'2017/03'에 해당되는 글 17건


들어가기 전에,,

에녹서(혹은 에녹 1서)는 세상에 알려진 책 중 가장 오래된 책으로 (노아의 홍수 이전, 약 지금 부터 약 4000년 전에 아담의 7대손 에녹과 그의 증손 노아에 의하여 쓰여진 예언적 묵시서이다. 이것은 홍수 후 300년 후에 쓰여진 구약 성경의 처음 책인 모세의 글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 기, 민수기, 신명기, 욥기, 시편)이 생기기 이전 세상에 존재하던 아담에서-노아-홍수-버벨 탑-아브라함-모세 시대까지의 성경이었다. 지금까지도 무엇인지 알려지지 않은 아담과 하 와의 언어로 기록된고로 세상의 언어가 전부 달라진 바벨탑의 사건 이후에는 히브리 정경에 는 빠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주전 300년경부터 이 책의 존재가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 실은 이 책의 저자 에녹이 미리 예시한 바와 같 다. 즉 에녹서 1장 처음에 그는 이렇게 썼다. “나는 .. 모든 것을 들었고 내가 본 것은 다 이 해 하였다. 이 일은 지금 이 시대에 이루어질 일 이 아니고 먼 앞 날 택하신 자들의 시대에 이루 어질 일의 기록이며 또한 선택된 자들에 관하 여 내가 하나님과 말하며 대화한 것이다.” 나일강 최 상단 에티오피아에 살고 있는 아프 리카계 이스라엘 족속 (“이스라엘의 집”이라 불리우고 현재 많은 사람이 이스라엘로 이민 갔다)이 정경에 포함시켜 보관해 왔던 “기에즈 語 Gi-ez” 완본이 알려져 유대인들에게 퍼지기 시작 했다. 아마 그때에 에티오피아語에서 아 람어로, 그 후에는 헬라어로, 라틴어로 부분적 으로 번역된 중거들이 1950년대 사해사본들이 발견될 때 이들의 복사판들도 함께 발견되었다. 아람어 사본은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즐겨 읽으셨을 것 같다. (주님께서는 지신 의 칭호 ‘인자(人子)’를 즐겨 쓰셨는데 이는 에 녹서에서 예언하고 있는 메시야를 ‘인자(사람의 아들)’로 부르고 있는 것과 같다. 그리고 사도 들도 그들의 편지에서 에녹서를 성경으로 확인 하고 ( BC.500년경에 편집된 당시의 구약성경 에는 비록 포함되지 않고 있지만 ) 그들의 편지 여러 곳에 인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베전3:20, 베후 2:5, 유다 1:6, 히 6:30, 7:1,3, 단 4:13, 17,23) 에녹서는 전부 3권으로 되어있다. 전수성경 부록에서는 에녹 1서 만을 게재한다. 에녹1서(1 Enoch –에디오피아 Gi-ez어) 1.순찰천사 (1-36장)- 타락한천사들, 네피림 2.비유서 (37-71장)- 메시야, 인자 (人子) 3.천체의 운행서 (72-81장) 4.꿈의 환상 (83-90장) 5.편지들 (91-108장) 에녹2서(2 Enoch) – 땅 위의 인물 멜기세덱 슬라본이아 語, (히브리서,-천상의 인물) 에녹3서(3 Enoch)– 에녹이 후에 천사가 됨 히브리어로 기록됨 여기서 성경의 외경 책들에 대한 우리의 태 도를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 우리는 구약 39권, 신약 27권 총 66권을 인 간에게 주신, 충분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 씀임을 확인한다. 그러나 현존하고 있는 많은 외경들(구약: 17 개, 신약: 12 개)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첫째 신구약66권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외 경들은 하나님의 계시(성경)에서 제외한다. 둘째 내용이 신구약 정경의 내용이나 신학 과 상충하는 곳이 있으면 이 외경들 역시 하나님의 계시(성경)에서 제외한다. 이렇게 해 보면 에녹1서 하나만 남는다. 사도들의 교회는 에녹 1 서를 하나님이 주 신 계시로 믿었다. 우리는 이것이 복음의 진리와 신양을 위하여 필수는 아닐지라도 크게 도움을 주며 말씀을 더 명확하게 이 해 하도록 해주는 책으로 믿고 건의 추천 하는 바이다. 



제 1 장

하나님께서 오시는 날

모든 악인과 경건하지 못한 자들이 추방되는 환난의 날, 그때에 남아있도록 정해져 있는 즉 택함을 받은 사람들과 의로운 사람들을 축복한 에녹의 말. 하나님께서 보내신 의인 에녹이 눈을 크게 뜨자 하늘에 계시는 거룩한 분의 환상이 보였으므로 조아려 대하였다. 이것은 천사들이 나에게 보여 준 것이며 또 나는 그들로부터 이것저것 모든 것을 들었으므로 내가 본 것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그것은 지금 이 시대에 관계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올 먼 앞날(시대)에 관계되는 것이다. 나는 택함을 받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하였다. 위대하신 성자요, 영원하신 하나님이 그 처소에서 나오신다. 그분은 하늘에서 시내 산으로 내리시어 그 많은 천사들을 거느리고 모습을 나타내신다. 모든 사람들은 무서워하고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루시퍼)는 온몸을 떨며 공포가 그들을 사로 잡아 땅의 끝까지 미칠 것이다. 높은 산들이 경악하며 높은 언덕은 (무너져) 낮아지고 화염에 녹는 밀랍처럼 녹아 없어진다. 대지는 함몰하여 지상의 모든 것은 자연히 멸망하고 모든 사람에 대한 심판이 행하여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의인들만은 평온하게 하시고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지켜 주신다. 또 그들에게는 자비를 베푸시어 그들은 모두 하나님께 속하는 사람이 되며 번영하고 은혜를 받으며 하나님의 빛을 받을 것이다. 보라, 그분은 일만 명의 성자를 이끌고 오셨다. 그들은 심판을 행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불 경건한 자들을 멸하고 모든 육적 인 자 즉, 죄인과 불 경건한 자들이 그분에 대하여 행한 모든 불의를 심판할 것이다.


제 2 장

위대한 주님의 업적은 불변한다.

하늘의 전경을 잘 보라. 공중의 빛이 그 길을 바꾸지 않은 모습을. 어느 것이나 각각 정해진 때에 오르고 또 지며 그 길을 벗어나는 일이 없다. 땅을 보고 그 위에서 생기는 일에 대하여 깨달음이 있어라. 아득한 옛날부터 그 완성한 때까지 하나님의 업적은 그 나타남에 있어서 변화하는 것이 없지 않느냐. 여름과 겨울을 보라. 온 땅에 물이 가득하고 구름과 이슬과 비가 그 위에 고이는 모양을.


제 3 장

나는 수목이 메마른 듯이 퇴색하고 잎의 대부분이 거의 다 떨어져가고 있는 모양을 바라보았다. 다만 열 네 종류의 수목만은 예외였으며 이것은 잎이 떨어지지 않고 퇴색한 잎을 그대로 남겨 둔 채 새 잎이 돋아나기를 이년이고 삼 년이고 묵묵히 기다리는 것이다.


제 4 장

새 세계

나는 또한 여름의 날들을 주시하여 보았다. 태양은 그 바로 위에 있고 너희는 햇볕을 피하려고 나무 그늘이나 해의 그늘을 찾는다. 대지는 뜨겁게 달아 오르고 그 작열로 인하여 땅 위나 바위 위로 걸을 수가 없다.


제 5 장

주님을 따르는 자는 지혜와 생명을 얻는다.

나는 수목이 푸른 잎을 입고 열매가 영글어 가는 모양을 관찰하였다. 모든 일에 대하여 깨달음을 얻고 또 영원히 살아계시는 분이 어떻게 이러한 일체의 일을 너희에게 이루시는 가를 알아라. 그분이 만드신 것은 해가 바뀌고 또 바뀌어도 그분 앞에 있고 모든 피조물은 그분을 흠숭(欽崇)하며 그 임무를 저버리는 일이 없이 하나님께서 정하신 그대로 모든 일이 행하여진다. 바다와 강이 일체가 되어 그 본분을 다하는 모양을 보아라. 그런데도 너희는 겸손하지도 못하고 주님의 뜻에 따르지도 않으며 그것을 못 본 체 지나치고 너희의 그 불결한 입으로 그분의 영광을 비방하고 호언장담하며 난폭한 억설(臆說)을 늘어놓았다. 마음이 메마른 자들아, 너희에게 평안은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이로 인하여 너희는 평생을 저주하고 또 너희의 일생은 엉망이 되며 영원한 저주는 더욱 더 진보하여 자비를 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때 너희는 자신의 평안과 영원한 저주를 교환하여 의인에게 반납하고 그들은 죄인과 너희를 똑같이 취급하며 온갖 억설을 다 할 것이다. 그러나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빛과 기쁨과 평안이 함께 찾아 와 그들이 땅을 물려받을 후계자가 된다. 그렇지만 너희 불 경건한 자들에게는 저주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또 그때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지혜를 받고 그들은 모두 생명을 얻고 경건하지 못하고 기만했던 마음은 두 번 다시 과오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다. 지혜 있는 사람은 겸손하게 행하므로 과오를 거듭하는 일은 없다. 그들은 일생을 두고 벌을 받는 일도 없고 (하나님께서) 응징하시거나 (하나님의) 노여움을 사서 생명을 잃는 일도 없으며 오랜 수명을 다하고 장수해서 편안한 날을 보내며 온화한 기쁨과 행복한 세월을 보내고 일생을 오래오래 평안하게 살 것이다.


제 6 장

천사들의 탐욕

그 무렵 사람의 자손이 계속 번성하여 아주 아름다운 미인의 딸들이 태어났다. 이것을 본 천사들 즉, 하늘의 아들 들은 그 여자들에게 미혹되어

"자, 저 사람의 딸들 중에서 각자 아내를 택하여 아들을 낳기로 하자."

라고 서로 말하였다. 그들 가운데에 우두머리인 세미하사가 말하였다.

"사실 너희들은 어쩌면 이런 일이 실행되기를 원하지도 않는데 나 혼자만이 용서받지 못할 악한 일이 꼬리를 잡고 미궁에 빠지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다."

그들은 모두 이구동성으로 대답하였다.

"이 계획을 불시에 하지 말고 다 함께 실행할 것을 분명히 맹세하고 (맹세를 파기한 자는) 우리에게서 제외하기로 하자."

그리하여 모두 서약하고 이탈하는 자는 벌하기로 맹세하였다. 거기에 합세한 사람은 모두 이백 명이었다. 그들은 [야레데의 시대]에 헐몬산의 꼭대기에 내려 섰다. 이 산을 헐몬이라고 이름 지은 것은 거기에서 배반하는 자를 벌한다는 맹세를 하였기 때문이다. 다음은 천사들의 이름이다. 그들의 우두머리인 세미하사, 아라키바, 라멜, 코카비엘, 아키베엘, 다니엘, 라므엘, 다넬, 에세게엘, 바라크엘, 아사엘, 알메르스, 바트라엘, 아나니엘, 사키엘, 샴샤엘, 사르타엘, 도우르엘, 요므야엘, 사하리엘. 이상은 이백 명의 천사 중 수장 들이고 그 외는 모두 이에 동의하고 따랐다.


제 7 장

천사들의 타락과 거인의 탄생

그들은 각자 한 여자를 택하여 아내로 삼고 이와 관계하며 교접하기 시작하였다. 또 여자들에게 의료와 저주를 가르치고 약초의 뿌리와 관목의 절단 방법을 가르쳤다. 그 여자들은 잉태하여 어처구니없게도 모두 키가 삼천 엘(ell)*이나 되는 거인을 낳았다. 그들은 모든 인간이 땀 흘려 수확한 열매를 하나도 남김없이 먹어 버렸으므로 인간은 이제 그들을 더 이상 양육할 수가 없게 되고 말았다. 그러자 거인들은 인간을 잡아 먹으려고 인간에게 눈길을 돌렸다. 그들은 새와 짐승과 땅에 기어 다니는 생물과 물고기에게 죄를 범하고 서로를 잡아먹으며 피를 빨기 시작하였다. 그때 땅은 이 무법한 자들에 대한 비행을 책망하였다.

*독자 주 / 엘은 약 1미터인데, 3엘 정도가 적당할 듯. 키가 비현실적으로 너무 크게 나와 의문점인데 고대 단위의 정확한 길이를 알 수 없다는 사실 때문인지, 원문 번역의 오류인지 알 수 없음.


제 8 장

불법을 가르치다

아사셀은 검과 작은 칼과 방패와 흉배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금속과 그 제품과 팔찌와 장식과 안티몬을 바르는 방법과 눈썹을 손질하는 방법과 각종의 돌 중에서도 가장 크고 뛰어난 것과 온갖 물감을 보았다. 그 후 더욱 불 경건한 일이 행하여지고 사람들은 간음하며 길을 벗어난 그 행위는 완전히 부패하여 버렸다. 세미하사는 모든 마술을 쓰는 자와 (초목의) 뿌리를 끊는 자를 가르치고 알메르스는 어떻게 하면 마술에 걸린 것을 풀 수 있는가를 가르치고 바라크엘은 점성가를, 코카비엘은 (천체의) 징조를, 다니엘은 별을 관찰하는 법을 가르치고 사하리엘은 달의 운행을 가르쳤다. 인간들이 죽어가자 그들(천사들)이 외치는 함성 소리는 하늘에까지 이르렀다.


제 9 장

죽은 자의 영혼의 울부짖음이 하늘의 문을 두드리다

그때 미카엘과 가브리엘과 우리엘과 라파엘이 하늘에서 내려다 보니 엄청난 피가 지상에서 흐르고 있었으며 온갖 악행이 행하여 지고 있는 것이 보였다. 그들은 서로 이렇게 말하였다.

"그들(인간들)의 외치는 소리로 인기척이 없는 대지가 하늘의 문까지 메아리 쳤다. 너희들 하늘의 성자들은 인간들의 영혼이 고발하여 말한다. '지극히 높으신 분 앞에 우리의 호소를 들으시도록 하시오.' 그들은 그들의 주님이신 임금님께 말하였다. '모든 것의 주님이시고 여러 신들의 하나님이시며 왕 중의 왕이신 당신의 존귀한 자리는 어디에서나 영원히 변하지 않고 계시며 당신의 이름은 어느 세상에서도 거룩하시고 찬양을 받으시며 당신 자신은 마땅히 찬양에 찬양을 받으실 분입니다. 당신께서는 만물을 창조하셨고 만물을 다스리는 능력 또한 당신에게 있으며 모든 것은 당신 앞에 열려 명백하게 놓여 있고 당신께서는 모든 것을 감찰하실 수 있으시므로 당신의 눈을 피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당신은 아사셀이 지상에서 불법을 가르치고 하늘 위에서 행하여지는 영원한 비밀을 밝힌 일을 보셨습니다. 또 당신으로부터 그 동료들을 지도할 권한을 부여 받은 세미하사는 마술을 폭로하였습니다. 그들은 사람의 딸들과 어울려 다니며 그 여자들과 동침하고 몸을 더럽히며 그 여자들에게 무수히 많은 죄를 밝혔습니다. 여자들은 거인을 낳고 이리하여 온 땅은 유혈과 포학으로 충만하였습니다. 보십시오. 이번에는 죽은 자의 영혼이 외치기 시작하여 하늘의 문까지 메아리 치며 지상에서 행하여지는 포학의 손길은 피할 길이 없고 그들의 울부짖는 소리는 하늘에까지 이르렀습니다. 당신께서는 어떠한 일도 가리지 않으시고 그것이 일어나기 전부터 알고 계시며 이 일도 그들에게 관련되는 일이라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일에 관해서 그들에게 어떻게 대하여야 할 것인가 우리에게 아무것도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제 10 장

악의 심판과 부패한 땅의 정화

그 후 위대하시고 거룩하시며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아루스야리률을 라멕의 아들(노아)에게로 보내기에 앞서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의 이름으로 그에게 '몸을 숨겨라.'라고 말하여라. 그리고 오고야 말 종말을 그에게 명시하여라. 인류는 멸망한다. 대 홍수가 일어나 온 땅에 미치고 지상에 있는 모든 것은 멸망하여 없어진다. 지금 그가 난을 피하여 그들의 자손이 대대로 살아 남도록 그에게 지시하여라."

주님께서는 또 라파엘에게 말씀하셨다.

"아사셀의 손발을 결박하여 암흑 속에 던져 버려라. 다도엘에 있는 황야에 구멍을 파고 거기에 그 놈을 던져 버려라. 그 놈 위에 거칠고 예리한 돌을 몇 개 놓고 어둠으로 그 놈을 덮어 거기에 영원한 자리를 마련해 주어라. 또 그 놈이 다시는 빛을 볼 수 없도록 얼굴을 가려라. 대 심판이 있는 날에 그를 불길 속으로 내던져 버릴 것이다. 천사들이 타락시킨 땅을 정화하여라. 땅을 고치는 일 즉 내가 땅을 정화시키고 사람의 아들들은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들이 말하여 그 아들들에게 가르쳐 준 여러 가지 비의(秘義) 때문에 멸망하는 일은 없다고 말하여라. 온 땅은 아사셀이 기술을 가르쳐 주었기 때문에 타락하고 말았다. 일체의 죄를 그 놈에게 돌려라."

그리고 또 하나님은 가브리엘에게 말씀하셨다.

"아비 없는 아이나 불의한 아이, 간통하여 낳은 아이를 노려서 간통하여 낳은 아이와 쫓겨난 천사가 낳은 아이를 인간 가운데에서 없애 버려라. 그 자들을 끌어 내어 서로 싸움을 벌이게 하면 서로 죽이며 자멸할 것이다. 어차피 긴 수명은 아니지만, 그들(아버지)은 네게 애원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아들)을 생각하는 아비들의 소원은 들어 줄 수가 없다. 그들은 영생을 원하며 각 사람이 오백 년의 수명을 희망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미카엘에게 말씀하셨다.

"세미하사와 그 동료로서 여자들과 한 패가 되어 온갖 부정한 일을 하여 스스로 타락한 생활을 한 자들에게 손을 대라. 그들의 자손이 서로 칼을 맞대고 싸워 사랑하는 아들이 멸망하는 것을 보고 나면 그들을 칠십 세대 동안 그들의 심판과 종말의 날 영원한 심판이 끝 날 때까지 대지의 언덕 아래 묶어 두어라. 그날에 그들이 징계의 불을 뚫고 통과하므로 서 영원한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다. 그때에 그들은 불에 타서 죽고 이제부터 시작하여 모든 세대의 끝까지 그들과 같이 이어진 대로 될 것이다. 모든 쾌락에 (젖은) 영혼과 쫓겨난 천사의 자손을 없애라. 그들은 인간에게 난폭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일체의 난폭을 지상에서 없애라. 모든 악행은 사라지고 정의와 도리(道理)의 나무만이 생겨나리라. 그러면 (모든) 행위는 축복되고 정의와 도리는 기쁨 가운데에 영원히 심어질 것이다. 이제 모든 의인은 (멸망에서) 피하여 천 명의 아들을 얻을 때까지 장수하고 젊은 시대와 노경(老境)을 편안하게 살 것이다. 그때는 모든 땅이 정의에 의하여 경작되고 온갖 나무가 심어져 축복이 충만하게 넘쳐흐를 것이다. 기쁨을 가져오는 온갖 나무가 심어지고 포도나무도 심어지며 포도나무는 (가지가) 휠 정도로 많은 열매를 맺고 어떤 씨를 뿌려도 뿌린 씨앗의 천 배의 수확을 거둘 수 있으며 올리브의 씨앗도 한 줌을 뿌리면 물통(또는 술 담는 그릇)으로 열매를 따서 열 그릇에 채울 것이다. 너는 지상 일체의 폭력과 포학을 일소하고 모든 죄와 땅에서 행하여 지고 있는 불결한 것을 모두 제거하여 지상에서 완전히 불식하여라. 사람의 자손들은 모두 의로운 것이 되고 모든 백성들은 하나님을 경배하며 나에게 예배를 할 것이다. 온 땅은 모든 부패와 죄악에서 (말끔히) 정화되고 재앙과 고난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그리고 여러 세대를 걸쳐서 나는 그 위에 두 번 다시 홍수를 내리지 않는다."


제 11 장

그때 나는 하늘에 있는 축복의 창고를 열어서 지상에 있는 사람의 자손들이 겪어야 하는 고생과 고통 위에 복을 내려 줄 것이다. 평화와 정의가 세상을 지속하는 한 후손 대대로 영원히 평온한 삶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제 12 장

정의의 학자 에녹 에게 내려진 주님의 계시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기 전에 에녹은 어딘가에 숨겨지고 사람들의 자손 중에서 그의 행방을 아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다. 그가 살아 있는 동안의 모든 활동은 성자들과 호위하는 천사들에 의해서 행하여졌다. 나 에녹이 위대하신 주님이시며 영원하신 임금님을 찬양하고 있으니 호위하는 천사들이 나 학자 에녹을 부르며 말하였다. 정의의 학자 에녹이여, 가서 높은 하늘에 있는 영원한 성소를 떠나 사람의 자손이 하고 있는 것처럼 아내를 맞이하고 여자와 더불어 지상에서 방탕한 생활을 즐기다가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들에게 알려주어라. 그들은 지상에서 평안함도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죄를 용서받을 수도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아들에게서 기쁨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자기가 사랑하는 자가 죽음을 당하는 것을 보며 내 아들의 멸망을 슬퍼할 것이다. 자비와 평안을 아무리 구하려고 해도 결국은 얻지 못할 것이다.


제 13 장

천사들에 관한 에녹의 설교

에녹은 자리를 떠나 아사셀에게 다가가서 말하였다.

"너는 평안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엄중한 심판이 너에게 내려졌으니 너를 결박할 것이다. 너는 휴식도 소망도 자비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네가 무법을 가르쳤기 때문이며 인간의 자손들에게 온갖 방법으로 하나님을 모독하고 무법과 죄를 보여 준 소행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그들이 있는 것으로 가서 말하자, 그들은 모두 무서움에 떨고 있었으며 공포와 전율이 그들을 사로 잡았다. 그들은 (죄의) 용서를 받기 위한 탄원서를 써서 그것을 하늘에 계시는 하나님에게로 전하여 주도록 나에게 요청하였다. 그것은 그들 자신에게 이미 심판이 내려져 있고 그가 저지른 죄가 얼마나 수치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므로 더 이상 (하나님께) 어떠한 변명도 할 수 없으며 눈으로 하늘을 쳐다 불 수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저지른 (죄의) 용서와 (형의 집행이) 유예 받을 수 있도록 그들의 정신과 행위의 하나하나에 관하여 탄원과 기원의 글을 써 주었다. 나는 헐몬의 서남쪽이 있는 강변에 가서 허리를 낮추고 앉아서 그들의 탄원서를 읽다가 잠이 들고 말았다. 잠든 사이에 꿈을 꾸었는데 꿈 속에서 나는 환상을 보았다. 그것은 내가 고발하고 있는 탄원서가 하늘의 아들들에게 알리어지고 그들을 충고하라는 장면이었다. 잠에서 깨어나 그들에게 달려와 보니 그들은 레바논과 세네셀의 중간에 있는 우브레스야엘에 함께 모여 앉아 얼굴을 가리고 울고 있었다. 나는 그들에게 내가 잠자고 있었을 때 본 환상을 모두 말하고 정의로운 말을 하였다. 그리고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들에 대한 힐책으로 썼다.


제 14 장

에녹이 본 하늘의 환상

이것은 거룩하시고 위대하신 분이 저 환상을 통하여 명령하신 것을 기록한 정의와 영원히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들에 대하여 힐책하신 말씀을 기록한 책이다. 위대하신 분이 인간에게 그것으로 말하며 이성을 깨닫도록 주신 육적 인 혀와 입김으로 알리고자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나는 우연히 잠자고 있는 중에 보았다. 그분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이에 깨우치는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신 것처럼 나도 창조하시어 하늘의 아들들 즉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들에 대하여 힐책하는 일을 허락하신 것이다. 나는 너희들의 탄원서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내가 환상으로 본 바에 의하면 너희들의 소원은 영원히 성취되지는 않을 것이다. 거기에 이미 너희들에 대한 심판이 결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소원)이 들어맞는 일이 없다. 너희들은 금후 절대로 하늘에 올라 갈 수 없다. 너희들을 영원히 지상에 묶어 두도록 명령이 나 있다. 그 이전에 너희들의 사랑하는 자식이 죽는 모습을 목격할 것이다. 그들에게 너희는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하고 단지 너희들의 눈 앞에서 칼로 쓰러져 가는 그들의 모습만을 말없이 지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들에 대한 너희들의 탄원도 너희들 자신에 대한 탄원도 받아 들여지지 않고 너희들이 아무리 울부짖으며 애원하여도 그리고 내가 써서 준 탄원서에 대하여 한 마디라도 입에 담는 것은 허락되지 않을 것이다. 나에게 나타난 환상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그것은 환상 중의 구름이 나를 부르고 또 안개가 나를 부르며 별의 운행과 번개가 나를 빈번히 재촉하고 환상 중의 바람은 나를 날듯이 달리게 하여 재촉하는 것이었다. 이것들은 나를 하늘 높이 들어 올려 나는 (눈과 같이 흰) 수정으로 세워진 불길로 둘러 싸인 벽 가까이까지 들어 갔다. 이에 나는 무서웠다. 나는 불길 속을 빠져 나와 수정 돌로 구축된 큰 건물에 접근하였다. 그 건물의 벽은 수정 돌의 석판이 바둑판과 같이 끼워 있었고 그 토대는 수정이었다. 지붕은 별과 번개가 지나가는 길과 비슷하였으며 그 한 가운데에는 불의 그룹 그 하늘은 물(과 같이 맑은 것이었다.). 타오르는 불이 벽을 둘러싸고 빗장도 타올랐다. 내가 그 집에 들어 갔을 때 불과 같이 뜨겁고 눈과 같이 차며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것과 생명이 있는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었으며 다만 무서운 공포와 전율만이 나를 사로잡을 뿐이었다. 이렇게 하여 내가 겁에 질려 몸을 떨며 엎드리자 환상이 보였다. 보라, 앞에 것 보다 더 큰 다른 집이 거기에 있었다. 그 빗장은 모두가 내 앞에 열려 있고 그 집은 불의 혀로 세워져 있었다. 모든 점에 있어서 즉 화려하고 호화롭고 거대함에 있어서 뛰어나며 그 화려하고 거대함을 너희들에게 제대로 잘 전달 할 수 없을 것 같다. 바닥은 불이고 그 바로 위에 번개와 별의 궤도가 있고 지붕도 타오르는 불이다. 내가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을 때 그 가운데에 한 층 더 높이 된 좌석이 보이고 그 외관은 서리와 같고 주위에는 태양과 같은 것이 있어 빛을 비추고 있었다. 그리고 또 그룹의 소리도 들렸다. 그 큰 좌석의 밑에서 타오르는 불이 몇 줄기가 흘러 나오고 있었으나 그것(좌석)은 볼 수가 없었다. 위대한 영광을 몸에 지닌 분께서 거기에 앉아 계셨다. 그 옷은 태양보다도 밝고 빛나며 어떤 눈보다도 희다. 천사들 중의 어느 한 사람도 여기에 들어 올 수는 없으며 육적 인 사람은 누구 한 사람 명예롭고 성스러운 분의 얼굴을 가까이 뵐 수는 없다. 타오르는 불의 바다가 그분 주위에 있고 큰 불이 그분 앞을 가로 막고 서 있어 그분에게 접근하는 자는 아무도 없었다. 몇 십만 명이나 그분 앞을 에워싸고 있는데 그분은 거룩한 충언을 원하지 않으신다. 그분께 접근하는 성자(천사)들은 밤이나 낮이나 그분에게서 멀어지거나 물러가지도 않는다. 나는 이때까지 얼굴을 가리고 몸을 떨면서 머리를 숙이고 있었는데 주님은 친히 나를 불러 이렇게 말씀하였다. "에녹아, 가까이 와서 나의 거룩한 말을 (들어라)."

그분은 나를 일으켜 세워 빗장이 있는 곳까지 데리고 가셨는데 나는 고개를 숙인 채 지면을 보고 있었다.


제 15 장

에녹의 설교

그분께서는 나에게 친히 말씀하셨다.

"들으라, 의로우며 정의로운 학자인 에녹이여, 무서워 말고 이리 가까이 오너라. 그리고 내가 하는 말을 잘 듣도록 하라. 네게 청하여 보낸 쫓겨난 천사들이 있는 것에 가서 일러 주어라. '너희가 인간을 대신하여 중재하여야 당연한데 오히려 사람들이 너희들에 대하여 중재를 청하다니 어떻게 된 일이냐. 그리고 어찌하여 지극히 높고 거룩하며 영원한 하늘을 버리고 여자들과 자리를 같이하여 인간의 딸들을 상대로 몸을 더럽혀서 아내로 삼고 지상의 아들들과 똑같은 행동을 하여 거인의 아들을 탄생 시켰느냐. 너희는 영적이고 거룩한 자이며 영생하도록 되어 있는 몸임에도 불구하고 여자들을 상대로 하여 몸을 더럽히고 육적인 피에 의하여 자식을 낳고 인간의 피로서 욕정에 불타 인간이 하고 있는 것과 똑같이 혈육(의 자식)을 낳았으나 이것은 마침내 죽어 없어지도록 정해져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여자를 주어 이에 씨를 뿌려 자식을 낳도록 하였지만 그것은 지상에서 똑같은 일이 행하여지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너희는 태초부터 영적인 존재로서 한 세대가 지나가고 또 지나가도 죽는 일이 없이 영생하도록 되어 있는 존재였다. 그래서 너희에게는 여자를 마련하여 주지 않았던 것이다. 그것은 영적인 자의 처소는 하늘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영혼과 육체로 태어난 거인들은 지상에서 악령이라 불리고 그들의 처소는 지상에 있다. 악령은 그들의 몸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은 인간으로부터 창조되고 그들의 최초의 기원과 무대는 거룩한 천사 즉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들이므로 지상에서는 악령이며 또 그렇게 불리는 것이다. 하늘의 영혼은 그 처소가 하늘에 있고 지상에서 태어난 땅의 영혼은 지상에 거주지가 있다. 거인들의 영혼은 괴롭히고 폭력을 휘두르며 부정하고 타락하여 또 싸움을 일으키고 싸우고 지상에서 파괴되며 문제를 야기하고 아무것도 먹지 못해서 굶주리며 목이 말라 심한 갈등을 느끼게 되어 위태롭게 된다. 이런 악령들은 인간의 아들들과 여자들에게 쳐 들어 온다. 그것은 그들(영혼)이 그들(인간의 아들과 여자)로부터 태어났기 때문이다.'"


제 16 장

타락한 천사와 불의한 자들에 대한 심판의 경고

"살육과 타락의 날 또 영혼들이 그 몸에서 생겨 거인들이 죽는 날 그들의 육체는 심판도 받지 않고 부정한 몸을 맡길 것이다. 그렇게 하여 큰 세계와 쫓겨난 천사와 불결한 자들에 대하여 대심 판이 행하여지는 날까지 스스로 타락한 생활에 빠질 것이다. 그런데 네게 중재를 청한 쫓겨난 천사들에 대하여서는 - 그들은 이전에는 하늘에 있었지만 -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들은 불필요한 비밀을 알게 되었고 이것을 마음에 간직할 정도로 완고하지 못한 너희들은 여자들에게 (비밀을) 밝혔기 때문에 이 비밀 덕분으로 여자들과 인간들은 지상에 악을 퍼지게 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너희들에게는 평안은 없다.'라고 말하여 주어라."


제 17 장

불의 강

그들(천사들)이 나를 어떤 곳으로 데리고 갔는데 거기에는 타오르는 불과 같은 모습을 한 자가 있었다. 그는 원하는 대로 변모 할 수 있어 인간과 같은 모습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를 폭풍이 (휘몰아치는) 장소와 꼭대기가 하늘에 이르는 산에 데리고 갔다. 나는 휘황하게 내려 쪼이는 장소의 끝에서 천둥이 일어나는 광경을 보았다. 그 밑에는 불의 활과 화살 그리고 그 전통과 불의 칼과 여러 가지 번개가 (있었다). 또 생명의 물이 있는 곳과 일몰하는 태양을 맞이하는 서쪽의 불이 있는 곳으로 나를 데리고 갔다. 그리고 또 그 불이 물처럼 흐르고 서쪽의 큰 바다에 흘러 들어가는 불의 강에도 갔다. 또 나는 큰 강을 모두 구경하고 큰 암흑에 이르러 육적 인 자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 듯한 곳에 갔다. 그리고 또 겨울의 먹구름에 덮여 있는 산과 모든 심연의 물이 흘러 들어가는 곳을 보았다. 그리고 지상의 모든 강의 하구(河口)와 심연의 입구를 보았다.


제 18 장

악을 행한 천사들이 화형을 당하는 장소

그리고 나는 모든 바람의 창고를 보았다. 또 어떻게 하여 그분이 그것으로 모든 피조물과 땅의 기초를 만드셨는가를 보았다. 나는 또한 땅의 우석(모퉁이의 돌)을 보았다. 그리고 땅과 하늘의 지붕을 떠받치는 네 개의 바람을 보았다. 나는 또 바람이 어떻게 하여 하늘의 높이를 펼치고 있는가를 보았다. 바람은 하늘과 땅의 중간에 서서 하늘의 기둥이 되어 있다. 나는 또 천공을 회전시켜 태양과 모든 별의 회전을 서쪽 하늘로 지게 하는 바람을 보았다. 나는 또 지상에 있으면서 구름을 싣고 가는 바람을 보았다. 방향을 바꾸어 남쪽으로 가니 낮이나 밤이나 불타고 있는 것이 보였는데 거기에는 훌륭한 돌산이 모두 일곱으로써 동쪽에 셋, 남쪽에 셋이 있었다. 동쪽에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잡색의 온갖 돌이고 하나는 진주 또 하나는 안티몬으로 되어 있었고 남쪽의 것은 모두 적석(赤石)으로 되어 있었다. 중앙에 있는 것은 하늘까지 치솟아 하나님의 옥좌 근처까지 이르렀다. 후자는 설화석고(雪花石膏)로 되어 있고 옥좌의 상부는 사파이어로 되어 있었다. 나는 모든 산에 타오르고 있는 불을 보았다. 나는 거기에 광대한 토지의 한 장소를 보았다. 거기에는 하늘이 모여 온다. 나는 하늘의 불기둥과 함께 땅이 깊숙이 갈라진 곳을 보았다. 또 그 위에 높이와 깊이를 측량할 수 없을 정도의 하늘의 불기둥이 내려오는 것을 보았다. 그 갈라진 곳의 한 쪽 위에는 하늘의 지붕이 없고 아래로는 땅의 기반이 없었으며 그 위에는 물과 새들이 없어 더없이 황량해 보이는 몹시 거친 장소가 있었다. 나는 거기에서 불타오르는 거대한 산과 같은 또 나에게 중재를 부탁한 영혼들과 닮은 일곱 개의 별을 보았다. 천사는 말하였다.

"여기는 하늘과 땅이 끝나는 곳이며 하늘의 별과 군대의 감옥이다. 불 위를 회전하는 별은 (동쪽 하늘에) 떠오르기 전에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것들이다. 정해져 있는 시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분은 그들에게 화를 내시고 비밀의 해에 그들의 죄가 완전히 벌을 받을 때까지 그들을 결박하신다."


제 19 장

우리엘은 나에게

"여자들과 관계를 가진 천사들의 영혼은 여기에 서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은 갖가지 모습으로 인간을 더럽히고 미혹하게 하여 마치 신이라도 대하는 것처럼 희생제물을 바치게 하고 있으나 그것도 그들이 재판을 받는 대 심판의 날까지 즉 그들이 전멸되는 최후의 날까지 하는 일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의 여자들도 천사들을 유인하였으므로 마녀가 될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나, 에녹만이 환상으로 모든 것의 결말을 보았다. 인간 중에서 나와 같이 본 사람은 없다.


제 20 장

거룩한 천사들이 담당한 임무

이하는 옹위하는 임무를 담당한 천사들의 이름이다. 우리엘은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이고 세계와 타르타로스를 지킨다. 라파엘은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이고 인간의 영혼을 지킨다. 라구엘은 천사의 한 사람으로 세계와 빛에 복수한다. 미카엘은 거룩한 천사의 한사람으로 인류 가운데에 가장 우수한 부분인 (즉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백성을 맡고 있다. 사라카엘은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으로서 영혼을 죄로 꾀어내는 인간의 아들들의 영혼을 지킨다. 가브리엘은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으로 뱀과 (에덴의) 동산과 그룹을 지켜본다.


제 21 장

천사들의 감옥

나는 한 바퀴를 도는 동안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은 곳에 이르렀는데 나는 거기에서 무서운 것을 보았다. 높은 하늘도 아니고 견고한 기반 위에선 땅도 아닌데 준비가 다 된 무서운 황야였다. 나는 그곳에 하늘의 일곱 별이 있는 것을 보았다. (일곱 개의 별은) 그 것에 큰 산과 또 타오르는 불과 같이 함께 묶여 있었다. 그때 나는 그들이 어떤 죄로 묶여 있으며 무엇 때문에 그 곳에 버려져 있는가를 물어보았다.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이며 나의 교사를 맡아주고 있는 우리엘이 말하였다.

"에녹아, 누구의 일을 묻고 있는 거냐. 누구의 일을 듣고 깨닫기를 바라느냐? 이것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규정을 어겼으므로 이곳에 묶여 있는 별이다. 일만 년이 지나서 그들의 죄에 대한 날수가 채워질 때까지 이렇게 있어야 하는 것이다."

거기에서 나는 지난번 보다 더 무서운 것을 보았다. 거기에는 불길을 올리고 타오르는 큰 불이 있었고 그것은 토막으로 되어 있으며 그 끝 단은 완전한 심연으로 되어 있고 큰 불기둥이 아래로 떨어져 있는데 그 규모와 크기가 너무 거대하여 눈으로 다 볼 수 없었다. 또 그 근원을 굽어 볼 수도 없었다. 그때 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이 얼마나 무서운 곳일까? 보기조차 고통스럽다."

그때 나를 따르고 있던 거룩한 천사의 한사람인 우리엘이 나를 향하여 입을 열었다.

"에녹아, 네가 이토록 무서워하고 이 무서운 장소와 이 애처로운 광경을 눈앞에 두고 이렇게 동요하다니 어찌된 일인가."

그리고 또 나에게 이렇게 덧붙였다.

"이것은 천사들의 감옥이며 그들은 영원히 이곳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제 22 장

죽은 자의 영혼을 선별하는 곳

거기에서 나는 또 다른 곳으로 갔는데 그는 서쪽에 크고 높은 단단한 바위로 된 산을 보여 주었다. 그 가운데에 깊고 폭이 넓으며 평탄하고 우묵한 땅 네 곳이 있었다. 어찌나 윤이 나고 미끄러운지 뒹굴 것만 같았다. 굽어보기에는 너무 깊고 어두웠다. 그때 나를 따르고 있던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인 라파엘이 나를 향하여 입을 열었다.

"이 우묵한 땅은 영혼과 죽은 자의 혼령이 모이도록 그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모든 인간의 혼령은 이곳으로 들어온다. 이것은 그들을 위하여 마련된 장소이고 그들의 심판이 있는 날까지 즉 그들에게 정해진 때까지 (거기에 돌아 온다). 정해진 때는 그들의 큰 심판의 날 즉 먼 앞으로의 일이다."

나는 또 죽은 인간의 아들들의 영혼을 보았다. 그들의 소리는 하늘에 까지 이르렀으며 하늘을 향하여 고발하고 있었다. 그때 나는 나를 따르고 있던 천사 라파엘에게 물었다.

"이런 하늘을 향하여 소리를 지르고 고발을 계속하고 있는 혼령은 누구의 것입니까?”

그는 나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이 영혼은 형 가인에게 살해당한 아벨 에게서 나온 것이다. 그는 형의 자손이 지상에서 멸망하고 그의 자손이 인간의 자손 중에서 그 모습을 지울 때까지 호소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때 그에 대하여 또 모든 사람의 심판에 대하여 물어보았다.

"왜 이 우묵한 땅은 일일이 구획되어 있는 것입니까?”

그는 나에게 대답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셋으로 구획된 우묵한 땅은 죽은 자의 영혼을 선별하는 곳으로 이와 똑같이 의인의 영혼도 따로 해 두고 있으며 이것은 그 위에 빛이 반사하는 물의 샘이다."

이와 똑같이 죄인들이 죽어서 땅속에 묻혀질 때를 위하여 구획이 되어 있다. 그들은 세상에서 살고 있는 동안 심판을 받지 않았다. 여기 큰 비통 가운데에 그들의 영혼은 따로 분리하여 큰 심판과 형벌이 있는 날을 맞이한다. 저주를 말하는 자에게는 영원한 비통이 기다릴 것이고 그들의 영혼에게는 저주의 복수가 쏟아져 내린다. 그분은 그들을 여기에 영원히 묶어 놓을 것이다. 만일 그것이 오랜 옛날부터 그렇게 실행했던 것이라면 이와 똑같이 호소하는 자와 죄인 시대에 살해된 자와 같은 경우 그 살해에 대하여 (증거를) 보이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구획이 되어 있다. 이와 똑같이 의인이 아니라 죄인이었던 자와 악행을 자행한 영혼에게도 구획이 만들어져 있다. 그들은 악당들과 함께 악당 이상의 취급을 받을 것이다. 심판의 날에 죽음을 당하는 일이 없이 여기서 데려 나가지도 않는다. 그때 나는 영광의 주님을 찬양하며 말하였다.

"나의 주님이시며, 영광과 정의의 주님이시여, 그리고 모든 것을 영원히 다스리시는 분 찬미 받으소서."


제 23 장

거기에서 나는 더 나아가서 서쪽에 있는 지점의 땅 끝까지 이르렀다. 나는 쉬지 않고 계속 타오르는 뜨겁게 움직이는 불을 보았다. 그것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달리고 있었으며 쉬는 일이 전혀 없었다. 나는 '그칠 줄 모르는 이 불길은 도대체 어떤 것일까.'하고 물어보았다. 이때 나를 따르고 있던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인 라구엘이 대답하였다.

"네가 서쪽에서 본 끊임없이 타오르고 있었던 불은 하늘의 모든 발광체(發光體)이다."


제 24 장

영원한 생명의 나무

거기에서 나는 또 나아가서 지상의 다른 지점에 이르러 밤낮 불길만 올리고 있는 산을 보았다. 그 쪽에 가서 내가 본 것은 거대한 일곱 개의 산이었는데 똑같은 것은 하나도 없었고 바위는 크고 아름다우며 그 모습은 어느 것이나 규모가 뛰어나서 과연 칭찬할 만한 것으로써 그 외관은 훌륭하였다. (일곱 개의 산 중에) 셋은 동쪽에 자리 잡고 있어 서로 그 높이를 다투고 있었으며 다른 셋은 남쪽에서 그 높이를 서로 다투고 있다. 또 깊고 굽이치는 분지가 몇 군데 있었는데, 어느 것이나 다른 것과 연결되어 있지 않았다. 일곱 번째의 산은 다른 여섯 개의 산 한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었으며 그 높이는 전체로서 왕좌에도 비유할 만 하며 또 향기가 높은 나무에 둘러 싸여 있다. 그 나무 중에는 내가 지금까지 맡아 본 일이 없는 향기를 풍기는 것도 있었고 그 중의 어느 것이나 또 다른 곳의 어떤 나무도 이것과는 비길 수가 없었다. 향기에 있어서 그것 보다 훌륭한 것은 없었다. 그리고 또 그 나무의 잎과 꽃과 줄기는 영원히 퇴화하는 일이 없고 그 열매는 매우 아름다웠으며 대추야자의 송이와 흡사하다. 그때 나는 말하였다.

"보라, 이것은 훌륭한 나무다. 보기에도 훌륭하고 그 잎은 마음을 즐겁게 하며 그 열매는 보기에도 매우 유쾌하다."

그때 나를 따르고 있던 거룩하고 위대한 천사의 한 사람이며 그 산과 나무를 관장하는 미카엘이 나에게 대답하였다.


제 25 장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에녹이여, 어찌하여 이 나무의 향기에 대하여 나에게 묻고 또 규명하려고 하느냐?”

그때 나 에녹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모든 것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알고 싶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이 나무에 대해서는 더 자세히 알고 싶소."

그는 나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네가 본 주님의 옥좌에 비슷한 정상이 있는 저 높은 산은 거룩하시고 위대하신 영광의 주님이신 영원하신 임금님께서 축복을 가지고 땅을 찾으러 내려 오실 때 앉으실 옥좌이다. 훌륭한 향기가 나는 이 나무에는 하나님께서 모든 자에게 복수를 하시고 그들이 영원히 멸망하는 큰 심판이 있을 때까지 그 나무에 접촉하는 것은 육적 인 사람에게는 허락되지 않고 있다. 그 심판이 있는 날에 이 나무는 의인과 겸손한 사람에게 주어질 것이다. 그 열매로부터 선택한 사람들에게 생명이 주어지고 그것은 북쪽에 있는 영원한 임금님이신 주님의 처소와 가까우며 거룩한 장소에 심어질 것이다. 그때 그들은 크게 기뻐하며 성소에서는 미칠 듯이 기뻐하고 뼈의 하나하나에 그 향기를 스며들게 하여 너의 조상들과 같이 장수하며 그들이 살아있는 동안 슬픔과 고통과 어려움과 재난이 그들을 괴롭히는 일이 없다."

나는 그때 이와 같은 것을 의인에게 대비하여 이러한 것을 창조하여 그들에게 수여한다고 약속하신 영원하신 임금님이시며 영광의 주님을 찬양하였다.


제 26 장

내가 그 곳을 떠나 땅의 중앙을 걷고 있는데 축복으로 수분이 풍부한 장소가 눈에 띄었다. 거기에는 절단되어 쓰러진 나무가 죽지 않고 남은 데서 뻗어난 가지가 흩어져 있었다. 거기서 나는 거룩한 산을 보고 산기슭 남쪽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물을 동쪽에서 보았다. 나는 동쪽에 또 하나의 산을 보았다. 이것은 처음 것 보다 높고 그 양자의 사이가 깊기는 했으나 넓지는 않은 골짜기였으며 그 안에는 물이 산기슭으로 흐르고 있다. 그 서쪽에 이것보다 낮고 높지 않은 산이 또 하나 있었다. 그 기슭에는 양자의 사이에 골짜기가 걸려 있다. 또 이 세 개의 산 끝 단에 깊고 마른 골짜기가 따로 몇 개인가 있다. 어느 골짜기든 깊기는 했으나 넓지는 않았으며 단단한 바위로 되어 있어 나무가 자라지 않고 있다. 나는 그 바위와 골짜기의 기묘함에 놀라워서 매우 경탄하였다.


제 27 장

버림받은 자를 위한 저주의 골짜기

그때 나는 이렇게 물었다.

"이 일면에 나무가 무성한 축복받은 토지와 그 한 가운데에 있는 이 저주받은 땅은 무엇 때문입니까."

그때 나를 따르고 있는 거룩한 천사중의 하나인 우리엘이 나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이 저주받은 골짜기는 영원히 버림받은 자를 위한 것이다. 하나님께 대하여 부당한 일을 말하는 자들과 그분의 영광에 대하여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모욕적인 일을 말하는 자들을 모두 모아 처치하는 장소이다. 종말의 날에 그들에 대한 정의의 재판은 의인들에게는 영원한 구경거리로 될 것이다. 동정을 받은 자는 영광의 주님이시며 영원하신 임금님을 여기에서 찬양할 것이다. 또 그들의 심판의 날에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에게 그 몫을 나누어 주셨다 하여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다."

그때 나도 영광의 주님을 찬양하고 그분께 말하여 그 (위대함에) 경탄하여 그분을 찬양하였다.


제 28 장

거기에서 나는 더 나아가서 동쪽 황야의 산 중을 거닐었는데 그곳에서 내가 본 것은 다만 한 면이 평지뿐이었다. 그러나 (황야라고는 하지만) 많은 종류의 수목이 무성하여 물이 높은 곳에서 보를 끊은 것처럼 흐르고 있었다. 이것을 맞이하는 세찬 흐름이 북쪽과 똑같이 서쪽도 얼마나 세찬 것인지 알 수 있었다. 또 도처에서 그러듯 여기에서도 수분과 이슬을 뿜어내고 있었다.


제 29 장

심판의 나무

나는 황야를 떠나 다른 곳으로 가서 산의 동쪽에 접근하였다. 거기서 나는 심판의 나무 특히 유향과 몰약의 향기를 풍기는 나무를 보았는데 이것은 (보통의) 나무와 비할 바가 아니었다.


제 30 장

육계나무

이런 나무를 두고 멀리 동쪽으로 갔는데 다른 장소 즉 계속하여 끊이지 않고 물이 흐르는 골짜기가 눈에 띄었다. 나는 또 유향나무와 같이 향기를 내는 훌륭한 갈대를 보았다. 또 이 골짜기의 언덕에서 향기가 높은 육계나무를 보았다. 그리고 이 골짜기에서 나는 동쪽으로 더욱 가까이 접근하였다.


제 31 장

로카이 나무

나는 또 다른 산을 보았는데 거기에는 마찬가지로 나무가 자라고 있었다. 거기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사리라라든가 칼바넨이라 불리는 넥탈과 비슷하였다. 그 산의 저쪽 지면의 동쪽 끝에 또 하나의 산을 보았는데 거기에는 로카이 나무가 무성하였으며 그 나무에는 모두 파단행(巴旦杏)의 껍질처럼 단단한 것이 차 있다. 이 껍질을 찧으면 그 열매는 어떤 향료와도 비유할 수 없을 정도의 향기를 낸다.


제 32 장

지혜의 나무

나는 산의 저쪽 방향인 북동쪽에서 훌륭한 감송(甘松)과 방향수(芳香樹)와 육계(肉桂)와 후추나무가 무성한 다른 산들을 보았다. 거기에서 나는 수많은 산을 넘어 저 멀리 동쪽에 나아가 에르데리아의 바다 위를 지나 거기에서 멀리 떨어져 암흑 위를 지났다. 정의의 동산에 도착하였을 때 온갖 수목과 많은 거목이 그 곳에서 자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향기는 훌륭하였다. 어쨌든 훌륭하고 우람한 나무들이었다. 또 그 열매를 먹으면 큰 지혜를 얻을 수 있다는 지혜의 나무도 있었다. 그 (지혜의) 나무는 (콩과 식물)의 나무와 비슷하고 그 열매는 포도송이처럼 매우 아름다우며 그 향기는 아주 훌륭하고 매혹적이어서 멀리서도 맡을 수가 있었다. 나는 (갑자기 생각 난 듯이) 말하였다. "이 나무는 얼마나 훌륭하고 그 모양은 어찌 그리 아름답고 매력적일까."

나를 따르고 있던 거룩한 천사 라파엘이 나에게 대답하였다.

"이것이야말로 네 조상이 또 연로한 부모가 그 열매를 먹고 지혜를 깨달으므로 서 자기들이 알몸으로 있다는 것을 부끄럽게 느끼고 동산에서 쫓겨나간 바로 그 나무다."


제 33 장

별의 이름과 그 법칙

그곳에서 나아가 지면 끝에 이르렀는데 거기에서 나는 큰 짐승을 보았다. 한 마리 한 마리마다 모두 그 생김새가 달랐다. 또 새도 있었는데 이것 역시 그 모양의 아름다움과 소리가 모두 달랐다. 이러한 짐승이 있는 동쪽에 하늘이 머무는 곳 즉 지면의 끝을 보았다. 하늘의 문은 열려 있었다. 하늘의 별이 어떻게 하여 나오는가를 나는 보고 그 나오는 문의 수를 헤아렸다. 또 나를 따르고 있는 천사 우리엘이 보여 주는 대로 모든 출구의 하나하나와 그 별의 수와 이름과 연결 방법과 위치 그리고 시각을 달에 따라 기록하였다. 그는 나에게 모든 것을 보여 주고 써 주었으며 또한 그 이름과 법칙과 실제의 운동들을 써 주었다.


제 34 장

바람의 운동

거기에서 나는 북쪽 땅 끝으로 나아가 온 땅의 끝에 있는 위대하고 뛰어난 여러 가지 신기한 것을 보았다. 거기에 나는 천공에 세 개의 하늘 문이 열려 있는 것을 보았다. 그 하나하나를 북풍이 불려 빠져 나갔다. 그 바람이 불면 추위와 우박과 서리와 눈과 비가 된다. 문 하나에서 불어 나올 때는 기분이 유쾌할 정도로 불지만 다른 두 문에서 동시에 불어 나올 때는 지상에서 고통스러울 정도로 심하게 불어 닥친다.


제 35 장

거기에서 서쪽 땅 끝으로 나가자 동쪽에서 본 똑같은 문과 출구가 열린 세 개의 문을 거기에서도 볼 수 있었다.


제 36 장

별의 운행

그곳에서 내가 남쪽 땅끝으로 나가자 세 개의 하늘 문이 열려 있는 것이 보였다. 그곳으로부터 남풍과 이슬비와 바람이 불어 온다. 거기에서 동쪽 하늘의 끝으로 나가자 거기에 세 개의 하늘 문이 동쪽으로 열려 있었고 그 위에 작은 문이 보였다. 이 작은 문의 하나에 별이 통과하며 그들에게 지시된 궤도를 서쪽으로 운행한다. 나는 이것을 보고 그분을 찬양하였다. 나는 위대하시고 빛나는 표적을 만들어 내신 영광의 주님을 어느 때나 찬양하리라. 그러면 그분께서는 그 업적의 위대함을 천사들과 더불어 인간의 영혼에게 보여주시고 그들은 그분의 업적을 찬양할 것이다. 그리고 모든 피조물들은 전능하신 그분의 전능을 보고 그 손으로 이루어 낸 위대한 업적을 찬미하고 영원토록 그분을 찬양할 것이다.


제 37 장

지혜의 시작

아담의 아들 셋과 그의 아들 에노스와 그의 아들 가이난과 그의 아들 마하랄렐과 그의 아들 야렛과 그의 아들 에녹이 본 제 이의 환상과 지혜의 환상(이다). 메마른 대지 위에 사는 자들에게 내가 소리 높이 외치려고 한 지혜의 처음은 이러하다.

"선대의 사람들이여 듣거라.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여 보라. 모든 영혼의 주님 앞에서 내가 외치는 거룩한 말을."

앞 (세대의)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러나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도 나는 지혜의 시작을 거절하지는 않겠다. 나는 사색하고 또 영원한 생명을 돌보아 주실 것을 허락하여 주신 영혼의 주님께서 찬성해 주신 바에 따라서 받은 지혜 외에는 이 이전에 주님의 손으로부터 주신 일은 없었다. 세 가지의 비유가 나에게 임하여 나는 메마른 대지 위에 사는 사람들에게 큰 소리로 말하였다.


제 38 장

메시아에 관한 설교

첫째 비유. 의인의 교단이 출현하여 죄인들이 그 죄로 인하여 심판 받고 땅의 표면에서 추방 당할 때. 공 의로운 분이 택한 의인들 (즉) 그 행실이 영적인 주님 생각에 꼭 합치된 사람들 앞에 모습을 나타내시고 메마른 대지 위에 사는 의인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에게 빛이 나타날 때 죄인들의 살 곳은 어디가 될 것인가. 또 영적인 주님을 부정한 자들이 안주할 땅은 어디가 될 것인가? 그들로서는 오히려 태어나지 않은 것이 더 좋았을 것이다. 의인들의 비밀이 드러났을 때 죄인들은 심판을 받고 불 경건한 자들은 의인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에 의해 쫓겨날 것이다. 이 후로 땅을 그 손아귀에 집어 넣는 자들은 지위와 권력 있는 자가 될 수 없을뿐더러 성자들의 얼굴도 볼 수 없을 것이다. 영혼의 주님의 빛이 성인과 의인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 앞에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때 권력 있는 왕들은 멸망하고 의인과 성인들의 손에 넘겨질 것이다. 이때를 계기로 영혼의 주님으로부터 자비를 바라는 자는 없을 것이다. 그들의 생명은 이미 끝났기 때문이다.


제 39 장

의인들의 처소와 성인들이 안주한 땅

그런데 그때에 택함을 받은 거룩한 아들들이 하늘 위에서 내려오며 그들의 씨는 인간의 아들들과 하나가 될 것이다. 그때 에녹은 질투와 분노의 책과 그리고 혼란과 소란의 책을 받았다. 영혼의 주님께서는 그들은 자비를 받지 못할 거라고 말씀하셨다. 그때 구름과 돌풍이 나를 지상에서 끌어 올려 하늘 끝에 앉혀 놓았다. 거기에서 나는 다른 환상으로 의인들의 처소와 성인들이 안주한 땅을 보았다. 그들의 처소는 천사들과 함께 있고 그들이 안주한 땅은 성자들과 함께 있었으며 그들은 인간의 아들들을 위하여 중재하고 간절히 원하며 기도하고 있다. 그들 앞에 정의는 흐르는 물과 같고 자비는 지상에 내리는 이슬과 같아서 그들의 세계는 이와 같은 상황이 영원히 지속된다. 그때 나의 눈은 정의와 신앙으로 선택된 백성들이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시대에는 정의가 행하여 질 것이다. 그분 앞에 있는 의인과 택함을 받은 백성이 무수히 많아서 영원히 헤아릴 수 도 없다. 나는 영적인 주님의 날개 밑에서 그들의 처소를 보았다. 그분 앞에 있는 의인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은 모두가 불빛처럼 빛나며 그 입은 찬미로 가득하고 그 입술은 영혼의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며 정의는 주님 앞에서 잠시라도 사라지는 일이 없다. 그곳에서 나의 안식처를 정하고 싶었다. 나의 영혼은 이미 그 처소를 동경하고 있었다. 그리고 내가 살 곳은 전부터 거기에 정해져 있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영혼의 주님 앞에 나의 모든 일이 확실히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그때 나는 영혼의 주님의 이름과 칭송하며 찬미로서 찬양하였다. 영혼의 주님께서도 그 뜻에 따라 칭찬과 찬미를 나에게 약속하여 주셨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내 눈은 그곳을 응시하고 있었는데 마침내 나는 그분을 이렇게 찬양하였다.

"그분이야말로 마땅히 찬양해야 할 분으로써 옛 부터 영원히 찬양했어야 옳다."

그분 앞에는 종말이라는 것이 없으며 세계를 창조하시기 전부터 세계라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고 계셨다. 그리고 대대로 어떻게 변하여 가고 있는지도 알고 계신다. 잠자지 않는 자들이 당신을 찬양하며 당신의 성스러운 영광 앞에 서서 당신을 찬양하고 칭찬하며 말한다.

"영혼의 주님은 거룩하시고 또 거룩한 분으로서 영혼을 지상에 충만하게 하신다."

거기에 나의 눈을 집중시키고 계속 그분 앞에 서서

"주님은 마땅히 찬양 받을 분으로서 당신의 이름은 영원히 찬양 받으소서."

라고 찬미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았다. (마침내) 내 얼굴은 변하여 더 이상 그 곳을 응시하고 있을 수가 없었다.


제 40 장

천사 미카엘, 라파엘, 가브리엘, 페누엘의 소리

그 후 나는 몇 천, 몇 만, 몇 십만도 보았다. 주님의 영광 앞에 서있는 사람은 너무도 많아 이루다 헤아릴 수가 없다. 나는 영혼의 주님 측근에 (잠자지 않고) 서 있는 자와는 다른 네 사람의 천사를 보았다. 그 이름을 나를 따라 온 천사가 가르쳐 주었고 또 모든 비밀을 밝혀 주었기 때문에 알 수가 있었다. 나는 이 네 명의 천사가 영광의 주님 앞에서 찬미하는 노래를 들었다. 최초의 소리는 영혼의 주님을 영원히 찬양한다. 제 이의 소리가 택함을 받은 사람과 영혼의 주님께서 함께하신 선택된 백성들이 주님을 찬양하는 것을 들었다. 제 삼의 소리가 메마른 대지 위에 사는 자를 위하여 기원하고 영혼의 주님 이름으로 탄원하고 있는 것을 나는 들었다. 제 사의 소리가 사탄들을 쫓아 내고 메마른 대지에 사는 자들을 중상하기 위하여 영혼의 주님 앞에 들어 가려고 하는 것을 막으려고 외치는 소리를 나는 들었다. 나는 그 후 나와 동행하며 모든 비밀을 나에게 제시해 준 평화의 천사에게 물었다.

"내가 눈으로 보고 그 소리를 직접 듣고 기록한 저 네 사람의 천사는 누구요?"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최초의 사람은 자비로우며 인자하신 성 미카엘이고 제 이는 인간의 아들들의 온갖 병과 상처를 맡아보는 라파엘이고 제 삼은 모든 힘을 관장하는 성 가브리엘이고 제 사는 영원한 생명을 이어받은 자들의 회개와 소망을 맡아보는 페누엘이다."

이상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네 천사이며 그들로부터 나는 네 가지 소리를 들었던 것이다.


제 41 장

하늘의 모든 비밀

그 후 나는 하늘의 모든 비밀을 보았다. (그것은) 왕국이 분할되고 인간의 행실이 저울로 계량되는 것이었다. 거기에서 나는 택함을 받은 백성과 의인들의 처소를 보았다. 그리고 또 나의 눈은 영혼의 주님을 부정하는 죄인들이 거기에서 쫓김을 당하여 끌려가는 모습을 보았다. 영혼의 주님께서 내리신 형벌로 인하여 그들은 머무를 곳이 없는 것이다. 거기서 내 눈은 번개와 천둥의 비밀 그리고 바람의 비밀과 이것이 어떻게 분리하여 지상에 불어 닥치며 또 구름과 이슬의 비밀을 보았다. 나는 거기에서 이슬이 나와 지상의 먼지를 적시는 곳을 보았다. 또 거기에서 나는 닫혀 있는 창고를 보았다. 거기에서 바람이 분리되어 나간다. 또 우박의 창고와 구름의 창고와 그 구름이 태고로부터 대지 위에 길게 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또 태양과 달의 창고와 그것이 어디서 나와 어디로 되돌아 가는 지에 대한 훌륭한 귀로와 또 어떻게 하여 하나가 다른 것보다 뛰어나며 그 일정한 궤도를 벗어나는 일 없이 운행 거리에 정확하며 서로 믿음을 지키고 서약을 완수하는 상황을 보았다. 먼저 태양이 나와 영혼의 주님께서 정하신 대로 그 길을 간다. 그분의 이름이여, 영원토록 위대 하소서. 다음은 보였다 숨었다 하는 달의 길인데 그 궤도에 따른 운행이 그 장소에서 낮과 밤을 걸쳐 끝나는 상황을 보았다. 또 영혼의 주님 앞에서 서로 마주보며 쉬지 않고 그분을 찬양한다. 찬미하는 것이 곧 그들의 휴식인 것이다. 빛을 방사하는 태양은 변환자재(變幻自在)로서 축복이 되기도 하고 또 저주가 되기도 하며 달의 궤도에 따라 운행하는 것은 빛과 어둠 사이에 간격을 만들고 영혼을 분별하여 그 의로운 이름으로 의인의 영혼을 강하게 하신 주님의 이름 때문에 의인에게는 빛이 되지만 죄인에게는 어둠이 된다. 천사도 물론 이것을 막는 일이 없지만 어떤 귄위도 이것을 막을 수는 없다. 심판 자는 모든 것을 보고 이러한 모든 것은 주님 앞에서 심판 받기 때문이다.


제 42 장

지혜의 처소

지혜는 살 곳을 찾지 못하였으나 후에 하늘에 그 처소가 생겼다. 지혜는 인간의 아들들 사이에 살려고 찾아 왔으나 처소를 찾지 못하여 자기 장소로 되돌아 가 천사들 사이에 처소를 정하였다. 포역(暴逆)이 그 창고에서 나와 권세를 누리고 있었다. 그것(지혜)은 자기가 구하지 않은 것을 발견하였다. 포역은 그들(인간)의 가운데에 사막에 내리는 비처럼 또 메마른 토지에 내리는 이슬과 같이 정착하였다.


제 43 장

나는 다른 번개와 하늘의 별을 보았다. 그분이 그들의 이름을 부르자 아무 말 없이 순종하는 모양을 보았다. 또 그것들이 공평한 저울로 그 빛의 강도와 그것이 차지하는 장소의 넓이와 모습을 드러낼 시각과 그 회전의 시각(하나의 번개는 또 다른 번개를 낳는)등을 계량하는 모양을 보았다. 그리고 또 천사의 수에 따라 회전하는 방법과 그 회전과 서로 규칙을 지키는 상황을 보았다. 나는 모든 비밀을 나의 동행자인 천사에게

"이것은 무엇입니까?”

하고 물었다. 그는 내게 말하였다.

"저것에 대한 비유를 영혼의 주님께서는 네게 보여주실 것이다. 저것은 메마른 대지 위에서 살며 주님의 이름을 영원히 믿는 의인들의 이름이다.


제 44 장

나는 번개를 보며 색다른 것을 발견했다. 즉 어떻게 하여 별에서 생겨나 번개가 되고 또 별에 아무런 흔적도 남길 수가 없는가를.


제 45 장

이것은 성인들의 처소와 영혼의 주님의 이름을 부정하는 자들에 관한 제 이의 비유이다. 그들은 하늘에 올라가는 일도 없고 또 지상에 내려오는 일도 없다. 영혼의 주님의 이름을 부정하였기 때문에 고통과 환난의 날까지 그냥 죽도록 버려 두는 게 죄인들의 운명인 것이다. 그 날 택함을 받은 자가 영광의 자리에 앉아 그들의 행실을 선별한다. 그들이 휴식할 곳은 무수하다. 그들의 영혼은 내가 택한 자와 나의 거룩한 영광의 이름에 구원을 찾는 자들을 보면 진실하게 될 것이다. 그날 나는 내가 선택한 자를 그들 사이에 앉히고 하늘을 변하여 영원한 축복과 빛으로 할 것이다. 나는 또 메마른 대지를 변하여 축복하고 거기에 나의 택함을 받은 백성을 살게 한다. 그러나 죄와 과오를 범한 자에게는 그 위를 걷도록 허락하지 않는다. 나 자신이 그들에게 주목하여 의인들에게 평안을 충분히 맛보게 하고 내 앞에 살게 할 것이다. 그러나 죄인들에 대한 나의 심판은 가까워졌다. 나는 땅 위에서 그들을 멸망시킨다.


제 46 장

메시아의 성격과 심판 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계시

거기에 나는 고령의 머리를 가진 사람을 보았다. 그 머리는 양털과 같이 희고 또 한 사람은 인간과 같은 얼굴을 가진 사람으로서 그를 따르고 있었는데 그 사람의 얼굴은 거룩한 천사들과 같이 온유한 자비에 넘쳐 흐르고 있었다. 나와 동행하며 모든 비밀을 보여준 천사에게 나는 그 인간의 아들에 대하여 물었다.

"그는 누구이며 어디서 온 사람입니까? 또 왜 고령의 머리와 함께 걷고 있는 것입니까?”

그는 내게 이렇게 말하였다.

"그는 인간의 아들이며 정의를 가지고 있고 또 정의가 그에게 머물고 있다. 그리고 모든 비밀 창고가 그에 의해서 열어지는데 그것은 영혼의 주님께서 그를 택하셨기 때문이다. 또 그의 몫은 정의로 인하여 영혼의 주님 앞에 있고 다른 모든 것을 능가한다. 네가 본 이 인간의 아들은 왕자와 권력가들과 힘있는 자들을 그 자리에서 끌어 내고 힘 있는 자들의 고삐를 풀어주고 죄인들의 이(齒)를 가루로 만들 것이다. 그리고 왕들을 그 자리와 그 영토에서 추방시킬 것이다. 그들은 그분을 찬양하지도 경배하지도 않고 허리를 낮추어 자기들의 영토를 누가 주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그분께서는 세력 있는 자들의 얼굴을 피하시고 그들은 치욕을 면치 못할 것이며 암흑이 그들의 처소가 되고 구더기가 그의 잠자리가 되며, 영혼의 주님을 예배하지 않았던 그들에게는 병상에서 일어날 가망성이 없다. 이것은 지상을 걷고 거기에서 생활하는 위치에 맞게 하늘의 별을 심판하고 지극히 높으신 분에 대하여 저지르는 욕된 행위는 어느 것이나 포학하며 그 행위는 무자비함을 나타내고 부를 힘으로 의지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우상에게 믿음을 두고 영혼의 주님의 이름을 부정하기에 주저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에게로 모여 영혼의 주님을 찬미하는 성도들의 집에서 추방 될 것이다."


제 47 장

그때 의인들의 기도와 의인의 피가 지상에서 심령의 주님께 상달되었다. 그리하여 하늘 위에 사는 성자들은 목소리를 합쳐서 의인들이 흘린 피와 의인들의 기도로 인하여 간청하고 기도하며 심령의 주님을 찬양하고 찬미할 것이다. (의인들의 기도가) 영혼의 주님 앞에 끊이지 않고 그들(의인들)을 위하여 심판이 행하여지며 또 영원히 (오명을) 정화시키지 않아도 그들을 위하여 (기도할 것이다). 그때 나는 고령의 머리가 그 영광의 자리에 앉는 것을 보았다. 이어서 살아있는 자들의 글이 그분 앞에 펴지고 하늘 위에 있으며 그분을 에워싼 모든 군세가 그분 앞에 서 있었다. 정의의 수가 돌아와 의인들의 기도가 받아 들여지고 의인들의 피가 영혼의 주님 앞에 속죄됨으로써 의인들의 마음은 기쁨에 넘쳤다.


제 48 장

메시아의 역할

나는 그곳에서 품어도 품어도 바닥이 나지 않는 정의의 샘을 보았다. 또 그 주위에 지혜의 샘이 몇 개 있어 목마른 자는 모두 지혜의 샘물을 마심으로써 지혜가 충족되고 의인들과 성자들과 택함을 받은 자들과 처소를 함께 하고 있었다. 그때 그 인간의 아들이 영혼의 주님에게로 불리어지고 그의 이름은 고령의 머리 앞에 있다. 태양과 표 증이 창조되기 이전에 또 하늘의 별이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그의 이름은 영혼의 주님 앞에 불렸다. 그는 의인들과 성자들이 쓰러지지 않게 의지해 주는 지팡이이고 모든 백성의 빛이며 심려하는 자의 희망이다. 메마른 대지에 사는 모든 자들은 그 앞에 엎드려 기도 드리며 그를 찬양하고 영혼의 주님을 축 언할 것이다. 이로 인해 세계가 창조되기 이전부터 그는 택함을 받고 그 (영혼의 주님) 앞에 숨겨져 영원히 그분 앞에 머무를 것이다. 이 포학한 세상이 싫어 주님의 이름으로 행하여지는 모든 일과 그 길을 증오한 의인들의 분 깃을 지켜 주신 영혼의 주님의 지혜가 성인들과 의인들에게 그의 모습을 나타내셨다. 그 이름에 의하여 그들은 구원받는 것이며 그는 그들의 생명을 앗아간 자에게 보복하여 주는 것이다. 그때 지금 메마른 대지를 다스리는 땅의 왕들과 세력 있는 자들은 그의 업적 때문에 얼굴을 들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환난과 고난의 그 날 생명을 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의 택함을 받은 백성들 앞에 그들은 내던져질 것이다. 그들은 불 속에 던져진 마른 잎처럼 의인들 앞에서 불타 없어질 것이며 불 속에 내 던져진 납처럼 성인들의 안전에서 가라앉아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린다. 그들이 고난을 겪는 날에 지상에는 휴식이 찾아 올 것이다. 그들은 그 앞에 쓰러진 채 일어서지도 못할 것이며 손을 내밀어 고난의 함정에서 아우성치는 그들을 구원해 줄 사람도 없다. 영혼의 주님과 그 기름을 붓는 자(메시아)를 부정하였기 때문이다. 주님의 이름으로 찬양 받으소서.


제 49 장

지혜는 물과 같이 솟아나며 그의 앞에 찬미는 영원토록 끊기는 일이 없다. 그는 모든 정의의 오의(奧義)에 강하고 포학은 그림자처럼 지나가 버리며 멈추는 일은 없다. 택함을 받은 자가 영혼의 주님 앞에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의 영광은 영원히 성스러우며 그의 힘은 무궁무진하여 후손대대에 까지 이른다. 그에게는 지혜의 영혼과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영혼과 가르침에 의한 힘의 영혼과 정의 속에 잠자고 있는 사람들의 영혼이 그에게도 잠자고 있다. 그는 비밀에 속한 일을 심판한다. 그를 향하여 무의미한 언사를 함부로 말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그는 영혼의 주님께서 그분의 뜻에 맞으시는 사람으로서 선택하였기 때문이다.


제 50 장

메시아의 도래

그때 성자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에게 변화가 일어나 해의 빛이 그들 위에 비추고 영예와 위엄이 성자들에게 되돌아 올 것이다. 고난의 날 죄인들에게는 불행이 닥쳐오고 의인들은 영혼의 주님 이름으로 승리를 얻는다. 그는 이 모양을 다른 자들에게도 보여 줌으로써 그들이 저지른 소행에 대해 회개하도록 만든다. 그들에게는 영혼의 주님 앞에 (자랑할 만한) 영예도 없다. 모든 인간은 그분의 이름에 의해서만 구원 받는다. 자비로운 영혼의 주님께서는 그들을 불쌍히 보아 주실 것이다. 그분은 심판에 있어서 공정하시며 그분의 영광으로 인하여 불법은 넘어질 수 밖에 없다. 그분 앞에 회개하지 않는 자는 모두 멸망할 것이다. 지금 이후로부터 나는 더 이상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겠다고 영혼의 주님께서는 말씀하신다.


제 51 장

그때 땅은 맡은 것을 반환하고 지옥은 맡기로 하고 받은 것을 반환하며 빌린 것을 반환할 것이다. 그(메시아)는 그 중에서 의인들과 성자들을 선택한다. 그들이 구원받을 날이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그때 선택된 자 메시아는 그 자리에 앉아 그의 입을 통하여 모든 지혜의 깊은 뜻을 말할 것이다. 영혼의 주님께서 그에게 지혜를 주시고 영예를 주신 것이다. 그때 산들은 숫양과 같이 날뛰고 언덕은 젖을 마음껏 먹은 새끼 양처럼 뛰어 다닌다. 그리고 모두가 천사가 된다. 그들의 얼굴은 기쁨에 빛나고 그때 택함을 받은 사람이 일어서기 때문이다. 지상은 기쁨에 가득 차고 의인들은 거기서 살며 택함을 받은 사람들이 그곳을 마음껏 활보할 것이다.


제 52 장

심판의 그날

그 후 내가 비밀로 되어 있던 일을 환상으로 본 그 장소에서 그 회오리 바람에 휩쓸려 서쪽으로 날려 갔었는데 거기서 나는 하늘의 비밀과 지상에서 일어나려고 하는 모든 것을 보았다. 또 철로 된 산과 구리로 된 산과 은으로 된 산과 황금의 산과 연금 속의 산과 납으로 된 산을 보았다. 나는 동행한 천사에게 물었다.

"내가 은밀히 본 이러한 것들은 다 무엇입니까?”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네가 본 이러한 모든 것은 하나님이 기름 부어 주신 자의 지배하에 들어가 그분이 지상에서 권위와 힘을 얻기 위한 것이다."

그 평화의 천사는 나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이제 조금만 기다려라. 그러면 영혼의 주님께서 심으신 모든 비밀이 네게 나타나므로 너는 그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네가 본 철로 된 산과 구리로 된 산과 은으로 된 산과 황금의 산과 연금 속의 산과 납으로 된 산들은 모두가 택함을 받은 사람 앞에는 불 앞에 놓여진 벌꿀과 같이 되어 황금을 가지고도 은을 가지고도 구원 받을 수 없으며 피할 수도 없을 것이다. 또 그때에는 황금이나 은을 가지고도 구원받지 못하며 구원해 줄 수도 피하지도 못할 것이다. 전쟁에 사용할 흉배로 쓸 쇠도 없으며 놋쇠와 주석도 그 구실을 하지 못하여 돌아보는 일도 없고 구리도 아무런 쓸모가 없다. 이것들은 어느 것이나 택함을 받은 사람이 영혼의 주님 앞에 모습을 드러낼 때에는 땅의 표면에서 소멸될 운명에 있다."


제 53 장

죄인의 멸망

거기에 나의 눈은 입을 벌리고 있는 깊은 골짜기를 보았다. 메마른 대지와 바다와 여러 섬에 사는 모든 주민이 그(메시아)에게 경의를 표하며 온갖 선물을 가지고 오지만 그 깊은 골짜기는 차고 넘치는 일이 없다. 그들의 손은 불법을 저질러 (정직한 자가) 땀 흘려 만들어낸 것을 죄인들이 부당하게 먹어 없앤다. 그러나 죄인들은 영혼의 주님 앞에서 멸망하여 그분이 (지배하는) 지상에서 영원히 또 끊임없이 쫓김을 당할 것이다. 나는 징벌의 천사가 가서 사단을 고문하는 기구를 준비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동행한 평화의 천사에게 물었다.

"이 고문하는 기구는 누구를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까?”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이것은 이 지상의 왕자와 권력자들을 멸망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 후 의인으로서 택함을 받은 분이 나타나 그에게 돌아온 교단은 앞으로 영혼의 주님의 이름으로 인하여 방해되는 일은 없다. 이런 산은 그분 앞에 땅과 같이 평평하게 되고 언덕은 샘물처럼 되며 의인들은 죄인들로부터 괴로움을 당하는 일도 없어진다.


제 54 장

불법을 행한 자들에 대한 심판의 준비

내가 지상의 다른 방향으로 몸을 돌렸을 때 불이 타오르는 깊은 골짜기가 눈에 띄었다. 왕들이나 권력자들을 이 깊은 골짜기에 이끌고 와서 던져 버린 것이었다. 거기에 나의 눈은 그들을 위한 고문도구와 무게가 얼마인지도 알 수 없는 철로 된 사슬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동행한 평화의 천사에게 물었다.

"이 사슬의 형구(形具)는 누구를 위하여 만든 것입니까?”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이것은 아사셀의 군대를 위하여 그들을 결박하고 지옥의 깊은 곳에 내던져 영혼의 주님께서 분부하신 대로 그들의 턱에 거칠고 날카로운 돌을 가득 매달아 주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미카엘과 가브리엘과 라파엘과 페누엘이 그 위대한 날에 그들을 타오르는 불의 화로에 내던져 버릴 것이다. 이것은 사단의 하수인이 되어 메마른 대지에 사는 자를 미혹하게 한 그들의 불법에 영혼의 주님께서 보복하시기 위한 것이다."

그때 영혼의 주님의 형벌이 집행되고 위에 있는 하늘의 모든 물의 창고와 하늘 아래와 지하에 있는 샘이 열릴 것이다. 모든 물은 하늘 위의 물과 서로 합쳐 진다. 하늘 위의 물은 남성적이고 땅의 물은 여성적이다. 그리하여 메마른 대지 위에 사는 자와 하늘 끝 그 아래에 사는 자는 멸망하여 없어진다. 이로 인하여 그들은 자기들이 지상에서 저지른 불법을 깨닫고 그로 인해 멸망하는 것이다.


제 55 장

그 후 고령의 머리는 후회하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메마른 대지 위에 사는 모든 자들을 아무 이유도 없이 멸망하여 버렸구나."

그분은 그 위대하신 이름으로 맹세하셨다.

"앞으로 메마른 대지에 사는 자들에게 이러한 일은 두 번 다시 저지르지 않겠다. 하늘에 맹세의 표적을 두어 영원토록 하늘이 땅 위에 있는 한 나와 그들과의 사이에 신의의 표적으로 하겠다. 이제부터는 나의 명령에 의하여 (모두가 행하여 진다). 내가 환난과 고난의 날 나의 이 노여움과 징벌 앞에 그들을 천사들의 손에 의하여 잡으려고 마음 먹으면 나의 노여움과 징벌 앞에 그들을 천사들의 손에 의하여 잡으려고 마음 먹으면 나의 노여움과 징벌은 그들 위에 머무를 것이다."

하나님이신 영혼의 주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메마른 대지에 사는 왕들과 권력자들아, 너희는 얼마 후 내가 택한 자들을 볼 것이다. 그가 나의 영광된 자리에 앉아 아사셀과 그 동료와 그 모든 군세를 영혼의 주님의 이름으로 심판하리라."


제 56 장

죄인의 최후

나는 거기에 징벌의 천사 일단이 쇠와 놋쇠의 사슬을 쥐고 걷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동행한 평화의 천사에게 물었다. "(사슬을) 쥐고 있는 이 사람들은 누구에게로 가는 것입니까?”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각자 자기가 택한 자 또는 자기가 사랑한 자들에게로 가서 그들을 깊은 골짜기에 내던지는 것이다." 그때 골짜기는 그들이 택한 자들과 사랑한 자들로 붐빌 것이며 그들의 수명은 다하고 그들의 미혹의 날은 이미 헤아릴 수도 없다. 그 무렵 천사들이 모두 모여 머리의 동쪽 파르티아와 메대의 민족이 있는 곳으로 가서 왕들을 움직이게 할 것이다. 그로 인해 그들(왕들)은 마음에 동요를 일으키고 또 그들을 그 왕좌에서 쫓아 내면 그들은 잠자리를 떠나는 사자와도 같이 또 굶주린 이리와 같이 그들(천사)에게로 달려 들 것이다. 그들은 쳐들어 와서 그들(천사)이 택한 자들의 땅을 짓밟고 그분(하나님)이 택한 백성의 토지는 탈곡 장이나 지나다니는 한길처럼 된다. 나의 의인들의 도시는 그들의 말로 장해가 되고 그들은 같은 패와 서로 싸움을 시작하고 그 오른손이 그들 자신에 대하여 강해지며 서로 누가 누구인지 분간 하지 못하며 아들이나 부모도 구분 못하고 마침내는 수많은 시체를 만든다. 그들에 대한 응징은 허사가 아니었음을 알 것이다. 그때 황천은 입을 벌려서 그들을 그 속으로 떨어지게 하여 멸망시킬 것이며 황천이 택함을 받은 백성 앞에서 굶주린 것처럼 먹을 것이다.


제 57 장

그런 사이 나는 다른 수레의 한 무리가 바람을 타고 동 서쪽에서 남쪽으로 사람들을 태우고 오는 것을 보았다. 수레의 소음이 울려 퍼졌다. 이 시끄러운 소음 때문에 하늘에서 성자들이 알아 차리고 땅의 기둥은 진동하여 위치가 빗나갔으며 이것은 하루 사이에 지면 끝에서 하늘 끝까지 들렸다. 모든 자가 쓰러지고 엎드려서 영혼의 주님을 경배 하였다. 이것이 제 이 비유의 끝이다.


제 58 장

의인과 택함을 받은 백성을 위하여 마련된 지 복

나는 의인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에게 제 삼의 비유를 말하기 시작하였다. 지극히 복되어라, 너희 의인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아, 너희의 분깃은 영광으로 가득 차있다. 의인들은 태양빛 가운데에 있고 택함을 받은 백성은 영원한 생명의 빛 가운데에 있으며 그들의 생명의 날은 무궁무진하며 성인들의 날은 헤아릴 수도 없다. 그들은 빛을 구하고 영혼의 주님 곁에서 정의를 발견한다. 그리하여 의인들은 영원하신 주님 곁에 평안을 얻는다. 이후 의인들은 그들의 신실한 보상인 정의의 깊은 뜻을 하늘에서 발견하고 구하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태양이 지상을 밝게 비추는 것처럼 밝아져서 암흑은 영원히 사라져 버릴 것이다. 무궁한 빛이 나타나 그들의 (일생의) 나날은 일일이 헤아릴 수가 없다. 먼저 암흑이 사라지고 빛이 영혼의 주님 앞에 서며 공 의로운 빛이 영혼의 주님 앞에 영원히 설 것이기 때문이다.


제 59 장

그 무렵 나의 눈은 번개의 비밀과 빛의 그 (활동의) 법칙을 보았다. 번개는 영혼의 주님 뜻 여하로 축복이 되기도 하며 저주가 되기도 한다. 거기에서 나는 천둥의 비밀을 보았다. 하늘 위에서 무엇인가가 가루처럼 부수어지는 소리가 나고 지상에서 사는 집이 내 눈에 비친다. 천둥이 울려 퍼지는 소리는 영혼의 주님께서 하신 말씀에 따라 평안이 될 수도 있고 축복이 될 수도 있으며 또 저주가 되기도 한다. 이 후 빛과 번개의 모든 비밀이 정확히 나에게 보여졌다. 번개는 축복과 만족을 가져다 주기 위하여 빛나는 것이다.


제 60 장

자비와 인내로 행하여질 심판의 그날

에녹의 생애 오백 년 되던 해 칠월 그 달의 십사 일, 저 비유 중에 나는 하늘의 하늘이 얼마나 격렬하게 진동하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군대의 몇 천 몇 만의 천사들이 얼마나 심하게 동요하였는가를 보았다. 그때 나는 고령의 머리가 그 영광된 자리에 앉고 천사들과 의인들이 주위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격심한 전율이 나를 덮치고 공포가 나를 사로 잡아 나는 더 이상 몸을 지탱할 수가 없어서 앞으로 쓰러졌다. 성 미카엘과 거룩한 천사 중에서 한 사람을 보내어 나를 일으켜 주었다. (이 천사가) 나를 일으켜 주자 나는 정신을 차릴 수가 있었다. 그 군세와 우렁찬 하늘의 격동을 나로서는 차마 볼 수가 없었다. 성 미카엘이 나에게 말하였다.

"이런 환상 때문에 두려워 떤단 말이냐? 지금까지는 그분의 자비로 충만한 때였다. 그분은 메마른 대지 위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깊은 자비를 베푸셨고 진노함이 없으셨다. 영혼의 주님께서 정의의 심판을 중히 여기지 않는 자와 정의의 심판을 부정하는 자와 그분의 이름을 함부로 말하는 자에 대하여 대비되어 있는 날과 힘과 형벌의 심판이 올 때 - 그 날은 이미 준비되어 있다. 택함을 받은 백성에게는 (심판 때의) 변호가 있겠고 죄인들에게는 힐책이 있을 것이다. 즉 그 날 두 마리의 괴수는 분리되며 레비아단이란 이름의 암컷 괴수는 깊은 바다와 물의 근원 위에 살며 그리고 베헤못이라는 이름을 가진 수컷은 가슴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황야를 붙잡고 있다. 그 이름을 디다인이라 칭하고 영혼의 주님이 만드신 인간이 최초인 아담으로부터 팔 대째가 되는 나의 증조부 에녹이 데려간 택함을 받은 백성과 의인들이 사는 동산의 동쪽에 있다."

나는 다른 천사에게 이 괴수의 힘이 어떻게 하여 하루 만에 갈라져 한쪽은 바다의 깊은 곳에 또 한쪽은 황야에 던져졌는가를 보여 주도록 청하였다.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너는 인간의 아들이면서도 숨겨진 일들을 알고 싶어 하는구나."

동행한 또 한 사람의 천사로써 나에게 숨겨진 일과 시작하는 일과 끝나는 일 그리고 하늘의 일과 땅속에 있는 일과 또 하늘 끝에 있는 일과 표면에 있는 일 또 바람의 창고 안에 있는 것을 보여준 천사가 (다음과 같은 일을) 나에게 말하여 주었다. (그것은 즉) 어떻게 하여 바람이 갈라지며 계량이 되는가, 바람의 근원은 풍력에 관하여, 또 달의 광력(光力)에 관하여 어떻게 하여 측량할 수 있는가. 정의의 힘은 어떤 것인가, 모든 별의 이름에 따른 분할과 그 하나하나의 부분이 어떻게 분할되는가? 천둥을 각각 낙뢰지점에 따라서 또 번개가 빛나도록 번개 속에 마련되어 있는 모든 구분, 또 그것들이 즉시 듣고 따르도록 준비되어 있는 한 무리 등에 대한 설명이었다. 천둥에는 휴식 소가 있어 그 소리를 내는 것을 기다리도록 되어 있다. 천둥과 번개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고 한 몸이 아니면서도 영혼에 의하여 양자가 동시에 나가 떨어지지 않는다. 번개가 빛나면 천둥이 치고 영혼은 그때에 쉬며 양자의 사이를 등분으로 구분한다. 천둥의 창고는 모래로 만들어져 있고 그 하나하나가 내려칠 때 고삐로 누르고 있어 영혼의 힘으로 방향을 바꾸게 하거나 땅의 여러 구역으로 이리저리 쫓아 보낸다. 바다의 영혼은 남성적이며 힘이 세고 힘껏 그 고삐로 바다를 끌어 들이고 또 이와 똑같이 바다는 지상의 모든 산으로 보내지거나 아니면 흩어지게 한다. 서리의 영혼은 그것 자신의 천사이고 우박의 영혼은 선한 천사이다. 그것은 눈의 영혼을 그 힘 때문에 버려 그 독자의 영혼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서 올라 오는 것은 연기와 같고 이름은 서리라고 한다. 안개의 영혼은 그들과 창고 안에서 하나로 되지 않고 안개만의 창고를 가지고 있다. 그 길은 빛나며 빛과 어둠과 겨울과 여름 중에 있고 그 창고는 빛이며 그것(영혼)이 곧 천사이다. 이슬의 영혼은 하늘 끝에 처소가 있고 비의 창고에 착 달라붙어 있으며 그 길은 겨울과 여름에 있고 그 구름과 안개의 구름은 결합되어서 서로 거래하고 있다. 비의 영혼이 그 창고를 두들기면 천사들이 와서 창고를 열어 준다. 그러면 그것은 메마른 대지의 전면에 뿌려지고 마른 대지 위에 있는 물과 합쳐져서 똑같이 된다. 물은 마른 대지 위에 서있는 자들을 위한 것으로 하늘에 계시는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대지에게 주시는 자양이다. 그러기 때문에 비에는 (계량하는) 측량기가 있고 천사들이 그것을 인수한다. 나는 이러한 모든 것이 의인들의 동산에 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를 따르고 있던 평화의 천사가 나에게 말하였다. "이 두 마리의 괴수는 하나님이 크기에 따라 준비되고 하나님의 형벌이 헛되지 않도록 기르고 있다. 자식들은 어머니와 아이들은 아버지와 함께 해치게 될 것이다. 영혼의 주님의 형벌이 그들 위에 머무르게 될 때 그것은 영혼의 주님의 형벌이 그들에게 헛되지 않도록 머무르는 것이다. 그러는 사이에 그분의 심판이 자비와 인내로서 행하여질 것이다."


제 61 장

영혼의 주님을 찬양하는 자들

그 무렵 저 천사들에게 긴 끈이 주어져 날개를 달고 북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았다. 나는 천사에게 물었다. "왜 저 천사들은 긴 끈을 잡고 가는 것입니까?”

그는 나에게 측량하려 가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동행한 천사가 나에게 말하였다.

"그들은 의인들의 저울과 의인들의 끈을 가지고 와서 의인들이 주님의 이름으로 영원히 매어 달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택함을 받는 백성은 택함을 받은 백성끼리 함께 모여 살기 시작할 것이다. 이것이 신앙에 주어진 정의의 말을 강하게 하는 저울이다. 이러한 저울은 땅의 깊은 곳에 숨겨진 모든 것과 황야에 의하여 멸망된 것과 바다의 물고기가 짐승에 먹힌 것을 드러나게 할 것이다. 그들이 돌아 와서 택함을 받은 자(메시아)의 날에 청하기 위해서이다. 영혼의 주님 앞에 멸망하는 자는 없고 또한 멸망하게 할 수 있는 자도 없기 때문이다. 하늘 위에 있는 모든 자는 명령을 받았다. 똑같은 하나의 힘과 하나의 말과 하나의 불과 비슷한 하나의 빛이 그들에게 주어졌다. 무엇보다도 먼저 그분을 찬양하고 경배하며 지혜로서 찬미한다. 그들의 말에도 생명의 영혼에도 지혜가 나타나 있다. 영혼의 주님은 그 영광된 자리에 선택된 자(메시아)를 앉히시고 그(메시아)는 하늘 위의 성인들의 모든 행실을 심판하고 그들의 행위를 저울로 측량한다. 그가 영혼의 주님 이름으로 그 말씀에 의하여 그들의 길을 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정의의 심판의 길에 의하여 그들의 행실을 심판하려고 얼굴을 쳐들자, 그들은 모두 똑같은 소리로 말하며 그를 찬양하고 찬미하며 경배하고 주님의 이름을 축언할 것이다. 그는 하늘의 군세와 모든 성자들과 하나님의 군세와 그룹과 세라빔과 오파님에게 부름을 받는다. 모든 힘의 천사와 모든 권위의 천사와 택함을 받은 자와 마른 대지 위와 물 위에 있는 다른 군세와 (이러한 모두가) 그 날에는 일체가 되어 소리를 울리고 찬양하며, 또 찬미하고 축언하며 믿는 영혼에 의하여, 지혜와 인내의 영혼에 의하여, 자비의 영혼에 의하여 심판과 평안의 영혼에 의하여, 선(善)의 영혼에 의하여, 그들 모두가 소리를 하나로 일치하여 '그분이야말로 찬양할 분으로서 영원토록 찬양하여야 한다.'라고 말할 것이다. 하늘에 있어서 잠자는 일이 없는 모든 자들은 그분을 찬양한다. 또 하늘에 있는 모든 성자들은 그분을 찬양한다. 생명의 동산에 사는 모든 택함을 받은 백성은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하고 찬미하며 경배하고 정결하게 할 수 있는 모든 빛의 영혼은 당신의 이름을 영원히 힘껏 찬미하고 찬양하는 모든 육적 인 자도 (이에 가담한다). 영혼의 주님의 자비는 넓고 깊으며 진노함이 없이 모든 업적과 모든 힘을 즉, 그분께서 만드신 모든 것을 의인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에게 영혼의 주님 이름으로 남겨 질 것이다."


제 62 장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생명의 못을 입는다

주님께서는 왕자들과 권세가 와 귀인들과 지상에서 살아가는 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고 명령하셨다. "눈을 뜨고 택함을 받은 자들이 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가 없는가 뿔을 올려라."

영혼의 주님은 그를 영광의 자리에 앉히고 정의의 영혼이 그 위에 부어져 그의 입으로 하는 말은 모든 죄인과 불법한 자를 죽여 그들은 그의 앞에서 멸망하여 떠나간다. 그 날 모든 왕자들과 권세가 들과 귀인들과 마른 대지를 지배하는 자들은 그의 앞에 서게 하고 그가 영광의 자리에 앉아 의인들이 정의로서 심판을 받고 그의 앞에서 무의미한 말을 할 수 없는 것을 보고 그를 알게 될 것이다. 태아가 태의 입구에 걸려 분만하는데 진통을 느끼는 여자와 같이 그들 위에 고통이 덮칠 것이다. 그들은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공포에 떨려 실색하며 그 여자의 아들이 영광의 자리에 앉는 것을 보고 고통에 사로 잡힐 것이다. 왕자들과 권세가 와 지상을 다스리는 자들이 숨겨져 있는 모든 것을 지배하시는 분을 칭찬하고 찬양하며 경배할 것이다. 사람의 아들은 처음부터 숨겨져 있다가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그 능력으로 보호하고 계셨던 것을 택한 백성에게 나타내 보이신 것이다. 성인들과 택한 백성의 고난의 씨가 뿌려지며 택함을 받은 백성들은 모두가 그 날 그의 앞에 설 것이다. 또 모든 왕자들과 권세가 들과 귀인들과 메마른 대지를 다스리는 자들이 그 앞에 엎드려 그를 경배하고 그 사람의 아들에게 희망을 걸고 그에게 자비를 구할 것이다. 그 영혼의 주님께서 빈번히 선동하시면 그들은 당황하여 그 앞에서 물러가 그들의 얼굴은 수치와 어두운 빛으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징벌의 천사가 그들을 맡고 그들은 그의 아들들과 그의 택한 백성을 괴롭힌 데 대한 보복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의인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들의 구경거리가 된다. 주님의 노여움이 그들을 장악하고 주님의 칼이 그들의 피로 젖은 것을 보고 기뻐할 것이다. 의인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은 그 날 구원되어 죄인이나 불법자들의 얼굴을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영혼의 주님은 그들의 통치자와 계시며 그들은 사람의 아들과 함께 살고 영원히 함께 침식할 것이다. 의인들과 택함을 받은 백성은 지상에서 일어나 얼굴을 가리지 아니하고 생명의 옷을 입을 것이다. 그것은 영혼의 주님으로부터 (받은) 생명의 옷이므로 영원히 낡아지지 않으며 너희들의 영예는 영혼의 주님 앞에 영원토록 존재할 것이다.


제 63 장

그 무렵 왕들과 권력자들과 메마른 대지를 다스리는 자들은 영혼의 주님께 엎드려 경배하고 그들의 죄를 주님 앞에 고백할 수 있는 얼마 동안의 시간적 유예를 주시도록 그들을 맡고 있는 징벌의 천사에게 탄원할 것이다. 그들은 영혼의 주님을 찬양하고 찬미하며 말한다.

"찬양 받으소서, 영혼의 주님이시며 왕 중의 왕이시고 권력자들과 부유한 자의 주님이신 지혜의 주님이시여, 숨겨져 있는 모든 비밀이 명백히 나타났습니다. 당신의 능력은 자손 대대에까지 이르고 당신의 영광은 영원히 빛날 것이며 당신의 비결은 모두가 깊고 무궁무진하며 당신의 정의는 측량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제 왕 중의 왕이시며 모든 왕들을 다스리시는 분을 마땅히 칭송하고 찬양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 그들은 말할 것이다.

"우리가 그분을 칭찬하고 축언하며 찬양하고 그 영광 앞에서 신앙을 나타내 보일 유예를 주시면 좋으련만, 지금 우리는 잠시라도 유예하여 주시기를 여러 차례 요청하였으나 계속 거절을 당하여 어찌할 도리가 없다. 빛이 우리의 곁에서 사라지고 어둠이 우리의 영원한 처소가 되었다. 우리의 희망은 우리 왕국의 지팡이와 우리의 영광에 있는 것으로 알고 그분 앞에서 믿지도 않았고 왕들의 주님 이름으로 칭 예하지도 않았으며 주님의 위대하신 모든 업적을 찬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환난과 고난의 날, 그분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지도 않으시고 우리 주님이 모든 재판과 정의에 있어서는 진실한 분이시며 특히 재판에 있어서 어느 쪽도 편애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고백할 유예도 얻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잘못 생각한 과오로 인하여 그분 앞에서 스스로 자취를 감추고 만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죄는 공정하게 판결 될 것이다."

그들은 또 그들 자신을 향하여 말할 것이다. "우리의 영혼은 부정한 재물에 혐오를 느끼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지옥의 맹렬한 불길에 떨어지는 것을 결코 막아 주지는 않는다."

그리고 나서 그들의 얼굴은 인간의 자손들 앞에서 어둠과 치욕으로 불타오를 것이며 그들은 그분 앞에 집어 던져지며 칼이 그들 가운데에 와서 멈출 것이다. 그때 영혼의 주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이것이 영혼의 주님 앞에서 권력자들과 왕자들과 마른 대지를 다스리는 자들에 대한 운명이며 심판이다."


제 64 장

나는 또 다른 얼굴이 이미 알고 있는 그 곳에 숨어 있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하늘 위에서 지상으로 내려와 인간의 자손들에게 비밀을 밝히고 인간의 자손들을 미혹시켜 죄를 범하게 한 천사들이다." 라고 말하는 천사의 목소리를 나는 들었다.


제 65 장

심판이 가까이 다가오다

그 무렵 노아는 땅의 변화를 보고 멸망이 가까워진 것을 감지했다. 그는 거기에서 대지의 끝까지 걸어가 조부 에녹에게 세 번 "들어 주소서, 들어 주소서, 들어 주소서."

하고 괴로운 목소리로 호소하였다. 에녹은 이렇게 말하였다.

"보라, 나에게 말해 보아라. 지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느냐? 대지는 이렇게 숨을 몰아 쉬며 동요하고 있지 않느냐? 설마하니 나까지 말려 들어 멸망하는 것은 아니겠지."

그 후 무서운 지진이 일어나고 (이어서) 하늘로부터 소리가 들려와서 나는 땅바닥에 엎드렸다. 나의 조부 에녹이 내 곁에 와서

"왜 그런 고통스러운 소리로 울먹이며 나를 불렀느냐?”

하고 나에게 말을 계속하였다.

"마른 대지에 사는 모든 피조물에 대하여 이것이 그들의 최후라는 주님의 명령이 내렸다. 그것은 그들이 천사들의 모든 비밀과 사탄들의 모든 불법과 그들의 모든 비밀의 힘과 마술을 쓰는 자들의 모든 힘과 악령을 쫓아내는 모든 힘과 온 땅에 있는 주물로 된 우상을 만드는 자의 힘을 알았기 때문이다. 또 은이 어떻게 하여 땅의 먼지에서 생기며 연금술은 어떻게 하여 지상에서 생기는가도 알았다. 납과 주석은 은과 같이 땅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은 샘이며 즉, 그 안에 서 있는 천사이다. 이 천사가 가장 선명히 나타났다."

그 이후 조부 에녹은 내 손을 잡아 일으키며 이렇게 말하였다.

"어서 가거라. 이 지진에 대하여 이미 영혼의 주님께 물어 보았는데, 그분께서는 '그들의 불법으로 인하여 그들에 대한 심판은 이미 끝났다. 그들은 마술사를 찾아 다니며 땅과 거기에서 사는 자들이 함께 멸망한다는 것을 알아 내었으므로 형벌의 집행은 이미 막을 수는 없다.'라고 나에게 말씀하셨다. 숨겨 두었던 일을 보았으며, 그 심판을 받은 그들에게는 영원히 회개할 가능성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내 자손인 너만은 다르다. 영혼의 주님은 네가 깨끗하며, 비밀에 대한 이 죄과에서 모면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신다. 그분은 네 이름을 성자들 사이에 확립시켜 마른 대지에 사는 자 가운데에서 너만을 유일하게 살아 남게 하였으며 네 후예를 정의로서 왕위와 큰 영광의 지휘로 정하여 네 후예 중에서 수많은 의인들과 성인(聖人)들의 샘이 영원히 솟아 나오도록 정하셨다."


제 66 장

징벌의 천사들

그 후 에녹은 징벌의 천사들을 나에게 보여 주었다. 그들은 마른 대지에 살고 있는 모든 자의 심판과 멸망을 초래하는 지하수의 힘을 방출하기 위하여 모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영혼의 주님께서는 몰려 나가려는 천사들에게 손을 들지 말고 얼마 동안 그 형편을 주시해 보라고 명령하셨다. 그 천사들은 수력을 다스리고 있었다. 나는 에녹 에게서 물러 나왔다.


제 67 장

영원히 불타는 심판의 불

그 무렵 주님께서 나에게 계시가 있었는데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노아야 보아라, 네 몫의 제비가 내게로 올라 왔다. 상하지 않은 사랑과 공정의 제비가. 지금 천사들이 나무로 무엇인가를 만들고 있다. 그들이 일을 끝내면 나의 손은 (나무로 만든) 것을 감싸고 그것을 지킬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생명의 씨앗이 생기도록 힘쓸 것이며 마른 대지는 텅 비어 있지 않도록 어떤 변화를 가져 올 것이다. 나는 네 자손을 내 앞에서 영원토록 굳고 강하게 하여 너와 함께 사는 자들을 마른 대지의 표면에서 흩어지게 할 것이며 그들은 지상에서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받고 (자손의 수는) 계속 번성할 것이다."

그들은 불법을 저지른 천사들을 조부 에녹이 나에게 보여준 서쪽 금은과 쇠와 연금 속과 주석의 산이 있는 곳에 가두어 둘 것이다. 그 골짜기를 바라보니 그곳은 심하게 진동하고 있었으며 거센 물결이 일고 있었다. 이러한 일이 모두 행하여졌을 때 저 불길을 울리는 연금 속과 격한 진동으로 인해 그 장소는 유황 냄새로 가득 찼으며 그것은 저 물과 혼합하여 (사람을) 미혹시킨 천사들의 골짜기는 그 땅밑에서 불타기 시작하였다. 그 골짜기에서 불의 강이 흘러 나와 거기에서 마른 대지에 사는 사람들을 미혹시킨 저 천사들이 심판 받는다. 그때 그 홍수는 왕자들과 권력자들과 귀인들과 마른 대지의 주민들에게는 육체의 치유는 되지만 영혼에 있어서는 심판이 될 것이다. 그들의 영혼은 욕정에 불타 올라 그 육체는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영혼의 주님을 위반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기들의 심판을 매일 지켜 보았으면서도 그분의 성스러운 이름을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의 육체가 타면 탈수록 거기에 따른 변화는 그들의 영혼에 영원히 생기는 것이다. 영혼의 주님 앞에서는 무의미한 말을 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자기 육체의 욕정에 신뢰를 두고 주님의 영혼을 거절하였기 때문에 그들에게 심판이 내리는 것이다. 그 물도 그때에는 변화한다. 천사들이 심판을 받기 위하여 (땅 밑의 불의 물로부터) 올라 오면 샘물은 변화하여 몹시 차가워진다. 나는 성미카엘이 대답하는 말을 들었다.

"천사들에게 내려지는 이 심판은 왕자들과 권력자들과 마른 대지를 다스리는 자들에 대한 증언이다." 이 심판의 물은 왕들의 육체의 치유와 그들 육체의 욕정을 위한 것이지만 그들은 이 물이 변하여 영원히 불타는 물이 되는 것을 보려고도 믿으려 하지 않는다.


제 68 장

비결에 관한 심판

그 후 나의 조부 에녹은 책의 형태로 모든 비결의 해석과 그가 받은 바 비유를 나에게 전하여 주고 나를 위하여 그것을 비유의 서문 가운데에 삽입하여 주었다. 그 날 성 미카엘은 라파엘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영혼의 힘은 나를 빼앗고 초조하게 한다. 비결에 관한 심판 즉, 천사들에 대한 심판은 엄중하고 집행된 후에까지 영향이 미치는 그 심판의 엄격함에 있어서 뼈를 깎는 듯한 고통을 견디어 낼 수 있는 자가 있으랴."

성 미카엘은 또 라파엘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이런 사실을 듣고도 가슴이 아프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으며 창자가 뒤집히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이와 같이 그들을 법정에 끌어낸 사람의 입에서 심판의 선고가 그들에게 내려졌다."

성 미카엘은 영혼의 주님 앞에 서자 다음과 같이 라파엘에게 말하였다.

"나는 주님의 목전에서 그들을 편애하지 않는다. 영혼의 주님께서는 그들이 주님처럼 행세한 것을 분노해 하고 계신다. 그로 인하여 (이제까지) 숨겨진 심판이 영원히 그들 위에 내릴 것이다. 천사도 인간도 그들의 분 깃에 맡겨지는 일은 없고 그들만이 홀로 그 심판을 영원히 받는 것이다."


제 69 장

에녹의 제 삼의 비유

이 심판이 있은 후 이것을 지켜 본 마른 대지의 주민들은 공포와 전율에 빠질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열거하는 그 천사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세미하사 제 이는 아레스티키파 제 삼은 아르멘 제 사는 코카비엘, 제 오는 도우르엘, 제 육은 루므얄, 제 칠은 다넬, 제 팔은 누카엘, 제 구는 바라크엘, 제 십은 아사셀 제 십일은 알메르스, 제 십이는 바타르얄 제 십삼은 바사사엘, 제 십사는 아나니엘, 제 십오는 도우르얄 제 십육은 시마피시엘, 제 십칠은 에타르엘, 제 십팔은 도우마엘 제 십구는 다르엘 제 이십은 르마엘 제 이십 일은 이세세엘이다. 이하는 그 천사들의 우두머리이며 백 명을 다스리는 자와 오십 명을 다스리는 자와 열 명을 다스리는 자의 이름이다. 첫 번째의 이름은 이에쿤이라 불리는데 그는 거룩한 천사들의 아들들을 미혹시켜 마른 대지로 데리고 내려가 인간의 딸들에 의하여 미혹시킨 자이다. 두 번째의 이름을 아스베엘이라 하고 거룩한 천사들의 아들들에게 악한 지혜를 주어 인간의 딸들 사이에서 몸을 멸망시키도록 미혹시킨 자이다. 두 번째의 이름을 아스베엘이라 하고 거룩한 천사들의 아들들에게 악한 지혜를 주어 인간의 딸들 사이에서 몸을 멸망시키도록 미혹시킨 자이다. 세 번째의 이름은 가데르엘이라 하는데 이 자는 온갖 치명적인 타격을 인간의 아들들에게 보여 준 자이며 그는 또 하와를 유혹하여 인간의 아들들에게 살육용의 도구와 방패와 갑옷과 사람을 죽이는 칼과 온갖 살육용의 도구를 보였다. 이때부터 그의 손에서 (이러한 도구가) 끊임없이 마른 대지에 사는 자를 향하여 던져졌다. 네 번째의 이름은 페넴이라 하는데 이 자는 인간의 아들들에게 쓰고 단 것을 보여 주었으며 또 그들이 지닌 지혜의 비밀을 모두 보여 주었다. 이 자는 또 먹과 종이로 쓰는 것을 인간에게 가르쳐 주었으며 그로 인하여 영원히 그릇된 길을 가는 자가 많아졌으며 그것은 오늘날에 까지 이르고 있다. 인간은 이 때문에 즉, 먹과 종이로 하여 깊은 신앙을 갖도록 태어난 것은 아니다. 본래에 인간은 천사들과 똑같이 언제까지나 거룩하고 깨끗하며 그리고 모든 자를 좀먹는 죽음이 그들에게 접촉하지 않도록 창조된 것인데 이 지식 때문에 그들은 멸망하고 또 그 힘으로 인하여 자기 스스로를 자멸하게 한다. 다섯 번째의 이름은 하스데야라하며 인간의 아들들에게 영혼과 악령에 의한 심한 재앙과 밖으로 나가려고 마구 요동하는 태아의 움직임과 영혼의 고뇌와 물어 뜯는 뱀과 한낮의 햇살과 다바트라는 이름의 뱀 새끼를 보인 자이다. 이것이 그가 저 높은 상공에서 영광을 누리며 살고 있을 때 성자들에게 보여준 맹세의 우두머리 게세브엘의 수(數)이며 이름은 베카이다. 이 자는 그 숨겨진 이름을 그들에게 밝히고 그들이 그 비밀의 이름을 보고 그것을 맹세할 때에 소리 내어 외치고 인간의 자손들에게 모든 비밀을 밝힌 자들의 이름과 맹세에 두려워 성 미카엘에게 말하였다. 이것이 그 맹세의 힘이며 그 힘은 매우 강력하다. 그는 그 맹세한 아카에를 성 미카엘의 손에 맡겨두었다. 이것이 그 맹세의 비밀이다. 그들은 그 맹세에 의하여 강화되고 하늘은 세계가 창조되기 이전부터 영원히 높은 곳에 위치하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땅의 토대가 물위에 세워지고 사람의 발자취가 없는 산속에서 기거하는 자를 위하여 깨끗한 물이 세계를 창조할 때부터 영원히 흘러나온다. 이 맹세에 의하여 바다는 창조되고 그는 그의 토대로서 분노할 때에 대비하여 모래를 두고 세계가 창조될 때부터 영원히 그것을 초과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이 맹세에 의하여 심연은 튼튼하게 만들어져 영원에서 영원에 이르기까지 그 위치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다. 이 맹세에 의하여 해와 달은 그 운행을 완료하고 영원에서 영원에 이르기까지 그 위치에 정해진 궤도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다. 이 맹세에 의하여 별은 그 운행을 완료하고 그분이 그의 이름을 부르면 영원에서 영원에 이르기까지 대답한다. 물의 영혼과 바람과 온갖 기체의 영혼과 그 궤도와 여러 가지 영혼의 연결에 있어서도 똑같다. 그것에 의하여 천둥소리와 번개의 빛이 창고에 보존되어 있고 그것에 의하여 우박과 서리와 안개와 비와 이슬이 창고에 보존되고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영혼의 주님을 믿고 이것을 축언하며 있는 힘을 다하여 그분을 찬미하고 그들의 양식은 찬미에 있으며 영혼의 주님 이름을 영원히 축언하며 찬미하고 숭배한다. 이 맹세로 인하여 그들은 거기에 완전히 묶이었으며 그것에 의하여 그들은 보호되고 그들의 길은 지켜지며 그 길은 영원히 쇠퇴하지 않는다. 그들은 환희에 젖어 인간의 아들 이름이 그들에게 계시된 것에 대하여 찬양하고 찬미하며 숭배한다. 그가 그 영광의 자리에 앉게 되고 인간의 아들에게는 심판하는 권한이 수여되며 죄인들과 이 세상을 미혹하게 한 자들을 땅의 표면에서 없애고 불식한다. 그들은 사슬에 묶여서 멸망하는 집합 소에 유폐되고 그들의 노고의 열매는 모조리 지표에서 사라져 없어질 것이다. 이제부터는 더 이상 멸망하는 것은 없을 것이다. 인간의 아들이 나타나 그 영광된 자리에 앉았기 때문이다. 모든 악은 그의 앞에서 사라져 버리고 인간의 아들들의 말은 영혼의 주님 앞에 확립된다. 이상이 에녹의 제 삼의 비유이다.


제 70 장

에녹이 주님 곁으로 들어 올려지다.

이후에 그의 이름은 마른 대지 위에 사는 자들 중에서 인간의 아들들이 영혼의 주님 곁으로 살아있는 그대로 들어 올려 갔다. 그는 영혼의 마차로 들어 올려졌으며 그 이름은 그들(지상의 주민) 사이에서 사라졌다. 이날부터 나는 그들 가운데에서 세어지는 일은 없고 그는 나를 두 바람 사이 즉 서쪽과 북쪽 사이에서 살게 하였다. 거기에서 천사들이 택함을 받은 백성과 의인들을 위한 장소를 측량하여 나에게 할당하기 위한 새끼줄을 집어 들었다. 그리고 나는 태고로부터 그 곳에 사는 원초의 조상들과 의인들을 보았다.


제 71 장

승천하여 사람의 아들로서 임무를 담당한 에녹

그 이후 나의 영혼은 숨겨져서 하늘로 올라 갔다. 거기서 나는 천사들의 아들들이 불길 위를 걷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입은 옷차림은 희고 얼굴 빛은 수정과 비슷하였다. 나는 두 개의 불의 강을 보았다. 그 불빛은 히야신스처럼 빛나고 있었다. 나는 영혼의 주님 앞에 엎드렸다. 천사들의 우두머리인 한 사람의 천사 미카엘이 나의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고 온갖 비밀이 숨겨져 있는 곳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자비와 정의의 비밀을 모두 나에게 보여주었다. 그는 하늘 끝의 모든 비밀과 별의 모든 빛의 창고를 보여 주었다. 거기에서 빛이 의인들 앞에 반사되어 오는 것이다. 영혼은 에녹을 하늘의 하늘에 숨겼다. 나는 그 곳의 빛 사이에서 수정으로 세워진 것과 비슷한 것을 보았다. 그 돌 사이에는 산불의 혀가 있었다. 나의 영혼은 불이 그 집을 둘러싸고 있는 모양을 보았다. 그 주변에는 산불이 넘쳐 흐르는 강이 있었으며 그 불은 그 집을 에워싸고 있었다. 그 주위에 세라빔과 그룹과 오파님이 있었다. 이것은 잠을 자지 않고 그의 영광된 자리를 경호하고 있었다. 나는 헤아릴 수도 없는 몇 천 몇 만의 천사들이 그 건물을 에워싸고 있는 것을 보았다. 미카엘과 라파엘과 가브리엘과 페누엘과 하늘 위에 있는 거룩한 천사들이 그 건물을 드나들고 있었다. 그 건물에서 미카엘과 가브리엘과 라파엘과 페누엘 등 거룩한 천사들이 헤아릴 수도 없이 나왔다. 그들과 함께 고령의 머리가 나타났다. 그 머리는 양털처럼 희고 깨끗하였으며 그 옷은 뭐라고 형용할 수가 없었다. 엎드리고 있는 내 몸 전체에서 힘이 빠지고 영혼은 변하였다. 나는 정성을 다하여 큰 소리로 외쳐서 찬양하고 찬미하며 우러러 보았다. 내 입에서 나온 이 축복은 그 고령의 머리가 칭찬하신 결과가 되었다. 그 고령의 머리는 미카엘과 가브리엘과 라파엘과 페누엘과 헤아릴 수도 없으리 만큼의 몇 천 몇 만의 천사들과 함께 오셨다. 그 천사들은 나에게로 와서 인사하며 소리 내어 말하였다.

"너는 정의를 위하여 태어난 인간의 아들이다. 정의는 네 머리 위에 깃들고 고령의 머리의 정의가 너를 떠나는 일은 없다." 그는 또 나에게 말하였다.

“그분께서는 도래할 세계의 이름으로 너에게 평화를 요구하신다. 평화는 이 세상이 창조된 이래로 거기에 유래되는 것이다. 네게는 이러한 상태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정의가 결코 너를 떠나지 않을 때 너의 길을 걷는 자는 모두 너와 처소를 같이 하고 너와 본분을 같이 하며 영원히 너로부터 멀어지는 일은 없다. 이와 같이 인간의 아들에게는 장수할 수 있는 힘을 주시고 의인들에게는 평안함을 주시어 그분의 길은 의인들에 대하여 영혼의 주님 이름으로 영원히 공정하다."


제 72 장

천문학과 역법에 관한 설교

하늘에 있는 발광체의 운행에 관한 책, 이것은 발광체가 그 종류와 주종간의 관계와 계절과 명칭과 기원과 달에 관하여 서로 어떻게 관계하는가를 수록한 책이다. 이것은 나와 동행한 이 발광체의 안내자인 거룩한 천사 우리엘이 나에게 보여준 것으로 그는 또 그것들의 실상과 이 세상의 모든 세월과 영원히 이어지는 새로운 작품이 만들어질 때까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나에게 보여 주었다. 발광체의 첫째 법칙은 이것이다. 발광체인 태양은 동쪽 하늘 문에서 나와 서쪽 하늘 문으로 진다. 나는 거기서부터 태양이 떠오르는 여섯 개의 문과 태양이 거기에 지는 여섯 개의 문을 보았다. 달도 그 문에서 떠올랐다가 그 문에서 지는 것이다. 별의 선도를 맡은 것과 그것에 인도되기 까지는 태양이 떠오르는 동쪽에 여섯 개와 문과 태양이 지는 서쪽에 여섯 개의 문이 있으며 어느 것이나 질서 정연하게 순서를 쫓고 있었다. 또 그 문의 좌우에는 많은 창문이 있다. 최초에 나오는 큰 빛의 이름을 태양이라 하고 그 구(球)는 천구(天球)와 비슷하여 전체가 빛나며 뜨거운 불로 충만해 있다. 그것을 실은 수레를 바람이 불어서 보내고 태양은 져서 하늘에서 모습을 지우며 북쪽을 통하여 동쪽으로 되돌아 가서 이전의 문에 들어가 하늘의 표면을 비추도록 인도 되어간다. 이렇게 하여 그것은 최초의 달에 큰 문에서 나와 태양이 떠오르는 동쪽의 여섯 개 문 중 제 사의 문에서 나간다. 최초의 달에 태양이 나가는 그 제 사의 문에는 열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열두 개의 창문이 있고 그 문이 열리면 거기에서 불길이 나온다. 태양이 하늘로 떠오를 때에는 이 제 사의 문에서 삼십 개의 아침이 나와서 정확하게 하늘의 서쪽 제 사의 문으로 내려간다. 이 기간에는 낮은 갈수록 길어지고 밤은 점점 짧아져서 제 삼십 일째의 아침에 이른다. 이 최후의 날에는 낮은 밤보다 두 구분이 길고 낮은 정확히 열 구분, 밤은 여덟 구분이 된다. 태양은 이 제 사의 문으로 나와 제 사의 문에서 지고 동쪽에 있는 제 오의 문으로 돌아가기까지는 삼십 일 아침에 이르며 거기서 나와 제 오의 문으로 진다. 이때부터 낮은 또 다시 두 구분이 길어져서 십일 구분이 되어 밤은 더욱 짧아져서 일곱 구분이 된다. 태양은 동쪽으로 돌아와 제 육의 문으로 들어가고 제 육의 문에서 떠오르며 또 그곳에서 져서 그 표 증을 위하여 삼십일 일 아침에 이른다. 그 날 낮은 밤보다 길고 낮은 밤의 두 배의 길이로 되며 밤은 더욱 짧아져서 여섯 구분이 된다.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게 하기 위하여 태양은 몸을 일으켜 동쪽으로 돌아와 제 육의 문으로 들어가고 거기에서 떠오르며 거기에 져서 삼십 일 아침에 이른다. 삼십 일 아침이 끝나면 낮은 정확히 한 구분이 줄어 열한 구분이 되고 밤이 일곱 구분으로 된다. 태양은 이 제 육의 문을 통하여 서쪽 하늘에서 모습을 지우고 동쪽으로 진행하여 제 오의 문에서 떠오를 때는 삼십 일 아침에 이르고 다시 서쪽에 있는 제 오의 문을 통하여 서쪽으로 진다. 이날 낮은 (밤에 대하여) 두 구분이 줄어 열 구분이 되며 밤은 여덟 구분이 된다. 태양은 이 제 오의 문에서 나와 서쪽 제 오의 문으로 지며 그 표 증을 위하여 제 사의 문에서 떠올라 삼십일 일 아침에 이르고 서쪽으로 진다. 그 날 낮과 밤의 길이는 똑같이 되어 밤이 아홉 구분이 되고 또한 낮도 아홉 구분이 된다. 태양은 이 문에서 나와 서쪽으로 지고 동쪽으로 되돌아 와 제 삼의 문에서 나와 삼십 일 아침에 이르며 서쪽의 제 삼 문으로 진다. 그 날 밤은 낮보다 길며 제 삼십 일 아침에 이르고 낮이 점점 짧아져서 제 삼십 일에 이르러서는 밤이 정확히 열 구분, 낮은 여덟 구분으로 된다. 태양은 제 삼의 문에서 나와 서쪽의 제 삼의 문으로 지고 동쪽으로 돌아와서 제 이의 문을 통하여 나와 삼십 일 아침에 이르고 이와 똑같이 서쪽 하늘의 제 이의 문으로 진다. 그 날 밤은 열 한 구분이 되고 낮은 일곱 구분이 된다. 그날 태양은 그 제 이의 문에서 나와 서쪽 제 이의 문으로 지며 제 일의 문을 통하여 동쪽으로 돌아오는데 삼십일 일 아침에 이르고 서쪽 제 일 문으로 진다. 그날 밤은 길어져서 낮의 두 배가 되며 밤이 꼭 열 두 구분이 되고 낮은 여섯 구분이 된다. (이것으로) 태양은 그 행정(行程)을 마치고 다시 그 행정을 회전하여 이전의 그 문으로 들어가 삼십 아침에 이르며 서쪽의 그것과 상응하는 지점에 진다. 그날, 밤은 일부 즉 한 구분만이 길이를 줄여 열한 구분이 되며 낮이 일곱 구분이 된다. 태양은 다시 돌아와 동쪽 제 이의 문으로 들어와서 그 행정으로 돌아 가는데 삼십 일 아침에 이르고 떠오르며 또 진다. 그날 밤은 길이가 줄어 열 구분이 되며 낮은 여덟 구분이 된다. 그날 태양은 제 이의 문에서 나와 서쪽에 지고 동쪽으로 돌아 와서 제 삼의 문에서 떠오르는데 삼십일 일 아침에 이르며 서쪽 하늘에 진다. 그날 밤은 짧아져서 아홉 구분으로 되고 낮도 아홉 구분으로 밤과 낮의 길이가 똑 같으며 일년이 꼭 삼백육십사 일이 된다. 낮과 밤이 길어지고 짧아지는 것은 태양의 운행에 의하여 차가 생긴다. 이 때문에 그 운행(궤도)은 날마다 길어지고 밤마다 짧아진다. 이것이 태양의 법칙이며 운행이다. 육십 회를 돌아 와서 또 나간다. 태양이라 불리는 위대한 빛의 이 운동은 영원히 계속한다. 이렇게 하여 떠오르는 것이 하나님의 명령하신 바에 따라 그 외형 때문에 위대한 빛이란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이와 같이 태양은 떠오르고 또 지며 줄어드는 일이 없고 쉬는 일이 없이 밤낮 그 수레로 달려가며 그 빛은 달보다 일곱 배나 밝게 빛나고 크기에 있어서는 둘이 동등하다.


제 73 장

달에 관한 법칙

이 법칙에 이어서 나는 이름을 달이라고 하는 작은 빛에 관한 법칙을 관찰하였다. 그 구(球)는 천구(天球)와 같고 그 달이 타는 수레는 바람에 의해서 가게 되며 빛이 적당하게 주어진다. 달이 뜨는 장소와 지는 장소는 매달 변하며 그 기간은 태양의 기간과 같고 그 빛이 같은 (만월인) 때의 빛은 태양 빛의 칠 분의 일이 이렇게 하여 달은 떠 오른다. 처음(초승달)은 동쪽에 삼십 일째의 아침에 나와서 그날 모습을 드러내고 제 삼십 일째의 아침에 달은 시작이 되고 태양이 나오는 그 문에서 나온다. 그 하나 반은 칠 분의 일만이 뚜렷하며 그 구의 전체가 비어 있고 그 빛의 십사 구분중의 칠 분의 일을 제외하고는 빛이 없다. 칠 분의 일과 그 빛의 반절을 달이 얻는 날에는 그 빛은 십 사분의 일과 그 반절(이십 팔분의 일)이 되고 태양과 함께 진다. 태양이 떠오를 때 달도 함께 떠올라 빛의 한 구분의 반절을 얻고 그 밤에는 새벽녘과 달의 최초의 날, 달은 태양과 같이 지고 그 밤은 십사 구분과 반절이 어두워 진다. 그 날에는 꼭 칠 분의 일만이 빛이 나며 떠오르고 해가 뜨는 시간이 늦어져서 나머지 기간의 십사 구분만 비춘다.


제 74 장

나는 다른 운동과 그것과 관련되는 법칙을 관찰하였다. 그것은 이 법칙대로 매월 운동을 행하고 있다. 그들 전부의 안내자인 성 우리엘은 나에게 모든 것을 보여 주었다. 나는 그것들의 위치를 그가 보여 주는 대로 기록하고 그 달들을 그것이 있는 그대로 또 십오 일이 지날 때까지의 그 빛의 상황을 기록하였다. 칠 분의 일의 구분 하나하나에서 달은 동쪽에서 빛을 완성하고 칠 분의 일의 구분 하나하나로 서쪽에서 그 그림자를 완성한다. 어느 달은 지는 장소를 바꾸고 또 어느 달은 독자적인 길을 간다. 두 달의 사이는 태양과 함께 그 중앙의 두 문과 제 삼과 제 사의 문으로 진다. 칠일 동안 나가고 또 되돌아 와, 태양이 나가는 문으로 돌아온다. 거기서 그 빛을 전부 발산하고 태양에서 물러나와 팔일 동안 있다가 태양이 나오는 제 육의 문으로 들어간다. 태양이 제 사의 문으로 나올 때 달은 칠일 동안 나가고 마지막에는 제 오의 문에서 나와 또 칠일 동안에 제 사의 문으로 돌아가서 그 빛을 전부 발산하고 물러가 팔일 동안에 제 일의 문으로 들어간다. 다시 태양이 나오는 제 사의 문에서 칠일 동안에 돌아 온다. 나는 이와 같이 그것들의 위치를 그 기간과 달의 순서대로 태양이 떠오르고 또 지는 것을 보았다. 오 년 간을 합치면 태양은 삼십 일만큼 초과 분이 생겨 이 오 년의 각 해마다 태양이 얻는 날은 최후에는 삼백육십사 일이 된다. 태양과 별의 초과 분은 육 일에 이르고 오 년간에 매년 육 일이라면 삼십 일이 된다. 달은 태양과 별에 삼십 일이 모자라는 것이 된다. 태양과 별은 모든 해를 정확하게 돌아오게 하여 그 위치는 영원히 하루라도 빠르지도 않고 늦지도 않으며 일 년을 정확하게 규칙대로 삼백육십사 일로 교대시킨다. 삼 년은 천구십이 일이고, 오 년은 천팔백이십 일이므로 따라서 팔 년은 이천구백십이 일이 된다. 달만을 말하면 삼 년간은 천육십이 일이고 오 년 동안에는 오십 일이 부족하다. 그 합계로 육십이 일을 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오 년은 천칠백칠십 일이 되고 태양력의 팔 년은 이천팔백삼십이 일이 된다. 팔 년 동안에 팔십 일이 부족하여 팔 년 동안에 부족한 일수는 합계 팔십 일이다. 일 년은 삼십 일 동안 떠오르고 또 지는 그 문에서 떠오르는 달과 태양의 위치에 따라 규칙 있게 끝난다.


제 75 장

온 피조물과 모든 별을 관리하는 천인장의 지휘자들은 일 년의 계산상 부가하여 장소에서 떠날 수가 없는 사 일의 윤날(閏日)에도 관계하여 이들(지휘자들)은 일 년의 수에 계산되지 않는 그 사 일에 종사한다. 이 때문에 사람은 실수하는 것이다. 이들 발광체는 세계의 각 지점에서 규칙 바르게 일하고 있다. 제 일의 문에 하나, 제 삼의 문에 하나, 제 사의 문에 하나, 제 육의 문에 하나, 세계의 운동의 정확성은 그 삼백 육십 사의 위치에 따라 달성되는 것이다. 태양과 달과 별과 그 밖의 하늘 위의 수레를 타고 돌아다니는 종들과 같이 하늘의 표면을 다스리며 지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낮과 밤의 안내역을 맡아 일하도록 만들어진 하늘 위와 세계에 있는 모든 하늘의 발광체를 영원히 관리하도록 영광의 주님으로부터 임명된 천사 우리엘이 나에게 표증과 시기와 해와 달 등을 보여 주었다. 우리엘은 하늘 위에 있는 태양의 수레의 구(球) 속에 열려 있는 열 두개의 문을 나에게 보여 주었다. 정해진 때가 오면 열려져서 태양의 광선이 나와 열이 지상으로 보내어져 나오는 곳이다. 바람과 이슬의 영혼의 창문도 있는데 이것은 어쩌다 한번씩 열리며 그것이 하늘 끝에 열리고 있는 곳을 나에게 보여 주었다. 나는 하늘에서 또 땅끝에서 열 두 개의 문을 보았는데 태양과 달과 별과 모든 천체는 동과 서의 그 지점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 좌우에는 많은 창문이 열려 있고 그 하나는 때가 오면 그분이 명령하신 대로 거기서 별이 나와 그 수대로 거기에 지는 그 창문에 따라 열을 보낸다. 지는 일이 없는 별이 그 속에서 회전하고 있는 저 문의 위 아래를 좁다는 듯이 세계를 달리는 마차를 하늘 위에서 나는 보았다. 하나만이 다른 어느 것보다 크고 온 세계를 달리며 돌아 다니고 있었다.


제 76 장

나는 땅 끝에서 모든 방향을 향하여 열려 있는 열두 개의 문을 보았다. 거기에서 바람이 나와 지상에 불어오는 것이다. 그 중 셋은 하늘의 동쪽으로 다음 셋은 서쪽으로 또 다른 셋은 하늘의 오른쪽, 즉 남쪽으로 최후의 셋은 왼쪽, 즉 북쪽으로 열리어 있다. 최초의 셋은 동쪽으로 또 셋은 북쪽으로 또 셋은 그 왼쪽, 즉 남쪽에 있고 나머지 셋은 서쪽에 있다. 그중 네 개에서는 축복과 번영의 바람이 불고 다른 여덟 개에서는 재앙의 바람이 분다. 그것(후자)이 불어 오면 땅과 그 위에 있는 물과 그 위에 사는 모든 것 즉, 물 속에 있는 것과 마른 대지 위에 있는 것을 전멸시켜 버린다. 최초의 바람은 동풍이란 이름이고 그 문 가운데에 동쪽이 있고 남쪽으로 치우쳐 있는 제 일의 문에서 나온다. 거기로부터 멸망과 한발과 열과 파괴가 나온다. 중앙 제 이의 문에서는 유일한 것이 불어 나오며 비와 과일과 번영과 이슬이 나온다. 북쪽 제 삼의 문에서는 한냉과 한발이 나온다. 이에 이어서 남풍이 세 개의 문에서 불어 나온다. 먼저 그중 제 일의 동쪽 가까이에 있는 문에서 열풍이 나온다. 거기에 바로 붙어 있는 중앙의 문에서는 방향과 이슬과 비와 풍요함과 생명이 나온다. 서쪽 제 삼의 문에서는 이슬과 비 그리고 메뚜기와 재해가 나온다. 이에 이어서 북풍은 동쪽에 있으며 남쪽 가까이에 있는 제 칠의 문에서는 이슬과 비 그리고 메뚜기와 재해가 나온다. 중앙 문에서는 비와 이슬 그리고 생명과 풍요함이 곧바로 나온다. 서쪽에 있으며 북쪽 가까이에 있는 문에서는 구름과 서리, 눈과 비와 이슬과 메뚜기가 나온다. 이에 뒤를 이어 네 개의 서풍은 북쪽 가까이에 있는 제 일의 문에서부터 이슬과 비와 서리, 한냉과 눈과 동결이 나온다. 중앙의 문에서는 이슬과 비 풍요와 축복이 나온다. 남향의 최후의 문에서는 한발과 재해와 열과 파괴가 나온다. (이것으로서) 하늘 네 방향의 열두 문에 대한 설명이 끝났다. 그 법칙과 그것이 가져오는 재해와 번영은 전부 내 아들 메트세라에게 보였다.


제 77 장

사람은 제 일 방향을 동(東)이라 부르는데 이것이 첫번째이기 때문이다. 제 이를 남(南)이라 부르는데 지극히 높으신 분이 거기에 내리시기 때문이다. 특히 거기에는 찬양할 분이 영원히 내려 오시기 때문이다. 서쪽 방향은 '감소'라고 하는 이름인데 거기서 모든 하늘의 발광체는 빛을 줄이고 내려가기 때문이다. 제 사는 북이란 이름이며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그 하나는 인간의 주거, 또 하나는 물의 바다와 숲과 강과 어둠과 구름을 넣는 것이며 세 번째의 부분은 정의의 화원이다. 나는 지상에 있는 어느 산보다도 높은 일곱 개의 산을 보았다. 거기에서 서리가 나와 날과 계절과 해가 지나간다. 나는 또 어느 강 보다도 큰 일곱 개의 강을 지상에서 보았다. 그중의 하나는 서쪽에 근원을 두고 흘러 큰 바다에 그 물을 부어주고 있다. 이 두 강은 북에서 흘러와서 바다에 이르고 그 물을 동쪽의 엘테리아의 바다에 부어준다. 남은 넷은 북쪽에 있는 바다와 엘테리아의 바다에 부어 주고 둘은 큰 바다 - 혹은 사막에 - 부어준다. 나는 일곱 개의 큰 섬을 바다와 육지에서 보았다. 두 개는 육지에 다섯 개는 넓은 바다에 있다.


제 78 장

태양의 이름은 아래와 같다. 첫째는 오르야레스 둘째는 토마스. 달에는 네 가지 이름이 있는데 첫째는 아손야 둘째는 에브라 셋째는 베나세 넷째는 이에라하이다. 이상이 두 가지의 주요한 빛이며 그 구체(球體)는 천구(天球)와 비슷하고 양자의 크기는 똑같다. 태양구 중의 칠 분의 일의 빛은 달에 가해지며 이것은 정해진 양을 순차적으로 넘겨주고 태양의 최후의 칠 분의 일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한다. 둘이 모두 질 때에는 서쪽 문으로 들어가 거기서부터 북쪽을 통하여 돌아와 동쪽 문에서 하늘의 표면으로 나온다. 달은 떠오르면 하늘에 모습을 드러내고 그 빛의 칠 분의 일의 반절이 나타나 십사 일로 만월이 된다. 십오 구분의 빛이 그 달 쪽으로 옮겨지며 십오 일째에는 해의 표증에 따라 그 빛은 차서 만월이 된다. 이와 같이 십오 구분이 있어 달은 칠 분의 일의 반절씩 빛을 증가해 간다. 빛이 없는 쪽에 대해서 말하자면 첫 날에는 그 빛의 십사 구분이 남고 이틀째에는 십삼 구분, 삼 일째에는 십이 구분 사 일째에는 십일 구분, 오 일째에는 십 구분, 육 일째에는 아홉 구분, 칠 일째에는 팔 구분, 팔 일째에는 칠 구분, 구 일째에는 육 구분, 십 일째에는 오 구분, 십일 일째에는 사 구분, 십이 일째에는 삼 구분, 십삼 일째에는 이 구분, 십사 일째에는 칠 구분의 반절로 줄고 십오 일째에는 전체 중에서 남아 있던 빛은 완전히 없어진다. 몇 개의 달에는 한 달이 이십 일이 되고 한 번은 이십팔 일이 된다. 우리엘은 빛이 달에 옮겨질 때의 또 다른 방법과 태양으로부터 달의 어느 면에 옮겨 가해지는 가를 나에게 보여 주었다. 달은 그 빛을 빛내면서 운행하고 있는 기간이 태양에 마주 대하고 있을 때에는 빛이 증가되어 십사 일로 그 빛은 하늘에 가득 차 만월이 된다. 첫째 날은 초승달이라고 하는데 이날 빛이 그 달 위에 처음으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태양이 서쪽으로 지는 바로 그 날에 만월이 된다. 달은 밤에 동쪽에서 떠오르고 밤새도록 빛나며 태양이 그것과 마주 대하여 떠오르고 달이 태양에 마주 대하는 위치에 나타나기에 이른다. 달빛이 나기 시작 한 쪽에서 또 없어져 가기도 하고 최후에는 그 빛의 전부가 사라져 달의 삼십 일은 지나가고 그 구체는 빛이 없이 빈 채로 남는다. 그때에 삼 개월은 한달 이 삼십 일 다음 삼 개월은 이십구 일로 하고 처음 일 년의 전반에는 제 일의 문을 통하여 빛이 사라져 가는데 이것이 백칠십칠 일에 이른다. 나갈 때에는 삼 개월 동안 각각 삼십 일간 나타나고 또 다른 삼 개월 동안은 각각 이십구 일이 나타난다. 야밤에는 인간처럼 매번 이십 일씩 나타나고 낮에는 하늘처럼 나타난다. 달에는 그 빛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제 79 장

그런데 내 아들 메트세라야, 나는 너에게 모든 것을 보여 주었다. 이것으로 하늘에 있는 별의 구조에 관한 이야기를 전부 마친다. 그는 모든 날과 모든 때와 모든 지배와 모든 해와 그 출현과 그 법칙과 모든 달과 모든 주기에 관계되는 별들에 대한 법칙을 모두 나에게 보여 주었다. 그리고 또 제 육의 문에서 일어나는 달이 사라져가는 것도 보여 주었다. 이 제 육의 문에서 만월이 되고 거기에서부터 달이 시작되는 것이다. 백칠십칠 일 주로 세면 이십 오 주와 이 일이 지날 때까지 제 일의 문에서 정해진 때에 일어나는 달이 일그러지는 것도 보여 주었다. 달은 태양보다 늦게 별의 배치에 따라 한번에 오 일씩 또 네가 보고 있는 그 장소가 만삭이 늦게 되는 것도 보여 주었다. 이러한 천체의 안내자인 위대한 천사 우리엘이 나에게 보여 준 모든 발광체의 형상과 비유는 이상과 같다.


제 80 장

그 무렵 우리엘은 나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보라, 나는 너에게 모든 것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에녹아, 나는 너에게 모든 것을 제시하였다. 저 태양과 저 달과 하늘의 별을 인도하는 모든 것과 그 별들을 회전시키고 있는 모든 것과 그 작용과 때와 나가는 모든 상황을 너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다. 죄인의 시대에는 일년은 짧아지며 씨앗은 대지나 밭에서 늦게 싹이 돋아나고 모든 지상에서 생기는 일은 변화하여 때가 되어도 나타나지 않으며 비는 그치고 하늘이 그것을 지연시킨다. 그러한 때에 땅의 열매는 좀처럼 결실되지 않고 때가 와도 자라지 않으며 나무의 열매는 제철이 되어도 맺힐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달도 그 질서를 바꾸어 때가 되어도 그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다. 그 무렵 서쪽 하늘에 큰 수레의 끝에 흉년이 타고 오는 것이 보일 것이다. 그것은 정해진 빛의 강도보다 격렬하게 빛날 것이다. 정해진 별의 많은 우두머리가 미혹하여 길을 그릇치고 모든 일이 일변하며 정해진 때가 되어도 나타나지 않는다. 별의 모든 체계인 죄인들은 접근할 수가 없다. 지상에 사는 사람들의 생각은 그것(별)에 관하여 그릇치고 그들(별)이 그 길을 완전히 바꾸어 방황하고 있으면 이것을 하나님의 탓으로 돌릴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난폭한 고난과 천벌을 받아 모두 멸망하여 버릴 것이다."


제 81 장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에녹아, 하늘의 돌판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잘 보아라. 그리고 거기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읽고 하나하나를 깨달아라." 나는 하늘의 돌판을 전부 관찰하고 거기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모두 읽고 이해하였으며 그 돌판에 써 있는 일체의 일과 인간과 지상에 사는 모든 육적인 자손의 행위와 미래의 영원까지 읽었다. 그리고 즉시 나는 영원하신 영광의 주님을 세계의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신 분으로서 찬양하고 그 관용 때문에 주님을 찬미하고 이 세상의 자손들의 일에 대하여 그분을 찬양하였다. 그때 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의인이며 또 착한 사람으로 죽음에 달하고 불의를 책망하는 글을 쓴 일이 없으며 (비난)을 받아보지 않은 사람은 행복하다."

저 세 사람의 성자가 나를 데리고 가서 지상에 있는 내 집 문전에 앉히고 이렇게 말하였다.

"네 아들 메트세라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어라. 네 모든 아들에게 주님은 그들의 창조자이시기 때문에 그분 앞에는 육적인 자는 의인으로서 인정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일년 동안 네 아들들 옆에 편히 있게 하여 주리라. 그동안에 유언하여 아들들에게 가르쳐 주고 기록하여서 너의 모든 아들들에게 증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년째에는 너를 다시 데려가야 하므로 그들과는 헤어져야 할 것이다. 정신을 단단히 차려라. 착한 사람은 착한 사람에게 정의를 알리고 의인은 의인끼리 기뻐하며 서로 인사를 나눌 것이다. 죄인은 죄인끼리 죽고 배교자는 배교자끼리 빠진다. 정의를 행하는 사람은 인간의 행위로 인하여 죽고 악인의 행위로 인하여 이 세상에서 전멸한다." 그 무렵 그들과 이야기를 마치고 나는 세계의 주님을 찬양하면서 나의 가족이 있는 곳으로 찾아 갔다.


제 82 장

그런데 내 아들 메트세라야, 나는 이러한 모든 것을 너에게 말하고 너를 위하여 기록하여 너에게 일체를 계시하고 이러한 모든 것에 관한 책을 네게 준다. 내 아들 메트세라야 네 아비가 너를 위하여 손수 기록한 이 책을 잘 보존하여 후손 대대로 물려 주어라. 나는 너와 또 너의 후손 모두에게 지혜를 주었다. 그것은 그들이 자손 대대로 영구히 이어가야 할 것이다. 그것은 즉, 그들이 생각 조차 할 수 없었던 지혜이다. 이것을 깨닫는 자는 잠자는 것도 잊어 버리고 지혜를 배우기 위해 진심으로 귀를 기울일 것이며, 이것을 말하는 자는 그 어떤 맛 좋은 음식을 대접받는 것보다도 더 기뻐한다. 행복하여라, 의로운 사람들이여! 올바른 길을 걸어서 태양과 동등한 모든 별의 왕좌와 함께 더 하여져서 그것들을 인도하고 그것들과 함께 사는 동안 [그 해를 네 부분으로 나누는 윤달의 그(*한글판이 모호해서 영어 원문을 참조로 임의로 추가한 부분)] 넷과 함께 하늘을 운행하고 삼십 일 동안 문에서 출입하는 동안의 모든 계산을 죄인처럼 틀리지 않는 사람은 행복하다. 이 때문에 사람은 그릇치고 일 년 전체를 계산할 때에는 그것을 계산하지 않으며 사람은 이것을 잘못보고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한다. 이것은 일 년 가운데의 수에 들어 있으며 사실 영원히 단단하게 새겨져 있다. 제 일의 문에 하나 제 삼의 문에 하나 제 사의 문에 하나 제 육의 문에 하나로서 일 년은 삼백 육십사 일로서 가득 찬다. 그 가르침은 확실하며 새겨진 그 계산은 정확하다. 우리엘은 나에게 발광체와 달과 제사와 해와 날을 보여 주었으며 일깨워 주었다. 세계의 모든 피조물의 주님께서 하늘의 군세에 관하여 또 나를 위하여 명령하여 두신 것이다. 그분은 하늘 위에 계시면서 밤과 낮을 관리하고 계시며 태양과 달과 별과 모든 구체(球體)를 이루고 회전하고 있는 하늘의 힘(천체)의 빛이 인간 위에 나타나도록 처리하고 계신다. 다음에 열거하는 것은 정해진 장소에 정해진 때에 정해진 날에 정해진 달에 지는 별에 관한 규정이다. 그리고 다음에 열거하는 것이 정해진 때에 정해진 순서대로 정해진 계절에 정해진 달에 정해진 지배기간에 정해진 장소에 정연하게 들어가는 것을 이끌어 가는 것의 이름이다. 그들을 이끄는 네 개의 것이 제일 처음에 들어간다. 이것은 일 년의 네 구분으로 구분한다. 이어서 달과 해를 삼백 육십사 일로 구분하여 순서를 정하는 열 둘의 지도적인 별이 날을 나눈 천 개의 우두머리와 함께 들어간다. 거기에 더하여 지는 네 윤날에는 일년의 네 구분을 나누는 것이 지도자로 된다. 이 천의 우두머리인 하나는 그 위치 뒤에 지도자와 지도를 받는 자 사이에 끼어 있어 그 지도자가 구분을 마련한다. 순서에 따른 일 년의 네 구분을 구별하는 지도자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메르켈과 헤르엠멜레과 메르에얄과 나레루이다. 그들을 이끄는 자의 이름은 아드나르엘과 야스사엘과 예르미엘로서 이 세사람은 배치의 지도자에 따르는 자이며 하나는 일년의 네 구분을 구분하는 그 위치의 지도자의 뒤를 따르는 세 배치의 지도자 뒤를 따른다. 해의 시초에 있어서 첫째로 메르켈이 떠올라가 다스린다. 이것은 그 이름을 남쪽의 태양이라 한다. 그 지배 하에 있으면서 이것이 다스리는 기간은 모두 구십 일에 달한다. 그것이 지배하는 기간 동안에 지상에 나타나는 표증은 다음과 같이 땀과 열과 정숙이다. 모든 나무는 열매를 맺고 어느 나무에나 잎이 돋아나며 밀의 추수와 장미꽃과 들에는 온갖 꽃이 난만하며 겨울의 나무는 시들어 버린다. 그 지배하에 있는 지도자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베르켈과 사레브사엘과 그리고 천의 우두머리 헤로야셉이란 이름을 지닌 사람이다. 이로써 그것의 지배기간은 끝난다. 다음으로 제 이의 지도자는 헤르엠멜렉이라 불리우고 그 이름은 빛나는 태양이라고도 하며 그의 빛나는 기간은 모두 구십 일에 달한다. 이 기간에 지상에 있어서의 표증은 다음과 같다. 뜨거운 열과 건조로 인하여 나무는 메마른 열매로 가득하고 맺혀 있는 열매는 마르며 양은 서로 교접하여 새끼를 배고 땅의 열매와 밭에 있는 모든 것은 거두어 들여진다. 거기에다 술독. 이러한 것은 그의 지배기간 중에 행하여 진다. 다음에 열거하는 것은 이 지배하에 있는 천의 우두머리의 배치와 지도자들의 이름이다. 게다엘과 케엘과 헤엘이다. 거기에 가해지는 천의 우두머리 이름은 아스파엘이다. 이것으로 그 지배기간은 끝난다.


제 83 장

내 아들 메트세라야, 내가 본 모든 환상을 너에게 보여 주고 네 앞에서 말하겠다. 나는 아내를 맞이하기 전에 두가지 환상을 보았는데 그것은 서로 전혀 다른 것이었다. 처음엔 내가 글씨를 배우고 있을 때 보았고 다음은 네 어머니와 결혼하기 전에 무서운 환상을 보았다. 나는 이러한 일에 대하여 주님께 간구하였다. 나는 조부 마라루엘 집에서 잠을 자고 있었는데, 그때 환상에 하늘이 무너지고 산산 조각이 되어 지상에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하늘이 지상으로 떨어졌을 때 땅은 거대한 균열에 삼켜져 산들은 서로 부딪히고 언덕은 함몰되며 높이 솟은 나무가 뿌리채 날라가서 그 균열 속에 빠지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때 내 입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땅은 멸망하였다.'라고 소리쳤다. 나의 조부 마라루엘은 곁에서 자고 있는 나를 일으키며 이렇게 말하였다.

"얘야, 무엇을 그렇게 소리치고 있느냐. 어찌하여 그렇게 슬픈 말을 하느냐?”

내가 꿈에 본 환상에 대하여 모든 것을 말하자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얘야, 네가 꿈에 본 환상은 땅의 모든 죄의 비밀에 관계되는 일로써 너는 아주 대단한 환상을 본 것이다. 땅은 이윽고 균열 속에 가라앉고 완전히 멸망하는 운명에 있다. 그런데 얘야, 일어서서 영광의 주님께 간구하여라. 너는 믿는 마음이 깊다. 그러니 지상에 일부라도 살아남게 하여 온 땅이 멸망되지 않도록 하여라. 얘야, 이것은 모두 하늘에서 지상에 임하여 지상에는 격심한 파멸이 임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일어서서 간구하며 나의 기도를 미래의 세대를 위하여 기록하였다. 내 아들 메트세라야, 나는 너에게 모든 것을 보여 주리라. 나는 아래쪽으로 나가 하늘을 쳐다보며 태양이 동쪽에서 나와 달이 서쪽으로 지는 곳이나 그 밖에 몇 개의 별과 그가 최초에 확인한 것 등을 보았을 때 나는 심판의 주님을 찬양하고 태양을 동쪽 창문에서 나오게 하여 하늘의 표면에 떠오르게 하고 서서 정해진 길을 운행시키는 그분을 찬미하였다.


제 84 장

나는 정의를 가지고 손을 들어 거룩하시고 위대하신 분을 찬양하며 입과 육으로 된 혀로 말하였다. 이것은 그것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인간의 아들들에게 만들어 주신 것이다. 또 그것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도록 호흡과 입과 혀를 그들에게 주셨다.

"당신은 찬양 받으실 분이십니다. 임금이신 주님이시여, 그 위대함에 있어서 능력이 있으신 분이시며 모든 하늘의 창조주 이시여, 왕 중의 왕이시며 온 세계의 하나님, 당신의 지배와 왕권과 위대함은 영원히 계속되며 당신의 권위는 대대로 무궁하며 하늘은 어느 곳이나 영원히 당신의 왕좌이며 온 땅은 영원히 당신의 발판입니다. 당신이 만드신 모든 것을 당신이 다스리시고 무엇 하나라도 당신의 손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없으며 지혜로 당신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고 그 자리 곧 당신의 옥좌를 빗나가는 일도 또한 없으며 당신의 얼굴을 비켜갈 수도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 꿰뚫어 보시는 당신의 눈을 피할 수 있는 것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그런데 당신의 천사들이 저지른 잘못으로 인해 당신의 분노는 큰 심판의 날까지 인간의 육체에 임하실 것입니다. 주 하나님이시여, 위대하신 임금님이시여, 나는 당신께 간곡한 청원이 있습니다. 부디 간구하옵나니 나를 위하여 지상에 자손들이 살아남도록 하여 주시고 인간의 육을 완전히 말살하지 마시고 땅을 완전히 전멸시켜 영원히 파멸되지 않도록 하여 주소서. 나의 주님이시여, 이제 당신의 분노를 일으킨 육체를 지상에서 말살하여 주소서. 그러나 정의와 공정한 육체는 영원의 씨앗의 나무로서 세워 주소서. 하나님이시여, 당신의 얼굴을 당신의 종의 청원에서 외면하시지 말아 주소서."


제 85 장

이 후 나는 다른 꿈을 꾸었다. 내 아들아, 나는 너에게 그것을 전부 보여주리라. 에녹은 소리를 높여 그의 아들 메트세라에게 말하였다.

"얘야, 나는 너에게 말하겠다. 내 말을 듣고 아비가 꿈에 본 환상에 귀를 기울여라. 네 어머니 에도나와 결혼하기 이전에 나는 잠자는 중에 환상을 보았다. 황소가 대지에서 나왔는데 그 황소는 흰색이었다. 뒤를 이어 암소가 나왔고 뒤이어 다른 소가 따라 나왔다. 그 중 한 마리는 검은 소였고 또 한 마리는 붉은 소였다. 이 검은 소는 붉은 소를 찌르고 지상을 쫓아 다녔다. 그 이후 나는 그 붉은 소의 모습을 보지 못하였다. 그 검은 소는 커서 암소를 만났다. 이와 비슷하게 이것을 쫓아 다니는 소가 그로부터 수없이 나오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 최초의 암소는 최초의 수소와 헤어져 그 붉은 소를 찾아 나섰으나 찾지 못하여 매우 슬퍼하였다. (그러나 그 암소는 단념하지 않고 수소를) 계속 찾아 다녔다. 나는 처음의 그 수소가 암소에게로 와서 암소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을 보았다. 그로부터 암소는 더 이상 울지 않았다. 그 후 암소는 또 한 마리의 흰 소를 낳고 이어서 많은 수소와 검은 암소를 낳았다. 나는 잠자고 있는 중에 저 흰 수소가 성장하여 큰 흰 소가 되고 그것으로부터 비슷한 흰 수소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보았다. 그것들은 수많은 흰 수소를 낳기 시작하였고 서로 닮아 있었으며 끊임없이 이어갔다."


제 86 장

잠자고 있을 때 내가 또 목격한 일인데 꿈에 하늘을 쳐다보니 별 하나가 하늘에서 떨어졌다. (그런데 이 별은) 일어서서 그 소떼 사이에 끼어들어 풀을 먹기 시작하였다. 그 후 나는 크고 검은 소를 보았다. 그건데 웬일일까 그들은 모두 외양간과 목초지로 변하여 서로 슬퍼하는 것이었다. 나는 또 환상을 보았다. 하늘을 쳐다보고 있으니 많은 별이 하늘에서 첫 번째 별이 떨어진 곳으로 내 던져지자 이들은 소와 수소 사이에 섞여 함께 풀을 먹기 시작하였다. 나는 그들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어느 것이나 말처럼 음부를 드러내고 있었다. 이윽고 수소가 올라타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어느 것이나 새끼를 배어 코끼리나 낙타나 당나귀를 낳았다. 수소는 어느 것이나 그들을 무서워하고 그들로 인해 항상 겁에 질려 있었으며 그들은 마침내 이빨로 물어 뜯고 뿔로 찌르기 시작하였다. 이제 그들은 수소를 잡아 먹기 시작하고 땅의 자손들은 모두 그들의 사나운 행위에 겁에 질려서 도망가게 되었다.


제 87 장

나는 또 그들이 서로 찌르며 물어 뜯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다. 대지는 외치기 시작하였다. 내가 눈을 하늘로 주시했을 때 나는 또 다른 환상을 보았다. 보라, 하늘에서 백인과 같은 것이 나왔다. 거기에서 한 사람이 세 사람을 동반하여 나왔다. 뒤따라 나온 세 사람이 내 손을 잡고 땅의 세대로부터 나를 끌어 올려 높은 곳으로 데리고 올라가 땅 위에 우뚝 솟아 있는 높은 탑을 나에게 보여 주었는데 어느 언덕이나 낮은 곳이었다. 그들은 나에게

"저 코끼리와 낙타와 당나귀와 별과 모든 소에게 임하는 것을 다 볼 때까지 여기에 있거라."

하고 말하였다.


제 88 장

나는 처음에 나온 저 네 사람중의 한 사람을 보았다. 그는 하늘에서 떨어진 최초의 별을 붙잡아 손발을 결박하여 골짜기에 집어 던졌다. 이 골짜기는 좁고 깊으며 무서워서 쳐다 볼 수 없을 정도로 컴컴한 곳이었다. 그 중에 한 사람이 칼을 빼어 그 코끼리와 낙타와 당나귀에게 주었다. 그러자 이들 사이에 서로 치열한 칼 싸움이 벌어지고 이로 인하여 대지의 전체가 흔들렸다. 내가 환상 중에 본 바로는 하늘에서 온 네 사람중의 한 사람이 하늘에서 돌을 던지면서 말처럼 성기를 드러낸 거성(巨星)을 모두 모아서 데리고 가 손발을 묶어 땅의 균열에 집어 던지는 것이었다.


제 89 장

양들이 주님께 간구하다

그 네 사람 중에 한 사람이 그 흰 소에게로 가서 무엇인가 은밀히 가르침을 주자 소는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는 소로 태어났으나 후에 인간이 되고 큰 방주를 만들어 그 속에서 다른 세 마리의 소와 함께 살았으며 그들 위에는 뚜껑이 덮였다. 다시 하늘을 쳐다보니 지붕이 높이 들어 올려졌는데 그 위에는 일곱 개의 수문이 있었으며 이 수문은 많은 물을 한 울에 부어 넣고 있는 것이 보였다. 또 지상의 저 큰 울이 있는 곳에 샘이 있었는데 그 샘은 입을 벌리고 있었으며 그 입으로부터 많은 물이 쏟아져 나와 지상엔 온통 물바다가 되었고 그로 인해 그 울은 보이지 않았으며 마침내 온 땅이 물에 잠겼다. 게다가 물과 어둠과 안개가 증가하여 물은 울의 높이를 초과하여 지상에 넘쳐 흘렀다. 그리고 그 울에 모여있는 모든 소가 물에 빠져 죽어가는 모습을 나는 보았다. 마침내 방주는 물위에 떴으나 소와 코끼리와 낙타와 당나귀와 그 밖의 모든 지상의 동물들이 물에 침몰되어 내 눈에는 이미 보이지 않았다. 그들은 물 속에서 나오지 못하고 심연에 빠져 멸망하였다. 나는 또 다른 환상에서 그 수문이 높은 지붕에서 제거되고 땅의 생물이 모두 메말랐으며 또 다른 심연이 열리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물이 그 속으로 흘러 들어가기 시작하자 대지가 모습을 드러내고 방주가 지상에 멈추었으며 어둠은 물러가고 빛이 나타났다. 인간이 된 그 흰 소는 세 마리의 다른 소와 함께 방주에서 나왔다. 세 마리 중의 한 마리는 앞에서 말한 소와 비슷하게 희고 또 다른 한 마리는 피와 같이 붉었으며 나머지 한 마리는 검은 것이었다. 그런데 그 흰 소는 그들과 헤어졌다. 그들은 야수나 새를 낳기 시작하여 그들로부터 여러 가지 것이 태어났다. 그것은 사자와 범과 개와 이리와 하이에나와 산돼지와 여우와 토끼와 매와 소리개와 독수리와 까마귀 (등이다). 그 중에 흰 소도 태어났다. 그런데 그들은 서로 물어뜯기 시작하였으며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흰 소는 들 당나귀와 그를 닮은 흰 소를 또 낳았다. 들 당나귀의 수효는 불어나고 이것으로부터 태어난 소는 검은 산돼지와 흰 향을 낳고 이 산돼지는 수많은 산돼지를 낳았으며 그 양은 열 두 마리의 양을 낳았다. 이 열 두 마리의 양이 성장하였을 때 그 중의 한 마리를 그들은 들 당나귀에게 넘겨주었다. 들 당나귀는 또 이 양을 이리에게 주었으므로 양은 이리 가운데에서 자랐다. 주님께서는 열 한 마리의 양을 데리고 와서 먼저 있던 한 마리의 양과 함께 이리들과 같이 생활하도록 하셨다. 그리고 양들은 수효가 불어나 여러 집단의 양떼를 이루었다. 이리는 양들을 두려워하기 시작하였고 양들을 압박하여 그들의 새끼를 죽이고 물이 가득 찬 강에 양들의 새끼를 마구 집어 던지므로 인해 양들은 자기 새끼들의 일로 울부짖으며 주님께 호소하였다. 이리의 손으로부터 구출된 양은 들 당나귀에게로 가서 머물렀다. 나는 양들이 주님을 향하여 큰 소리로 외치며 울부짖고 간구하는 것을 보았다. 마침내 양들의 주님께서는 그들의 외치는 소리에 응하시어 높은 곳에서 내려 오셔서 그들의 사정을 살펴보셨다. 주께서는 이리의 난폭한 손으로부터 달아난 저 양들을 불러 이리의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다시는 이리들이 양에게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를 주신다고 하셨다. 양은 주님의 명령을 명심하고 이리가 있는 곳으로 다시 되돌아 갔다. 그런데 가는 도중에 다른 양을 만나 그들과 같이 이리가 있는 곳으로 갔다. 그 양 두 마리는 함께 이리들의 집회에 출석하여 그들과 말하며 앞으로는 양들에게 손을 대지 말라는 주의를 주셨다. 그때 이리의 모습을 보았는데 그들은 더욱 난폭해져서 먼저 보다 더 양들을 괴롭히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양들은 또 다시 울부짖기 시작하였다. 주님께서 양들에게로 오셔서 이리들을 힐책하자 이리들은 슬픔으로 가득 차고 양들은 울음을 그쳤으며 그 후로 울부짖는 일은 없어졌다.

이리로부터 양들을 구원하시다

나는 양들이 이리의 손에서 빠져 나가는 것을 보았다. 이리는 눈이 흐려지면서도 전력을 다하여 양들을 추적하려고 나갔다. 양들의 주님은 그들과 함께 걷고 그들을 이끌어 줌으로써 양들은 모두 그분의 뒤를 따랐다. 그분의 얼굴은 빛났으며 그 모습은 매우 무섭고 위엄이 있어 보였다. 양을 쫓기 시작한 이리는 어느 바닷가에 이르러서 겨우 그들의 뒤를 따라왔다. 이 바다는 둘로 갈라져 그들 앞에서 물은 양쪽으로 올라서서 그들을 인도하고 주님께서는 그들과 이리 사이에 막아 섰다. 이리들은 양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으므로 바다 속으로 들어가 바다 가운데에서 양을 뒤쫓으며 달려갔다. 얼마 후 그들은 양들의 주님이 보이자 도망가기 위하여 되돌아 가려 하였으나 양쪽으로 갈라졌던 바다가 갑자기 합쳐져서 본래의 모습으로 환원하고 그 일대에는 물이 불어날 대로 불어나 마침내 이리들은 물로 휩쓸어 버렸다. 나는 양을 쫓던 이리가 물에 빠져 전멸당하는 것을 끝까지 지켜 보았다. 양들은 이 물을 피하여 물도 풀도 없는 사막으로 나아갔다. 그들은 눈을 뜨고 보기 시작하였다. 나는 양들의 주님이 그들에게 물과 풀을 주어 기르며 그 양이 그들을 이끌고 나가는 것을 보았다. 그 양은 높은 바위 산 꼭대기에 올라 가고 양들의 주님은 그를 그들에게로 보냈다. 그리고 나는 양들의 주님이 그들 앞에서 있는 것을 보았다. 그 모습은 무섭고 매우 위엄 있어 보였기 때문에 양들은 모두 그를 보고 무서워하였다. 그들은 모두 그를 무서워하고 떨며 그들 속에 있는 그 양에게 소리쳤다. '우리들은 주님 앞에 서 있을 수도 없고 주님을 쳐다 볼 수도 없다.' 그들이 인도자인 그 양은 또 다시 저 바위산의 꼭대기에 올라 갔는데 양들은 눈이 희미해져서 그가 보여준 길을 벗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양은 이것을 알아 차리지 못하였다. 양들의 주님께서는 그를 보고 매우 진노해 하셨다. 그 양도 이 일을 알아 차리고 바위 산 꼭대기에서 양들이 있는 곳으로 내려 왔으나 거의 모두가 눈이 멀어져서 자기가 가르쳐 준 길을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이 자(모세)를 보고 무서워 떨며 원래의 울로 돌아가고 싶다고 애원하였다. 그 양은 다른 몇 마리의 양을 데리고 길을 벗어난 양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그들을 쳐죽이기 시작하자 양들은 그를 무서워하였다. 그 양은 미혹하기 시작한 양들을 데리고 자기들의 울로 돌아 갔다.

숫양으로 하여금 어린 양들을 지키게 하다

나는 거기에서 또 다른 환상을 보았는데 그 양이 인간으로 되어 양들의 주님을 위한 집을 짓고 그 집에서 모든 양들을 봉사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양들을 이끌고 온 그 양과 마주친 양이 죽음의 자리로 들어 가고 모든 큰 양들이 죽어 없어지는 대신 작은 것이 일어나 초원에 이르러 강에 접근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을 이끌고 온 인간으로 변한 그 양은 그들과 헤어져서 죽음의 자리에 들어 갔다. 모든 양이 그를 찾아와 그의 죽음에 대해 눈물을 흘리며 슬퍼하였다. 나는 그들이 그 양의 죽음에 대하여 몹시 슬퍼하다가 강을 건너가는 것을 보았다. 거기서 죽음의 자리에 들어간 자를 대신하는 지도자로서 두 마리의 양이 서서 그들을 인도 하였다. 나는 양들이 훌륭한 장소이며 쾌적하고 뛰어난 토지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또 이 양들이 배불리 먹는 것을 보았다. 저 집은 그 쾌적한 토지에서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그들의 눈은 떠 있을 때도 있었고 흐려 있을 때도 있었으나 이윽고 다른 양이 일어서서 그들을 인도하고 모두를 회개시킨다. 그것으로 인해 그들의 흐려진 눈이 다시 밝아지는 것이었다. 그런데 개와 이리와 산돼지가 이 양들을 잡아 먹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양들의 주님은 다른 숫양 한 마리를 그들 가운데에 세워 모두를 이끌게 하였다. 이 숫양은 개와 이리와 산돼지를 좌우에서 마구 찔러 기어이 전멸시켜 버렸다. 그 양의 눈이 밝아져서 양들 가운데에 있는 숫양을 보자 영예를 집어 던지고 그 양들을 찌르기 시작하여 이것을 짓밟았으며 온갖 난행을 부렸다. 양들의 주님은 그 양을 다른 양이 있는 곳으로 보내고 이것을 세워 명예를 집어 던진 양을 대신하여 양들을 이끌 숫양으로 하였다.

죽음을 스스로 불러들인 양들

이 양은 나아가서 그 다른 양과 무릎을 맞대고 의논한 끝에 이것을 숫양으로 승격시켜 양들의 군주와 지도자로 삼았다. 그런데 그 동안 개들은 계속 양들을 괴롭히고 있었다. 제 일의 숫양은 제 이의 숫양을 귀찮게 좆아 다님으로써 제 이의 숫양은 도망을 갔다. 나는 개들이 제 일의 숫양을 죽이는 것을 끝까지 지켜 보았다. 제 이의 숫양은 일어나서 어린 양들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많은 양을 낳은 후 죽음으로써 대신 어린 양이 숫양이 되어 양들의 군주와 지도자가 되었다. 이 양들이 성장하여 번식하자 개와 이리와 산돼지는 모두 이들을 무서워하며 도망쳤다. 그 숫양은 온갖 야수를 찔러 죽여 양들에 대한 야수의 권위는 말살 되었으며 아무것도 빼앗아 갈 수 없게 되었다. 그 집은 확대하고 확장되어 그 집 위에 양들의 주님을 위하여 높은 탑이 세워졌다. 이 집은 낮았지만 탑만은 뛰어나게 높았다. 양들의 주님이 그 탑 위에 서자 그 앞에 많은 희생제물이 운반되어 왔다.

다시 나는 양들을 보았는데 그들은 미혹하기 시작하여 제멋대로 길을 갔으므로 결국은 집까지 버리고 말았다. 양들의 주님은 양들 중에서 몇 마리를 불러 내어 양들에게로 보냈는데 양들은 이것을 죽이기 시작하였다. 그 중의 한 마리만 죽음을 모면하여 재빨리 도망가면서 양들의 일을 큰 소리로 퍼뜨렸다. 양들에게 목숨을 잃을 뻔한 것을 양들의 주님께서 구출하여 그를 나에게로 끌어 올려 거기에 앉혔다. 그분은 그 밖에도 수많은 양들을 이 양들에게 보내어 그들을 타이르고 그들의 일을 슬퍼하도록 하였다. 그 후 그들이 양들의 주님의 집과 그 탑을 버리고 완전히 길을 벗어나자 그들의 눈이 다시 멀어지는 것을 나는 보았다. 나는 또 양들의 주님이 그들의 무리 하나하나를 무참하게 죽이는 것을 보았다. 마침내 양들은 죽임을 초래하는 운명을 스스로 불러 들여 그의 성소를 내어주는 결과가 되었다.

목자를 보내어 양들을 다스리다

양들의 주님은 그들을 사자와 범과 이리와 하이에나와 여우와 그 밖의 온갖 짐승의 손에 넘겨주고 뒤돌아 보지도 않았으며 이런 야수는 그 양들을 약탈하기 시작하였다. 나는 양들의 주님이 그들의 이 집과 탑을 버리고 그들을 모조리 사자와 온갖 짐승의 손에 먹이로서 던져 주는 것을 보았다. 나는 힘을 다하여 소리치며 양들의 주님에게 호소하여 그들이 온갖 야수에게 잡아 먹히고 있는 것을 구원해 달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들의 처참한 모습을 보고 아무런 동요도 느끼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그들이 무참히 잡아 먹히고 약탈당하는 것을 즐겨 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을 온갖 짐승의 먹이가 되는 그대로 방치하였다. 그는 칠십 명의 목자를 이 양들에게 보내어 다스리도록 하였다. 그는 목자들과 그 부하들에게 말하였다. '이제부터 너희는 각각 이 양들을 다스리는데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대로 모든 것을 행하여라. 내가 정확하게 수효를 세어서 넘겨 주고 그 가운데에 어느 것이 없어져야 하는지를 너희에게 말할 터이니 그것만을 없애야 한다.'라고 말하고 그는 그 양을 그들에게 인도하였다. 그는 또 다른 자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알겠느냐, 명심해서 목자들이 이 양들에게 하는 일을 정확히 확인하여라. 틀림없이 내가 명령한 이상으로 없앨 것이다. 목자들로 인해서 지나친 피해가 일어 났으면 빠짐없이 기록하여라. 내 명령에 의해서 얼마를 없애고 또 자기들 멋대로 얼마를 더 죽였는지 목자들 개인 별로 모든 수효를 기록하여라.

목자들이 행하는 것을 기록하다

자기들 멋대로 없앤 것이 얼마이며 또 얼마만큼을 없애려고 하였는지 숫자를 파악하여 앞에서 읽어라. 이것이 그들에게 제시할 증거가 되며 나로서는 그 목자들이 하는 일을 모두 할 수 있고 그들을 심판에 회부할 수가 있으며 그들이 행한 짓을 보면 나의 명령에 충실한지 아니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절대 눈치채지 않도록 주의하여라. 또 그들을 책망하지 말아라. 목자들이 처치하는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하여 그때그때 기록해서 일체를 나에게 보고 하여라.' 그러나 그때 내가 본 바에 의하면 그 목자들은 양을 치고 있었는데 그들은 명령을 받은 수효 이상으로 죽여 없애기 시작하였으며 양을 사자의 손에 방치하고 돌보지 않는다. 사자와 범과 그리고 산돼지까지 가담하여 거의 모든 양을 잡아 먹었으며 또 그 탑에 불을 질러 그 건물의 토대를 완전히 전복시켰다. 나는 그 탑과 그 양의 집이 파괴되는 것을 보고 매우 슬퍼하였다. 그 이후로 나는 양들이 그 집에 드나드는 것을 볼 수 없게 되었다. 목자와 그 부하들은 이 양들을 온갖 짐승에게 넘겨 주고 그들의 먹이로 만들었다. 그 중 한 마리 한 마리가 일정한 시각에 일정한 숫자만큼 넘겨지고 또 한 마리의 짐승은 각각 몇 마리씩을 죽였는가를 기록하였다. 누구나 다 지정된 숫자 이상으로 죽여 없앴으며 나는 이 양의 비참한 죽음에 대해 몹시 슬퍼하며 울었다. 이와 같이 나는 환상 중에 기록을 맡은 자가 매일 저 목자들에 의하여 죽은 한 마리 한 마리에 대하여 기록하는 것을 보았으며 그는 그들(목자들)이 행한 모든 것에 대하여 기록한 책을 양들의 주님께로 가지고 가서 바쳤다. 그 책은 양들의 주님 앞에서 낭독되었고 (주님은) 이 책을 손에 들고 읽어 본 후 봉함하여 거기에 두었다. 그 후 나는 목자들이 열 두 시간 양을 다스리는 것을 보았는데 그 양들 중의 세 마리가 돌아와서 안으로 들어가 그 허물어진 집의 건축에 착수하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산돼지들이 방해하였기 때문에 일을 하지 못하였다. 그들은 이전과 같이 다시 건축에 착수하여 그 탑을 재건하여 높은 탑이라 이름을 붙이고 그 탑 앞에 다시 제단이 마련 되었으나 거기에 차려 놓은 빵은 모두가 더럽혀져서 깨끗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일체의 일에 대하여 양들과 목자들의 눈은 흐려서 보이지가 않았다. 그들의 많은 수가 목자들에게 넘겨져 멸망 당하였고 그들은 양을 발로 짓밟아 먹이로 하였다. 양들의 주님은 모든 양이 들판의 온 사방에 흩어져 짐승들 가운데에 끼어 있었는데 그들(목자들)이 이것을 구출하지 않은 것을 보고 태연하게 있었다. 저 기록서를 종합한 자가 이것을 가지고 양들의 주님 집에 올라가 그분(주님)께 보이고 읽으면서 그들의 일을 전하고 목자들의 행위를 일일이 지적하여 탄원하며 모든 목자들을 그분께 고발하였다. 그분은 그 책을 집어 들어 자기 옆에 놓고 나갔다.


제 90 장

나는 이렇게 하여 삼십오 명의 목자가 다스리며 최초의 목자들과 같이 그 임무를 완수하고 또 다른 목자들도 이 임무를 스스로 맡아 각각 정해진 기간에 또 어느 목자도 정해진 때에 다스리는 것을 보았다. 그런 얼마 후에 나는 독수리가 매와 소리개와 까마귀 등 하늘을 나는 여러 새들을 이끌고 와서 이 양들의 눈을 파먹고 그 살을 먹기 시작한 것을 환상으로 보았다. 양들은 새들에게 살을 뜯기어 울부짖고 있었으며 나도 잠자는 중에 그 양을 지키고 있는 목자들의 일을 소리치며 슬퍼하였다. 나는 개와 독수리와 소리개가 이 양들을 뜯어 먹는 것을 보았는데 그들은 뼈만을 남기고 살과 가죽을 모두 뜯어 먹어 버렸으며 끝내는 그 뼈마저 부서져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그로 인해 양의 수는 몇 마리 밖에 남지 않았다. 나는 또 이십삼 명의 목자가 양을 치며 각각 그 임기를 마치고 오십팔 일간을 일하는 것을 보았다.

저 흰 양들에게서 새끼가 태어나고 그의 눈이 떠서 사물을 볼 수 있게 되자 양을 향하여 부르짖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양들은 이 부르짖음에 응하지 않고 그들에게 말한 것을 들으려 하지 않았으므로 그때부터 귀가 영영 들리지 않게 되었고 그 눈은 점점 더 흐려져 갔다. 나는 환상 속에서 새끼 양들의 머리 위를 날고 있던 까마귀가 새끼 양 중에서 한 마리를 붙잡아 갈기갈기 뜯어 먹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이들 새끼 양에게 뿔이 나고 그 뿔로 새들을 찔러 떨어뜨리는 것을 보았다. 또 이들 양 중의 한 마리에 큰 뿔이 뻗어나고 그들의 눈이 떠지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그들(양들)을 보았다. 그러자 그들의 눈은 떴다. 그리고 또 양들에게 외치자 그들 숫양들은 일제히 그에게로 달려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독수리와 소리개와 까마귀와 매는 여전히 양들을 약탈하고 이에 달려들어 잡아 먹고 있었지만 양들은 아무 소리도 지르지 못하였으나 숫양들은 크게 슬퍼하고 있었다. 이 까마귀는 그와 싸우고 또 싸우며 그 뿔을 뽑으려고 애를 썼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나는 목자들과 독수리와 저 큰 매와 소리개가 와서 그 숫양의 뿔을 부수어 버리라고 까마귀를 향하여 아우성을 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서로 맞붙어서 치열한 싸움이 벌어졌는데 이것(뿔을 가진 숫양)은 기운이 부진해져서 더 이상 싸울 기력이 없었으므로 그를 도와 달라고 간곡한 목소리로 부르짖었다.

나는 목자들의 이름을 기록하여 그 명부를 양들의 주님께 가지고 올라갔던 그 사람이 와서 뿔을 가진 숫양을 도와 주고 모든 것을 숫양에게 보여 주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 숫양을 도우려고 내려온 것이다. 나는 저 양들의 주님이 노여움에 불타며 그들에게 오는 것을 보았다. 그 사람을 본 자는 모두가 도망가고 그의 앞에 또 그의 그림자 속에 넘어졌다. 독수리와 큰 매와 까마귀와 솔개는 모두 모여 들판에 있는 양을 데리고 와서 다 함께 저 숫양의 뿔을 꺾으려고 합세하였다. 나는 주님의 명령에 의해 기록한 저 사람을 보았는데 그는 열 두 명의 최후의 목자들이 죽인 것을 기록한 문서를 펴고 그들의 전임자보다 더 많이 죽인 것을 양들의 주님에게 지적하였다. 나는 양들의 주님이 그들에게로 와서 노여움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땅을 치는 것을 보았다. 그러자 땅에 균열이 일어나고 모든 짐승과 하늘을 나는 새는 양들 위에서 미끄러지고 떨어져서 대지가 삼켜 버렸고 그 위를 땅이 덮었다. 또 큰 칼이 양들에게 주어져 양들이 야수를 죽이려고 달려 들었으나 짐승과 하늘을 나는 새들이 모두 도망가는 것을 나는 보았다. 또 나는 아름다운 땅에 옥좌가 마련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양들의 주님께서 그 옥좌에 앉으시자 다른 자가 봉함한 책을 집어 들고 그 책을 양들의 주님 앞에서 폈다.

주님은 흰 색을 지닌 일곱 사람의 우두머리를 가까이 불러 선두에 선 첫 번째 별부터 시작하여 말의 성기와 같은 성기를 늘어뜨린 모든 별과 최초에 타락한 별을 그에게 데려 오도록 명령하였다. 그러자 그들은 한 사람도 남김없이 그에게로 데리고 왔다. 그 흰색을 한 일곱 사람의 한 사람이며 양들의 주님 앞에서 기록을 맡아 보고 있는 그 사람에게 그는 말하였다. '이 칠십 명의 목자를 데리고 가거라. 양을 맡긴 일이 있었는데 내가 명령한 이상을 멋대로 죽여 버리고 말았다.' 나는 그들 모두가 손발이 묶여 그분 앞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맨 처음으로 별에 대한 재판이 행하여졌는데 그들은 심판에서 유죄가 되어 형장에 끌려가 불이 타오르며 불기둥이 가득 찬 깊은 곳에 던져졌다. 다음에 칠십 명의 목자들도 심판을 받고 유죄가 되어 그 불의 골짜기에 던져졌다. 그때 나는 이와 비슷한 불에 가득 찬 골짜기가 대지에서 입을 벌리는 것을 보았다. 눈이 멀어진 양들이 끌려와 심판을 받고 유죄가 되어 그 불의 골짜기에 던져져 불타 버렸다. 이 골짜기는 저 집의 오른쪽 즉 남쪽에 있었다. 나는 그 양들의 뼈 하나하나까지 불타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일어서서 양들의 주님께서 그 폐가를 헐어버리시는 것을 보았는데 기둥은 전부 빼내고 그 집의 들보와 장식품을 모두 정리하여 밖으로 운반하여 그 토지의 남쪽에 있는 어느 장소에 내려졌다. 나는 양들의 주님이 전에 있던 것보다 크고 높으며 새로운 집을 가지고 와서 전에 헐어버린 그 장소에다 다시 구축하는 것을 보았다. 그 기둥은 아주 새로운 것이었으며 장식품도 이전의 낡은 것과는 비교할 수도 없으리만큼 훌륭한 것이었고 양들도 모두 그 속에 들어 있었다. 나는 살아남은 모든 양들과 지상의 동물과 하늘의 새를 보았는데 그들은 하나같이 엎드려서 양들에게 손을 모아 빌며 무슨 일이든지 그들이 시키는 대로 복종하고 있었다.

정의의 양들은 주님을 찬양하다.

그 후 전에 나를 들어 올렸던 그 흰 옷을 입은 세 사람이 내 손을 잡고 저 숫양의 손에 잡혀 있는 나를 재판이 시작되기 전에 데리고 가서 양들 가운데에 앉혔다. 이 양들은 모두 흰 색의 털로 풍만하고 청결해 있었다. 죽임을 당했거나 흩어졌던 모든 것과 들짐승과 하늘의 새 전부가 그 집에 모여 들었다. 양들의 주님은 그들 모두를 환영하고 자기 집으로 돌아 온 것을 매우 기뻐하였다. 나는 양들이 전에 받았던 그 칼을 다시 반납하자 그는 집으로 가지고 가서 주님 앞에서 칼집에 넣는 것을 보았다. 모든 양이 그 집으로 부름을 받았으나 전부 수용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모두가 눈이 떠서 훌륭한 광경을 목격하였으며 그들 중에 어느 한 자도 보지 못한 자는 없었다. 나는 그의 집이 크고 광대하며 온갖 것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또 한 마리의 흰 소가 태어나는 것을 보았다. 그 뿔은 거대하여 들에 있는 짐승과 하늘의 새는 모두가 그것을 무서워하고 그것 때문에 그들은 항상 마음대로 움직일 수가 없었다. 나는 그들 모두의 종자가 변하여 모두 흰 소가 되는 것을 보았다. 그 중에서 맨 처음 것이 물소가 되고 이 새끼양은 큰 짐승이 되었다. 그 머리에는 검고 거대한 뿔이 돋아 있었다. 양들의 주님은 그들과 모든 소를 기뻐하였다. 나는 그들과 함께 잠을 잤다. 그리고 마침내 잠을 깨고 모든 것을 보았다. 이것이 잠자고 있는 중에 본 환상이다. 나는 잠을 깨고 정의의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분을 찬미하였다. 그 후 나는 몹시 울었다. 주위의 광경을 보았을 때 그것으로 인하여 내 자신도 막을 수 없는 눈물이 한없이 흘러 떨어졌다. 모든 것은 도래하고 성취하는 것이다. 인간의 행위는 하나하나가 순서를 좇아 나의 눈 앞에 전개하여 갔다. 그날 밤 나는 맨 처음에 본 꿈을 생각하고 울었다. 또 그 환상을 본 일로 동요되었다.


제 91 장

"내 아들 메트세라야, 네 형제들을 모두 불러 오너라. 그리고 그들을 모두 모이게 하여라. 할 말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성령이 내 머리 위로 쏟아지고 있다. 앞으로 네 몸에 다가올 모든 것을 보여 주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하여 메트세라는 밖으로 나가서 자기 형제 전부를 불러 일족을 모이게 하였다. 에녹은 그의 모든 아들들에게 정의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내 아들들아, 너희 아비의 말을 잘 들어라. 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나는 너희를 일깨워 주려고 너희에게 말한다. 내가 사랑하는 자들아, 정의를 사랑하고 그 길을 걸어라. 두 마음을 갖고는 공정함에 가까이 하지 말아라. 두 마음이 있는 자와 사귀지 말아라. 내 아들들아, 정의의 길을 걸어라. 그렇게 함으로서 너희는 바른 길을 향해 나아갈 것이며 정의와 동행할 것이다. 나는 지상에 불의가 권세를 누리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멀지 않아 지상에는 큰 심판이 있을 것이며 횡포는 종말을 고하고 근절되어 그 포학한 무리들은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 그런데 포학은 다시 세력을 회복하여 온갖 포학 행위와 불법 행위와 죄과가 다시 지상에 퍼질 것이다. 포학과 죄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갓과 불법과 그 밖의 온갖 악행이 퍼져 배교(背敎)와 죄과와 불결이 퍼진다면 이러한 모든 것에 대하여 큰 천벌이 내려질 것이고 거룩하신 주님께서 분노와 형벌을 가지고 오셔서 지상에서 심판을 행하실 것이다. 그때 불법은 근절되고 포학과 거짓은 함께 하늘 아래에서 멸망되고 영원히 사라질 것이다. 모든 이교도의 우상은 버려지고 탑은 불에 타서 지상에서 완전히 그 자취를 감추어 이교도들은 불의 심판에 던져지고 분노와 함께 영원히 큰 심판으로 멸망한다. 의인은 잠에서 깨어나고 지혜가 그들에게 주어진다. 그런데 내 아들들아 나는 너희들에게 말하겠는데 너희에게 정의의 길과 불법의 길을 보여 주겠다. 장래에 일어날 일을 너희가 알 수 있도록 다시 너희에게 보여 주리라. 내 아들들아, 듣거라. 그리고 정의의 길을 가거라. 불법의 길을 가는 것이 아니다. 포악한 길을 가는 자는 모두 멸망하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91장-93장-91장(속)-92장-94장 순서는 쿰란의 배열을 따른 것임.


제 93 장

그 후 에녹은 책에 의거하여 말하기 시작하였다. 에녹은 말하였다.

"내 아들들아, 나 에녹은 정의의 아들들에 대하여 또 이 세상에서 택함을 받은 자들과 정의와 공정의 나무에 대하여 하늘의 환상으로 나에게 보여준 거룩한 천사들의 말에서 내가 배우고 하늘의 돌 판에서 내가 깨달은 일을 너희에게 말하고 또 알려주겠다."

그러면서 에녹은 책에 의거하여 말하기 시작하였다.

"나는 심판과 정의가 계속하여 행하여지고 있던 제 일 주에 일곱 번째로 태어났다. 이후 제 이 주에는 심한 악이 일어나 기만이 싹트고 최초의 멸망이 찾아와서 어떤 자는 구원되고 또 이 멸망으로 인해 포학이 퍼질 것이며 죄인에 대한 법이 정해질 것이다. 그 후 제 삼 주가 끝날 무렵 정의의 심판의 나무가 될 사람이 한 사람 선택되고 그의 자손은 이후 영원히 정의의 나무가 된다. 그 후 제 사주가 끝날 무렵 성인과 의인들의 환상이 나타나 다음 세대를 위한 법과 율법이 정해진다. 그 후 제 오 주의 기간이 끝날 무렵 영광된 집과 왕국이 세워짐으로써 멀지 않아 영원에 이를 것이다. 그 후 제 육 주 시대에 사는 자는 모두가 장님이 되고 모든 사람의 마음은 지혜를 잊게 된다. 그때 한 사람이 일어나 그 끝날 무렵 왕국의 집은 불에 타 부서지고 택함을 받은 뿌리에 이어지는 모든 것은 흩어지게 될 것이다. 그 후 제 칠 주에 배교의 세대가 일어나고 그 소행은 다방면에 걸쳐 있겠는데 모두가 배교적이다. 그 종국에 택함을 받은 정의의 백성은 영원한 정의의 싹으로부터 보상을 받고 그분이 창조한 모든 것에 대하여 일곱 가지의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무릇 사람의 자손 중에서 거룩하신 분의 음성을 똑바로 들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분의 마음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또 하늘 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을 관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란 말이냐? 하늘의 작용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을 (알 수 있다는 말인가). 영혼이나 혹은 호흡을 볼 수 있단 말이냐? 그리고 그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단 말이냐. 혹은 올라가서 그 끝을 모조리 보고 그것에 대하여 고찰하거나 혹은 그것과 비슷한 일을 할 수 있단 말이냐. 무릇 인간 중에 대지의 가로와 세로가 얼마나 되는지 그 크기를 알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 이러한 모든 것의 크기가 누구에게 밝혀졌다고 생각하느냐? 혹은 하늘의 길이를 알 수 있는 인간이 있느냐. 그 높이는 얼마나 되며 어떤 것 위에 고정되어 있느냐? 별의 수가 얼마나 되며 모든 빛은 어디서 쉰다는 말이냐?”


제 91 장(속)

"그 후 포학한 뿌리는 근절되고 죄인은 칼로 멸망하며 도처에서 하나님을 모독한 자의 뿌리는 끊기고 불법을 마음에 품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를 하는 자는 칼로 멸망한다. 그 후 다른 주 곧 정의의 제 팔 주가 돌아와서 거기에 칼이 넘겨지고 불법을 행하는 자들에 대하여 정의의 심판이 행하여질 것이다. 그리고 죄인들은 의인들의 손에 의하여 인도될 것이다. 그 끝날 무렵 그들은 그 정의로 인하여 처소를 획득하고 영원히 존재하는 대왕을 위한 호화스런 집이 건축될 것이다. 그 후 제 구 주에 정의의 심판이 온 세계에 계시되고 악인들의 모든 소행은 온 땅에서 완전히 사라지며 세계는 멸망되도록 기록되어 모든 사람이 공정한 길을 우러러 볼 것이다. 그 후 제 십 주의 제 칠기에 위대하고 영원한 심판이 행하여져 그분은 천사들에게 벌을 내리실 것이다. 지난 날의 하늘의 모습은 사라져 버리고 새로운 하늘이 나타나 하늘의 모든 힘은 세계를 일곱 배나 더 밝게 비출 것이다. 그 후에 수많은 주(週)가 지나면서 선과 정의가 행하여지며 그때를 경계로 죄가 사람의 입에 오르는 일은 영원히 없을 것이다."


제 92 장

학자 에녹이 쓴 것. 이 지혜의 가르침은 모든 사람으로부터 칭찬받으며 온 땅을 심판하는 규범이며 지상에 사는 우리 모두의 자손들과 정의와 평화를 행하게 될 미래의 세대를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시대의 추이에 마음을 쓰지 말아라. 거룩하시고 위대하신 분께서 모든 일에 날을 정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의인들은 잠에서 깨어나 정의의 길을 걷는다. 그 모든 길과 과정은 영원한 은혜와 자비 가운데에 있다. 그분은 올바른 자에 대하여 자비가 깊으며 그러한 자에게 영원한 공정을 베풀고 지배권을 주시며 은혜와 정의 가운데에 있어 영원히 빛나는 길을 향하여 나아간다. 죄는 어둠 속으로 영원히 묻히어 다시 나타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제 94 장

그런데 너희에게 말하여 두겠다. 내 아들들아, 정의의 길을 사랑하고 오직 그 길만을 향해서 걸어라. 정의의 길이야말로 지상 최고의 길이다. 포학한 길은 곧 멸망하며 쇠퇴한다. 후세대의 어떤 사람들에게는 불법과 죽음의 길이 계시되고 그들은 이것으로부터 멀어져 그것을 따르는 일은 없을 것이다. 자 너희 의인들에게 말하여 두겠다. 악한 길과 불법의 길과 죽음의 길을 걷지 말아라. 멸망하고 싶지 않거든 이에 가까이 접근하지 말아라. 차라리 정의와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찾아라. 평화의 길을 걷고 번영의 날을 맞이 하여라. 내가 하는 말을 깊이 명심하여 이것이 너희의 염두에서 떠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죄인들이 사람들을 미혹하게 하여 지혜를 욕되게 하고 지혜가 들어갈 장소를 찾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미혹은 널리 퍼져 포학과 불법을 쌓고 기만을 토대로 구축하는 자는 뜻하지 않은 변고로 곤란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순식간에 전복되고 마음의 고통을 계속 받게 될 것이다. 그 집을 죄로 건축하는 자는 재난이로다. 그것은 기초부터 뒤집히고 그들은 칼에 쓰러질 것이다. 금과 은을 손에 넣는 자는 심판을 행함에 있어서 즉시 멸망할 것이다. 너희들 중 부유한자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자기의 부만을 믿고 의지하여 왔으나 이제 너희는 그 부를 잃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너희들이 부를 누리고 있었을 때 지극히 높으신 분을 마음에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너희는 하나님을 모독하고 포학을 행하므로 인해 피를 흘리는 날 또 암흑의 날 그리고 대 심판의 날에 너희는 곤욕을 면치 못할 것이며 또 그날이야말로 너희를 위한 날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나는 너희에게 말하고 또 알려 준다. 너희를 창조하신 그분께서 너희를 전복하실 것이다. (그분은) 너희가 쓰러졌다고 해서 동정해 줄 분도 아니며 너희들의 창조자께서는 너희의 멸망을 오히려 기뻐하실 것이다. 너희들 중의 의인들은 그때 죄인과 악인들로부터 혐오를 받을 것이다.


제 95 장

내 눈이 구름의 물방울이었으면 좋았을 것을. 그러면 너희 일로 울고 내 눈물이 소낙비처럼 쏟아져 내 가슴 속의 비애가 조금은 풀렸을 것인데. 누가 너희에게 증오할 악한 일을 행하도록 허락하였던고? 심판이 너희 죄인에게 임할 것이다. 의인들아, 죄인을 무서워하지 말아라. 주님께서 언젠가는 그들을 너희 손에 돌려주실 것이고 그러면 너희는 마음대로 그들을 심판하여 주어라. 원래의 상태로 돌이킬 수 없는 저주를 범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의 죄로 인하여 고침은 너희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것에 있다. 이웃에 악으로 보복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자기의 소행대로 응분의 보복을 받을 것이다. 너희 거짓된 증인과 또 부정한 저울을 쓰는 자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곧 멸망할 것이다. 너희 죄인은 재난이로다. 너희는 의인을 박해한다. 너희들이야말로 넘겨지고 박해를 당할 것이다. 포학한 무리들아 너희의 멍에는 너희의 어깨에 무겁게 드리워질 것이다.


제 96 장

의인들아, 희망을 가져라, 죄인들은 너희 앞에서 곧 멸망할 것이며 너희는 마음대로 그들을 지배할 수가 있을 것이다. 죄인들의 환난의 날에는 너희 아들들은 독수리처럼 높이 올라 너희의 침소는 큰 매의 잠자는 곳보다도 훨씬 높으며 포학한 자들이 오면 너희는 날아서 토끼처럼 대지의 균열이나 바위틈에 들어가고 숲의 혼령은 너희 때문에 탄식하며 울부짖을 것이다. 너희는 고통을 당하기는 하였으나 두려워할 것은 없다. 고침은 너희 것이 되고 밝은 빛이 너희를 비춰주며 하늘에서 오는 평안한 소리를 너희는 들을 것이다. 너희 죄인은 재난이로다. 너희는 부로 인하여 의인과 같이 보이지만 너희 양심은 너희를 죄인으로서 고발한다. 이것이 악의 기념으로서 너희에 대한 비난으로 될 것이다. 좋은 밀을 먹고 샘물이 솟아나는 곳에서 힘(가장 좋은 물)을 마시며 아래 층 사람을 힘으로 짓밟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일년 내내 물을 마시고 있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갑자기 보복을 받고 말라 비틀어질 것이다. 생명의 샘을 너희가 버렸기 때문이다. 포학하고 기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이것은 너희에게 재난을 가져온 기념이 될 것이다. 폭력으로 의인을 압박하는 너희 권력자는 재난이로다. 너희가 멸망할 날이 다가 온다. 그때 너희의 심판의 날 의인들은 행복한 날이 계속할 것이다.


제 97 장

의인들아, 믿어라. 죄인들은 치욕을 당하고 포학의 날에 멸망한다. 너희는 똑똑히 알아두어라.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너희의 멸망을 기억하시고 천사들은 너희들의 멸망을 기뻐한다. 죄인들아, 너희가 의인들의 기도하는 소리를 듣는 그 심판의 날 너희는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 또 어디로 도망가겠단 말인가? 너희들은 죄인과 한패였다고 비난을 받는 인간들과 똑같은 운명에 처할 것이다. 그때 의인들의 기도는 주님께 상달되고 너희에겐 너희들의 심판의 날이 도래할 것이다. 위대하시고 거룩하신 분 앞에서 너희의 포학한 기록이 전부 낭독되며 너희는 말살되어 포학에 의거한 일체의 행위가 물리쳐 질 것이다. 바다의 한 가운데나 마른 대지 위에 살며 악한 일 밖에는 그들(바다나 대지)에게 기억되고 있지 않은 너희는 재난이로다. 많은 금은 보화를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벌어들여 큰 부를 누리고 있으며 너희들이 원하는 것을 전부 차지하였다고 자만해 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그리고 또 너희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은은 긁어 모았고 창고는 가득하며 집에는 보석이 물과 같이 넘치고 있으니 이제 사전에 계획해 두었던 일을 시작하기로 할까?”

그러나 너희는 기만했기 때문에 재산은 너희 손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부당한 수법으로 획득한 것은 (한낱 물거품처럼) 사라져 버릴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큰 저주를 받게 될 것이다.


제 98 장

그런데 나는 너희 현자와 어리석은 자에게 맹세한다. 너희들은 많은 일을 지상에서 보게 될 것이다. 너희들은 사내자식이면서도 여자들보다 화려하게 화장을 하고 젊은 아가씨가 무색하리만큼 긴 소매가 달린 옷을 입고 호화찬란한 것과 권세와 금은과 자주색과 위엄 등에 빠져 성찬을 물 쓰듯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그들에게는 가르침과 지혜도 없으며 그 재산과 명예와 영화와 더불어 함께 멸망한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들의 영혼은 치욕과 살육과 극빈 가운데에 불의 화로에 던져질 것이다. 죄인들아, 나는 너희들에게 맹세하였다. 산이 저절로 노예가 된 것이 아니며 언덕이 저절로 부인의 시녀가 된 것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로 죄도 창조할 때부터 지상에 보내온 것이 아니고 인간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것이며 이것을 범하는 자는 큰 저주를 받게 될 것이다. 여자의 불임도 처음부터 타고난 것이 아니라 그 여자의 부정한 소행으로 인하여 평생을 자식 없이 살다가 죽는 것이다. 죄인들아, 나는 너희들에게 거룩하시고 위대한 신분에 의하여 맹세하였다. 너희들의 악행은 하늘 위에 모조리 나타나 있으며 너희들의 불법 행위가 숨겨져 있는 것은 없다. 모든 죄에 대한 행위가 하늘 위에 계시는 지극히 높으신 분 앞에 매일 기록되고 있다는 것을 부정하려는 아니 된 생각을 한다든지 마음 속으로 꼭 그러리라고 단정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앞으로 너희들이 저지르는 불법 하나하나에 있어서 너희들의 심판의 날까지 매일 기록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라. 너희 어리석은 자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스스로의 어리석음 때문에 멸망한다. 너희는 현자의 하는 말을 듣지 않았으므로 너희에게는 결코 행복은 돌아 오지 않을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너희들은 멸망의 날만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죄인들아, 다시 재생할 희망을 조금도 갖지 말아라. 너희들은 큰 심판의 날과 너희들의 영혼의 환난과 극심한 곤궁의 날에 대비되어 있으므로 이제 속죄할 수도 없으며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사라져 죽음의 길로 향할 것이다. 너희 마음이 부정하여 완고한 자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악한 일을 행하고 피를 마신다. 너희는 어디에서 맛있는 것을 찾아 먹고 마시며 배를 채우겠다는 말인가? 지극히 높으신 주님께서 지상에 풍요하게 대비하여 놓으신 것 중에서 (배를 채우겠다는 말인가). 너희에게 평안은 없다. 포악한 행동을 즐기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어찌하여 행복을 바라느냐? 너희는 의인들의 손에 넘겨져 사정없이 목이 잘리고 죽임을 당하는 운명에 있음을 알아라. 의인들의 환난을 즐겨 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의 무덤은 파지지 않을 것이다. 의인들의 말을 업신여기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를 구원해 줄 의인도 없을뿐더러 너희는 구원을 받을 가망도 없다. 거짓과 불의의 말을 늘어 놓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그들은 사람이 어리석음을 듣고 잊지 않도록 거짓을 써서 늘어 놓는다. 그들에게 평안은 오지 않으며 그들은 곧 급사해 버릴 것이다.


제 99 장

불의를 행하고 거짓된 말에 동요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곧 멸망하고 구원도 행복도 얻을 수 없다. 진리의 말을 왜곡시키고 영원한 규율을 어기며 스스로가 저지른 죄를 깨닫지 못하는 너희는 재난이로다. 너희는 지상에서 짓밟히고 학대 받을 것이다. 의인들아, 그때 기도를 드리며 간구할 준비를 하여라. 그것(기도)을 증언으로서 천사들 앞에 제출하고 그들에게 온갖 난행을 저지른 죄인들을 지극히 높으신 분께 제시하고 호소하도록 하여라. 그때 여러 민족은 동요하고 멸망의 날에 민족의 한 족속은 일어 설 것이다. 그때에는 막 태어난 자식을 사람들이 강제로 빼앗아 내던지고 그로 인해 자식은 친부모의 손에 의하여 죽는다. 또 철없는 젖먹이를 내던진 채 돌보지도 않으며 사랑하는 자식에게 자비를 주려고도 하지 않는다. 나는 너희들 죄인에게 다시 맹세한다. 죄는 끊일 줄 모르는 유혈의 날을 향하여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돌을 숭배하는 자와 금은과 목석 점토로 형상을 새기는 자와 불결한 영혼과 악령과 그 밖에 각종 우상을 지식에 의하지 않고 경배하는 자는 이런 것들로부터 아무런 도움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어리석은 이성 때문에 경건하지 못하게 되고 마음의 공포와 꿈에 본 환상으로 인하여 눈이 흐려질 것이다. 이 때문에 그들은 불경건하게 되고 공포에 사로잡힐 것이다. 그들이 행하는 모두가 거짓에 의거하고 돌을 숭배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곧 멸망할 것이다. 그때 지혜의 말을 받아들여 그것을 깨닫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길을 향해서 그분이 걷는 정의의 길을 걸으며 불경건한 길에서 벗어나 바른 길을 택한 자는 행복하다. 그들은 구원받을 것이다. 악을 이웃까지 뻗치는 너희들은 재난이로다. 너희들은 황천에서 죽임을 당할 것이다. 죄와 거짓의 저울을 만드는 너희와 지상의 인간들에게 괴로움을 주는 너희들은 재난이로다. 이 때문에 그들은 말살 당할 것이다. 타인의 노고로 집을 짓는 너희들은 재난이로다. 그 건축 재료는 모두가 죄의 벽돌이고 돌이 아니겠느냐? 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에게 평안은 없다. 또 조상 대대로 이어받은 유업을 버리고 우상을 열심히 추구하는 자들은 재난이로다. 그들에게는 마음이 평안한 때가 없을 것이다. 포악을 행하고 불법을 도우며 이웃을 죽여서 최후 심판의 날까지 도달하는 자는 재난이로다. 그분(하나님)은 너희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너희 흉중에 고뇌를 던지시며 노기를 띠시고 팔로 너희들을 전멸시키실 것이다. 또 의인들과 성인들은 모두 너희들의 죄를 상기할 것이다.


제 100 장

그때 어떤 곳에서 아비와 자식이 함께 찔려 죽고 형제가 이웃과 함께 쓰러져서 피가 강물처럼 흐를 것이다. 사람은 제 자식 제 손자마저 태연하게 죽이고 죄인은 경애하는 자기 형제들마저 태연히 죽이며 새벽녘부터 저녁 때까지 이 상태가 계속될 것이다. 말은 죄인들의 피로 가슴까지 빠진 채로 달려갈 것이며, 마차는 지붕까지 피로 물들여 질 것이다. 그때 천사들은 은밀한 곳에 내려 불의의 일에 합세한 자들을 모두 한곳에 모을 것이다. 그날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모든 죄인에 대하여 큰 심판을 집행하시기 위하여 일어 서신다. 그분께서는 거룩한 천사들 중에서 수호자를 임명하시고 모든 의인들과 성인들을 눈동자처럼 지키도록 하신다. 그것은 모든 악과 모든 죄가 처리될 때까지의 일이다. 의인들은 긴 잠을 자야 하지만 무서워할 것은 하나도 없다. 그때 현자들은 지켜볼 것이고 땅의 자손들은 이 책의 모든 말을 깨달으며 그들의 죄가 넘쳐 흐를 때 그들이 가진 재산은 아무런 필요도 없으며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의인들을 심한 고통의 날에 괴롭히고 그들을 불로 태울 때의 너희 죄인은 재난이로다. 너희들은 너희가 저지른 과오에 대한 죄의 대가를 받게 될 것이다. 너희들 마음이 그릇된 자는 재난이로다. 너희들은 악행을 꾸미려고 엿보고 있다. 공포가 너희들에게 임하여도 구원해 줄 사람은 없다. 너희들 죄인은 재난이로다. 너희 입으로 늘어놓는 거짓된 말과 또 너희 손으로 행하는 불의의 행위로 인하여 너희들은 타오르는 불길로 태워질 것이다. 이제야말로 알아라. 천사들은 하늘 위 태양에서 달에서 또 별에서 너희들의 행실과 너희들의 죄에 대하여 모두 조사할 것이다. 너희들은 지상에서 의인들에 대하여 심판을 행하고 있다. 그분께서는 모든 구름과 안개와 이슬과 비를 환문하시고 너희들에 대한 증언을 구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모든 것을 멈추게 하여 너희들 위에 내려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너희들의 죄를 용서해 줄 거라고 생각하느냐? 어서 비에게 예물이라도 보내어 너희 위에 내리는 것을 멈추지 말게 해달라고 하는 것이 어떠냐? 너희들로부터 금과 은을 받은 이슬은 어떠냐? 차가운 서리와 눈과 그리고 갖가지 재난을 가져다 주는 폭설이 너희 위에 임할 때 그때 너희들은 도저히 이에 견디지 못할 것이다.


제 101 장

너희 하늘의 아들들아, 너희 모두가 하늘과 지극히 높으신 분의 모든 업적을 관찰하고 그분을 경외하며 그분 앞에 악을 행하지 말아라. 그분이 너희로 인하여 하늘의 창문을 닫으시고 비와 이슬이 지상에 내려 오지 못하도록 멈추게 하신다면 너희는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 만일 그분께서 너희와 너희들의 행위에 대하여 노여움을 나타내시면 그분께 탄원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너희들은 그분의 정의에 대하여 불손한 일을 마구 행하였기 때문에 너희들에게 평안은 없다. 너희들은 배가 파도에 흔들리고 바람에 휘말려 얼마나 고투하며 조정하는가를 본 적도 없느냐? 그들은 많은 귀중품을 배에 싣고 바다를 항해 하지만 바다가 그들과 귀중한 상품을 삼키어서 그들의 생명을 잃지나 않을까 하는 불길한 예감이 그들을 항상 불안하게 한다. 바다와 물과의 모든 운동은 지극히 높으신 분의 업적이시며 그분이 그 운동을 모두 멈추게 하시고 모래로서 전체를 묶으시지 않았느냐. 그분께서 타이르시면 바다는 경외하며 마르고 물고기를 포함하여 그 속에 있는 모든 것은 죽음으로 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에 있는 너희 죄인은 경외하지를 않는다. 그분께서 하늘과 땅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시지 않았느냐? 누가 지상과 바다 속에서 생동하는 모든 것에 가르침과 지혜를 주었느냐? 배를 조정하는 자는 바다를 무서워하지 않느냐? 그런데도 죄인들은 지극히 높으신 분을 경외하지 않는다.


제 102 장

그분께서 너희들에게 불의 고통을 내리실 때에 너희들은 어디로 도망가겠단 말이냐? (그리고 또) 누구에게 구원을 청하겠단 말이냐? 그분께서 진노하시어 너희에게 명령하셨을 때에 너희는 그분의 소리에 과연 무서워 떨지 않을 수 있겠느냐? 모든 빛은 큰 공포로 뒤흔들리고 온 땅은 크게 진동하여 무서운 혼란 속으로 빠져들 것이다. (이에) 모든 천사들은 주어진 일을 완수하여 위대하시고 영광스러운 분으로부터 그들의 몸을 숨기려고 애쓸 것이다. 땅의 아들들은 두려움에 떨고 너희 죄인들은 저주를 받게 되어 영원히 안식을 얻지 못할 것이다. 의인의 영혼들아, 무서워하지 말아라. 정의의 가운데에 죽는 그 날을 위해 기다리고 있어라. 너희 영혼들이 비참하게 지옥으로 내려 갔다고 해서 슬퍼하지는 말아라 너희의 육체는 세상에서 선행에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였다. 뿐만 아니라 너희가 저주와 징벌의 날에 죄인과 같이 죽을 때에 죄인들은 너희들에게 대하여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의인이라 해도 결국은 우리들과 같이 죽지 않느냐. 그들의 거룩한 행위에 대한 보상은 무엇이었느냐? 보라, 그들 역시 우리들처럼 비탄과 암흑 속에서 죽지 않느냐? 그들이 우리들보다 더 나은 것이 무엇이란 말인가. 이것으로 보아 결국은 이기고 진 것도 없지 않은가. 그들이 무엇을 얻고 또 무엇을 본다는 말인가? 보라, 그들도 죽은 이상 이제부터 결코 빛을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라고. 죄인들아, 나는 너희에게 말하리라. 먹고 마시며 사람의 의복을 벗기고 약탈하며 죄를 저지르고 재산을 모으며, 인생을 쾌락으로 즐기는 것도 정도껏 하는 것이 어떠냐? 너희들은 의인들의 최후가 얼마나 평안하였는지 보았단 말이냐? 마지막 순간까지 그들에게는 손톱만큼의 불법도 용납되지 않았다. (그러나 너희는 말할 것이다).

"그들은 멸망하고 마치 (이 세상에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은 인간들처럼 되어 그들의 영혼은 고통 속에서 지옥으로 내려갔다."

라고.


제 103 장

자, 의인들아, 나는 그 영광과 감히 범할 수 없는 권위에 있어서 위대하신 분에 의하여 너희에게 맹세한다. 또 그분이 지배하는 범할 수 없는 권위와 그분의 위대하심에 의하여 너희에게 맹세한다. 나는 이 비결을 알고 있다. 나는 하늘 돌판을 읽고 성자들이 쓴 것을 보았으며 그중에 그들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온갖 행복과 기쁨과 영예가 그들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고 정의 가운데에 죽은 자들의 영혼을 위하여 기록되어 있으며 너희에게는 고통의 보상으로서 행복이 충만하게 주어질 것이다. 너희들의 몫은 살아있는 자들의 몫보다 많다. 정의 가운데에 죽은 너희 영혼은 구원받아 기뻐한다. 그들의 영혼은 멸하지 아니하고 그들은 위대하신 분의 총애를 영원히 받게 된다. 그러므로 (음흉한) 그들의 간계에 무서워하지 말아라. 죄인들은 곧 징벌을 받을 것이다. 너희가 죄를 짊어지고 죽음의 문을 노크할 때에 너희와 같은 무리는 너희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행복하구나 죄인들아, 그들은 천수를 다하였다. 지금 그들은 행복하고 부유한 가운데에 죽고 살아 있는 동안 비참한 일이나 살육을 (내 몸에) 경험하지 않았다. 그리고 또 영예스러운 인생을 보냈으며 살아생전에 벌을 받은 일이 없었다."

라고. 그러나 알아두어라. 그들의 영혼은 지옥으로 끌어내려져 매우 비참한 꼴을 당할 것이다. 네 영혼은 암흑과 그 물과 타오르는 불길의 심판 속에 들어가 큰 심판은 영원히 끊이지 않고 계속될 것이다. 너희는 징벌을 받을 것이며 너희에게 평안은 오지 않을 것이다. 또 살아 있는 동안 의인들과 착한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지 말아라.

"어려운 때에 우리들은 몹시 고생하며 온갖 고통을 겪었고 수없이 닥친 괴로움으로 인해 지쳤으며 그 수는 줄어 들어 기력은 쇠퇴하였다. 우리들은 멸망하였다. 말과 행동으로 우리를 구원해 줄 사람도 없으며 이젠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게 되었다. 또 어떤 해결책도 마련할 수 없게 되었고 의기는 사라져서 이것으로 끝장이로구나 하는 예감이 들었으며 언제 구원된다는 희망을 가진 일도 없었다. 또한 첫째가 되고자 원했으나 꼴찌가 되고 말았으며 갖은 고생을 하며 일해 왔는데 고생한 보람도 없이 죄인의 먹이가 외었고 난폭한 자는 우리들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다. 우리를 증오하고 괴롭히는 자들로부터 수모를 받고 그들에게 머리를 숙였으나 그들은 호의를 베풀어 주지는 않았다. 그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평안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으나 막상 그들의 손에서 벗어난다 해도 머무를 곳이 없었다. 비참하리만큼 우리를 먹이로 하고 있는 자들에 대하여 관헌에게 고소하고 큰 소리로 외쳐 보았으나 그들은 우리의 외치는 소리를 무시하고 우리의 호소를 들어줄 기색조차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우리의 것을 강제로 빼앗아 우리를 먹이로 하였으며 우리들을 멸한 자들을 도와 주고 그들의 불법을 옹호해 주었으며 우리들에게 씌운 멍에는 풀어주지 않고 우리를 먹이로 하여 사방으로 흩어지게 하였으며 우리를 죽인 사실조차도 밝히지 않고 그들이 우리들에게 손을 치켜 올려 흔든 일을 생각하지도 않았다."

라고.


제 104 장

의인들아, 나는 너희에게 맹세한다. 하늘 위에서는 천사들이 거룩하신 분의 영광 앞에서 너희들의 일을 기억하여 줌으로써 너희의 이름은 위대하신 분의 영광 앞에 기록되고 있다. (의인들아) 희망을 가져라. 지난 날은 불행과 고통 속에 살아왔지만 이제부터 너희는 하늘의 빛처럼 빛나고 모든 자들 앞에 모습을 나타내고 하늘의 문은 너희를 위하여 열릴 것이다. 너희의 부르짖음은 심판을 구하는 부르짖음으로 계속하여라. 그것은 반드시 실현된다. 저 관헌들과 너희 것을 빼앗아 간 자에게 협력한 모든 자는 너희에게 고통을 준 만큼의 보답을 받을 것이다. 희망을 갖되 그 희망을 포기하지는 말아라. 너희들은 천사들과 같이 큰 기쁨에 젖을 것이다. 너희는 무엇을 할 것이냐? 큰 심판의 날에 피하거나 숨을 필요는 없다. 또 죄인과 같은 수모를 받은 일도 없을 것이다. 영원한 심판은 영원토록 너희와는 관련이 없다. 그런데 의인들아, 죄인들이 위세를 부리고 자기들 멋대로 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무서워하지 말아라. (너희는) 그들을 편들지 말고 하늘의 군세를 편들어야 하는 것이다. 너희 죄인은 조사같은 것을 받을소냐. 우리들의 죄가 일일이 기록되어 있을 리가 없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에 있어서는 너희들의 죄는 날마다 빠짐없이 기록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나는 빛과 어둠과 낮과 밤이 너희들 모두의 죄를 목격하고 있는 것을 너희에게 보여 주리라. 마음의 불의를 저지르지 말고 거짓을 말하지 말아라. 진리의 말을 외면하지 말고 거룩하시며 위대하신 분의 말씀을 허위라고 말하지 말아라. 그리고 너희의 우상을 고맙게 여기지 말아라. 너희 거짓과 또 너희의 불의는 정의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큰 죄에 (이르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그 비결을 알고 있다. 많은 죄인들이 진리의 말을 멀리하여 길을 잘못 딛고 그릇된 일을 입에 담고 거짓을 말하여 터무니 없는 일을 꾸며내며 자기의 설교에 대하여 책으로 나타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내가 한 말을 그들의 말로 전부 정확히 기록하고 내가 한 말을 바꾸거나 더 하거나 덜하지도 않고 내가 먼저 그들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부 정확하게 기록하였을 때 나는 또 다른 비결을 알고 있다. 그것은 즉 의인들과 현자들에게는 책이 주어져 기쁨과 진리와 풍요한 지혜의 근본이 될 것이다. 그들에게 책이 주어지고 그들은 그것을 믿으며 그것을 기뻐하고 그것으로 진리의 길을 깨닫는 모든 의인은 보상을 받을 것이다.


제 105 장

그때 - 라고 주께서는 말씀 하신다. - 땅의 아들들을 불러 들여 지혜에 대한 (가르침을) 들려 주어라. (그리고 또) 그들에게 보여 주어라. 너희들은 그들의 안내자가 아니냐? 온 땅에 보답을 (보여 주어라.) 나와 내 아들은 그들이 살아가는 동안 진리의 길에 있어서 영원히 그들과 일체가 된다. 너희에게는 평안이 있을 것이다. 기뻐하여라, 진리의 아들들아 아멘.


제 106 장

얼마 후 나의 아들 메트세라는 그의 아들 라멕에게 아내를 맞이해 주었는데 그 여자는 그로 인하여 잉태하고 아들을 낳았다. 그의 살갗은 눈처럼 희고 또 장미꽃처럼 빨갛고 특히 정수리에 있는 머리칼은 양털처럼 희고 눈은 아름다우며 그가 눈을 뜨면 그것은 마치 태양처럼 온 집안을 빈틈없이 비추고 집 전체가 한결 밝아졌다. 그는 산파의 손에서 벗어나기 바쁘게 일어나 입을 열고 정의의 주님을 찬미하였다. 라멕은 이에 겁이 나서 그의 아버지 메트세라를 찾아갔다. 라멕은 이렇게 말하였다.

"별난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인간과는 닮지도 않았고 천사의 아들과 닮았으며 아무튼 생긴 것이 보통이 아니며 우리들과는 달리 눈은 해의 우산 같으며 얼굴은 번쩍번쩍 빛나고 있습니다. 저 애는 내 아들이 아니라 천사의 아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 애가 살아 있는 동안 지상에 어떤 이변이 있지나 않을까 하고 생각하니 무서워 견딜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버지, 나의 소원이소니 우리들의 선조 에녹을 찾아가서 사실을 듣고 와 주셨으면 합니다. 그분은 천사들과 살고 계신다 하지 않습니까. 메트세라는 그의 아들 말을 듣고 땅 끝에 있는 내게로 왔다. 내가 거기에 있다는 것을 들었을 것이다. 그가 큰 소리로 외쳤으므로 나는 그 소리를 듣고 그가 있는 곳으로 가서 말하였다.

"자네가 찾아 왔다기에 이렇게 만나주는 것이다."

그는 나에게 대답하였다.

"중요한 일로 뵙고자 왔습니다. 아무래도 마음에 걸리는 환상 때문에 찾아왔습니다. 아버지 들어 보십시오. 제 아들 라멕이 아이를 낳았는데 이 아이가 보통 아이와는 달리 살갗은 눈보다도 더 희며 장미꽃보다도 더 빨갛고 머리털은 흰 양털보다도 더 희며 눈은 태양의 우산과 같아 그 아이가 눈을 뜨면 온 집안이 밝아집니다. 그리고 그 아이가 산파의 손에서 벗어나자마자 일어서서 입을 열고 하늘의 주님을 찬양하였습니다. 그 아이의 아비인 라멕은 겁이 나서 저에게 쫓아 와 그 아이는 자기 자식이 아니며 그런 아이는 천사의 아들이 틀림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아버님께 찾아와 사실을 가르쳐 주시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나 에녹은 그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주님께서는 지상에 새로운 일을 시도하려고 하신다. 그 일을 나는 확실히 알고 있고 환상으로도 보았다. 너에게도 말한 바와 같이 나의 아버지 야렛(에녹은 가인계통의 에녹(창 4:17)이 있고 셋계의 에녹이 있는데(창 5: 18) 여기서는 셋 계통의 에녹이다. 역자주)의 시대에 천사 중의 어떤 자가 여호와의 말씀을 거역하였다. 보라, 그들은 죄를 짓고 계율을 어기며 여자들과 교접하여 이들과 함께 죄를 범하고 그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여 자식을 낳았다. 그들은 지상에 영혼의 것이 아닌 육체의 것인 거인을 낳을 것이다. 지상에는 큰 형벌이 임하여 땅은 모든 불결에서 정화될 것이다. 큰 멸망이 온 땅에 임하여 대홍수가 덮치고 큰 멸망이 일년 동안 임할 것이다. 너희에게 태어난 그 아들들은 지상에 살아 남아 그의 세 아들과 함께 구원받을 것이다. 지상의 온 인류가 멸망할 때 그와 그 아들들은 구원받을 것이다. 그런데 네 아들 라멕에게 태어난 아이는 틀림없이 그의 아들이라고 알려 주어라. 그리고 그 아이의 이름을 노아라고 하여라. 그리고 너희들에게는 그가 살아남아 그와 그의 아들들이 그의 시대에 지상에서 그 절정을 이루게 될 온갖 죄와 포악으로 인하여 지상에 임하게 될 멸망으로부터 구원 받는다. 그 후 지난 날 지상에 퍼져 있던 것보다도 더 심한 포학이 행하여질 것이다. 나는 주님께서 친히 이와 같은 일을 보여주시고 알려 주셨으며 또 하늘의 돌판을 읽어 본 일이 있기 때문에 성자들의 비결을 알고 있다."


제 107 장

"나는 몇 세대에 걸쳐 사람들이 죄과를 범하고 마침내 정의의 세대가 일어나 죄과가 멸망하고 죄가 지표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온갖 정의가 거기에 나타나는 상황이 그 책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니 내 아들아, 네 아들 라멕에게 가서 이번에 태어난 그 아이가 진실로 그의 친아들이라는 것을 알려 주어라."

메트세라는 아버지 에녹의 말을 듣고 - 그는 숨겨진 모든 일을 그에게 보였다. - 돌아 와 라멕에게 알리고 그 아들의 이름을 그가 땅의 모든 멸망으로부터 모면하게 하고 기쁨을 가져 온다는 의미에서 노아라고 하였다.


제 108 장

에녹이 메트세라와 그의 뒤를 이어서 종말에 계율을 지킬 자를 위하여 쓴 다른 책. (이 계율을) 행하여 악행하는 자들이 사라지고 죄과를 범하는 자들의 힘이 멸망할 때를 기다리고 원하고 있는 너희들아, 죄가 지나갈 때까지 기다려라. 그들의 이름은 성자들의 책에서 지워지고 그들의 자손은 영원히 멸망하며 그 영혼은 죽임을 당하여 인기척 없는 황야에서 울부짖으며 이 지상의 것이 아닌 불에 태워질 것이다. 나는 분명하지는 않으나 구름 같은 것을 거기에서 보았다. 그러나 깊이가 있어서 잘 볼 수가 없었다. 나는 붉게 타오르는 불길을 보았다. 그것은 번쩍번쩍 빛나는 산처럼 빙빙 돌며 또 전후로 흔들거리고 있었다. 나는 동행한 거룩한 천사의 한 사람에게 물어보았다.

"빛나며 반짝이는 이것은 무엇입니까? 하늘도 아니며 타 오르는 불길에 불과 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외치는 소리와 우는 소리와 슬퍼하고 있는 심한 고통소리는 무엇입니까."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이 보고 있는 이 장소에는 죄인들과 하나님을 모독한 자들과 악을 행하며 앞으로 다가 올 일에 대해서 주님께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을 왜곡하는 자들의 영혼이 던져진다. 그중 어떤 자는 하늘 위에 기록되어 있어 천사들이 그것을 읽고 죄인들과 겸손한 자들과 자신의 육체를 상하게 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보복을 받고 악인들에게 모욕을 당한 사람들의 영혼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를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들(후자)은 금과 은과 혹은 이 세상에서 아무리 좋은 것도 사랑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경외하였으며 자기 몸을 고문에 맡겨 이 세상에 태어난 후 지상에 있는 먹을 것을 탐내지 않고 오히려 자기를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처럼 여겼다. 이러한 생활에 철저한 그들을 하나님은 갖가지 방법으로 시험해 보았지만 그들은 영혼의 정결함이 증명되었고 그들은 그분의 이름을 계속 찬양하였다. 나는 그들에 대한 찬사를 모두 기록하였다. 그리고 주님은 그들이 그들의 현세에서의 생명보다 하늘을 더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아셨기 때문에 그들에게 상을 주셨다."

"그들은 악인들로부터 짓밟히고 온갖 욕설과 모욕을 당하면서도 나를 찬양하였다. 이제 나는 빛의 세계 가운데에서 착한 사람들의 영혼을 불러 암흑 속에서 태어난 사람과 육체의 모습으로 있을 때 그 신앙에 합당한 영예를 받지 못했던 사람들을 빛 가운데에 옮기리라. 나의 거룩한 이름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나는 찬란한 빛 가운데로 이끌어 내어 한 사람 한 사람을 그 영예의 자리에 앉히리라. 그들은 언제까지나 찬연하게 빛날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정의이며 그분은 올바른 길에 사는 진실한 자에게는 신앙을 주신다. 그들은 의인들이 찬연하게 빛나는 어느 한편에서 어둠 속에 태어난 자들이 어둠 속에 던져지는 것을 볼 것이다. 죄인들은 소란을 피우며 그들이 빛나는 모양을 볼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처벌의 날과 때가 적혀 있는 장소로 떠날 것이다."




(메트세라는 정경의 므두셀라를 가리킴(창세기 5:21-27)


* 위의 것은 <이디오피아어 에녹서>. 내용이 좀 다른, 23장으로 된 <슬라브어 에녹서>도 있음.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blog.daum.net/cjh05jtk/25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마의 묵시록  (0) 2017.07.12
희년서(요벨,요베르서) 쿰란공동체본 일부  (0) 2017.04.30
에녹서 (슬라브어)  (0) 2017.03.31
바울의 묵시록  (1) 2017.03.31
바룩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들어가기 전에,,

에녹서(혹은 에녹 1서)는 세상에 알려진 책 중 가장 오래된 책으로 (노아의 홍수 이전, 약 지금 부터 약 4000년 전에 아담의 7대손 에녹과 그의 증손 노아에 의하여 쓰여진 예언적 묵시서이다. 이것은 홍수 후 300년 후에 쓰여진 구약 성경의 처음 책인 모세의 글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 기, 민수기, 신명기, 욥기, 시편)이 생기기 이전 세상에 존재하던 아담에서-노아-홍수-버벨 탑-아브라함-모세 시대까지의 성경이었다. 지금까지도 무엇인지 알려지지 않은 아담과 하 와의 언어로 기록된고로 세상의 언어가 전부 달라진 바벨탑의 사건 이후에는 히브리 정경에 는 빠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주전 300년경부터 이 책의 존재가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 실은 이 책의 저자 에녹이 미리 예시한 바와 같 다. 즉 에녹서 1장 처음에 그는 이렇게 썼다. “나는 .. 모든 것을 들었고 내가 본 것은 다 이 해 하였다. 이 일은 지금 이 시대에 이루어질 일 이 아니고 먼 앞 날 택하신 자들의 시대에 이루 어질 일의 기록이며 또한 선택된 자들에 관하 여 내가 하나님과 말하며 대화한 것이다.” 나일강 최 상단 에티오피아에 살고 있는 아프 리카계 이스라엘 족속 (“이스라엘의 집”이라 불리우고 현재 많은 사람이 이스라엘로 이민 갔다)이 정경에 포함시켜 보관해 왔던 “기에즈 語 Gi-ez” 완본이 알려져 유대인들에게 퍼지기 시작 했다. 아마 그때에 에티오피아語에서 아 람어로, 그 후에는 헬라어로, 라틴어로 부분적 으로 번역된 중거들이 1950년대 사해사본들이 발견될 때 이들의 복사판들도 함께 발견되었다. 아람어 사본은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즐겨 읽으셨을 것 같다. (주님께서는 지신 의 칭호 ‘인자(人子)’를 즐겨 쓰셨는데 이는 에 녹서에서 예언하고 있는 메시야를 ‘인자(사람의 아들)’로 부르고 있는 것과 같다. 그리고 사도 들도 그들의 편지에서 에녹서를 성경으로 확인 하고 ( BC.500년경에 편집된 당시의 구약성경 에는 비록 포함되지 않고 있지만 ) 그들의 편지 여러 곳에 인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베전3:20, 베후 2:5, 유다 1:6, 히 6:30, 7:1,3, 단 4:13, 17,23) 에녹서는 전부 3권으로 되어있다. 전수성경 부록에서는 에녹 1서 만을 게재한다. 에녹1서(1 Enoch –에디오피아 Gi-ez어) 1.순찰천사 (1-36장)- 타락한천사들, 네피림 2.비유서 (37-71장)- 메시야, 인자 (人子) 3.천체의 운행서 (72-81장) 4.꿈의 환상 (83-90장) 5.편지들 (91-108장) 에녹2서(2 Enoch) – 땅 위의 인물 멜기세덱 슬라본이아 語, (히브리서,-천상의 인물) 에녹3서(3 Enoch)– 에녹이 후에 천사가 됨 히브리어로 기록됨 여기서 성경의 외경 책들에 대한 우리의 태 도를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 우리는 구약 39권, 신약 27권 총 66권을 인 간에게 주신, 충분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 씀임을 확인한다. 그러나 현존하고 있는 많은 외경들(구약: 17 개, 신약: 12 개)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첫째 신구약66권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외 경들은 하나님의 계시(성경)에서 제외한다. 둘째 내용이 신구약 정경의 내용이나 신학 과 상충하는 곳이 있으면 이 외경들 역시 하나님의 계시(성경)에서 제외한다. 이렇게 해 보면 에녹1서 하나만 남는다. 사도들의 교회는 에녹 1 서를 하나님이 주 신 계시로 믿었다. 우리는 이것이 복음의 진리와 신양을 위하여 필수는 아닐지라도 크게 도움을 주며 말씀을 더 명확하게 이 해 하도록 해주는 책으로 믿고 건의 추천 하는 바이다. 



에녹의 책 (슬라브어,23장으로 구성되어있음(장수가 모자람)


  


  


제1장


  


거기서 나는 모든 시간의 머리를 가진 분을 보았다. 


그분의 머리는 양털처럼 하얗고 그분 옆에 사람의 얼굴을 가진 다른 분을 보았다. 


다른 그분의 얼굴은 거룩한 천사와 같이 자비로 충만했다.


나는 인도자인 천사에게 사람의 아들에 관해서 숨겨진 것들을 알려달라고 청했다. 


사람의 아들은 누구인가? 


어디서 오는가? 


모든 시간의 머리와 함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천사가 이렇게 대답했다. 


“사람의 아들은 선으로 충만한 분이고 그분과 함께 선이 살아 있고, 영혼들의 주님이 그분을 선택했기 때문에 그분은 감추어진 모든 보물을 드러낸다. 


영혼들의 주님 앞에서 누가 그분보다 영원히 더 선하겠는가?


네가 본 이 사람의 아들은 왕들과 세력가들을 자리에 앉히고 강한 자들을 왕좌에 앉힐 것이다. 


그분은 강한 자의 세력을 꺾고 죄인들의 이빨을 부술 것이다. 


그분은 왕좌와 왕국에서 왕들을 추방할 것이다. 


왕들이 그분을 받들지 않고 칭송하지 않으며 어떻게 왕국을 받았는지 겸손하게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분은 강한 자들의 얼굴을 수치로 채우고 고개를 들지 못하게 할 것이다. 


강한 자들은 암흑에서 살고 구더기의 밥이 될 것이다. 강한 자들은 다시 일어날 희망이 없을 것이다.”


  


제2장


  


거기서 나는 영원히 고갈되지 않는 선의 샘을 보았다. 


그 주위에 지혜의 샘이 많았다. 목마른 자가 모두 거기서 물을 마시고 지혜로 충만하여 거룩한 자들과 선택된 자들이 선하게 살았다. 


그때 영혼의 주님 앞에서 사람의 아들이 이름을 받았는데 그 이름은 모든 시간의 머리였다.


그렇다. 태양과 징표들이 창조되기 전에 하늘의 별들이 만들어지기 전에 그분이 영혼의 주님에게서 이름을 받았다. 


그분은 선한 자들이 의지하고 넘어지지 않는 지팡이가 되고 이방인들의 빛이 될 것이다. 


그리고 마음이 괴로운 자들의 희망이 될 것이다.


땅에 사는 모든 사람이 엎드려 그분을 숭배하고 영혼의 주님을 노래로 칭송하고 축복하고 축하할 것이다. 


그래서 그분은 하느님 앞에서 천지 창조 이전에 영원히 선택되고 감추어져 있었다.


영혼의 주님 지혜는 그분을 거룩한 자들과 선한 자들에게 드러냈다. 


그분이 선을 유지했기 때문이고 거룩한 자와 선한 자가 악의 세계를 경멸하고 악의 모든 행위와 길을 영혼의 주님의 이름으로 미워했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은 그분의 이름으로 그분의 선한 기쁨으로 구원되었다.


그 무렵에, 자기네 손으로 일을 해서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지상의 왕들과 강한 자들이 모두 멸망할 것이다. 


이 사람들은 고뇌의 날에 스스로 구원될 수 없음을 알기 때문에 나는 이 사람들을 나의 선택된 자들의 손에 넘겨 줄 것이다. 


이 사람들은 거룩한 자들 앞에서 지푸라기처럼 타버리고 선한 자들 앞에서 납처럼 가라앉을 것이며 아무데도 그 흔적을 남기지 못할 것이다.


이 사람들의 고뇌의 날에 지상에는 휴식이 있을 것이다. 


이 사람들은 쓰러져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이 사람들은 영혼의 주님과 주님이 기름 바른 그분을 거부했기 때문에 아무도 그 손을 잡아 일으켜주지 않을 것이다. 


영혼의 주님의 이름은 축복을 받으십시오.


  


제3장-8장


  


두 사람이 나를 3번째 하늘로 올려놓았다. 


내가 아래를 내려다보니, 거기 있는 것들이 그렇게 좋을 수가 없었다. 모든 장소가 축복을 받았다. 


나는 향기로운 꽃이 핀 모든 나무와 감미로운 냄새를 풍기는 그 열매와 그것으로 만든 모든 음식이 향기를 내뿜는 것을 보았다.


모든 나무 한가운데에 생명의 나무가 있고, 거기는 주님이 낙원에 들어가면 쉬는 곳이다.


그 나무가 얼마나 좋고 향기로운지는 입으로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무엇보다도 가장 찬란하게 장식되어 있었다. 


그 나무의 형태는 사방이 황금색과 주홍색이고 불과 같았다. 


그 뿌리는 땅 끝에 있는 정원에 박혀 있다. 


낙원은 부패하는 것과 부패하지 않는 것 사이에 있다. 


두 줄기 샘이 흘러나와 꿀과 젖을 흘리고, 여러 샘이 기름과 포도주를 흘려보내면서 네 줄기로 갈라진다. 


조용히 에돌아 흐르고, 부패하는 것과 부패하지 않는 것 사이에 있는 에덴의 낙원으로 흘러 들어간다.


여러 요소처럼 회전하는 땅을 따라서 흘러간다. 


여기 있는 나무는 모두 열매를 맺고 모든 장소가 축복을 받았다. 


3백 명의 찬란한 천사가 정원을 지키고, 아름다운 노래와 끊임없는 목소리로 모든 날과 시간에 주님께 봉사한다.


내가 “이곳은 얼마나 좋은가?”라고 말하자 두 사람이 “에녹, 이곳은 정의로운 자들을 위해서 마련한 장소이다. 정의로운 자들은 자기네 영혼을 괴롭히는 사람들의 모든 박해를 견뎌 내고 악한 짓에 눈을 돌리지 않고, 올바른 판단을 하고, 굶주리는 자에게 빵을 주고, 헐벗은 자에게 입을 것을 주고, 상처 받은 고아를 도와주고, 주님의 얼굴 앞에서 허물없이 걸으면서 주님만 섬겼다. 이곳은 정의로운 자들의 영원한 상속을 위해서 마련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 두 사람이 나를 북쪽으로 데리고 올라가 매우 참혹한 장소를 보여 주었다.(하늘에 고문과 사악함이 있다는 아이디어가 놀랍지만 욥기 1.7-8에 보면 사탄이 하늘에도 있다.) 


거기는 모든 종류의 고문이 있고, 잔혹한 암흑과 캄캄한 우울함이 있었다. 


빛이 없고, 희미한 불이 끊임없이 타오르고 있었다. 불의 강물이 흐른다. 


어디서나 불이고, 어디서나 서리와 얼음, 목마름과 지독한 추위가 있다. 


묶는 사슬은 대단히 잔인하고, 천사들이 무시무시하고 잔혹한 분노의 부기를 휘두르면서 무자비한 고문을 해댔다.


내가 “이곳은 얼마나 참혹한가?”라고 말하자 두 사람이 “에녹, 이곳은 하느님을 공경하지 않고 본성을 거스르는 죄, 즉 주술과 악마적 마술을 땅에서 일삼는 자들을 위해서 마련된 곳이다. 


도둑질, 거짓말, 모함, 시기, 원한, 간통, 살인 등 사악한 행동을 자랑하는 자, 사람의 영혼을 도둑질하는 저주 받은 자, 가난한 자의 재산을 빼앗아 자기 재산을 늘리고 가난한 자를 해쳐서 자기 배를 채우는 자를 위해 마련한 곳이다.


남색으로 자녀들을 타락시키는 자, 마술을 행하는 자, 도와 줄 힘이 있는데도 굶주린 자를 죽도록 내버려 두는 자, 옷을 제공할 능력이 있는데도 헐벗은 자의 옷을 빼앗는 자, 진실한 창조자를 알아보지 못한 채 헛된 신들에게 속아서 영혼도 없는 신들에게 절하고 우상을 깎아 내고 더러운 인조물에게 절하는 자들을 위해서 마련된 곳이다. 


이곳은 이러한 자들의 영원한 상속이다.”라고 말했다.


  


두 사람이 나를 데리고 4번째 하늘로 올라가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모든 일, 태양과 달의 모든 광선을 보여 주었다.


나는 해와 달의 움직임을 측량하고, 그 빛들을 비교하고, 태양의 빛이 달의 빛보다 더 찬란한 것을 보았다.


태양이 항상 거느리는 원형과 바퀴들은 놀라운 속도로 지나가는 바람과 같고, 태양은 밤낮으로 쉬는 법이 없다. 


태양의 왕복 운동에는 커다란 별 넷이 따라다녔다. 


4별은 태양의 바퀴들 왼쪽에 각각 1천 개와 오른쪽에 각각 1천 개의 별, 합쳐서 8천 개의 별을 거느리고, 언제나 태양과 함께 나타났다. 


낮에는 15만 명의 천사가, 밤에는 1천 명의 천사가 같이 행동했다. 


태양의 바퀴가 불길에 휩싸이기 전에 날개 여섯인 자들이 천사들과 함께 나오고, 1백 명의 천사가 태양에 불을 켜서 이글거리게 만든다.


나는 태양 안에 다른 날아다니는 요소들, 즉 포에닉스(불사조)들과 칼키드리(날개 달린 용)들을 보았는데, 사자의 다리와 고리에다가 악어의 머리를 하여 놀라웠다. 


이 요소들은 무지개처럼 자주색이다. 


길이는 9백 단위이고, 각각 12개의 날개를 가졌다.


그 날개는 천사의 날개와 같고, 이 요소들이 태양을 수행하고 봉사하여 하느님이 명령한 대로 열과 이슬을 운반한다. 


이렇게 해서 태양이 하늘 아래 회전하고 일어나며, 그 궤도가 끊임없이 광채를 가지고 땅 아래로 이어진다.


  


제9장-10장 


  


두 사람이 나를 5번째 하늘로 데리고 올라갔다. 


거기서 수많은 그리고리(거인 천사족, 천당의 감시자들)를 보았다. 


외모가 사람과 같은 그리고리는 아주 큰 거인족보다 더 크고, 얼굴이 말라붙어 있었으며 입은 영원히 닫혀 있었다.


5번째 하늘에서는 봉사가 없었다. 


나는 “저 무리의 얼굴이 왜 우울하며 말라붙었고, 입은 다물고 있으며, 이 하늘에서는 왜 봉사가 없습니까?”라고 물었다.


두 사람이 나에게 “이 무리는 그리고리인데, 자기네 두목 사타나일과 함께 빛의 주님을 배척했다. 


2번째 하늘의 엄청난 암흑에 갇혀 있는 자들이 이 족속의 뒤를 따랐다. 


그리고리 가운데 셋이 주님의 옥좌를 떠나 에르몬(갈릴래아 북쪽 헤르몬 산)이라는 곳으로 내려가, 에르몬 기슭에서 자기네 맹세를 깼다. 


사람의 딸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깨닫고는 아내로 삼아 그 행위로 땅을 더럽혔고, 자기네 시대에 언제나 무도하고 난잡하게 행동했다. 


거인족, 즉 놀라울 정도로 큰 인간이 태어나고, 엄청난 증오가 발생했다. 


그래서 하느님이 거인족을 심판하여 혹독한 처벌을 내렸다. 


저 무리는 자기네 형제들을 위해 울며, 주님의 위대한 날에 처벌을 받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그리고리에게 “나는 당신네 형제들과 그 일과 혹독한 고통을 보았고, 또 그 사람들을 위해 내가 기도했소. 그러나 주님은 하늘과 땅이 영원히 끝날 때까지 그 사람들을 땅 아래에 있도록 단죄했소.”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어서 “형제 여러분, 왜 당신네는 기다리기만 하고, 주님의 얼굴 앞에서 봉사하지 않는 겁니까? 주님의 화를 끝까지 돋우지 않기 위해서라도 주님의 얼굴 앞에서 봉사해야 할 것 아니오?”라고 했다.


그러자 그리고리는 하늘의 4등급과 상의를 했다. 


두 사람과 서 있을 때, 나팔 넷이 울리고 우렁찬 목소리가 함께 일어났다. 


그리고리가 한 목소리로 노래하기 시작하자 그 족속의 목소리가 애처롭고 사랑스럽게 주님 앞으로 올라갔다.


  


그 다음에 두 사람이 나를 데리고 6번째 하늘로 올라갔다. 


거기서 나는 일곱 무리의 천사를 보았다. 


매우 찬란하고 매우 영광스러운 천사들은 그 얼굴이 태양보다 더 찬란하게 빛났고, 얼굴이나 행동이나 옷차림이 똑같았다. 


이 천사들이 순서를 매기고, 별들의 진행, 달의 변화, 태양의 회전, 세상의 올바른 정치를 감시한다.


악행을 보면 명령과 지시를 내리고, 감미롭고 우렁차게 노래하고 모든 찬미가를 부른다. 


이 무리는 천사보다 높은 대천사들로서, 하늘과 땅의 모든 생명을 장악하고, 계절과 세월을 다스리며, 강과 바다, 땅의 열매를 모두 관장하고, 모든 풀을 다스리며, 모든 살아 있는 것에게 먹을 것을 주며, 사람들의 모든 영혼, 모든 행동, 모든 생애를 주님의 얼굴 앞에서 기록한다.


대천사 한가운데 여섯 포에닉스와 여섯 케루빔과 날개 여섯인 자 여섯이 끊임없이 한 목소리로 노래하는데, 그 노래와 주님의 발치에서 누리는 기쁨은 이를 형언할 수가 없는 것이다.


  


제11장-12장 


  


그 다음에 두 사람이 나를 데리고 7번째 하늘로 올라갔다. 


거기서 거대한 빛을 보았다. 


위대한 대천사들의 불타는 군대, 육체가 없는 세력, 지배의 천사들, 질서의 천사들, 통치의 천사들, 케루빔, 세라핌, 옥좌의 천사들, 무수한 눈의 9개 연대, 빛의 요아니트 부대도 보았다. 


나는 두려웠다. 엄청난 공포에 몸을 부들부들 떨기 시작했다.


두 사람이 나를 데리고 뒤에 세우면서 “에녹, 용기를 내고 두려워 마라.”라고 말하고는 저 멀리 매우 높은 옥좌에 앉은 주님을 보여 주었다. 


주님이 여기 거처한다면 10번째 하늘에는 무엇이 있는가? 


히브리어로 하느님이 아라바트이니 그분은 10번째 하늘에 있는 것이다.


하늘의 모든 군대가 와서 등급에 따라 10개의 계단에 섰다. 


주님께 절을 하고는 기쁨과 행복에 넘쳐서 각각 자기 자리로 돌아가는데, 무한한 빛 속에서 작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하며 그분을 영광스럽게 봉사한다.


  


10번째 하늘에서 대천사 미카엘이 에녹을 하느님의 얼굴 앞으로 데려 갔다.


10번째 하늘 아라보트(아라바트)에서 나는 불 속에서 이글거리는 쇠처럼 불꽃을 튀기고 불타오르는 주님의 얼굴을 보았다. 


그렇게 주님의 얼굴을 보았지만, 그 얼굴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두렵고 대단히 무시무시했다. 


내가 무엇이라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주님의 존재, 그 놀라운 얼굴에 관해서 말을 할 것인가? 


그분의 무수한 지시와 다양한 목소리를 나는 말할 수 없다.


손으로 만들지 않은 옥좌, 주님의 위대한 옥좌에 관하여 그 주위에 얼마나 많은 군대가, 얼마나 많은 케루빔과 세라핌이 있는지, 천사들의 끊임없는 노래와 그분의 변함없는 아름다움에 관하여 나는 말할 수가 없다.


형언할 수 없이 위대한 그분의 영광에 관해서 과연 누가 말을 할 수 있겠는가? 


나는 주님 앞에 엎드려 절을 했다. 


주님이 그 입술로 나에게 “에녹, 용기를 내고 두려워하지 말라. 일어나서, 나의 얼굴 앞에 영원히 서 있어라.”라고 말했다.


대천사 미카엘이 나를 일으켜서 주님의 얼굴 앞으로 인도했다. 


그러자 주님이 시험 삼아서 당신 하인들에게 “에녹이 나의 얼굴 앞에서 영원히 서 있도록 하자.”라고 말했다. 


영광스러운 자들이 주님에게 절을 하고 “에녹이 당신 말씀대로 하도록 하십시오.”라고 말했다. 


그러자 주님이 미카엘에게 “가서 에녹의 지상의 옷을 없애고, 나의 향기로운 기름을 에녹에게 발라 주고, 내 영광의 옷을 입혀 주어라.”라고 말했다.


미카엘이 주님의 지시대로 했다. 


미카엘이 나에게 기름을 발라 주고 옷을 입혔다. 


그 기름의 모양은 위대한 빛보다 더 찬란하고 감미로운 이슬 같고, 그 향기는 은은하고 햇살처럼 빛났으며, 내가 나 자신을 보니 그분의 영광스러운 자와 같았다. 


주님이 대천사 프라부일(확인되지 않은 천사)을 불러서 “창고에서 책들과 글씨가 빠른 갈대를 가지고 와서 에녹에게 주어라. 가장 고급으로 위로가 되는 책들을 네 손으로 골라 와라.”라고 말했다.


  


제13장 


  


대천사 프라부일이 하늘과 땅과 바다의 모든 일, 모든 요소와 그 통로와 왕래, 천둥의 동작, 태양과 달, 별들의 운행과 변화, 계절, 매년 이어지는 세월, 날짜와 시간, 바람의 시작, 천사들의 숫자, 천사들의 노래의 시초, 인간에 관한 모든 것, 사람들 각자의 노래와 생애, 계명들, 지시들, 감미로운 목소리의 노래, 그리고 배울 만한 모든 것을 이야기해 주었다.


프라부일이 나에게 “네게 말해 준 이 모든 것을 우리는 기록했다. 인류의 모든 영혼을 위해서 기록하라. 사람이 얼마나 많이 태어나든지 상관없다. 그 영혼들을 위해서 영원히 준비된 장소들을 알려 주어라. 왜냐하면 모든 영혼은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부터 영원히 준비된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두 달에 걸쳐서 이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3백 66권의 책으로 기록했다.


  


제14장-16장 


  


나에게 환상이 왔다. 


환상적 구름이 나를 초대했다. 안개가 나를 둘러쌓다. 


별들과 번개의 궤도가 나를 매우 빨리 가게 해 주었다. 


환상 속의 바람이 나를 위로 들어 올리고 천당으로 운반해 주면서 내가 날아가도록 해 주었다.


안으로 들어갔다. 


불의 혓바닥들 속으로 들어가 우박 수정으로 지은 커다란 집으로 다가갔다. 


그 집의 벽돌은 바둑판무늬의 수정이고, 바닥도 수정이었다. 


천정은 별들과 번개의 길이었다. 


그것들 사이에 불타는 케루빔 천사들이 있었다. 


하늘은 물처럼 맑았다. 


불이 벽을 둘러싸고 문들이 불타고 있었다. 


내가 그 집으로 들어갔는데 불처럼 뜨겁고 얼음처럼 싸늘했다. 


그 안에는 생명의 기쁨이 없었다. 


겁에 질려 부들부들 떨기 시작했다.


부들부들 떨면서 바닥에 엎어져 환상을 보았다.


두 번째 집에 있는데, 먼저 것보다 더 크고 내 앞에 문이 활짝 열려 있었다. 


불로 지은 그 집은 그렇게 찬란하고 그렇게 웅장할 수가 없었다. 


바닥이 불이고 집 위로는 별들과 번개가 있었다. 


천정도 불이었다. 


높다란 옥좌를 보았다. 


투명한 우박으로 만든 옥좌에 바퀴들은 태양과 같았다.


케루빔 천사들도 보였다. 


옥좌 밑에서 불줄기가 흘러나와서 똑바로 옥좌를 쳐다볼 수가 없었다. 


위대한 ‘영광’이 거기 앉아 있었다. 


그분의 옷은 태양보다 더 찬란히 빛났고, 눈보다도 더 희었다. 


그분의 위대함과 영광 때문에 들어가서 그 얼굴을 볼 수 있는 천사가 하나도 없었다. 


그 어떠한 육체도 그분을 쳐다볼 수가 없었다. 


그분 주위와 앞에 불이 있어, 아무도 접근하지 못했다. 


1만 명의 1만 배가 그분 앞에 서 있었지만, 그분은 보좌관이 필요 없었다.


가장 거룩한 자들이 그분 곁에 밤낮으로 서 있었다. 


나는 내내 바닥에 엎드린 채 몸을 떨기만 했다. 


주님이 나를 부르고는 “에녹, 이리 와서 내 말을 들어보라.”라고 말했다. 


그러자 거룩한 자 한명이 내게 와서 흔들어 깨웠다. 


거룩한 자가 나를 일으켜 세우고는 문으로 데려갔다.


나는 고개를 수그렸다. 주님이 이렇게 말했다.


“착한 사람이며 착한 율법사인 에녹, 두려워하지 마라. 와서 내 말을 들어 봐라. 


천당의 감시자들이 자기네를 중재해 달라고 너를 불렀지만, 너는 감시자들에게 가서 이렇게 전해라. 


너희가 사람들을 위해서 중재하는 것이지, 사람들이 너희를 위해서 중재할 수는 없다. 


너희는 어찌하여 고상하고 거룩한 천당을 떠나서 여자들과 자고, 사람의 딸들과 어울려 스스로 더러워지고, 땅의 자녀들처럼 아들들, 곧 거인족을 낳았느냐?


너희가 거룩하고 영적인 존재로서 영원한 삶을 살도록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자들의 피로 스스로 더러워지고, 육체의 피로써 자녀를 낳고, 죽어 의지 없어지는 다른 자들이 하듯이 육체와 피를 탐냈다. 


사람은 죽어 없어지기 때문에 내가 아내를 주고, 임신을 시켜서 자녀를 낳게 하고, 땅 위에서 대를 잇게 했다. 


그러나 너희는 영혼이고 영원히 불멸의 존재이다. 


그러므로 천당이 너희에게 알맞은 거주지이기 때문에 내가 너희에게 아내를 주지 않았다.


그런데 이제 영혼과 육신의 산물인 거인족이 땅 위의 영혼(악령)이라 불리고, 이 영혼들이 땅에서 살게 되었다. 


거인족은 인간인 여자와 거룩한 감시자들 사이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거인족의 몸에서 악령이 나왔다. 


거인족은 땅 위에서 괴롭히고 억누르고 파괴하고 공격한다. 


거인족은 굶주리고 목말라 하지만 먹지는 않는다. 


거인족은 반항한다. 


이 악령들은 남자와 여자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인간을 거슬러서 일어날 것이다.


거인족은 살해할 것이며, 위대한 심판의 날까지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날이 오면, 시대와 감시자들과 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이 모조리 멸망할 것이다. 


네게 중재를 부탁한 감시자들에게 이렇게 말하라. 


너희가 천당에 있지만, 신비들은 너희에게 드러나지 않았다. 너희는 쓸데없는 것을 알고, 그것을 너희 마음이 완고하여 여자들에게 가르쳐 주었고, 그 비밀들을 가지고 여자들과 남자들이 땅 위에서 많은 악행을 저지를 것이다. 


감시자들에게 이렇게 말하라. 너희에게는 평화가 없다고.”


  


제17장-19장, 24장-25장, 46장, 48장, 51장, 71장, 90장, 105장


  


사람들이 불길처럼 보이는 곳으로 내가 인도 되었다.


사람이 원하면 불길이 사람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에 암흑의 장소로, 그리고 꼭대기가 하늘까지 닿은 산으로 인도 되었다.


나는 광채들의 장소를 보았고 별들과 천둥의 보물창고, 가장 깊은 곳의 불타는 활, 화살들, 불타는 칼, 모든 번개를 보았다. 


나는 불의 강(피리플레케톤)에 인도되었는데, 그 강에서는 불이 물처럼 흘러나와 서쪽으로 흘러 거대한 바다에 들어갔다.


나는 거대한 강들(스틱스, 아케론, 코치투스)을 보았다. 


깊은 강과 광활한 암흑에 이르렀고, 육체가 하나도 없는 곳으로 갔다.


나는 겨울의 암흑의 산과 모든 깊은 물의 원천인 곳을 보았다. 


나는 지상의 모든 강의 입(오세아누스)과 심연의 입을 보았다.나는 모든 바람의 창고를 보았다. 


나는 하느님이 어떻게 모든 창조물을 만들어 내고 땅의 단단한 기초를 박았는지 보았다. 


나는 땅의 모퉁이 돌을 보았다. 


그 다음에 나는 땅과 하늘의 궁륭을 싸는 4가지 바람을 관찰했다.


바람들이 하늘의 궁륭을 어떻게 넓히는지, 하늘과 땅 사이에 어떻게 자기네 자리를 잡는지도 보았다. 


이것들은 하늘의 기둥들이다. 


나는 하늘의 불기둥들을 보았는데, 그 가운데는 높이와 깊이를 헤아릴 길 없는 불기둥들이 넘어지기도 했다. 


그 심연 너머로는, 위에 하늘의 궁륭이 없고 아래에 단단한 땅의 기초도 없는 장소를 보았다. 


거기에는 물도 새도 없고 그저 삭막하기 짝이 없는 황야였다. 


거기서 나는 불타는 거대한 산과 같은 별 7개를 보고 그 별들에 관해서 질문 했다.


천사가 “이곳은 하늘과 땅의 끝이다. 여기는 별과 하늘의 존재들의 감옥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불 위로 구르는 별들은 최초로 떠야 할 때 지정된 시간을 지키지 않아서 주님의 명령을 어겼던 것이다. 


화가 난 하느님이 별들의 죄가 용서 받을 때까지 1만년 동안 묶어둔 것이다.


  


대천사 우리엘이 내게 이렇게 말했다.


“여자들과 관계한 천사들이 여기 들어올 것이다. 


이러한 천사들의 악령은 상이한 많은 형태로 인류를 더럽히고, 길을 그르치게 해서 악마들을 신으로 오인해 물을 바치게 할 것이다. 


이 천사들은 태양의 궤도와 모든 별을 제자리에 배치하는 하늘의 바람들의 날이 올 때까지 여기 있을 것이다. 


나는 땅 위의 바람들이 구름을 몰고 다니는 것을 보았다. 


천사들이 다니는 여러 길도 보았다. 


어마어마한 돌산이 7개가 거기 있었다. 


셋은 동쪽을 향하고 셋은 남쪽을 향해 있었다. 


동쪽을 향한 것은, 하나는 색깔 있는 돌의 산이고, 하나는 진주의 산이고, 또 하나는 히야신스 보석의 산이었고, 남쪽으로 향한 산들은 붉은 돌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가운데 산은 설화 석고의 산이었다. 


그것은 하늘에 닿아 하느님의 옥좌가 되었다. 


옥좌의 꼭대기는 청옥이었다. 


나는 불길을 보았다. 


그 산 너머는 땅의 끝 지역이었다. 


거기서 하늘이 끝났다. 


나는 가파른 심연을 보았는데 그것들은 대 심판으로 멸망당할 것이다. 


길을 그르친 천사들의 여자들은 사이렌이 될 것이다.”


나 에녹만이 모든 것의 종말의 환상을 보았고, 내가 본 것을 아무도 보지 못할 것이다.


  


거기서 나는 땅의 다른 곳으로 갔다. 


나를 인도한 천사 라구엘이 밤낮으로 불타는 산의 능선을 보여 주었다. 


그 산을 나는 넘어갔다. 


모양이 서로 다른 산 7개를 보았다. 


그 산들은 거대하고 아름다운 돌로 이루어졌다.


산의 셋은 동쪽으로, 셋은 남쪽으로 향했다. 


산마다 계곡이 있었는데, 그 계곡은 서로 연결되지 않았다. 


7번째 산이 한가운데에 있고 옥좌의 모양을 했는데, 어마어마하게 높았다. 


향기로운 나무들이 그 옥좌를 둘러쌌다.


그 가운데 매우 독특한 나무가 하나 있었다. 


그 나무의 향기는 모든 향기보다 뛰어나고, 그 잎사귀는 꽃과 가지는 시드는 법이 없었다.


대추야자 열매와 비슷한 그 열매가 아름다웠다. 


“이 나무는 얼마나 아름다운가? 잎사귀는 싱싱하고 꽃은 참으로 보기 좋다.”


  


나와 함께 있던 거룩하고 명예로운 천사들의 우두머리인 미카엘이 나에게 물었다. “에녹, 이 나무의 향기에 관해서 왜 내게 질문하고, 그 진리를 왜 알려고 하지 않는가?”


나는 “모든 것에 관하여, 특히 이 나무에 관해서 알고 싶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미카엘은 이렇게 대답했다. 


“네가 본 이 높은 산, 그 꼭대기가 하나님의 옥좌와 비슷한 이 산이 바로 하나님의 옥좌이다. 


거룩하고 위대한 분, 영광의 주님, 영원한 왕이 선을 가지고 땅을 방문할 때, 여기 앉을 것이다.


이 향기로운 나무로 말하자면, 하나님의 정의가 모든 것을 바로잡고 모든 것을 최종적으로 완결 시킬 위대한 심판 때까지 인간은 아무도 이 나무에 손을 댈 수가 없다.


심판 뒤에는 선한 자들과 거룩한 자들이 이 나무를 받을 것이다. 


이 나무의 음식은 선택 당한 자들의 음식이 될 것이다. 이 나무는 영원한 왕인 주님의 거룩한 성전으로 옮겨질 것이다.


그 사람들은 한없는 기쁨에 넘쳐서 거룩한 장소에 들어갈 것이다. 


나무의 향기가 사람들 뼈 속으로 스며들어 너희 조상들이 오래 살았듯이 그 사람들도 땅에서 장수를 누릴 것이다. 


슬픔과 재앙도 참혹한 사태의 고통도 평생 찾아오는 일이 없을 것이다.“


나는 선한 자들을 위해서 이 모든 것을 준비했고, 선한 자들을 창조하고 선물을 약속해 준 영광의 하느님, 영원한 왕을 축복했다.


  


그 무렵에, 땅은 자기가 맡았던 것을 되돌려 주고 하계(셰올)는 받았던 것을 내놓고 지옥은 가지고 있는 것을 돌려 줄 것이다. 


왜냐하면 선택 받은 그분이 그 무렵에 일어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선한 자와 거룩한 자를 가려 낼 것이기 때문이다.


선한 자, 거룩한 자가 구원 받을 날이 왔다. 선택 받은 그분이 그 무렵 나의 옥좌에 앉을 것이며 그 입에서 지혜의 비밀들과 의견이 나올 것이다. 


영혼의 주님이 그분에게 그 비밀과 의견을 주었고 그분에게 영광을 주었다.


그 무렵에는 산들이 숫양처럼 뛰고 언덕들이 젖으로 배부른 어린 양처럼 뛰어 놀고 하늘의 모든 천사의 얼굴이 환희로 빛날 것이다.


땅에는 기쁨이 있고 선한 자들이 거기서 살고 선택 받은 자들이 거기서 걸어 다닐 것이다.


영혼의 주님이 그 사람들을 다스릴 것이다. 


그 사람들은 사람의 아들과 함께 먹고 영원히 눕고 일어날 것이다.


선한 자들과 선택 받은 자들은 땅에서 일어나고 다시는 기죽은 표정을 짓지 않을 것이다.


그 사람들은 영혼의 주님이 주는 영광의 옷과 생명의 옷을 입을 것이다. 


너희 옷은 낡아지는 법이 없고 너희 영광은 영혼의 주님 앞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의 영혼이 자리를 옮겨서 하늘나라로 올라갔고 하느님의 거룩한 아들들을 보았다. 


그 아들들은 불길을 밟고 있으며 옷은 새하얗고 얼굴은 눈처럼 빛났다.


나는 두 줄기 불의 강물을 보았는데 그 광채는 히야신스처럼 찬란했다. 


영혼의 주님 앞에서 나는 엎드렸다. 


미카엘 천사가 나의 오른팔을 잡아서 일으켜 주고 모든 비밀을 알려 주었다. 


미카엘이 나에게 선의 비밀들을 보여 주었다.


미카엘은 하늘의 끝의 신비들 거룩한 무리 앞에서 걸어 다니는 별들의 모든 방과 모든 광채를 보여 주었다. 


미카엘은 나의 영혼을 하늘의 하늘로 데려갔고 거기서 나는 수정으로 된 건물과 수정 사이에 살아 있는 혀들을 보았다.


내 영혼은 그 불의 집을 둘러 싼 띠를 보았다. 


그 띠의 사방에서 살이 있는 불이 흘러 나왔고 그 불이 집을 둘러쌌다. 


세라핌, 케루빔, 오판님이 잠을 자지 않고 그분 영광의 옥좌를 지켰다.


나는 그 집을 둘러싸고 있는 무수한 천사를 보았는데 천의 천배, 만의 만배나 되었다. 


미카엘, 가브리엘, 파누엘 그리고 하늘 위에 있는 거룩한 천사들이 그 집을 들락날락하고 있었다. 


천사들이 나왔다. 미카엘, 가브리엘, 라파엘, 파누엘 거룩한 천사들이 무수히 많았다.


천사들과 함께 있는 모든 시간의 머리는 양털처럼 새하얗고 깨끗했으며 그 옷은 이루 형언할 수가 없다. 


나는 엎드렸다. 


나의 온몸이 고요함에 의탁했고 나의 영혼이 변했다. 


나는 커다란 소리로, 힘의 영혼으로 고함을 쳤고 축복하고 찬미하고 영광을 바쳤다.


  


내가 일어나서 보니, 천사들이 그 날은 집을 접어서 모든 기둥을 가져가 버렸다. 


대들보와 장식품들도 접어서 남쪽 땅으로 운반했다. 


계속해서 바라보고 있으니까, 양 떼의 주님이 먼저 집보다 더 크고 장엄한 새 집을 가지고 와서 접혀진 먼저 집이 있던 그 자리에 새 집을 세웠다.


기둥이 모두 새 것이고, 모든 장식품도 새것인데 먼저 것보다 더 컸다. 


그 집 안에 양 떼가 있었다. 


나는 남겨진 모든 양을 보았고,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가 추락하고, 그 양 떼를 칭송하고 간청하고 절대 복종했다.


그 다음에 흰 옷을 입은 셋(아까도 나를 들어 올려준)이 내 손을 잡았고, 숫양도 내 손을 잡아서 끌어 올리고는, 심판이 시작되기 전에 그 양떼 한가운데에 놓아주었다. 


양떼는 하얗고 털이 풍성하고 깨끗했다.


그 집에는 전에 흩어지고 살해되었던 모든 것, 들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가 모여 있었다. 


모두 선하고, 그 집에 다시 돌아왔기 때문에 양 떼의 주인이 기쁨에 넘쳤다.


나는 양 떼가 받았던 칼 한 자루를 내려놓는 것을 보았다. 


양 떼가 그 칼을 가지고 돌아왔고, 칼은 주님 앞에서 봉인을 받았다. 모든 양이 그 집에 초대를 받았다. 


양들은 눈을 뜨고 있었고 선한 무리를 보았다. 보지 못하는 양은 하나도 없었다.


자세히 보니 그 집은 넓고 길고, 가득 차 있었다. 


그 다음에 나는 커다란 뿔을 가진 하얀 황소가 태어나는 것을 보았다. 


들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새가 황소를 두려워하고 황소에게 끊임없이 간청했다. 


나는 모든 세대가 하얀 황소로 변하는 것을 보았다.


그 가운데 첫 번째 것은 어린 양이 되고, 어린 양은 커다란 짐승으로 변해 머리에 커다란 뿔을 가졌다. 


양 떼의 주님이 그 짐승에 대해서, 그리고 모든 황소에 대해서 크게 기뻐했다.


나는 그 짐승들 사이에서 잠을 자고 눈을 뜨고, 모든 것을 보았다. 


나는 잠이 들었을 때 바로 이러한 환상을 보았고, 잠이 깨어서는 선의 주님을 축복하고 그분에게 영광을 드렸다. 


그리고 나는 울었다. 눈물이 하도 많이 흘러나와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을 지경이었다.


눈을 떴을 때는 내가 꿈에서 본 것 때문에 눈물이 흘러나왔다. 


나는 모든 것이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이행되고, 인류의 모든 행동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보았다.


그날 밤 나는 첫 번째 꿈을 회상했다. 


그 환상을 보았기 때문에, 첫 번째 꿈 때문에 나는 울고 마음이 괴로웠다.


  


그때 주님이 그 사람을 불러 모으고 땅의 자녀들에게 자기네 지혜를 증언하라고 제시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다. “너희는 땅의 자녀들의 인도자이고 온 땅의 위로이니까, 땅의 자녀들에게 지혜를 드러내 보여라. 나의 아들과 나는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선의 길에서 영원히 사람들과 결합할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평화를 가질 것이다. 선의 자녀들아, 행복하게 살아라.”


  


제24장-68장 


  


주님이 나를 불러서 자기 왼쪽 가브리엘 가까이에 두었다. 


나는 주님께 허리를 굽혀 인사를 했다. 


주님이 내게 이렇게 말했다. “에녹, 내가 완성한 것을 네가 모두 보았으니까, 이제는 이 모든 것이 만들어지기 전에 어떠한 것이었는지를 말해 주겠다.


우선 나는 모든 것을 비존재에서 존재로, 보이지 않는 것에서 보이는 것으로 창조했다. 


나는 천사들에게도 내 비밀들, 천사들의 유래, 창조에 관한 나의 무한하고 헤아릴 수 없는 생각을 알려 주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빛을 열었고, 태양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달리듯이 내가 그 빛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것의 하나로서 달렸다.


나는 기초들을 놓고 눈에 보이는 창조를 할 생각을 품었다. 


나는 저 깊은 곳에 있던 이도일(하나님의 손)에게 뱃속에 거대한 돌을 넣어 가지고 올라오라고 명령했다. 


이도일, 눈에 보이는 것에 네게서 탄생하기 위해서 터져버리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도일이 터졌다. 내가 창조하고 싶어 하던 모든 것을 품은 거대한 돌이 이도일에게서 나왔다.


내가 보니까 좋았다. 


나는 옥좌를 하나 세우고 거기 앉았다. 


나는 빛에게 더 높이 올라가고, 단단한 것이 되고, 가장 높은 것의 기초가 되라고 말했다.


그러니까 빛보다 더 높은 것은 없다. 


이 모든 것을 나는 옥좌에서 일어나서 보았다.


나는 저 깊은 곳에서 다시 한 번 한 가지가 보이지 않는 것에서 보이는 것으로 올라오도록 했다. 


그러자 단단하고 무겁고 매우 검은 형체가 나왔다. 내가 보니까 좋았다.”


  


“어떤 것들은 빛으로 둘러싸고 이것들을 두껍게 만들었고, 빛 아래 암흑 위로 물의 길이 뻗어 가게 했다. 


그리고 그 물을 단단하게 만들었다. 나는 빛을 기초로 삼은 그 물을 한 없이 깊게 만들었다.


그 안에 일곱 층을 창조했다. 


물을 유리처럼, 축축하고 마른 수청처럼 만들고, 물들의 층과 다른 요소들을 만들었다. 


모든 것에서 자기 길을 보여 주고, 하늘의 별 7개가 각각 움직이라고 명령했는데, 보니까 좋았다.


나는 빛을 암흑에서 분리했다. 


빛에게 낮이 되고 암흑에게 밤이 되라고 했다. 


저녁이 있고 아침이 있고 그래서 첫째 날이었다.


  


그 다음에 나는 하늘의 층을 단단하게 만들고, 하늘 아래 낮은 물에게 한 자리로 모두 모이라고 명령했다. 


혼돈에게 말라버리라고 명령하니 그렇게 되었다.


파도를 가지고 나는 단단하고 큰 바위들을 만들었고, 바위들에게서 마른 것을 뽑아내어, 마른 것을 땅이라고 불렀다.


땅의 중심부를 바닥이 없는 심연이라고 불렀다. 


나는 바다를 한군데로 모아서 멍에로 묶어 버렸다. 


바다에게 영원한 한계를 주고, 그 안에 든 요소들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창공을 단단히 조였다.


그날 나는 나 자신을 최초에 창조된 자라고 불렀다. 


그러자 저녁이 되고 다시 아침이 되니 두 번째 날이었다.”


  


“하늘의 모든 군대를 위해서 나는 불의 이미지와 본질을 만들었다. 


내 눈이 단단한 바위를 응시했고, 내 눈의 광채에서 번개가 그 놀라운 본질을 받았다. 


번개의 본질은 물속의 불이자 불속의 물인 것이다.


물은 불을 끄지 않고 불은 물을 말라 버리게 하지 않는다. 


번개는 태양보다 찬란하고 물보다 부드럽고 바위보다 단단하다. 


나는 바위에서 거대한 불을 잘라 내어 그것을 가지고 육체가 없는 천사 10개의 군대를 창조했다.


천사들의 무기는 불타고 그 옷도 타는 불길이다. 나는 천사들이 서열에 따라 각각 자기 자리에 서도록 명령했다.”


  


“천사 하나가 자기보다 낮은 천사들을 이끌고 돌아서서 도대체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품었다. 


즉 자기 옥좌를 지상의 구름보다 더 높은 곳에 놓아서 나와 대등한 힘을 가지려고 한 것이다. 


그래서 그 천사를 높은 곳에서 내쫓았다. 


그 천사는 심연 위 궁중에서 계속 날아다니고 있다.


  


그 다음에 나는 모든 하늘을 창조했다. 3번째 날이었다. 


3번째 날에 나는 땅에게 열매를 맺는 커다란 나무들이 자라게 하고 언덕들을 솟아오르게 하라고 명령했다. 


땅에 뿌릴 씨들을 만들고 낙원을 만들었다.


나는 낙원을 담으로 둘러싸고 무장한 수비대로 불타는 천사들을 거기 배치했다. 


그래서 나는 쇄신을 창조했다. 


그러자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4번째 날이었다.


  


이날 나는 하늘의 여러 층에 거대한 빛들이 놓이라고 명령했다. 


꼭대기 층에 크루노(크로노스), 2번째 층에 아프로디트(아프로디테), 3번째 층에 아리스(아레스), 5번째 층에 제우스, 6번째 층에 에르미스(헤르메스)를 배치하고 7번째 층에는 작은 별들로 장식된 조각달을 배치했다. 


가장 낮은 층에는 낮을 비추는 태양과 밤을 비추는 달과 별들을 놓았다.


태양이 12궁의 각 짐승을 따라가도록 하기 위하여 12달의 계속과 그 명칭, 기간, 천둥치기, 시간표시, 순서를 지정했다.


그러자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5번째 날이었다.


  


5번째 날에 나는 바다에게 물고기들을 낳으라고 명령했다. 


많은 종류의 깃 달린 새와 땅 위에 기는 모든 짐승과 땅에서 달리는 네 발 가진 짐승들을 창조했다. 


공중에 치솟는 짐승들, 암컷과 수컷을 만들고 생명의 기운을, 숨 쉬는 영혼을 만들었다.


그러자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6번째 날이었다.


  


6번째 날에 나는 나의 지혜에게 7가지 요소에서 사람을 창조하라고 명령했다. 


첫째 흙에서 살을, 둘째 이슬에서 피를, 셋째 태양에서 눈을, 넷째 돌에서 뼈를, 다섯째 천사들의 빠른 속도와 구름에서 지능을, 여섯째 땅의 풀에서 혈관과 머리카락을, 일곱째 나의 입김과 바람에서 영혼을 만들어 내라고 했다.


나는 사람에게 듣기 위한 살, 보기 위한 눈, 냄새 맡기 위한 영혼, 촉감을 위한 피, 지속을 위한 뼈, 감미로움과 기쁨을 위한 지능 등 7가지 본성을 주었다.


나는 아래와 같은 교묘한 말을 생각해 냈다. 


즉 나는 사람을 보이지 않는 본성과 보이는 본성에서 창조했다. 


이 2가지 성질에서 사람의 죽음과 생명과 이미지가 나온다. 


사람은 다른 몇몇 피조물처럼 말을 할 줄 알며, 위대하면서도 작고, 작으면서도 위대하다.


나는 땅에 명예롭고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2번째 천사를 배치했다. 


그 천사에게 나의 지혜를 주어 땅의 지배자로 삼았다. 


땅 위에서는 이 사람만큼 위대한 피조물이 없다.


나는 4가지 요소, 즉 동서남북에서 그 이름을 지어 주었고, 특별한 별 넷을 그 사람에게 붙여 주었다. 나는 그 이름을 아담이라고 불렀다.


  


아담이 나를 사랑하는지 아니면 미워하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그 백성 가운데 누가 나를 사랑하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나는 아담에게 빛과 암흑이라는 두 가지 길을 보여 주고, 이것은 좋고 저것은 나쁘다고 말했다.


나는 아담의 본성을 보았지만, 아담은 자기 본성을 보지 못했다. 


그래서 자기본성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아담은 더욱 고약한 죄를 지을 것이다. 


나는 죄 다음에 오는 것은 죽음 밖에 더 있겠냐고 말했다.


내가 아담에게 잠을 집어넣자 아담은 잠이 들었다. 


아담의 갈빗대 하나를 뽑아냈고, 아담에게 죽음이 자기 아내에게서 오도록 그 갈빗대로 아내를 만들어 주었으며, 아담의 마지막 말을 따서 그 아내를 어머니, 즉 이브라고 불렀다.


아담이 땅에서 살았고, 나는 아담이 시험에 통과하고 나의 명령을 지키도록 에덴, 즉 동쪽에 정원을 창조했다. 


아담이 승리의 노래를 부르는 천사들과 암흑 없는 광채를 보도록 그 앞에 하늘을 열어 주었다. 


아담은 낙원에 머물렀다.


아담이 땅의 주인으로서 땅을 지배하고 통치했기 때문에 내가 다른 세상을 창조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악마가 알아챘다. 


악마는 도망자이고 낮은 곳의 유령이었다. 


악마는 하늘을 가지고 소토나를 만들었기 때문에 그 이름이 사토마일이었다.


그래서 악마는 천사들과 다른데, 옳고 그른 것을 아는 지능은 변함이 없었다. 


악마는 자기가 지은 죄와 그 처벌을 이해했다. 


악마는 아담을 해칠 생각을 품었다. 


악마는 아담의 세상에 들어가 이브를 유혹하고 아담은 건드리지 않았다.


나는 무지를 저주했다. 


나는 예전에 축복한 것을 저주하지 않았고, 사람도 땅도 다른 피조물도 저주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사람의 악한 열매와 행위를 저주했다.


나는 아담에게 말했다. ‘너는 흙이다. 흙으로 내가 너를 만들었고 너는 그 흙으로 들어갈 것이다. 나는 너를 없애지 않고 네가 놓인 곳에서 다른 데로 보낼 것이다. 그러면 나의 재림의 때에 너를 다시 내게 데려올 수가 있다.’


나는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이나 모든 피조물을 축복했다. 


아담은 낙원에 5시간 반을 머물렀다. 


나는 7번째 날, 즉 안식을 축복했고, 그 날 나는 쉬었다.”


  


“나는 8번째 날을 나의 창조 이후에 만들어진 첫 번째 날로 지정했다. 


그리고 첫 번째 7일간을 7천년의 형태로 돌아가게 만들었고, 8번째 1천년의 시작에 헤아릴 수 없는 시간, 즉 1년, 한 달, 한 주간, 하루, 1시간 등 단위로 계산할 수 없는 무한을 놓았다.


에녹, 나는 네게 말해 준 모든 것, 네가 세상에서 본 모든 것, 네가 이 책들에 쓴 모든 것을 창조했고, 가장 높은 것에서 가장 낮은 것에 이르기 까지 모두 창조했다. 


조언자는 없다. 나는 영원하며 손으로 만들어진 자가 아니다.


나의 생각이 조언자이고, 나의 말은 행동이고, 또 나의 눈은 모든 것을 본다. 


내가 쳐다보는 것은 서 있다. 


내가 시선을 돌리면 무엇이든지 멸망한다. 


에녹, 정신을 차리고 네게 말하고 있는 자가 누구인지 알고, 네가 쓴 책들을 잘 보관해라.


나는 네게 세밀과 라수일 두 천사와 너를 위로 데려온 그 천사를 준다. 


땅으로 내려가서 나의 아들들에게 내가 말해 준 것, 네가 가장 낮은 하늘에서 나의 옥좌에 이르기까지 본 것을 모두 전하라.


내가 창조한 군대 가운데 하나도 나를 대항하지 않고 모조리 복종하고 있다. 


모든 것이 나의 왕국에 복종하고 나의 힘에 봉사한다.


나의 장군 미카엘의 중재자인 너 에녹은 네가 직접 손으로 쓴 책들을 자손에서 자손으로, 친척에서 친척으로, 종족에서 종족으로 넘겨주어라.


왜냐하면 네가 쓴 것과 네 선조 아담과 세트가 쓴 것은 시간의 끝에 이르기까지 없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땅 위에 어떻게 지도를 그리고 모든 시대를 보존하며, 내가 네 백성에게 내릴 홍수에도 네 선조의 기록이 멸망하지 않고 보존될 것인지를 천사 오리오크와 마리오크에게 알려 주었다.”


  


사랑하는 나의 자녀들아, 주님의 뜻에 따라서 너의 아버지가 하는 경고에 귀를 기울여라.


현재 있고, 과거에 있었고, 심판 날까지 있을 모든 것을 내가 선언하는 것은 내 입술에서 가 아니라 주님의 입술에서 나오는 것이다.


왜냐하면 주님이 내 입술을 너희에게 오도록 했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위해서 더 크게 만들어진 사람이고, 너희는 내 입술에서 나오는 말을 듣는 것이다.


나는 주님의 얼굴을 보았다. 


그 얼굴은 불에 달아서 이글거리는 쇠처럼 불꽃을 튀기며 타올랐다.


너희는 나의 눈, 너희를 위해 의미를 가지며 위대하게 된 사람의 눈을 들여다본다.


태양의 광선처럼 빛나고 사람의 눈에 경이를 심어 주는 주님의 눈들을 나는 보았다.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를 돕는 사람의 오른 손을 보지만, 나는 나를 도와 줄 때 하늘을 채우던 주님의 오른 손을 보았다.


너희는 너희와 같은 나의 업적을 보지만, 나는 주님의 무한하고 완전한 업적을 보았다.


너희는 나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을 듣지만, 나는 끊임없이 울리는 엄청난 천둥과 짙은 구름과 같은 주님의 말을 들었다.


  


자, 땅의 아버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땅의 지배자의 얼굴 앞에 가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지 알라.


산 자와 죽은 자의 지배자, 하늘의 군대의 지배자, 하늘의 지배자의 얼굴 앞에 가는 것이 얼마나 더 무시무시하고 두려운지 생각해 봐라. 


누가 무한한 고통을 견딜 수가 있겠는가?


주님의 입술에서 내가 배운 것, 처음부터 끝가지 내가 본 것에 이제 귀를 기울이라.


나는 모든 것을 알고, 하늘과 그 끝과 넓이와 군대와 행진에 관해서 기록했다. 


나는 거대하고 무한한 별들의 무리를 측량하고 묘사했다. 


사람 가운데 누가 별들의 회전과 입구들을 보았던가?


천사들마저 그 숫자를 모르지만, 나는 그 모든 이름을 기록했다. 


나는 태양의 둘레를 측량하고 그 광채를 측량하고 그 시간들을 헤아렸다. 


나는 땅 위의 모든 것을 기록했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자라는지, 땅에서 나오는 씨들이 어떻게 뿌려지거나 뿌려지지 않는지를 기록했다. 


모든 식물, 모든 풀과 꽃과 그 향기와 이름, 구름들이 사는 곳과 그 형성과 날개들과 빗방울을 품는 방법을 기록했다.


나는 천둥과 번개가 가는 길을 기록했고, 천사들의 그 열쇠와 보초들, 천둥과 번개의 발생과 운동을 보여 주었다. 


무모하고 심한 폭력의 사슬이 성난 구름들을 내던져서 땅의 모든 것이 멸망하지 않도록, 천둥과 번개는 엄격하게 계산된 사슬로 풀려나왔다.


나는 눈의 보물창고, 추위와 사늘한 바람을 모아 둔 집에 관해서 기록했고, 계절의 열쇠를 가진 자가 어떻게 구름에다가 눈과 바람을 채우는지 관찰했는데 창고들은 절대로 텅 비는 적이 없었다. 


나는 바람들이 쉬는 곳에 관해서 기록했고, 열쇠를 가진 자가 어떻게 자와 저울을 다루는지 관찰했다.


천사들이 계절을 접시에 담아 무게를 재고, 강한 입김이 땅을 뒤흔들지 못하도록 온 땅을 측량했다. 


나는 땅에서 일곱 번째 하늘에 이르는 높이, 땅에서 가장 낮은 지옥, 심판의 장소, 거대하고 열려 있는 통곡의 지옥에 이르는 거리를 기록했다.


그 지옥의 죄수들이 끝없는 심판을 기다리면서 어떻게 고통을 당하는지 보았다. 


나는 심판자에게 심판을 받은 모든 이, 그 처벌과 행위를 모두 기록했다.


  


자녀들아, 하느님의 입술에서 나온 말을 전해 주는 너희 아버지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너희 아버지가 쓴 이 책을 받아서 읽어라. 


이 많은 책에서 너희가 창조의 시작부터 시간의 끝에 이르기까지 주님의 업적을 모두 배울 것이다.


이 책을 잘 읽는다면 너희가 주님을 거슬러서 죄를 짓지 않을 것이다. 


하늘에서나 땅에서나 가장 낮은 곳에서나 하나의 기초에서나 하느님과 같은 자는 없다.


주님이 미지의 장소에 기초를 놓고, 보이는 하늘과 보이지 않는 하늘을 모두 펼쳐 주었다.


그분은 땅을 물 위에 고정시키고, 무수한 피조물을 창조했다.


누가 물을 헤아리고, 고정되지 않은 것의 기초나 땅의 먼지나 바다의 모래나 빗방울들이나 아침 이슬들이나 바람의 숨결들을 헤아렸던가?


누가 땅과 바다와 단단한 겨울을 채워 주었던가? 


그분이 불에서 별들을 잘라 내어 창공을 장식하고 우리 가운데 박아 주었다.


  


나는 각자의 모든 행동을 기록해 두고 있으므로 땅에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숨어 있을 수 없다. 


그 행동이 하나도 감추어져 있을 수가 없다.


나는 모든 것을 보았다. 


나의 자녀들아, 영원한 생명을 상속 받기 위해서 너희는 주어진 세월을 인내와 온순 속에서 보내라.


주님을 위해서 모든 상처와 피해, 모든 욕설과 공격을 참아 견디어라. 


너희는 앙갚음을 당한다고 해도, 이웃과 원수에게 보복하지 마라. 


왜냐하면 땅 위의 사람들끼리 보복하지 않도록 주님이 위대한 심판의 날에 너희를 대신해서 원수들에게 되갚아 주는 보복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형제를 위해서 금이나 은을 소비한 사람은 누구든지 앞으로 올 세상에서 풍성한 보물을 받을 것이다. 


하느님의 분노를 받지 않으려거든 과부나 고아나 나그네를 결코 해치지 마라. 


땅 위에 재물을 쌓지 말고, 가난한 이들에게 자선을 베풀라.


힘자라는 데까지 너희는 가난한 이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너희 은을 땅에 숨기지 마라. 


고통을 겪는 성실한 자를 도와주어라. 


그러면 너희가 어려운 시기가 와도 고통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너희에게 닥치는 슬프고 잔혹한 멍에를 모두 주님을 위해서 지고 가라. 


그러면 심판의 날에 너희가 보답을 받을 것이다. 


너희 창조주의 영광을 위하여 아침에, 정오에, 저녁에 주님의 집에 가는 것이 좋다.


숨을 쉬는 모든 것이 그분에게 영광을 드리고,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모든 피조물이 그분을 찬미한다.


  


에녹이 백성에게 말을 마치자 주님이 땅 위에 어두움을 보냈다. 


사방에 깔린 암흑이 거기 서서 에녹과 이야기를 나누던 사람들을 휩쌌다. 


암흑이 에녹을 주님이 계신 가장 높은 하늘로 데려갔다. 


주님이 에녹을 받아들여 자기 얼굴 앞에 놓아두었다. 


그러자 암흑이 땅을 떠나고 빛이 다시 나타났다.


그러나 사람들은 에녹이 하느님에게 영광을 드리기 위해서 어떻게 높이 들려서 올라갔는지 보지 못했고 이해하지 못했다.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하느님이라는 문구가 적힌 두루마리를 발견하고는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에녹은 트시반 달의 6번째 날에 태어났고 365년간 살았다. 


에녹은 트시반 달의 1번째 날에 하늘로 올라갔고 하늘에서 60일간 머물렀다. 


에녹은 주님이 창조한 모든 피조물의 이 모든 징표를 기록하고, 366권의 책을 써서 자기 아들들에게 넘겨주었다. 


땅에서 30일간 머물다가 자기가 태어난 그날 그 시간, 즉 트시반 달의 6번째 날에 다시금 하늘로 올라갔다. 


이 세상에서 각자의 본성이 어둡듯이, 각자의 잉태와 출생과 이 세상을 떠나는 것이 또한 어둡다. 


그 시간에 에녹은 잉태되고, 그 시간에 출생하고, 또한 그 시간에 죽었다.


  


메토살람(메투셀라)과 그 형제들, 즉 에녹의 아들들이 서둘러서 아쿠잔이라는 곳에 제단을 세웠는데, 에녹은 거기서 하늘로 들려 올라갔던 것이다.


모든 사람이 제물용 황소들을 잡아서 주님의 얼굴 앞에 제물로 바쳤다. 


모든 백성과 원로들과 모든 무리가 잔치에 참석하고 에녹의 아들들에게 선물을 주었다.


사람들이 기쁨에 넘쳐 사흘간 즐거운 잔치를 벌이고, 하느님의 총애를 받은 에녹을 통하여 징표를 보여 준 하느님을 찬미했다. 


모든 백성은 그 징표가 자기 자손에게 대대로 이어질 수 있게 된 것을 크게 기뻐했다.


 


내가 아들들에게 말을 마치자, 두 사람이 나를 불러서 자기네 날개들에 실어서는 1번째 하늘로 올려 준 다음 거기 내려놓았다.


모든 별의 지배자인 원로 앞에 데려 갔다. 


그 원로가 별의 모든 궤도와 해마다 거듭되는 그 운행과 천사 2백 명과 지상의 바다보다 더 넓은 바다를 보여주었다. 


그 바다에서 천사들이 날개를 가지고 날아 다녔다.


그 원로는 구름의 창고를 보여 주었는데, 구름이 거기서 위로 올라가 밖으로 나갔다. 


눈과 추위의 보물 저택들도 모두 보여주었다.


무시무시한 천사들이 거기를 지키고 있었다. 


올리브기름 같은 이슬의 보물 저택도 보여 주었는데, 천사들이 거기를 지켰다. 


천사들의 옷은 지상의 모든 꽃과 같았다.


  


내가 365세 되던 해의 2번째 달의 어는 날 집에 혼자 있었다. 


나는 몹시 마음이 상해 울면서 잠이 들었는데, 매우 키가 큰 두 사람이 나타났다. 


그렇게 큰 사람은 본 적이 없다. 


그 얼굴이 태양처럼 찬란하고, 눈은 불붙은 촛불 같고, 입에서는 불을 뿜었고, 입고 있는 옷과 노래가 다채롭고, 팔은 황금 날개 같았다. 


두 사람은 내 머리맡에 서서 나의 이름을 불렀다.


잠에서 깨어나자 나는 두 사람에게 절을 하고, 두려워서 얼굴을 두 손으로 감쌌다. 


그러자 두 사람이 나에게 “에녹, 영기를 내고 두려워하지 마라. 영원한 주님이 우리를 네게 보냈다. 오늘 네가 우리와 함께 하늘로 올라갈 것이다. 네 아들들과 친족 모두에게 자기네가 네 집에서 해야 할 일을 지시하고, 주님이 너를 다시 네 가문에 돌려 줄 때까지 너를 찾지 말도록 해라.”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고 나서 나는 밖으로 나가, 네 아들들인 메두셀라와 레김을 불러서 두 사람에게 들은 말을 모두 전했다.


“나의 자녀들아, 나는 어디로 가는지, 무슨 일이 내게 닥칠지 모른다. 나의 자녀들아, 하느님에게서 떠나가지 말고 주님의 얼굴 앞에서 걸어가고, 그분의 판단을 준수하고 헛된 신들, 하늘이나 땅을 만들지도 않은 신들에게 절을 하지 마라. 주님에 대한 두려움을 가슴에 간직하고, 주님이 나를 너희에게 돌려 줄 때까지 나를 찾지 마라.”


  


두 사람이 나를 데리고 2번째 하늘로 올라가서 지상의 암흑보다 더 넓은 암흑을 보여 주었다. 


거기서 나는 죄수들이 감시를 받으면서 매달려 있고, 위대하고 무한한 심판을 기다리며 끊임없이 울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곳의 천사들은 지상의 암흑보다 더 캄캄한 표정이었다. 


나는 나를 데리고 간 두 사람에게 “저 무리는 왜 끊임없이 고문을 받고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두 사람이 “하느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고, 자기네 의지를 따라 두목과 함께 하느님에게 등을 돌린 변절자들이다. 그 두목은 5번째 하늘에 묶여 있다.”


나는 저 무리들에게 깊은 연민을 느꼈다. 


저 무리가 나에게 인사하며 말하기를 “하느님의 사람이여, 우리를 위해서 주님께 기도해 주십시오.”라고 했다. 


그러나 나는 “목숨이 유한한 인간인 내가 무엇이라고 천사들을 위해서 기도한단 말인가?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무슨 일을 당할지 누가 알겠는가? 누가 나를 위해서 기도하겠는가?”라고 대답했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188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희년서(요벨,요베르서) 쿰란공동체본 일부  (0) 2017.04.30
에녹서(이디오피아어)  (0) 2017.03.31
바울의 묵시록  (1) 2017.03.31
바룩서  (0) 2017.03.31
바나바의 서신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바울의 묵시록

성서외경 2017. 3. 31. 13:42

바울의 계시록

 

 

제1장

 

거룩한 사도 바오로의 계시이다.

바오로가 3번째 하늘에까지 올라 낙원으로 들어가 거기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듣고 계시를 받은 내용이다.

테오도시우스 아우구스투스 2세와 치네지우스가 공동 집정관으로 있을 때, 어떤 점잖은 사람이 예전에 성 바오로의 소유였던 바로 그 집에 살고 있었다.

밤에 천사가 그 사람에게 나타나 계시를 주면서, 그 집의 기초를 파내어 거기서 발견된 것을 공개하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 사람은 망상이라고 여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사는 3번씩이나 나타나 책망하며 그 집의 기초를 파헤치라고 독촉했다. 파 보았더니 대리석 상자가 나왔다.

그 속에 성 바오로의 계시록과 바오로가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칠 때 신고 다니던 구두가 들어 있다는 글이 상자 옆구리에 새겨져 있었다.

그 사람은 두려워서 상자를 열지 못하고 재판관에게 가져갔다.

재판관이 그 상자를 받아서 관례에 따라 납으로 봉인을 한 뒤, 그 속에 다른 것이 들어 있을까 두려워 테오도시우스 황제에게 보냈다.

황제가 그 상자를 접수하여 열자 성 바오로의 계시록이 들어 있었다.

황제는 복사본을 하나 만든 다음, 원래의 필사본을 예루살렘으로 보냈다.

원래의 필사본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2장

 

내가 위로 높이 쳐다보니, 태양과 같이 빛나는 얼굴을 한 다른 천사들이 보였다.

천사들은 허리에 황금 띠를 두르고 손에는 종려나무 가지와 하느님의 표지를 들었다.

하느님의 아들의 이름이 새겨진 옷을 입었는데 친절과 동정심에 가득 차 있었다.

내가 그 천사를 쳐다보면서 "저토록 아름답고 동정심에 가득 찬 저분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그 천사가 "정의로움의 천사다. 하느님이 자기네를 돕는 분이라고 믿는 정의로운 사람들의 영혼을 필요할 때 인도하기 위해서 파견된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정의로움의 사람이나 죄인이나 죽으면 증인들을 만나야 합니까?"라고 물었다.

천사는 "모든 영혼이 한 줄기 길을 지나서 하느님에게 간다. 그러나 정의로운 사람은 자기네를 돕는 거룩한 분이 있으므로 하느님 앞에 나아갈 때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라고 대답했다.

 

제3장

 

그 일대를 둘러보니 젖과 꿀이 가득 차 흐르는 강이 있었다.

그 강물 끝에는 열매가 가득한 나무들이 촘촘했다. 각 나무는 다양했다. 서로 다른 열매를 매년 12개의 12배로 결실했다.

나는 그 장소의 피조물과 하느님의 모든 업적을 보았다.

종려나무들도 보았는데 어떤 것은 10미터, 또 어떤 것은 5미터였다. 그 땅은 순은보다 7배 찬란했다.

나무들은 뿌리에서 꼭대기에 이르기까지 열매로 가득 찼다.

각 나무는 뿌리에서 한 가운데까지 가지만 1만 개이고 열매 송이가 수만 개나 되었다. 가지마다 1만 개의 송이가 달리고, 송이마다 1만 개의 대추 야자가 달렸다.

포도나무도 마찬가지였다. 포도나무마다 1만 개의 가지가 나고, 가지마다 1만 개의 포도송이가 달리고, 송이마다 1만 개의 포도알갱이가 달렸다.

거기에는 다른 종류의 나무가 수십 억, 수백 억 그루나 되었는데, 열매가 위의 숫자대로 열렸다.

내가 천사에게 "나무마다 이렇게 무수한 열매가 맺히는 까닭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주 하느님이 자기의 풍성함을 열어 자격 있는 사람들에게 한 없이 선물을 주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사람들이 세상에 살아 있을 때, 하느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 스스로 고난을 당하고 무슨 일이든지 다 했던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4장

 

내가 다시 천사에게 "주 하느님이 성인들에게 약속한 것이 이것뿐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천만에! 7배나 더 위대한 것들이 또 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해 두지만, 정의로운 사람들이 육체를 떠나서 하느님이 준비한 약속과 좋은 것들을 보면 한숨을 쉬고 다시금 울면서 "우린 왜 이웃을 불쾌하게 자극하는 말을 하루에 한 마디라도 했던가?"라고 말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다시금 천사에게 "하느님의 약속은 이것뿐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나에게 "네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결혼한 사람들이 정결하게 행동하여 결혼의 순결을 보전한 데 대한 보답이다.

그러나 처녀들에게 정의로움을 위하여 굶주리고 갈증을 견딘 사람들에게, 그리고 하느님의 이름을 위하여 스스로 고난을 당한 사람들에게는 앞으로 네게 보여 줄 것의 7배를 하느님이 줄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5장

 

이러한 것을 보고 나자 천사가 나를 그 장소에서 데리고 떠났다.

놀라웠다. 매우 흰 물이 흐르는 강이 보였다. 그 물결은 우유보다 더 희었다.

그래서 내가 천사에게 "이것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대답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도시가 위치한 아케루시아 호수이다.

그러나 누구나 이 도시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하느님에게 이르는 길이기 때문이다.

만일 불경스럽고 간음하는 사람이 회개하고 적합한 결실을 맺는다면, 그 사람이 육체를 떠난 뒤 우선 여기 도착해서 하느님을 숭배하고,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 미카엘 천사에게 넘겨지며, 대천사는 그 사람을 이 아케루시아 호수에서 세례를 준다.

그 다음에 대천사는 죄를 짓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그 사람을 그리스도의 도시로 인도하는 것이다."

나는 매우 놀랐고, 내가 본 모든 것에 대해서 주 하느님을 축복했다.

 

제6장

 

천사가 나에게 대답하고 "나를 따라와라. 그리스도의 도시로 인도해 주겠다."라고 말했다.

천사가 아케루시아 호숫가에 서서 나를 황금의 배에 태웠으며, 내가 그리스도의 도시에 도착할 때까지 천사 3천명이 내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그러자 그리스도의 도시의 주민들이 내가 온다고 해서 뛸 듯이 기뻐했다.

나는 들어가서 그 도시를 보았다. 도시 전체가 완전히 순금이었다. 12겹의 성벽으로 둘러싸였으며, 성 안에 탑이 12개 있었다.

성벽과 성벽의 사이의 거리는 각각 1스타디움이었다.

나는 천사에게 "1스타디움이 얼마나 되는 거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그것은 주 하느님과 땅 위의 사람들 사이의 거리이다. 그리스도의 도시가 참으로 크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 도시를 둘러싼 성벽에는 엄청나게 아름다운 성문이 12개나 있고, 네 줄기 강물이 도시를 감쌌다.

그 강은 꿀의 강, 젖의 강, 포도주의 강, 기름의 강이었다.

나는 천사에게 "이 도시를 에워싸고 있는 저 강들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이 4개의 강은 약속의 땅에 사는 사람들을 위해서 풍성하게 흐른다.

꿀의 강은 피손, 젖의 강은 유프라테스, 기름의 강은 기혼, 그리고 포도주의 강은 티그리스이다.

정의로운 사람들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 자기 힘으로 이러한 물건을 사용하지 않고, 이러한 물건 없이 굶주렸으며, 하느님의 이름을 위하여 스스로 고난을 당했기 때문에 이 도시로 들어오면 수량과 분량을 재지 않고 주님이 주시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7장

 

성문을 통해 내가 안으로 들어가 보니, 도시의 문 앞에 굵고 매우 높다란 나무들이 있는데 열매는 없고 잎사귀뿐이었다.

나무 사이로 흩어져 있는 사람들이 보였는데, 도시로 들어가는 것을 보면 통곡하는 것이었다.

나무들이 사람을 대신해서 스스로 몸을 낮추어 절을 하고는 다시 허리를 펴는 식으로 속죄했다.

그 광경을 보고 나는 그 사람들과 함께 울면서 천사에게 "그리스도의 도시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이 사람들은 밤낮으로 단식하면서 열심히 극기를 실천했지만, 다른 사람보다 오만한 마음을 가져서 스스로 영광과 찬미를 누리고 이웃을 위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친절하게 인사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안녕하십니까?'라는 말조차 건네지 않았다.

자기네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만 수도원의 문을 열어 주었고, 이웃에게 쥐꼬리만한 선행을 하고 나면 으스대기가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라고 대답하였다.

나는 천사에게 "그래서 어떻다는 것입니까? 오만이 이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도시에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단 말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오만은 모든 악의 뿌리이다."라고 대답했다.

 

제8장

 

천사의 인도를 받아 나는 앞으로 나아가 꿀의 강에 이르렀다.

거기서 나는 이사야, 예레미야, 에제키엘, 아모스, 미카, 제카리아, 크고 작은 예언자들을 만났다. 모두 나를 반겼다.

내가 천사에게 "이것은 무슨 길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예언자들의 길이다. 영혼의 고뇌를 겪은 사람과 하느님을 위해서 자기 뜻을 버린 사람은 누구나 세상을 떠나서 주 하느님에게 인도되어 하느님을 숭배한 뒤, 하느님의 명령으로 미카엘에게 넘겨지고, 미카엘은 그 사람을 도시로 들여서 예언자들의 이 장소로 인도한다.

그 사람이 하느님의 뜻을 실천했기 때문에, 예언자들이 자기네 친구와 이웃으로 영접한다."라고 대답했다.

 

제9장

 

천사가 나를 젖의 강으로 인도했다.

거기서 나는 헤로데 왕이 그리스도의 이름 때문에 죽인 모든 아기를 보았다. 아기들이 나를 반겼다.

천사가 내게 "순결과 순수를 보전한 사람은 누구나 육체를 떠나면 주 하느님을 숭배한 뒤에 미카엘에게 넘겨지고, 아기들에게 인도된다.

아기들이 그 사람을 영접하며 '당신은 우리 형제이고 친구이고 동료입니다.'라고 말한다.

아기들과 더불어서 그 사람은 하느님의 약속을 상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10장

 

천사가 나를 데리고 도시의 북쪽으로 인도하여 포도주의 강이 있는 장소로 갔다.

거기서 나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로트, 욥, 그리고 다른 성인들을 보았다. 모두 나를 반겼다.

나는 천사에게 "여기는 어떤 장소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나그네에게 친절을 베푼 사람은 누구나 세상을 떠나면 먼저 주 하느님을 숭배한 뒤 미카엘에게 넘겨진다.

이 길을 따라 도시로 들어온다. 모든 정의로운 사람이 아들과 형제로 그 사람을 영접하며 '나그네에게 인정과 친절을 베풀었으니 와서 우리 하느님의 도시에서 상속을 받으시오.'라고 말한다.

그러면 정의로운 사람은 각자 자기 행동에 따라서 이 도시에서 하느님의 선물을 받을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11장

 

천사가 나를 도시 동쪽 기름의 강으로 인도했다.

거기서 나는 매우 기뻐하면서 시편을 노래하는 사람들을 보았다.

내가 천사에게 "이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하느님께 온 마음을 다하여 자기를 바치며 오만을 품지 않은 사람들이다.

주 하느님 안에 기뻐하고 온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찬미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도시로 인도되어 여기 온다."라고 대답했다.

 

제12장

 

천사가 나를 12번째 성벽에 가까운 도시 중심부로 데리고 갔다.

그곳은 다른 데보다 더 높았다.

내가 천사에게 "그리스도의 도시 안에서 이곳보다 더 영광스러운 지점이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12번째 성벽에 가까운 것이 바깥 것보다 더 뛰어나기 때문에 2번째 성벽이 1번째보다 낫고, 3번째가 2번째보다 낫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어째서 한 쪽이 다른 쪽보다 더 영광스럽단 말입니까? 설명해 주십시오."라고 했다.

천사가 나에게 "그리스도의 도시에 있다고 보인다 해도, 비방이나 시기나 오만을 조금이라도 안에 품고 있으면 그 사람의 영광이 그만큼 줄어든다. 뒤를 돌아보아라."라고 대답했다.

 

제13장

 

뒤를 돌아다보니 여려 성문에 황금 옥좌들이 놓여 있고, 그 위에 보석이 박힌 황금 관을 쓴 사람들이 앉아 있었다.

12명 사이로 안쪽에 한 단계 높은 옥좌들이 보였는데, 더 영광스러운 듯했다. 아무도 찬미를 하지 못할 정도였다.

내가 천사에게 "옥좌에 앉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이렇게 대답하였다. "저 옥좌에 앉은 사람들은 마음이 선하고 이해심이 많지만, 주 하느님을 위해서 스스로 바보가 되었다.

성서를 모르고 시편도 별로 아는 게 없지만, 하느님의 계명에 관한 부분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그 계명을 듣고는 정성을 다하여 실천하였다. 주 하느님 앞에 참된 열성을 보였다.

주 하느님 앞에 있는 모든 성인이 이 사람들에 대해서 크게 경탄하며 '아는 것도 없고 배운 것도 없는 저 사람들이 그 무죄함 때문에 어떻게 저토록 고귀하고 아름다운 옷을 입을 자격을 얻었는지 보자'고 하면서 자기네끼리 토론을 한다."

 

제14장

 

도시 중심부에서 크고 매우 높은 제대를 보았다.

제대 옆에 서 있는 사람은 태양처럼 얼굴이 빛나고, 손에는 현악기와 하프를 들었으며 "할렐루야!"라고 노래했다.

그 목소리가 도시 전체에 울렸다.

모든 탑과 성문에서 그 목소리를 듣자마자 "할렐루야!"라고 응답하니 도시의 기초가 흔들렸다.

내가 천사에게 "이토록 엄청난 힘을 가진 저분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저분은 다비드다. 이 도시는 예루살렘이다. 그러나 영원의 왕인 그리스도가 그 왕국을 믿고 오게 되면 다비드가 앞으로 나아가 노래하고, 정의로운 사람이 모두 동시에 '할렐루야!'라고 응답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다른 모든 성인에 앞서서 왜 다비드 혼자서만 노래를 시작하는 것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아 있기 때문에 다비드가 7번째 하늘에서 그리스도 앞에서 시편을 노래할 것이다.

하늘에서 하는 것과 같이 아래에서도 그렇게 해야만 한다.

그것은 다비드 없이는 하느님에게 희생을 바칠 수가 없고,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희생으로 바칠 때는 다비드의 노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늘에서 이행하는 것을 그대로 땅에서도 해야 한다."라고 대답했다.

 

제15장

 

나는 천사에게 '할렐루야'는 무슨 뜻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너는 탐구하고 모든 구석을 찾아보아라."라고 대답했다.

천사가 "할렐루야는 하느님과 천사들의 언어인 히브리어다. 할렐루야의 의미는 테셀, 카트, 마리트, 마카이다."라고 말했다.

내가 "테셀, 카트, 마리트, 마카는 '우리 모두 다 함께 그 분을 축복하자'라는 뜻이다."라고 대답했다.

내가 천사에게 "할렐루야라고 말하는 사람은 모두 주님을 축복합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나에게 "그렇다. 만일 누가 할렐루야라고 말하는데, 거기 있는 사람 가운데 동시에 따라서 노래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노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죄를 짓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노망들거나 매우 늙은 사람도 그런 죄를 짓는 겁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그렇지는 않다. 그러나 노래할 수 있는데도 참여하지 않는 사람은 이 말을 무시한 것이다.

오만하고 신앙이 없어서 자기의 창조 주 하느님을 축복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16장

 

그 말을 마친 천사가 도시에서 나무 사이로 빠져나가며 좋은 것이 풍성한 지역을 떠나 나를 인도하고는, 젖과 꿀의 강 위에 이르렀다.

그 다음에는 하늘의 기초를 맡은 바다에 도착했다.

천사가 입을 열어 나에게 "네가 이곳을 떠나고 있음을 알고 있느냐?"라고 물었다.

내가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천사가 "자, 따라와라. 불경스러운 자와 죄인들의 영혼을 보여 주어 그 장소가 어떤 곳인지 알려 주겠다."라고 말했다.

나는 천사와 함께 떠나서 해가 지는 곳으로 갔다. 거기서 거대한 강물이 떠받치고 있는 하늘의 시작을 보았다.

내가 "이 강물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온 땅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이다."라고 대답했다.

그 바닷가에 서서 바라다보니, 빛은 전혀 없고 암흑과 슬픔과 비탄이 가득해서 내가 한숨을 내쉬었다.

 

제17장

 

거기 다른 구덩이가 있고 한가운데 강이 흘렀다.

강물에 빠진 무수한 남녀를 구더기가 파먹고 있었다.

내가 한숨을 쉬고 울면서 천사에게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엄청난 이자로 고리대금을 일삼고, 자기네 재산을 믿었으며, 하느님이 자기네를 돕는 분이라고 희망을 걸지 않았던 사람들이다."라고 대답했다.

 

제18장

 

나는 단단히 폐쇄된 다른 장소로 눈을 돌렸다.

벽으로 싸인 그곳에도 불이 타올랐다.

나는 거기서 자기 혀를 씹어 먹고 있는 남녀들을 보았다.

그래서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하느님의 말씀에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그 말씀을 모독한 사람들이다.

하느님과 천사들을 깡그리 무시했다.

그래서 이제 특별한 벌을 받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19장

 

구덩이 아래쪽의 다른 구멍을 보았다. 피로 가득 찬 듯했다.

내가 천사에게 "저곳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모든 형벌이 저곳으로 흘러 모인다.'라고 대답했다.

남녀가 입술까지 잠긴 것을 보고 나는 "어떤 사람들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남자와 여자에게 마술과 주술을 부려서 그 사람들이 죽을 때까지 평화를 발견하지 못하게 만든 마술사들이다."라고 대답했다.

불구덩이 안에서 시커먼 얼굴을 한 남녀들을 보고는 내가 한숨을 쉬고 울면서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간통자와 간음자들이다. 남자는 아내가 있는데도 간통을 했고, 여자는 마찬가지로 남편이 있는데도 간통을 했다.

그래서 쉬지 않고 저런 벌을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검은 옷을 입은 처녀들과 불타는 쇠사슬을 손에 든 무시무시한 천사 넷을 보았다.

천사들이 처녀들의 목을 쇠사슬로 묶어서 암흑으로 끌고 갔다.

나는 울면서 천사에게 "저 여자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처녀로 지내라고 지정되었는데 부모를 속이면서 자기네 처녀성을 더럽힌 처녀들이다.

그래서 특별한 벌을 끊임없이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제20장

 

손발이 갈가리 찢기고 알몸으로 얼음과 눈 위에 놓여 잇는 남녀들을 구더기가 파먹는 장면을 보았다.

내가 울면서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고아와 과부와 가난한 자를 해친 사람들인데 주님에게 희망을 걸지도 않았다.

그래서 특별한 벌을 끈임 없이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제21장

 

나는 개울물 위로 걸쳐진 다른 사람들을 보았다. 혓바닥이 바싹 말라붙었다. 빤히 보이는 곳에 과일이 풍성하게 차려져 있었지만 먹을 수가 없었다.

나는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지정된 시간에 앞서서 단식을 깬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저런 벌을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제22장

 

나는 눈썹과 머리카락으로 매달려 있는 다른 남녀들을 보았다.

불의 강이 아래에서 올라왔다.

내가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자기 남편과 아내에게는 몸을 허락하지 않고 오히려 간통자에게 몸을 준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벌을 끊임없이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제23장

 

나는 먼지를 뒤집어 쓴 남녀들을 보았다. 그 얼굴은 피와 같았다.

타르와 유황의 구덩이에 들어 있으며, 불의 강을 달려가고 있었다.

내가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소돔과 고모라의 죄를 저지른 사람들, 즉 동성연애자들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벌을 끊임없이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제24장

 

찬란한 옷을 입고 눈이 먼 채 불구덩이에 떨어져 고통 받고 있는 남녀들을 보았다.

내가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이교도들이다. 자선을 베풀었지만 주 하느님을 알지 못했다.

그러므로 특별한 벌을 끊임없이 받는다."라고 대답했다.

 

제25장

 

나는 불타는 피라미드 위에 놓인 다른 남녀들을 보았다.

야수 떼가 남녀를 갈가리 찢어대는데 '주님,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라는 말조차 허용되지 않았다.

처벌의 천사들이 가장 참혹한 벌을 주면서 "하느님의 아들의 심판을 알아들어라! 너희는 미리 경고를 받았기 때문이다.

거룩한 성서를 낭독할 때 너희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너희 악행이 너희를 여기 끌어왔고 이 벌을 받게 하기 때문에 하느님의 심판은 정의로운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한숨을 쉬고 울면서 "불 속에서 목이 졸리면서 벌 받는 저 남녀는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하느님이 해산하라고 뱃속에 심어 준 것을 더럽힌 여자들, 그리고 그 여자들과 잠자리를 같이한 남자들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자녀들은 하느님과 처벌을 담당한 천사들에게 호소하고 "하느님이 빚어 준 것을 더럽히는 부모에게서 우리를 건져 주십시오.

부모는 하느님의 이름을 가지고는 있지만 그분 계명은 지키지 않으며, 우리를 개에게 먹이로 주고, 돼지에게 짓밟히게 하며, 강물에 던지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자녀들은 처벌을 담당한 타르타로스의 천사들에게 넘겨졌다.

천사들은 드넓은 자비의 장소로 인도했다. 반면에 그 부모들은 영원히 목졸림을 당한다.

 

제26장

 

그 광경에 이어서 나는 타르와 유황불이 잔뜩 묻은 누더기를 걸친 남녀들을 보았다.

용들이 그 목과 어깨와 다리를 칭칭 감았다.

불타는 뿔을 가진 천사들이 그 사람들을 가두고 두들겨 패고 콧구멍을 막아 버리면서 "마땅히 회개하고 하느님을 섬겨야 하는 시간을 왜 미리 알아보지 못하고, 또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느냐?"라고 말했다.

나는 한숨을 쉬고 울면서 "인간에게 재앙이다. 죄인들에게 재앙이다. 왜 태어났던가?"라고 말했다.

천사가 나에게 "너는 울고 있느냐? 너는 주 하느님보다 더 동정심이 많단 말이냐? 주님은 영원히 축복 받았고, 심판을 정했으며, 각자에게 선과 악을 선택하고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허락했다."라고 말했다.

내가 더욱 세차게 흐느끼자 천사가 "더 참혹한 처벌을 보지도 않고 울고 있단 말이냐? 따라와라. 이런 것보다 7배나 심한 처벌을 보여 주겠다."라고 말했다.

 

제27장

 

천사가 나를 처벌의 장소인 북쪽으로 데리고 가서 우물 위에 놓았다.

그 우물은 7개의 봉인이 쳐 있었다.

나를 인도한 천사가 그 장소의 천사에게 대답하면서 "하느님이 극진히 사랑하는 바오로가 들여다볼 수 있도록 우물의 뚜껑을 열어라.

하계의 모든 형벌을 목격할 힘을 바오로가 받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 천사가 나에게 "이곳의 악취를 견디지 못할 테니 멀찌감치 떨어져 서 있어라."라고 말했다.

이윽고 뚜껑이 열리자, 모든 형벌보다 더 지독하게 코를 찌르는 악취가 즉시 뿜어 나왔다.

내가 우물 속을 들여다보니 온통 불 구덩이였다.

우물 입구는 사람이 하나 겨우 들어갈 만큼 좁았다.

천사가 나에게 "이 심연의 우물에 처넣어지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과 거룩한 천사들 앞에서 그 이름이 결코 거론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나는 "여기에 처넣어지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그리스도가 육체 안에서 세상에 온 것과 처녀 마리아가 그리스도를 낳았다는 것을 부정하고, 성찬의 빵과 축복의 잔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아니라고 말한 사람들이다."라고 대답했다.

 

제28장

 

나는 북쪽에서 서쪽으로 돌려 쉬지 않고 움직이는 벌레를 보았다.

거기서는 이를 가는 소리가 들려 왔다.

그 벌레는 길이가 50센티미터나 되고 머리가 둘이었다.

나는 추위에 갇힌 남녀들이 이를 가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저기 잇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그리스도가 부활하지 않았고, 육체에게는 부활이 없다고 말한 사람들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다시금 "저 곳에는 불이나 열이 전혀 없습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저 곳에는 추위와 눈밖에 없다."라고 대답했다.

이어서 천사는 "태양이 저 위로 떠오른다고 해도, 추위와 눈이 너무 심해서 따뜻해질 수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제29장

 

그 말을 듣자 나는 두 손을 뻗으면서 한숨을 쉬고 울면서 "우리가 모두 죄인이라면,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 추운 곳에 있던 사람들이 내가 천사 곁에서 우는 것을 보고는 자기네도 울면서 큰 소리로 "하느님,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그 말이 끝나자 나는 하늘이 열리고, 천사의 군대를 거느린 대천사 미카엘이 하늘로부터 처벌 받는 사람들에게 내려오는 것을 보았다.

죄인들이 다시금 눈물을 흘리면서 "대천사 미카엘이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우리와 인류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의 기도 덕분에 땅이 존속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제 심판을 보고 하느님의 아들을 알았습니다.

여기 들어오기 전에는 우리가 이런 기도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심판이 잇다는 말을 생전에 듣기는 했지만, 온갖 풍파와 속세의 번거로운 생활 때문에 우리는 회개할 겨를이 없었습니다."라고 소리쳤다.

미카엘이 대답했다. "미카엘의 말을 잘 들어라. 하느님 앞에 항상 서 있는 천사가 바로 나다.

내가 모시는 하느님이 살아 있듯이, 나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밤낮으로 인류를 위해 기도하고, 아직 지상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악행과 간음을 그치지 않고, 지상에 있는 동안 나를 도와서 선행을 하지 않는다.

마땅히 회개해야만 할 그 시간을 너희는 허영으로 보냈다.

과거에도 항상 그랬고 지금도 나는 하느님이 이슬을 내리고 땅 위로 비를 지정해 주도록 기도하며, 땅이 열매를 낼 때까지 기도를 계속한다.

단언하지만, 누가 만일 극히 사소한 선행이라도 했다면, 나는 변호하고 그 사람을 보호하여 처벌의 심판을 면하게 해 줄 것이다.

너희 기도는 어디 있느냐? 너희 회개는 어디 있느냐?

너희는 시간을 무시하고 허송했다. 그러니까 이제는 울어라.

나도 너희와 함께 울겠다. 내가 거느린 천사들과 극진히 사랑 받는 바오로도 같이 울 것이다.

어쩌면 자비로운 하느님이 너희에게 자비를 베풀어 편안하게 만들어 줄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이 통곡을 하고 한없이 눈물을 흘리면서 "하느님의 아들이여, 우리에게 당신의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라고 한 목소리로 외쳤다.

나 바오로는 한숨을 쉬고 "주 하느님, 당신이 빚어 낸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 자신의 모습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제30장

 

내가 여전히 나무에 관한 생각에 잠겨 있을 때였다.

저 멀리에서 처녀가 다가오고 그 앞에서 천사 2백 명이 찬미가를 부르는 모습이 시야에 들어왔다.

나는 천사에게 "저토록 찬란한 영광에 싸여 다가오는 처녀는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주님의 어머니인 처녀 마리아다."라고 대답했다.

마리아가 다가와서 나에게 인사를 했다.

"하느님과 천사들과 사람들이 극진히 사랑하는 바오로에게 인사한다. 모든 성인이 나의 주님이자 아들인 예수에게 '네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육체를 가지고 여기 오게 해 달라'고 간청했다.

주님이 성인들에게 '참고 기다려라. 잠깐만 지나면 너희가 바오로를 볼 것이며, 너희와 함께 영원히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모든 성인이 예수에게 '바오로가 육체를 가지고 있을 때 만나보고 싶으니 우리를 슬프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 이름이 바오로를 통하여 세상에서 크게 영광을 받았으며, 바오로가 크고 작은 일을 모두 떠맡은 것도 우리가 보았습니다.

우리는 여기 오는 사람들에게 세상에서 누가 당신네를 인도했는가 물어 보고는 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세상에는 바오로라는 사람이 있어서 그리스도를 선포 하는데, 우리가 그 설교의 힘과 감미로움에 끌려 믿게 되었고, 많은 사람이 왕국에 들어갔다고 대답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정의로운 사람이 모두 내 뒤를 따라 너를 만나러 오고 있다. 내 아들이며 주님인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실천한 사람들은 내가 제일 먼저 와서 만나보고, 그 사람들이 평화 안에 나의 사랑하는 아들을 만날 때까지 여기서 나그네로 남겨 두지 않으려는 것이다."

 

제31장

 

세 사람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나는 저 멀리서 영광에 싸여 다가오는 12명을 보았다.

나는 천사에게 "저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선조들이다."라고 대답했다.

선조들이 가까이 다가와 내게 인사했다.

"하느님과 사람들이 극진히 사랑하는 바오로에게 인사한다. 주님은 우리를 슬프게 하지 않았고, 네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육체를 가지고 있는 동안 너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선조들은 르우벤에서 베냐민에 이르기까지 차례대로 자기 이름을 댔다.

요셉이 "팔려갔던 사람이 나다. 형제들이 나를 거슬러서 한 모든 행동에도 불구하고 나는 악하게 대하지 않았으며, 그런 일 때문에 아침부터 저녁까지 형제들을 해치지도 않았다.

주님을 위해서 어떤 일에 피해를 입고도 참고 견디는 사람은 축복 받았다.

그 사람이 세상을 떠나면 주님이 수십 배로 보상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제32장

 

요셉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나는 저 멀리서 아름다운 사람이 오는 모습과 찬미가를 부르는 천사들을 보았다.

나는 "저 아름다운 얼굴의 사람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누군지 모르느냐?"라고 물었다.

나는 "모르겠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천사가 "율법을 준 모세다. 하느님이 모세에게 율법을 주었다."라고 대답했다.

가까이 다가 온 모세가 울면서 나에게 인사했다.

나는 모세에게 "당신은 온순함에 있어서 모든 사람을 뛰어 넘는다고 들었는데, 왜 웁니까?"라고 물었다.

모세가 대답했다. "나는 힘들여 심어 놓았던 사람들을 위해 운다.

아무도 열매를 맺지 못하고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가 치던 양 떼가 모두 흩어져서 마치 목자가 없는 것처럼 되었음을 나는 보았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위하여 내가 참고 견딘 모든 노력이 깡그리 무시당하는 것을 보았다.

내가 아무리 위대한 업적을 많이 남겼어도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깨닫지 못했다.

이방인과 할레 받지 않은 자와 우상 숭배자들이 개종하여 하느님의 약속에 들어오는데, 이스라엘은 들어오지 않는 것을 보고 나는 놀랐다.

나의 형제 바오로야, 네가 설교하는 예수를 사람들이 매달았을 때, 내게 율법을 준 모든 것의 하느님이신 아버지, 미카엘과 모든 천사와 대천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그리고 정의로운 사람 모두가 십자가에 매달린 하느님의 아들을 위하여 울었다.

그때 모든 성인이 나에게 시선을 집중하여 쳐다보면서 '모세, 당신 백성이 하느님의 아들에게 하는 짓을 보시오'라고 말했다.

너는 축복 받았고, 네 말을 믿은 백성과 세대는 축복 받았다."

 

제33장

 

모세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12명이 와서 나를 보자 '하늘과 땅에서 대단한 칭송을 받는 바오로가 너인가?"라고 물었다.

나는 그 말에 "당신네는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1번째 사람이 "나는 이사야다. 미나쎄가 나무 톱으로 내 목을 잘랐다."라고 말했다.

2번째 사람도 마찬가지로 "나는 예레미야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돌로 나를 쳐 죽였다."라고 말했다.

3번째 사람은 "나는 에제키엘이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내 다리를 잡아서 산의 바위 위로 질질 끌고 가서는 내 머리통을 부수어 버렸다.

우리는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구하기 위해서 이 모든 시련을 참고 견디었다.

그런 시련을 받은 뒤 나는 주님 앞에 엎드려 저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했다.

주님의 날의 2시까지 무릎을 꿇고 있었다.

그러자 미카엘이 와서 나를 땅에서 들어올렸다.

너는 축복 받았고, 너를 통하여 믿은 사람들도 축복 받았다."라고 말했다.

 

제34장

 

예언자들이 지나간 뒤, 얼굴이 아름다운 다른 사람을 보았다.

나는 천사에게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소돔에서 정의로운 사람으로 판명된 롯이다."라고 대답을 하였다.

롯은 나를 보자 크게 기뻐하면서 다가와 인사했다.

"바오로야, 너는 축복 받았다.네 봉사를 받은 세대도 축복 받았다."

나는 "소돔에서 정의로운 사람으로 판명된 롯이 당신입니까?"라고 물었다.

롯은 "나그네로서 내가 천사들을 집 안으로 받아들였다.

소돔의 남자들이 나그네들의 몸을 더럽히려고 할 때, 나는 남자를 안 적이 없는 처녀인 내 두 딸을 내주면서 '내 딸들을 너희 마음대로 해라. 그러나 이 사람들에게는 나쁜 짓을 하지 마라. 내 집의 지붕 아래 들어온 손님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사람이 무슨 일을 하든지 하느님은 그 사람이 자기에게 왔을 때 수십 배로 갚아 준다는 것을 굳게 믿고 깨달아야만 한다.

너는 축복 받았고, 네 말을 믿은 백성도 축복 받았다."라고 대답했다.

 

제35장

 

롯의 말이 끝나자 나는 찬미가를 부르는 천사들을 데리고 얼굴이 매우 아름다운 사람이 미소를 띤 채 저 멀리서 오는 모습을 보았다.

내 곁에 있던 천사에게 나는 "그러면 정의로운 사람마다 같이 다니는 천사가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성인들에게는 각각 도와주고 찬미가를 불러 주는 천사가 한 명씩 있는데 서로 떨어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나는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욥이다."라고 대답했다.

욥이 가까이 다가와서 나에게 인사했다.

"나의 형제 바오로야, 너는 하느님과 사람들 앞에서 커다란 영예를 얻었다.

나는 곪아 터진 상처로 30년 동안 엄청난 고통을 당한 욥이다.

내 몸에 돋아난 종기가 처음에는 좁쌀만 하다가 사흘 만에 주먹보다 더 커졌다.

거기서 나오는 구더기는 손가락 넷의 길이였다.

악마가 세 번이나 내게 와서 하느님을 저주하고 죽으라고 재촉했다.

나는 악마에게 '만일 죽는 날까지 살아서 계속 고통을 당하는 것이 하느님의 뜻이라고 한다면, 나는 끊임없이 주 하느님을 찬미한 뒤 커다란 보상을 받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의 시련은 앞으로 올 위안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라고 내가 알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바오로야, 너는 축복 받았고, 네 활동을 통하여 믿게 된 민족이 축복 받았다."

 

제36장

 

욥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저 멀리서 다른 사람이 "바오로야, 너는 축복 받았다.

나는 주님이 사랑하는 너를 보았기 때문에 축복 받았다."라고 큰 소리로 외치면서 다가오는 모습이 보였다.

내가 천사에게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대홍수 시대의 노아다."라고 대답했다.

우리는 즉시 인사를 나누었다.

그 사람이 크게 기뻐하면서 "너는 하느님이 극진히 사랑하는 바오로다."라고 말했다.

내가 '당신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나는 대홍수 시대에 살았던 노아다.

나는 입은 옷을 벗지도 않고 머리도 깍지 않은 채 1백 년 동안 방주를 만들었다.

게다가 아내를 가까이 하지 않으려고 자제했다.

그런데 1백 년 동안 내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았고, 옷도 더러워지지 않았다.

나는 그 시대의 사람들에게 '대홍수가 닥칠 것이니 너희는 회개하라'고 말하고 간청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나를 비웃고 내 말을 조롱했다.

오히려 사람들은 '지금은 마음대로 놀고, 죄를 짓고, 가능한 대로 많이 간음하는 사람의 시대이다.

왜냐하면 하느님은 우리를 보지 못하고, 우리 모두가 하는 행동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홍수 따위가 지상에 찾아 올 리가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하느님이 생명의 영혼을 지닌 모든 육체를 멸망시킬 때까지, 사람들이 계속해서 죄를 지었다.

그러나 불경한 세대 전체보다도 하느님이 정의로운 사람 한 명을 더 잘 본다는 것을 명심하라.

너는 축복 받았고,네 활동을 통하여 믿게 된 백성도 축복 받았다."

 

제37장

 

나는 앞의 모든 사람을 뛰어넘는 대단히 아름다운 사람을 보았다.

천사에게 "주님,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천사가 "너희 모든 사람의 아버지인 아담이다."라고 대답했다.

아담이 가까이 와서는 기뻐하면서 내게 인사했다.

"하느님이 사랑하는 바오로야, 용기를 내어라.

나 자신이 회개하고 동정심 많고 자비로운 그분의 칭찬을 받은 것처럼, 너는 수많은 사람을 회개로 인도했다."

 

제38장

 

나 바오로는 다시 정신을 차리고 그 동안 본 것을 알고 이해했으며, 두루마리에 기록했다.

생전에 나는 이 신비를 드러낼 틈이 없어서 전부 기록하여 어느 신자의 집 벽 아래에 묻어 두었다.

나는 칠리치아의 도시 타르수스에서 그 신자와 함께 살았다.

내가 이 임시적인 삶에서 풀려나 주님 앞에 섰을 때 주님이 "바오로야, 어느 집의 벽 밑에 묻어 두라고 내가 이 모든 것을 보여 주었단 말이냐?

사람들이 읽고 진리의 길을 따르며 저 참혹한 고통을 겪지 않도록 너는 사람을 보내어 그 내용을 드러내라."라고 말했다.

그래서 이 계시록이 발견 된 것이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197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녹서(이디오피아어)  (0) 2017.03.31
에녹서 (슬라브어)  (0) 2017.03.31
바룩서  (0) 2017.03.31
바나바의 서신  (0) 2017.03.31
니고데모 복음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바룩서

성서외경 2017. 3. 31. 13:19


바룩서(바룩 제 1서,  제 2, 3서는 바룩묵시록)


  


  


제1장


 


1 이 책에 기록된 말씀은 바룩이 바빌론에서 쓴 것이다. 바룩은 힐키야의 현손이며, 하사드야의 증손이고, 마흐세야의 손자이며, 비리야의 아들이다. 


2 바룩은 갈대아인들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불태운 지 5년째 되던 해, 그달 초이렛날에 이 책을 썼다. 


3 그는 이 책에 나오는 말씀을 유다 임금 여호야킴(여호야김)의 아들 여콘야(여고냐)와, 그 말씀을 들으러 온 모든 백성이 귀를 기울이는 가운데 낭독해 주었다. 


4 세도가들과 왕족들과 원로들과 높고 낮은 온 백성, 곧 숫 강 가 바빌론 모든 주민도 귀를 기울였다. 


5 그러자 그들은 주님 앞에서 울고 단식하며 기도하였다. 


6-7 그리고 저마다 힘닿는 대로 돈을 모아 예루살렘으로, 살룸의 손자이며 힐키야의 아들인 여호야킴 사제를 비롯한 모든 사제와, 그와 함께 예루살렘에 있는 온 백성에게 보냈다. 


8 한편 바룩은 성전에서 빼앗긴 주님의 집 기물들을 돌려받아, 시완 달 초열흘날에 유다 땅으로 보냈다. 그것들은 유다 임금 요시야의 아들 치드키야(시드기야)가 만든 은 기물들이었다. 


9 이것은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가 여콘야를 비롯하여 고관들과 포로들과 세도가들과 나라 백성을 예루살렘에서 끌어내어, 바빌론으로 데려간 뒤의 일이다. 


10 그들이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돈을 보내니, 이 돈으로 번제물과 속죄 제물과 유향을 사고 곡식 제물을 장만하여, 주 우리 하느님의 제단에서 바치십시오. 


11 그리고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와 그 아들 벨사차르가 오래 살도록 기도하여, 땅에서 그들의 날들이 하늘의 날들처럼 되게 하십시오. 


12 주님께서 우리에게 힘을 주시고 우리 눈을 밝혀 주실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와 그의 아들 벨사차르의 그늘 아래 살 것이며, 오랜 나날 그들을 섬기고 그들에게 총애를 받을 것입니다. 


13 또한 우리를 위해서도 주 우리 하느님께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가 주 우리 하느님께 죄를 지어, 이날까지 주님의 분노와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14 우리가 여러분에게 보내는 이 책을 축일과 정해진 날에 주님의 집에서 봉독하고, 그 내용대로 고백하면서 이렇게 말하십시오. 


15 주 우리 하느님께는 의로움이 있지만, 우리 얼굴에는 오늘 이처럼 부끄러움이 있을 뿐입니다. 


16 유다 사람과 예루살렘 주민들, 우리 임금들과 우리 고관들과 우리 사제들, 우리 예언자들과 우리 조상들에게도 부끄러움이 있을 뿐입니다. 


17-18 우리는 주님 앞에서 죄를 짓고, 그분을 거역하였으며, 우리에게 내리신 주님의 명령에 따라 걸으라는 주 우리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19 주님께서 우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날부터 이날까지 우리는 주 우리 하느님을 거역하고, 그분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을 예사로 여겼습니다. 


20 주님께서 우리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시려고 우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시던 날, 당신 종 모세를 통하여 경고하신 재앙과 저주가 오늘 이처럼 우리에게 내렸습니다. 


21 사실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에게 보내 주신 예언자들의 온갖 말씀을 거슬러, 주 우리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22 우리는 다른 신들을 섬기고 주 우리 하느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지르며, 저마다 제 악한 마음에서 나오는 생각대로 살아왔습니다. 


  


제2장


 


1 그래서 주님께서는 우리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우리 판관들과 우리 임금들과 우리 고관들, 그리고 이스라엘과 유다 사람들에게 하신 말씀대로 이루셨습니다. 


2 그분께서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예루살렘에서 하신 일은 온 하늘 아래 어디에서도 일어난 적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3 우리 가운데 어떤 사람은 제 아들의 살을, 또 어떤 사람은 제 딸의 살을 먹기까지 하였습니다. 


4 나아가 주님께서는 그들을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나라의 지배에 넘기시고, 우리 주변의 모든 백성 가운데로 흩으셨습니다. 그리하여 거기에서 굴욕을 당하고 패망하게 하셨습니다. 


5 그들은 위로 오르지 못하고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우리가 주 우리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그분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6 주 우리 하느님께는 의로움이 있지만, 우리와 우리 조상들 얼굴에는 오늘 이처럼 부끄러움이 있을 뿐입니다. 


7 주님께서 우리에게 경고하신 그 모든 재앙이 우리에게 닥치고야 말았습니다. 


8 그런데도 우리는 저마다 제 악한 마음의 생각에서 돌아서지 않아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지 않았습니다. 


9 그래서 주님께서는 재앙을 준비해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에 의로우시기 때문입니다. 


10 그래도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우리에게 내리신 명령에 따라 걷지 않았습니다. 


11 이제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 당신께서는 강한 손과 표징과 기적과 큰 권능과 뻗은 팔로 당신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시고, 오늘 이처럼 당신 이름을 떨치셨습니다. 


12 주 저희 하느님, 저희는 당신의 모든 규정을 어겨 죄를 짓고, 경건하지도 의롭지도 못하게 살았습니다. 


13 당신의 분노를 저희에게서 거두어 주소서. 당신께서 저희를 민족들 사이로 흩으시어 저희가 적은 수만 살아남았기 때문입니다. 


14 주님, 저희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 주소서. 당신을 위하여 저희를 구원하시고, 저희를 유배시킨 자들 앞에서 저희에게 은총을 내려 주소서. 


15 그리하여 온 세상이, 당신께서 주 저희 하느님이시라는 것과, 이스라엘과 그 민족이 당신 이름으로 불린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16 주님, 당신의 거룩한 집에서 저희를 굽어보시고 생각해 주소서. 주님, 귀를 기울여 들어 주소서. 


17 눈을 뜨고 보소서. 정녕 몸에서 숨이 끊어져 저승으로 내려간 죽은 자들은 주님께 영광과 정의를 돌려 드리지 못할 것입니다. 


18 그러나 주님, 크게 슬퍼하는 이, 허리를 구부리고 힘없이 걷는 이, 눈이 풀린 이와 배고픈 이는 당신께 영광과 의로움을 돌려 드릴 것입니다. 


19 주 저희 하느님, 저희가 조상들이나 임금들의 의로운 행위를 내세워, 당신 앞에서 자비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20 당신께서는 정녕 당신의 분노와 진노를 저희에게 내리셨습니다. 당신 종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21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머리를 숙여 바빌론 임금을 섬겨라. 그러면 너희는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 


22 그러나 너희가 만일 바빌론 임금을 섬기라는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면, 


23 기쁜 소리와 즐거운 소리, 신랑 신부의 소리를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에서 그치게 하겠다. 그러면 온 나라가 인적 없는 폐허가 될 것이다.’” 


24 그런데도 저희는 바빌론 임금을 섬기라는 당신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당신께서는 저희 임금들의 뼈와 조상들의 뼈가 무덤에서 파헤쳐지리라고 당신 종 예언자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셨습니다. 


25 과연 그 뼈들은 낮의 뜨거운 햇볕과 밤의 서리에 팽개쳐졌습니다. 그들은 극심한 고난 속에서 굶주림과 칼과 유배로 말미암아 죽었습니다. 


26 당신께서는 이스라엘 집안과 유다 집안의 죄악 때문에, 당신 이름으로 불리는 성전을 오늘 이처럼 만드셨습니다. 


27 주 저희 하느님, 당신께서는 온갖 선과 크신 자비로 저희를 대해 주셨습니다. 


28 이것은 당신의 율법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기록하라고 당신 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날, 그를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29 “만일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않는다면, 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백성은, 내가 그들을 쫓아 보낸 민족들 가운데에서 적은 수로 줄어들 것이다. 


30 나는 이 백성이 완고하여 내 말을 듣지 않을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유배의 땅에서 마음을 돌려, 


31 내가 주 그들의 하느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 나는 그들에게 올바른 마음과 들을 귀를 주고, 


32 그들은 유배의 땅에서 나를 찬양하고 내 이름을 기억할 것이다. 


33 그리고 그들은 주님 앞에서 죄를 지은 자기네 조상들의 길을 기억하여, 자신들의 완고함과 악한 행실에서 돌아설 것이다. 


34 그러면 내가 그들을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으로 돌려보내고, 그들은 그 땅을 다스릴 것이다. 내가 그들을 불어나게 하리니, 그들은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35 나는 그들과 영원한 계약을 맺어, 내가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들에게 준 땅에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시는 내쫓지 않겠다.” 


  


제3장


 


1 전능하신 주님, 이스라엘의 하느님! 고통 받는 목숨과 지친 영혼이 당신을 향하여 부르짖습니다. 


2 주님, 들어 주소서. 저희가 당신께 죄를 지었으니 자비를 베푸소서. 


3 당신께서는 영원히 좌정하여 계시지만, 저희는 영원히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4 전능하신 주님, 이스라엘의 하느님! 이제 이스라엘의 죽은 자들과 당신 앞에서 죄를 지은 그 자손들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 그들은 주 그들의 하느님의 말씀을 듣지 않아, 저희에게 재앙이 닥치게 하였습니다. 


5 저희 조상들의 불의한 행실을 기억하지 마시고, 이제는 당신의 권능과 이름을 기억해 주소서. 


6 당신은 주 저희 하느님이십니다. 주님, 저희가 당신을 찬양하겠습니다. 


7 당신께서는 저희 마음에 당신에 대한 경외심을 새겨 주셔서 당신의 이름을 부르게 하셨습니다. 저희는 유배살이를 하면서도 당신을 찬양하겠습니다. 당신 앞에서 죄를 지은 저희 조상들의 모든 불의를 저희 마음에서 떨쳐 버렸습니다. 


8 보십시오, 오늘날 저희는 당신께서 저희를 흩어 버리신 곳에서 유배살이를 하며, 수치와 저주와 벌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저희 조상들이 주 저희 하느님을 떠나 저지른 온갖 불의한 행실 때문입니다. 


9 이스라엘아! 생명의 계명을 들어라. 귀를 기울여 예지를 배워라. 


10 이스라엘아! 어찌하여, 네가 어찌하여 원수들의 땅에서 살며 남의 나라에서 늙어 가느냐? 


11 네가 어찌하여 죽은 자들과 함께 더럽혀지고 저승으로 가는 자들과 함께 헤아려지게 되었느냐? 


12 네가 지혜의 샘을 저버린 탓이다. 


13 네가 하느님의 길을 걸었더라면 너는 영원히 평화롭게 살았으리라. 


14 예지가 어디에 있고 힘이 어디에 있으며 지식이 어디에 있는지를 배워라. 그러면 장수와 생명이 어디에 있고 눈을 밝혀 주는 빛과 평화가 어디에 있는지를 함께 깨달으리라. 


15 누가 지혜의 자리를 찾았으며 누가 지혜의 보고에 들어갔는가? 


16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어디 있으며 땅의 짐승들을 지배하던 자들은 어디 있는가? 


17 하늘의 새들을 가지고 놀던 자들은 어디 있으며 사람들이 의지하고 끝없이 가지려 드는 금과 은을 쌓아 둔 자들은 어디 있는가? 


18 수고한 흔적도 찾지 못하면서 돈을 벌려고 꾀하고 애쓰던 자들은 어디 있는가? 


19 그들은 사라져 저승으로 내려가 버리고 그들 대신 다른 이들이 일어났다. 


20 새로운 세대가 빛을 보며 땅 위에서 살았지만 슬기의 길은 알지 못하였다. 


21 그들은 슬기의 행로를 깨치지도 파악하지도 못하고 그들의 자손들은 그 조상들의 길에서 멀어졌다. 


22 슬기에 관하여 가나안에서 들어 볼 수 없고 그것을 테만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23 세상의 지식을 구하던 하가르의 자손들 메란과 테만의 상인들 이야기꾼들과 지식의 길을 구하던 이들도 지혜의 길을 알지 못하고 그 행로를 기억하지 못하였다. 


24 아 이스라엘아, 하느님의 집이 얼마나 크고 그분의 소유지가 얼마나 넓으냐! 


25 크고 끝없고 높아 잴 수가 없다. 


26 이름난 거인들이 예로부터 거기에서 났는데 그들은 키가 크고 싸움에 능하였다. 


27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선택하지 않으시고 그들에게 슬기의 길을 주지도 않으셨다. 


28 그들은 예지가 없어 망하였고 생각이 모자라 망하였다. 


29 누가 하늘에 올라가 슬기를 잡았으며 누가 구름에서 슬기를 끌어 내렸는가? 


30 누가 바다를 건너 슬기를 찾아냈으며 누가 순금을 주고 슬기를 사 오겠는가? 


31 슬기의 길을 아는 이도 없고 그 행로를 깊이 생각하는 이도 없다. 


32 모든 것을 보시는 그분만이 슬기를 아시고 당신의 지식으로 그것을 찾아내신다. 이 세상이 영원하도록 마련하신 그분께서 그곳을 네발 가진 짐승들로 채우셨다. 


33 그분께서 보내시니 빛이 가고 그분께서 부르시니 빛이 떨며 복종한다. 


34 별들은 때맞추어 빛을 내며 즐거워한다. 


35 그분께서 별들을 부르시니 “여기 있습니다.” 하며 자기들을 만드신 분을 위하여 즐겁게 빛을 낸다. 


36 이분께서 우리 하느님이시니 어느 누구도 이분께 견줄 수 없다. 


37 그분께서 슬기의 길을 모두 찾아내시어 당신 종 야곱과 당신께 사랑받는 이스라엘에게 주셨다. 


38 그러고 나서야 땅 위에 슬기가 나타나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었다. 


  


제4장


 


1 슬기는 하느님의 명령과 길이 남을 율법을 기록한 책이다. 슬기를 붙드는 이는 살고 그것을 버리는 자는 죽는다. 


2 야곱아, 돌아서서 슬기를 붙잡고 그 슬기의 불빛을 향하여 나아가라. 


3 네 영광을 남에게 넘겨주지 말고 네 특권을 다른 민족에게 넘겨주지 마라. 


4 이스라엘아, 우리는 행복하구나! 하느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우리가 알고 있다. 


5 이스라엘이라 불리는 내 백성아, 용기를 내어라. 


6 너희가 이민족들에게 팔린 것은 멸망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너희가 하느님을 진노하시게 하였기에 원수들에게 넘겨진 것이다. 


7 사실 너희는, 하느님이 아니라 마귀들에게 제사를 바쳐 너희를 만드신 분을 분노하시게 하였다. 


8 너희는 너희를 길러 주신 영원하신 하느님을 잊어버리고 너희를 키워 준 예루살렘을 슬프게 하였다. 


9 예루살렘은 너희에게 하느님의 진노가 내리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들어라, 시온의 이웃들아! 하느님께서 나에게 큰 슬픔을 내리셨다. 


10 나는 영원하신 분께서 내 아들딸들에게 지우신 포로살이를 보았다. 


11 나는 그들을 기쁨으로 키웠건만 슬픔과 눈물로 그들을 떠나보내야 했다. 


12 과부가 되고 많은 사람에게 버림받은 나를 두고 아무도 기뻐하지 말아 다오. 나는 내 자식들의 죄 때문에 황폐해졌다. 그들은 하느님의 율법을 멀리하고 


13 그분의 규정들을 깨치지 못하였으며 하느님께서 주신 계명의 길을 가지도 않고 그분의 의로움에 따라 교훈의 행로를 걷지도 않았다. 


14 시온의 이웃들아, 오너라. 너희는 영원하신 분께서 내 아들딸들에게 지우신 포로살이를 생각하여라. 


15 그분께서는 먼 곳에서 한 민족을 그들에게 끌어들이셨다. 그 민족은 부끄러움을 모르고 다른 언어를 쓰며 노인을 존경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무자비하였다. 


16 또한 그들은 과부가 사랑하는 아들들을 끌어가고 혼자된 여인에게서 딸들을 앗아 갔다. 


17 그러나 내가 어떻게 너희를 도와줄 수 있겠느냐? 


18 재앙을 내리신 바로 그분께서 너희 원수들의 손에서 너희를 빼내어 주시리라. 


19 나아가라, 아이들아, 나아가라. 나는 정녕 버려져 외롭게 되었다. 


20 나는 평화로울 때 입던 옷을 벗고 기도할 때 입는 자루옷을 둘렀다. 나는 영원하신 분께 한평생 부르짖으리라. 


21 아이들아, 용기를 내어 하느님께 부르짖어라. 그분께서 너희를 억압에서, 원수들의 손에서 빼내어 주시리라. 


22 나는 영원하신 분께서 너희를 구원하시기를 바랐다. 영원하신 너희 구세주께서 너희에게 곧 베푸실 자비로 말미암아 거룩하신 분에게서 나에게 기쁨이 왔다. 


23 나는 슬픔과 눈물로 너희를 떠나보냈지만 하느님께서는 환희와 즐거움으로 너희를 영원히 나에게 돌려보내 주시리라. 


24 시온의 이웃들이 지금 너희의 포로살이를 보지만 머지않아 너희 하느님에게서 구원이 내리는 것도 보게 되리라. 그 구원은 영원하신 분의 큰 영광과 광채와 함께 너희에게 오리라. 


25 아이들아,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내리신 진노를 참아 내어라. 원수가 너를 박해하였으나 머지않아 너희가 그의 멸망을 보고 그들의 목을 밟게 되리라. 


26 연약한 내 아이들은 험한 길을 걸어갔고 원수들에게 빼앗긴 양 떼처럼 끌려갔다. 


27 아이들아, 용기를 내어 하느님께 부르짖어라. 이 재앙을 내리신 주님께서 너희를 기억해 주시리라. 


28 너희 마음이 하느님을 떠나 방황하였으나 이제는 돌아서서 열 배로 열심히 그분을 찾아야 한다. 


29 그러면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신 그분께서 너희를 구원하시고 너희에게 영원한 기쁨을 안겨 주시리라.” 


30 용기를 내어라, 예루살렘아! 너에게 이름을 지어 주신 분께서 너를 위로하시리라. 


31 너를 괴롭히고 네가 쓰러지는 것을 기뻐하던 자들은 불행하다. 


32 네 아이들을 종으로 삼은 성읍들은 불행하다. 네 아들들을 잡아 둔 성읍도 불행하다. 


33 그 성읍은 네가 쓰러지는 것을 기뻐하고 네가 망하는 것을 즐거워하였으니 저도 혼자된 신세를 슬퍼하리라. 


34 그 성읍에 사는 큰 군중의 기쁨을 내가 앗아 가리니 그들의 자만이 슬픔으로 바뀌리라. 


35 영원하신 분에게서 불이 내려와 그 성읍이 여러 날 타고 마귀들이 그곳에 오래 자리 잡으리라. 


36 예루살렘아, 동쪽으로 눈을 돌려 하느님에게서 너에게 오는 기쁨을 바라보아라. 


37 보라, 네가 떠나보낸 아들들이 온다. 그들은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듣고 하느님의 영광을 기뻐하며 동쪽에서 서쪽까지 사방에서 모여 온다. 


  


제5장


 


1 예루살렘아, 슬픔과 재앙의 옷을 벗어 버리고 하느님에게서 오는 영광의 아름다움을 영원히 입어라. 


2 하느님에게서 오는 의로움의 겉옷을 걸치고 영원하신 분의 영광스러운 관을 네 머리에 써라. 


3 하느님께서 하늘 아래 어디서나 너의 광채를 드러내 주시고 


4 ‘의로운 평화, 거룩한 영광’이라는 이름으로 영원히 너를 부르실 것이다. 


5 예루살렘아, 일어나 높은 곳에 서서 동쪽으로 눈을 돌려 보아라. 네 자녀들이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듣고 하느님께서 기억해 주신 것을 기뻐하면서 해 지는 곳에서 해 뜨는 곳까지 사방에서 모여드는 것을 보아라. 


6 그들은 원수들에게 끌려 너에게서 맨발로 떠나갔지만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왕좌처럼 영광스럽게 들어 올려 너에게 데려오신다. 


7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이 당신 영광 안에서 안전하게 나아가도록 높은 산과 오래된 언덕은 모두 낮아지고 골짜기는 메워져 평지가 되라고 명령하셨다. 


8 하느님의 명령으로 숲들도 온갖 향기로운 나무도 이스라엘에게 그늘을 드리우리라. 


9 하느님께서는 당신에게서 나오는 자비와 의로움으로 당신 영광의 빛 속에서 이스라엘을 즐거이 이끌어 주시리라. 


  


제6장


 


예레미야가 하느님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바빌론인들의 임금이 바빌론으로 끌고 간 포로들에게 전하려고 보낸 편지의 사본이다. 


  


1 너희는 하느님 앞에서 지은 죄 때문에 바빌론인들의 임금 네부카드네자르의 포로가 되어, 바빌론으로 끌려갈 것이다. 


2 그리하여 너희는 바빌론으로 들어가, 일곱 세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해 동안 긴 세월을 그곳에서 보낼 것이다. 그러나 그 뒤에 나는 너희를 거기에서 무사히 데리고 나오겠다. 


3 너희는 이제 바빌론에서 사람들이 은과 금과 나무로 만든 신들을 어깨에 메고 다니며 이민족들을 두렵게 하는 것을 볼 것이다. 


4 그러니 너희도 다른 민족들처럼 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또한 저 신들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5 너희는 군중이 앞뒤에서 그것들에게 경배하는 것을 볼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주님, 경배드릴 분은 당신뿐이십니다.’ 하고 마음속으로 말하여라. 


6 내 천사가 너희와 함께 있으면서 너희 목숨을 돌볼 것이다. 


7 그것들의 혀는 목수가 다듬고 금과 은으로 도금해 놓았지만, 가짜라서 말을 할 수가 없다. 


8 그들은 몸치장을 좋아하는 처녀에게 해 주듯, 금을 가져다가 


9 관을 만들어 저희 신들의 머리에 씌운다. 그러나 사제들은 저희 신들에게서 금과 은을 떼어다가 자신들을 위해 함부로 쓰기도 하고, 


10 심지어 누각의 창녀들에게 주기도 한다. 그들은 은과 금과 나무로 된 신들을 사람처럼 옷을 입혀 꾸미지만, 


11 그 신들은 녹슬고 좀먹는 것을 스스로 막아 내지 못한다. 그것들은 자주색 옷을 입었으나, 


12 사람들은 그것들 위에 뒤덮인 신전의 먼지 때문에 그 얼굴을 닦아 낸다. 


13 어떤 신은 지방 재판관처럼 홀을 쥐고 있어도, 자기에게 죄지은 자를 죽이지 못한다. 


14 또 어떤 신은 오른손에 칼과 도끼를 들었지만, 전쟁과 강도들에게서 자신을 보호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러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15 사람이 쓰는 그릇이 깨지면 쓸모없어지듯, 


16 그들이 신전에 모셔다 놓은 신들도 그렇게 된다. 그것들의 눈에는 신전에 들어오는 자들의 발에서 일어난 먼지가 가득 쌓여 있다. 


17 임금에게 잘못을 저질러 사형당할 자를 가두고 사방을 막듯, 사제들은 강도들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그 신전을 문과 자물쇠와 빗장으로 안전하게 한다. 


18 그들은 그 신들이 보지도 못하는 등불을 자기 집보다 더 많이 켜 놓는다. 


19 그것들은 신전의 들보나 같다. 땅에서 나온 벌레들이 그 신들의 심장이라는 것을 갉아먹고 옷까지 먹어 치워도 그것들은 아픈 줄 모른다. 


20 그 신들의 얼굴은 신전의 연기로 검게 그을렸다. 


21 그 몸통과 머리 위에는 박쥐와 제비와 그 밖의 다른 새들뿐 아니라 고양이들까지 올라가 앉는다. 


22 그래서 너희는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23 그것들은 금으로 보기 좋게 입혀 놓아도, 누군가 때를 닦아 내지 않으면 결코 빛나지 못한다. 그것들은 부어 만들어질 때에도 아픈 줄 모른다. 


24 그것들은 아무리 많은 돈을 주고 샀어도 그 안에 숨결이 없다. 


25 그것들은 발이 없으니, 남들 어깨 위에 얹혀 다니며 저희 수치를 사람들에게 드러낸다. 그래서 그것들을 섬기는 자들도 부끄러운 일을 당한다. 


26 그 가운데 하나가 땅에 넘어지면 섬기는 자들이 일으켜 주어야 하는 것이다. 누군가 그것을 똑바로 세워도 자기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고, 기울어져도 바로 서지 못한다. 그러니 그것들에게 예물을 바치는 것은 죽은 자들에게 바치는 것과 같다. 


27 사제들은 그 앞에 바쳐진 제물을 팔아 제 이익을 챙긴다. 이처럼 사제들의 아내들도 제물의 일부를 소금에 절여 저장해 놓고서, 가난한 이와 힘없는 이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다. 


28 게다가 그 제물을 달거리하는 여자와 몸 푸는 여자가 만진다. 그래서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 수 있으니,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29 은과 금과 나무로 만든 신들에게 여자들이 음식을 차려 놓으니, 어찌 그런 것들을 신이라고 부르겠느냐? 


30 사제들은 찢어진 속옷을 입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머리를 가리지 않은 채, 그 신전에서 수레를 끈다. 


31 그들은 초상집에 온 사람들처럼, 자기네 신들 앞에서 소리치며 울부짖는다. 


32 사제들은 그것들의 옷을 벗겨다가 제 아내와 자식들에게 입힌다. 


33 그것들은 누구한테 나쁜 대접을 받든 좋은 대접을 받든 되갚을 수 없다. 그것들은 임금을 세우지도 못하고 몰아내지도 못한다. 


34 마찬가지로 그것들은 재물도 돈도 주지 못한다. 누가 그것들에게 맹세를 하고 지키지 않아도 요구하지 않는다. 


35 그것들은 사람을 죽음에서 구해 내지도 못하고, 약자를 강자에게서 빼내지도 못한다. 


36 눈먼 사람의 시력을 되돌리지도 못하고, 곤경에 처한 사람을 빼내지도 못한다. 


37 과부에게 자선을 베풀지도 못하고, 고아를 잘 돌보아 주지도 못한다. 


38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그것들은 산에서 가져온 돌이나 다름없으며, 그것들을 섬기는 자들도 창피를 당한다. 


39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 있겠느냐? 


40 칼데아인들도 그것들을 존경하지 않는다. 그들은 말못하는 벙어리를 보면 그를 벨에게 데리고 가, 마치 벨이 사람의 말을 알아듣기나 하듯, 그 벙어리가 말하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 


41 그런데 그들은 무지해서 그것들을 버릴 생각을 못한다. 


42 여자들이 허리에 끈을 두르고 길거리에 나와 앉아 밀겨를 태운다. 


43 그러다가 지나가는 어떤 사람이 그 가운데 한 여자를 데리고 가서 자고 나면, 그 여자는 옆의 여자를 보고 자기만 한 매력이 없어서 아무도 그의 끈을 풀어 주지 않았다고 비웃는다. 


44 이런 신들을 두고 벌어지는 일들은 모두 거짓이다.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 있겠느냐? 


45 그것들은 목수들과 금 세공인들이 만들었다. 그것들은 장인들이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어질 뿐이다. 


46 그것들을 만든 자들도 오래 살지 못한다. 


47 그러니 어떻게 그들이 만든 것들을 신이라 할 수 있겠느냐? 그들은 후손들에게 거짓과 수치를 남길 뿐이다. 


48 그것들에게 전쟁이나 재앙이 닥치면, 사제들은 그것들과 함께 어디에 숨을까 하고 저희끼리 의논한다. 


49 그러니 이처럼 전쟁이나 재앙에서 자신을 구할 수 없는 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떻게 모를 수 있느냐? 


50 그것들은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것이니 나중에 거짓임이 밝혀질 것이다. 그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람 손으로 만든 것이며, 그것들 안에 신의 활동이 없다는 사실이 모든 민족들과 임금들에게 드러날 것이다. 


51 그러니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누가 모르겠느냐? 


52 그것들은 결코 나라의 임금을 세울 수도 없고, 사람들에게 비를 내려 줄 수도 없으며, 


53 자신들의 송사를 처리하지도 못하고, 억울하게 당한 사람을 힘이 없어 구제하지도 못한다. 


54 그것들은 하늘과 땅 사이에 사는 까마귀들이나 같다.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신들을 모셔 놓은 신전에 불이 나면, 사제들은 도망쳐 살아남겠지만, 신들은 들보처럼 그 안에서 불에 타 없어질 것이다. 


55 그것들은 임금이나 적들에게 맞설 수 없다. 


56 그러니 어떻게 그것들을 신으로 받아들이거나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느냐?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신들은 도둑이나 강도들에게서 자신을 구할 수 없다. 


57 힘센 자들은 금과 은을 빼앗고 그것들에게 입혀 놓은 옷을 벗겨 가져간다. 그런데도 그것들은 자신을 보호할 수 없다. 


58 그러니 이런 거짓 신들보다는 차라리 제 위용을 드러낼 수 있는 임금이 되거나, 주인이 집에서 쓸모 있게 쓸 수 있는 그릇이 되는 게 낫다. 또 거짓 신들보다는 집 안에 있는 것을 지켜 주는 집의 문이 되는 게 낫다. 아니면 거짓 신들보다는 궁전의 나무 기둥이 되는 게 낫다. 


59 태양과 달과 별들은 빛을 내며, 맡겨진 제 일에 충실하다. 


60 이처럼 번개도 번쩍일 때면 잘 보인다. 마찬가지로 바람도 어느 곳에서나 분다. 


61 구름은 온 세상을 다니라는 하느님의 명령을 받으면, 그 명령을 수행한다. 


62 불도 산과 숲을 태우라는 명을 위에서 받고 그 명을 이행한다. 그런데 저 신들은 겉모습이나 힘에서 이것들과도 견줄 수 없다. 


63 판결을 내릴 줄도 모르고 사람들에게 좋은 일도 할 수 없는 이런 것들을, 신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부를 수는 없다. 


64 그러니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고,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65 그것들은 임금들에게 저주나 복을 내리지도 못한다. 


66 또한 민족들에게 하늘의 표징을 보여 주지도 못하고, 태양처럼 빛을 내거나 달처럼 빛나지도 못한다. 


67 피신처로 달아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짐승들이 그것들보다 낫다. 


68 그러니 그것들이 신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줄 방법이 하나도 없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것들을 무서워하지 마라. 


69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그들의 신들은 아무것도 지키지 못하는 오이 밭의 허수아비와 같다. 


70 나무로 만들어 금과 은을 입힌 그들의 신들은 온갖 새들이 내려앉는 뜰의 가시덤불과 같으며, 어둠 속에 내던져진 주검과 같다. 


71 그것들에게 입혀 놓은 자주색 옷이나 아마포가 썩는 것으로 보아, 그것들이 신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마침내 그것들은 삭아 없어져 그 나라의 수치가 된다. 


72 그러니 우상을 갖지 않은 의로운 사람이 더 낫다. 그는 수치와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191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녹서 (슬라브어)  (0) 2017.03.31
바울의 묵시록  (1) 2017.03.31
바나바의 서신  (0) 2017.03.31
니고데모 복음서  (0) 2017.03.31
바돌로매 복음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바나바의 서신

성서외경 2017. 3. 31. 13:17

바나바의 서신

 

 

제1장

 

우리를 사랑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 그리고 평화 안에 나의 자녀 여러분이 늘 행복하길 빕니다.

하느님의 위대하고 탁월한 법에 관해서 여러분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고 나는 여러분의 축복 받은 놀라운 영혼들 때문에 크게 기뻐하는 바입니다.

여러분은 허락된 은총을 정말 합당하게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 때문에 나는 구원되기를 바라면서 기쁨에 충만해 있으며, 동시에 하느님의 순수한 분수에서 나온 성령이 여러분 안에 주입되었음을 뚜렷이 봅니다.

이렇게 깨닫고 또 완전히 확신하는 이유는 여러분에게 설교를 시작한 이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주님의 법의 길에 있어서 예상 밖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입니다.

형제 여러분, 나는 또한 여러분을 내 영혼보다 더 사랑한다고 진심으로 생각합니다.

이것은 여러분 안에 신앙과 자선의 위대함 뿐 아니라 앞으로 올 저 생명에 대한 희망도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받은 것의 일부를 여러분에게 정성껏 전달해 줄 때 내게 돌아올 보상은, 내가 이토록 훌륭한 영혼들에게 봉사했고, 여러분의 신앙과 함께 지식도 완전해지도록 바란다고 부지런히 몇 자 적어 보냈다는 점입니다.

주님이 지시하는 사항이 3가지 있는데, 이것은 생명에 대한 희망, 생명의 시작, 그리고 생명의 완성입니다.

주님이 예언자들을 통해 지나간 일들을 우리에게 선언했을 뿐 아니라,앞으로 닥칠 일들의 시작도 열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가르침과 같이 우리는 더욱 거룩하게, 더욱 가까이 제대로 나아가는 것이 마땅합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스승으로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과 똑같은 일원으로 내가 몇 가지 사항을 제시해 보겠으니, 많은 경우에 있어서 여러분은 더욱 큰 기쁨을 누리기 바랍니다.

 

제2장

 

요즘은 시대가 악하고 원수가 이 시대를 지배하고 있음을 깨달을 때 우리는 더욱 열심히 주님의 정의로운 판단을 추구해야만 합니다.

이제 두려움과 인내가 우리 신앙의 보조자이고 긴 시련과 절제가 동료 병사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주님에 관한 사항에 있어서 순수하게 남아있는 한편 지혜, 이해, 학문과 지식이 더불어 기뻐합니다.

하느님은 모든 예언자를 통해서 우리의 회생물이나 불태워 바치는 제물, 또는 봉헌물을 거들떠보지도 않는다고 분명히 밝혀 주었고, 다음과 같이 말씀했기 때문입니다.

“무엇 때문에 이 숱한 희생물을 내게 바치는 것이냐? 숫양을 태워서 바치는 제물과 어린 양의 기름을 피워서 바치는 것은 이제 질렸다. 나는 수소나 숫염소의 피를 즐기지 않는다. 너희가 내 앞에 올 때, 누가 그런 희생물을 가지고 와서 바치라고 지시했느냐? 너희는 더 이상 내 성전에 발을 들여놓지 마라. 헛된 봉헌물을 더 이상 바치지 마라. 향로에서 피어오르는 연기가 내게는 지긋지긋하다. 너희 새로운 달과 안식일과 예배 모임도 도저히 참아줄 수가 없다. 장엄한 집회마저 사악하다. 너희 새로운 달과 지정된 축일들을 내 영혼은 증오한다.”

하느님이 이러한 것들을 폐지한 것은, 이러한 필수 조건의 멍에가 없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새로운 법이 사람들 자신의 정신적 봉헌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전에 주님이 “너희 조상이 이집트의 땅에서 벗어날 때 내가 불태워 바치는 제물을 언제 한번이라도 요구한 적이 있느냐? 오히려 나는, 너희 이웃을 거슬러서 마음속에 악심을 품지 말고, 헛된 맹세를 좋아하지 말라는 계명을 주었다”라고 다시금 말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니, 자비로운 우리 아버지의 의도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아버지가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제물 봉헌에 있어서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우리가 그분에게 가까이 가는 방법을 찾고 또 발견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하느님의 제물은 부서진 영혼이며, 부서지고 뉘우치는 마음을 하느님은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형제들이여, 우리 구원에 속하는 일들을 더욱 열심히 탐구해야 하며, 원수가 우리 안에 들어와 영적 생명을 빼앗아 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님은 저 사람들에게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늘에서 너희 목소리가 들리도록 하기 위해 요즈음 하는 식으로는 단식을 하지 마라. 내가 선택한 것이 이러한 단식이란 말이냐? 한 사람이 하루 동안 자기 영혼을 괴롭히는 것이 단식이냐? 갈대처럼 고개 숙이고, 마대를 깔고, 그 밑에 재를 뿌리는 것이 단식이냐? 너희는 이런 것을 단식이라 부르고, 주님이 기꺼이 용납하는 날이라고 하느냐?”

그러나 주님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선택한 단식은 사악함의 끈을 풀고, 무거운 짐을 없애고, 억압 받는 자들을 자유롭게 하고, 모든 멍에를 부수어 버리는 것이 아니겠느냐? 내가 선택한 단식은, 네 빵을 배고픈 자에게 나누어 주고, 버림받은 가난한 자를 네 집에 데려다 대접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헐벗은 자를 만나면 너는 고개를 돌려 외면하지 말고 그 사람에게 입을 것을 주어라. 그렇게 하면 네 빛이 아침 햇살처럼 퍼져 나가고, 네 건강이 빨리 회복될 것이며, 정의로움이 네 앞에서 걸어갈 것이며, 주님의 영광이 네 보상이 될 것이다. 그러고 나서 비로소 너는 주님께 부르짖어라. 그러면 주님이 대답해 줄 것이다. 네가 그때 소리쳐 부르면 주님은 ‘내가 여기 있다’라고 응답할 것이다. 너희 가운데서 멍에와 비방과 공연히 큰소리만 쳐대는 짓을 없애버린다면, 네 영혼을 배고픈 자에게 바친다면. 상처 받은 영혼을 치유해 준다면 주님이 응답해 줄 것이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하느님은 이렇게 하신 말씀 안에서 우리를 위한 섭리와 사랑을 명백히 드러냈습니다. 주님이 자기 사랑하는 아들에게 넘겨 준 백성은 성실(단순함)을 믿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님은 우리 모두에게 이러한 것들을 보여주어, 우리가 유대인의 율법으로 되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했습니다.

 

제4장

 

우리 주님은 자기 몸을 파괴에 넘겨주기로 단단히 결심하셨습니다.

이것은 우리 죄의 용서, 즉 자기 피를 뿌림을 통하여 우리가 거룩해지도록 하기 위찬 것입니다.

그런데 그분에 관한 기록 가운데서 어떤 것은 유대인들에게, 또 어떤 것은 우리에게 속해 있습니다.

성서가 “그분은 우리 죄를 위해서 상처 받고, 우리 사악함을 위해서 매를 맞고, 자기 피로 우리를 치유했다. 어린 양처럼 도살 꾼에게 끌려가고, 양털 깎는 사람 앞의 양처럼 벙어리가 되어 자기 입을 열지 않았다.”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지나간 것을 우리에게 선언해 주었을 뿐 아니라, 또한 앞으로 올 것에 관해서도 우리가 무지 속에 남아 있지 않도록 해 주었으니,더욱더 하느님께 감사를 드려야 마땅합니다.

그러나 그분은 “새들을 위해 둥우리가 부당하게 벌려진 것은 아니다.”라고 그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이렇게 말한 이유는, 진리의 길을 알고 있으면서도 암흑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람은 마땅히 멸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바로 이 이유 때문에 비록 자신이 온 땅의 주님이고, 또한 하느님이 태초에 주님에게 “우리의 모습과 비슷하게 사람을 만들자.”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영혼을 위해 기꺼이 수난을 당했습니다.

그분이 사람들 손에서 받는 줄 알면서 어떻게 수난을 당했는지 나는 여러분에게 보여 주겠습니다.

그분에게서 예언의 은총을 받은 예언자들이 미리 그분에 관해서 예언했습니다.

그러나 죽음을 없애고 죽은 이들로부터 부활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그분은 필요에 따라서 기꺼이 육체를 가지고 나타났는데, 이것은 예전에 우리 조상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자기의 새로운 백성을 준비하고, 자신이 땅 위에 있는 동안 그 사람들에게 스스로를 보여 주며, 부활 후에는 세상을 심판하기 위한 것입니다.

드디어 이스라엘 백성을 가르치고, 그 백성 가운데서 많은 기적과 징표를 실시하면서 설교를 하고,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자신의 참으로 풍성한 사랑을 보여 주었습니다.

나중에 자기에 관한 복음을 공표할 사도들을 선택할 때, 죄를 매우 많이 저지른 사람들을 골랐습니다.

이것은 그분이 정의로운 사람이 아니라 죄인이 회개하도록 부르러 왔다는 점을 보여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고는 자기가 하느님의 아들임을 명백히 드러냈습니다.

만일 그분이 육체를 가지고 오지 않았다면, 사람들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그분을 쳐다볼 수가 있었겠습니까?

그분 손이 만들어 낸 물건이며 앞으로 사라질 태양만 사람들이 쳐다보아야 한다면, 태양 광선에 눈이 부셔서 똑바로 쳐다보는 일을 계속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아들이 육체를 가지고 온 것은, 자기 예언자들을 박해해서 살해한 그 사람들의 사악함을 메워 주기 위한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그분은 수난을 당했습니다.

하느님은 그분 육체의 상처가 그 사람들에게서 온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양치기를 내려치면 양떼가 흩어질 것이다.”

그분이 십자가에 매달리는 것이 마땅한 일이었기 때문에 수난을 당한 것입니다.

그분에 관해서 “칼에서 내 목숨을 구해 주시오.” 또한 “당신의 공포로 내 살을 꿰뚫어 주시오.”라고 한 예언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악한 짓을 하는 무리가 나를 거슬러 일어났다.” 또 “그 사람들이 내 손과 발을 꿰뚫었다.”라는 예언도 있습니다.

또한 그분은 “나는 등을 매질하는 자들에게 내주고, 얼굴을 단단한 바위처럼 내놓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제5장

 

그분이 하느님의 계명을 다 지킨 다음에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누가 나와 겨루겠는가? 그런 사람이 있다면 나를 대항해서 일어나라고 해라. 누가 나를 비난하겠는가? 그런 사람이 있으면 주님의 종 앞에 가까이 데리고 오라. 너희는 저주 받아라! 너희는 모두 헌 옷처럼 낡아 해지고, 모조리 좀에 쏠려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예언자가 덧붙이기를 “그분은 걸림돌로 놓여졌다. 내가 시온의 중한 돌, 가장 좋은 모퉁이 돌, 영광스러운 돌을 머릿돌로 놓았는데, 결과는 무엇이냐? 그러니 그분 안에 희망을 거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 어떻게 된 것입니까? 우리의 희망이 돌 위에 있다는 말입니까? 천만에! 주님이 그분의 육체를 고통에 견디도록 단단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그분은 “나는 단단한 바위처럼 나를 내놓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예언자는 추가하기를 “주님은 오늘을 위대하고 놀라운 날로 만들었다.”라고 했습니다.

이 모든 사항을 나는 여러분이 알아듣게 하기 위해서 좀 더 쉽게 풀어 쓰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을 위해서 나는 목숨마저 기꺼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예언자는 다시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사악한 무리의 의견이 나를 둘러쌌다. 벌통에 벌이 몰려들 듯이 달려들었다. 그리고 내 옷을 둘러싸고 제비를 뽑았다.”

우리 구세주가 육체를 가지고 나타나 고통을 받게 되어 있었던 만큼 수난도 마찬가지로 예언되어 있었습니다.

그 예언자가 이스라엘을 거슬러서 “정의로운 자는 우리에게 불리하니까 함정에 빠뜨리자고 말하면서 그 사람들은 자기네에게 해로운 사악한 의견을 스스로 따랐기 때문에 그 영혼들은 저주를 받아라!”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모세도 이와 비슷하게 그 사람들에게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니 들어라. 즉 너희는 주님이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서약한 좋은 땅으로 들어가라 그 땅을 너희에게 줄 것이니 차지하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 이제 이 말의 영성적인 의미가 무엇인지 배우십시오.

이 말은 마치 “너희에게 육체를 가지고 나타날 예수를 신뢰하라.”라고 하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인간은 고통을 당하는 땅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담이 흙에서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젖과 꿀이 흐르는 좋은 땅으로 들어가라는 말은 무슨 뜻이 되겠습니까?

우리에게 지혜를 주고 자기 비밀을 이해할 정신을 준 우리 주님을 축복합시다.

예언자가 “주님의 어려운 말을 누가 이해하겠는가? 지혜롭고 총명하고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이해한다.”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죄를 용서해 주어 우리를 새롭게 했다고 본 그분은, 우리를 다른 형태로 빚어서 영혼에 의해 그분이 직접 우리를 다시 만들어서 어린아이들의 영혼과 같은 영혼을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성서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우리와 비슷하게, 우리의 모습을 닮도록 사람을 만들자. 그리고 땅의 짐승과 하늘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들을 지배하게 하자.”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우리에 관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님은 자기가 빚어 낸 사람을 보고는 사람이 매우 좋은 작품이라고 평가했고 “번식하고 증가해서 온 땅을 뒤덮어라.”라고 말했습니다.

주님은 자기 아들에게 “사람이 먼 훗날 어떻게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우리에게 올지 앞으로 네게 보여 주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주님은 “보라! 맨 꼴찌를 맨 첫째로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관하여 예언자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들어가 그 땅을 지배하자.”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은 우리가 어떻게 새롭게 빚어지게 되었는지 알 것입니다.

또한 주님이 다른 예언자를 통하여 “보라! 주님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나는 이 사람들, 즉 주님의 성령을 받은 사람들에게서 돌의 마음을 꺼내 버리고 그 자리에 육체의 마음을 집어넣을 것이다.”라고 말한 바와 같습니다.

그분은 육체를 가지고 분명히 자기 자신을 드러내며 우리 가운데 살아가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나의 형제들이여, 우리 마음의 집은 주님에게 바쳐진 거룩한 성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님이 “나의 주 하느님 앞에서 내가 어디에 나타나고 또 영광을 받아야 할 것인가?”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나는 내 형제들이 모인 가운데서 당신에게 고백하고 성인들의 교회에서 당신에게 노래를 부르겠습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므로 주님이 저 좋은 땅으로 데리고 들어간 사람들은 바로 우리입니다.

그러면 젖과 꿀은 무슨 의미를 지니겠습니까?

아이가 우선은 젖으로, 그 다음에는 꿀로 영양분을 받아 자라듯이, 우리도 그분의 약속과 말씀에 대한 신앙으로 목숨을 부지하기 때문에 계속 살아 있고, 땅을 지배할 것입니다.

그분은 위와 같이 “번식하고 증가하여 물고기 등을 지배하라.”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누가 야생 동물이나 물고기나 공중의 새를 지배할 수가 있습니까?

지배한다는 것은 힘을 가진다는 것이라고 여러분은 알고 있으니, 인간은 자기가 지배하는 대상물 위에 군림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가 그런 처지에 있지 못한 만큼, 그분은 언제 우리가 지배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우리가 완전해지고 주님의 계약의 상속자가 될 때라고 말해 줍니다.

 

제6장

 

사랑하는 나의 자녀들이여, 좋으신 하느님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이미 드러내어 우리가 누구에게 감사와 찬미를 바쳐야 할지 알게 해 주었다는 점을 깨달으십시오.

하느님의 아들, 즉 모든 것의 주님이며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올 그분의 수난은 그 채찍질로 우리에게 생명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하느님의 아들은 우리를 위해서가 아니었다면 수난을 당할 수 가 없었다고 믿읍시다.

그러나 십자가에 매달리자 사람들은 그분에게 식초와 쓸개를 주었습니다.

성전의 사제들이 이것도 예견했으니 잘 들어 두십시오.

지정된 단식을 수행하지 않는 사람은 그 죽음을 죽어야만 한다고 기록된 계명과 같이 주님이 선언했습니다.

그분 자신도 언젠가는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바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단에 바쳐진 이사악의 모습이 그대로 다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예언자를 통해서 그분이 “자기네 모든 죄를 위하여 단식의 날에 바친 염소를 사람들이 먹도록 하라.”라고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형제 여러분! 잘 들어 두십시오. 모든 사제와 그 사람들은 식초로 씻지 않은 내장을 먹을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내가 알기에는 “새로운 백성의 죄를 위해서 이제부터 내 살을 바칠 것이나, 너희는 쓸개를 섞은 식초를 내게 마실 것으로 줄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단식하고, 마대와 재를 쓰고 탄식하는 동안 너희는 그저 먹기만 해라.”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그 사람들을 위해 수난당할 것이라고 예견했으니 그분이 어떻게 그것을 드러냈는지 살펴보십시오.

그분은 “튼튼하고 비슷한 염소 두 마리를 가져 다가 바쳐라. 그리고 대사제가 한 마리를 불태워 제물로 삼도록 하라. 그러면 나머지 한 마리를 가지고는 어떻게 해야만 하겠느냐?”라고 말한다.

또 그분은 “그 염소는 저주 받은 것으로 만들어라.”라고 말한다.

이것이 예수의 모습으로 얼마나 정확히 나타났는지 곰곰 생각해 보십시오.

“모인 사람이 모두 그 염소를 저주하고 때리고, 머리에 진홍색 양털을 씌워 황야로 데리고 나가도록 하라.”

그 염소에게 그렇게 한 뒤, 염소를 끌어가도록 지명된 사람이 황야로 끌고 가서는 진홍색 양털을 치우고 그 대신 가시덤불을 씌웠습니다.

우리는 가시덤불의 새 순을 들에서 발견하면 먹고는 하는데, 그것은 그 가시나무의 열매가 아주 맛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예식을 치르는 목적은 무엇이었습니까?

한 마리는 제대 위에 바쳐지고, 또 한 마리는 저주 받았다는 점을 곰곰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면 저주 받은 염소에게 왜 관을 씌웠습니까? 그것은 그 사람들이 진홍색 옷으로 몸을 두른 그리스도를 그날 볼 것이며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고, 경멸하고, 창으로 찌르고, 조롱하던 사람이 바로 이 사람이 아닌가? 자기가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던 사람이 바로 이 시림임에 틀림없다.”라고 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때에는 그분이 땅 위에 있던 모습 그대로 올 것이므로, 유대인들도 그때까지 튼튼하고 비슷한 염소 두 마리를 가져오라는 명령을 받을 것입니다.

그 사람들은 우리 구세주가 앞으로 하늘의 구름 속에서 다시 올 때, 염소들이 꼭 닮은 데 대해 놀랄 것입니다.

여러분은 우리를 위해 수난당할 예수의 모습을 여기서 또다시 보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양털을 가시덤불 사이에 놓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이것도 역시 교회에 보내는 예수의 모습입니다.

가시가 너무 예리할 뿐 아니라 얻기가 어려운 것과 같이, 진홍색 양털을 치우는 사람도 많은 곤란을 겪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나를 보고 또 내 왕국에 들어 올 사람들은 많은 고통과 시련을 거쳐야만 나에게 도달할 수가 있다.”라고 말합니다.

 

제7장

 

그러면 그것이 어떠한 모습이었다고 여러분은 생각합니까?

죄를 완전히 씻으려는 성인 남녀는 어린 암소를 바치고, 그것을 죽인 뒤 모두 태워 버리라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했습니다.

그러면 젊은이들이 재를 모아서 그릇에 담고, 진홍색 양털과 히솝(우슬초)을 막대기에 묶어서는 모인 사람에게 일일이 재를 뿌려야만 했습니다.

그래야 죄가, 깨끗이 씻어졌던 것입니다.

이 어린 암소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어린 암소를 바치는 사악한 사람들은 예수를 죽음으로 끌고 간 죄인들인데, 죽인 뒤에는 더 이상 손을 쓰지 못해 어린 암소를 다루는 영광이 없습니다.

그러나 재를 뿌려 주는 일을 맡은 젊은이들은 우리에게 죄의 용서와 마음의 정화를 설교해 주는 사람들입니다.

주님은 이 사람들에게 복음을 설교 하는 권한을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12명이었는데, 이 12명은 이스라엘 12부족이 있기 때문에 각 부족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왜 재를 뿌리던 일이 3젊은이에게 맡겨졌습니까?

이것은 하느님 앞에서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이 위대한 인물이기 때문에 이 3사람을 의미합니다.

막대기에 양털은 왜 매달았습니까? 이것은 예수의 왕국이 십자가 위에 세워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입니다.

그러면 왜 양털과 히솝을 함께 묶었습니까?

이것은 그리스도의 왕국에 사악하고 더러운 시기가 있을 것이지만 우리가 구원될 것이며, 어떤 못된 체질 때문에 육체적으로 병이 든 사람이 히솝으로 치유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일들이 우리에게는 명백히 드러나는 반면, 유대인들에게는 숨겨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이 주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8장

 

성서는 우리 귀에 관하여, 하느님이 우리 마음과 함께 귀도 할례 했다는 점을 말해 줍니다.

거룩한 예언자들을 통하여 주님은 “귀로 들음으로써 이 사람들이 나에게 복종한다.”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 멀리 떨어진 사람들이 나의 행적을 듣고 이해할 것이다.”라고 했으며 “너희 마음을 할례하자.”라고 말했습니다.

주님은 “오오, 이스라엘이여, 들어라! 너희 하느님인 주님이 이렇게 말씀하기 때문이다. 성령이, 영원히 살려고 하는 사람은 내 아들의 목소리를 듣도록 하라고 예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오오, 하늘이여, 들어라! 오오, 땅이여, 귀를 기울여라!”라고 말했고, “백성의 지도자들아,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라.”라고 했으며, “오오, 자녀들아, 들어라! 황야에서 고함치는 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라고 했습니다.

그분은 귀를 할례 했으며 자기 말을 듣고 믿으라고 한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믿는 저 할례는 이렇게 해서 폐지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이 말씀하시는 할례는 육체의 할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사악한 자의 속임수에 넘어가 그분의 계명을 위반하였습니다.

유대인들에 관하여 하느님은 “주님이신 여러분의 하느님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가시나무 사이에 씨를 뿌리지 말고, 너희 자신을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에게 할례 하라.”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무슨 뜻이겠습니까? 여러분의 주님에게 귀를 기울이십시오.

또한 그분은 “너희 딱딱해진 마음을 할례 하라. 너희 목을 뻣뻣하게 지탱하지 마라.”라고 했고, 또한 주님은 “보라! 모든 민족이 할례를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민족은 물론 음경 끝의 살갗을 자르지 않았습니다.

유대인들은 마음을 할례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유대인들이 징표로서 할례를 했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리아인과 아라비아인과 우상을 섬기는 사제들 모두가 할례를 받았는데, 이 사람들이 그렇다고 해서 이스라엘의 약속에 속한단 말입니까?

심지어는 이집트인들도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이여, 처음으로 할례를 시작한 아브라함이 성령 안에서 예수를 고대하면서, 세 글자의 신리를 받아 할례를 했다는 점을 더욱 철저히 이해하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이 자기 가문의 남자 318명에게 할례를 베풀었다고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아브라함에게 밝혀진 신비는 무엇입니까?

먼저 18, 그러고 나서 100이라는 숫자를 잘 보십시오. 10과 8이라는 단어가 숫자를 나타내면 I와 H가 되는데 이것은 예수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통해 은총을 받게 되었으므로 성서에는 300이라는 단어가 추가되었는데, 숫자를 나타내는 그 문자는 T, 즉 십자가의 모습이 됩니다.

그러므로 두 글자로는 예수를, 세 번째 글자로는 십자가를 의미한 것입니다.

우리에게 자기 가르침을 무상으로 선물해 준 그분은 내가 이것보다 더 확실한 진리를 다른 누구에게도 가르친 적이 없음을 잘 압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이 진리를 배울 자격이 충분하다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제9장

 

그러면 모세가 “너희는 돼지나 독수리나 매나 까마귀의 고기를 먹지 말라. 그리고 또한 비늘이 없는 물고기도 먹지 말라.”라고 말했습니까?

그 해답은, 모세가 그 다음에 나오는 세 가지 가르침을 영적 의미에서 깨닫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모세는 신명기에서 “나는 이 백성에게 나의 지시 사항들을 주겠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을 먹지 말라고 한 것은 하느님의 계명이 아니라 모세가 영적 의미로 유대인에게 말한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모세가 유대인에게 먹지 말라고 금지한 암퇘지의 의미를 풀어 봅시다.

이것은 돼지와 같은 사람하고는 어울리지 말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돼지와 같은 사람은 편안히 살 때 하느님을 망각하고, 무엇인가 결핍에 몰리게 되면 주님을 알아봅니다.

암퇘지는 배가 부르면 주인을 알아보지 못하고 배가 고프면 꿀꿀거리다가 먹이를 주면 조용해지기 때문입니다.

독수리나 매나 솔개나 까마귀의 고기도 먹지 말라는 것은, 이러한 짐승과 같은 사람하고는 어울리지 말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부류의 인간은 노동과 땀으로 자기 식량을 얻으려 하지 않고, 남의 식량을 불의하게 빼앗아가기만 하고, 남에게 올가미를 걸려고 항상 노리면서도 동시에 청렴결백한 사람으로 행세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새들만 자기 힘으로 먹이를 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도 빈둥빈둥 놀면서, 다른 사람들이 애써 마련한 식량을 먹어 치울 방법만 생각하며, 자기네 사악한 짓으로 파괴적인 인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또한 장어, 문어, 오징어 따위를 먹지 말라고 한 것은, 이와 같은 사람과 수작을 나누어 닳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모두 사악하고 죽음으로 단죄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물고기들은 저주 받아서 진흙탕 속에 처박히고 다른 물고기처럼 헤엄치지도 않으며, 깊은 물 맨 밑바닥의 더러운 곳이나 휘젓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또한 토끼 고기도 먹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우리에게 무슨 의미를 던지는 것입니까?

이 말은 간음을 하지 말고, 또 간음하는 자를 닮지 말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토끼는 매년 새끼를 많이 배어 급속히 증가하고, 살면 살수록 더욱더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하이에나를 먹지 말라고도 모세는 말했습니다.

이 말은 간음하지 말고 남을 타락시키지도 말라는 뜻입니다.

또 그런 사람을 닮지도 말라는 말입니다.

왜 그렇겠습니까? 이 짐승은 매년 성을 바꾸어 어떤 때에는 수컷이 되고 어떤 때에는 암컷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모세가 족제비를 미워한 것은 당연합니다.

자신의 불결함 때문에 입으로 사악한 짓을 하는 사람을 닳지 말라는 뜻입니다.

또 한 입으로 사악한 짓을 하는 불순한 여자들과 어울리지 말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족제비가 입으로 새끼를 배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기(육류)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모세는 이러한 율법의 영적 의미 안에서 3가지 중요한 지시를 내렸습니다.

그러나 육체의 욕망을 따르는 유대인은 오로지 고기(육류)에 관한 것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그래서 다비드가 이 3가지 지시를 올바로 깨닫고는 똑같은 말을 하였습니다.

“깊은 물 밑바닥의 암흑 속에 있는 물고기들을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살아가면 축복 받은 사람이다. 암퇘지처럼 주님을 두려워하는 척하면서도 죄를 저지르는 죄인과 함께 어울리지 않는 사람도 축복을 받는다. 가만히 앉아 있다가 잡아먹을 기회만 노리는 새들처럼 남을 경멸하는 무리에 섞이지 않는 사람도 축복을 받는다.”

고기(육류)에 관한 율법을 진정한 지식에 따라서 완전하게 해석하면 위에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너희는 굽이 갈라진 짐승과, 새김질하는 짐승의 고기는 모두 먹어라.”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먹이를 취하는 이러한 짐승이 자기를 길러 주는 그분을 알고, 그분 안에서 쉬고, 그분 안에서 기뻐한다는 뜻입니다.

계명을 존중하면서 한 모세의 그 말은 정말 타당한 것입니다.

그러면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마음 깊이 받아들인 말씀의 계명을 곰곰 명상하는 사람들, 주님의 정의로운 판단을 선언하고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굳세게 매달려야 한다는 말은 무슨 뜻합니까?

요약하면, 명상은 즐거운 일이며, 따라서 주님의 말씀 안에 자기 자신을 훈련시킨다는 점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이 사람들이 굽이 갈라진 짐승의 고기를 먹어도 됩니까?

정의로운 사람들은 이 세상에 살고 있기는 하지만 저 세상에 기대를 걸기 때문입니다.

형제 여러분! 모세가 이러한 사항을 얼마나 멋지게 지시했는지 깨달아 아십시오.

그러나 우리가 어떻게 이 모든 내용을 알고 또 이해한단 말입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계명을 올바로 깨닫고, 주님이 시키는 대로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알기 위하여 귀와 마음을 할례 했습니다.

 

제10장

 

그러면 이제 물과 십자가에 관해서 주님이 미리 드러내려고 의도한 적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먼저 물에 관해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용서해 주는 세례를 받지 못하고 죄의 용서가 없는 다른 것을 만들도록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언자가 이렇게 말했던 것입니다.

“오오, 하늘이여. 놀라움에 잠겨라. 땅도 또한 이 일로 부들부들 떨어라. 이 백성이 엄청난 짓, 사악한 짓을 두 가지 저질렀기 때문이다. 살아 있는 물의 샘인 나를 떠났고, 물이 고일 수도 없는 엉터리 저수지들을 스스로 만들었다. 나의 거룩한 산 시온이 버림 받은 황야라고 하느냐? 둥지를 빼앗긴 어린 새처럼 너희는 될 것이다.”

또한 예언자는 “내가 너보다 앞서 가서 산을 평평하게 만들고, 청동 성문을 부수고, 쇠 빗장을 꺾어 버리고, 네게 캄캄하게 숨겨져 보이지 않는 보물을 줄 것이다. 이것은 내가 주 하느님이라는 점을 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분은 강한 바위의 높은 굴에 거주할 것이다.”라고 했는데 그 예언자의 다음 말은 무엇입니까?

“그분의 물은 충실하다. 너희는 영광의 왕을 보고, 너희 영혼은 주님에 대한 두려움을 배울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또 다른 예언자는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은 냇물 가에 심겨진 나무, 철마다 열매를 내는 나무와 같이 될 것이다. 그 일은 시드는 일이 없고, 그 사람은 무슨 일을 하든지 번영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사악한 무지는 경우가 다르고, 바람 따라 땅 위에서 흩어져 사라지는 먼지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심판을 견뎌 내지 못하고, 죄인의 무리는 정의로운 라의 판단을 당해 내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정의로운 자의 길을 알고,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무리의 길은 멸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 예언자가 십자가와 물을 어떻게 함께 연결시키는지 생각해 봅시다.

저 예언자는 “십자가를 믿고 물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축복 받는다. 때가 되면 보상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한 뒤 “그때에는 내가 보상을 줄 것이다.”라고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에 관해서는 그 사람들의 잎사귀가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 이 말은 여러분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이 신앙과 자선을 통해서 많은 사람의 개종과 희망이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예언자는 “온 땅이 야곱의 땅을 칭찬했고, 그래서 그분의 정신의 그릇(주 그리스도의 몸)을 확대시켰다.”라고 했습니다.

그 다음 구절은 무엇입니까? “오른쪽에 흐르는 강이 있고 강가에 아름다운 나무들이 자랐다. 그 열매를 먹는 자는 영원히 살 것이다.”

이 말의 뜻은, 죄와 더러움에 가득 찬 우리가 물에 들어가지만 나을 때는 열매를 가지고, 성령에 따라 우리 마음에 두려움과 예수 안의 희망을 간직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부르시는 분의 말을 듣고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히 살 것입니다.

 

제11장

 

이와 마찬가지로 그분은 다른 예언자를 통해 십자가에 관한 말을 이렇게 했습니다.

“그러면 언제 이 일들이 이루어질 것인가? 주님은 '넘어진 나무가 일어서고 그 나무에서 피가 흐를 때이다'라고 대답하신다.”

여기에서 우리는 십자가와 또 거기 매달릴 분에 관한 말을 다시 듣고 있는 것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그분은 모세를 통해 말씀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민족과 싸워 패배했을 때, 하느님은 이스라엘이 자기네 죄 때문에 어떻게 죽음에 넘겨졌는지 하느님이 깨닫게 만들려고 할 때 그렇습니다.

성령은 십자가의 징표와 그 위에서 수난당할 분을 동시에 드러낼 생각을 모세의 마음에 심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이 그분을 믿지 않으면 영원히 정복당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려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조금 높은 땅 한가운데에 갑옷이며 투구를 산더미처럼 쌓아올리게 하고는 그 위에 올라가 서서 두 팔을 벌렸고, 이스라엘은 다시금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두 팔을 내리자마자 이스라엘 민족이 또다시 살육 당했습니다.

왜 그랬습니까? 이스라엘이 그분을 믿지 않으면 구원 받을 수 없음을 깨닫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예언자의 입을 통해 그분은 “나는 순종하지 않는 백성, 내 올바른 길을 거슬러서 말하는 백성을 향해 하루 종일 두 팔을 내뻗었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모세는 예수의 모습, 즉 그분도 죽을 것이지만 사람들은 죽은 자라고 여기는 그분이, 이스라엘의 살해된 사람들의 모습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것을 보여 줍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이 모든 종류의 뱀을 시켜서 이스라엘 백성을 물게 하고 그래서 그 사람들이 죽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브가 뱀에 의해서 최초로 죄를 짓고, 하느님은 이스라엘이 자기네 죄 때문에 죽음의 고통에 넘겨질 것임을 똑바로 깨닫게 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을 지휘하던 모세는 “너희는 조각된 상이나 주조한 상을 만들어서 너희 하느님으로 섬겨서는 절대 안 된다.”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은 이스라엘에게 자기를 주 예수의 모습으로 보여 주기 위해 그렇게 했습니다.

왜냐하면 모세는 구리 뱀을 만들어 높이 세우고는 소리쳐 백성들을 모두 불러 모았던 것입니다.

모여든 백성들은 모세에게 대신 속죄하고 기도하여 자기네가 치유되도록 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러자 모세는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뱀에게 물리면, 막대기에 높이 매달린 이 뱀 앞으로 데려와라. 그리고 그분을 믿게 하라. 비록 그 사람이 죽었다 해도 그분이 생명을 줄 수 있으므로 즉시 구해질 것이다.”라고 말했고, 백성은 그 말을 따랐습니다.

여기서도 예수의 영광이 드러나며 또한 그분 안에, 그분에게 모든 것이 있다는 점을 잘 깨달을 것입니다.

모든 백성이 그 말에 귀를 기울여야만 하는 유일한 예언자인 모세가 눈의 아들 예수에게 이름을 지어 줄 때 한 말을 유의하십시오.

아버지는 눈의 아들 예수를 통해서 자기 아들 예수에 관해 모든 것을 드러냈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땅을 정탐하도록 눈의 아들을 떠나보낼 때 모세가 여호수아(헬라어로 예수)라는 이름을 지어 주면서 “책을 들고 가서 ‘이와 같이 마지막 날에 하느님의 아들 예수가 아말렉 가문 모두를 뿌리째 잘라 낼 것이다.’라고 주님이 한 말씀을 적어라.”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도 또한 사람의 아들이 아니라 하느님의 아들인 예수가 육체와 구체적 모습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다비드의 아들이었다고 앞으로 전해질 것이고, 또 다비드는 사악한 자의 잘못을 잘 알고 두려워하여 “내 주님에게 ‘네 원수를 발판으로 삼아 줄 때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어라’고 말했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이사야는 같은 식으로 “주님이 나의 주님 그리스도에게, 나는 모든 민족을 그분 앞에 굴복시키려고 그 오른팔을 잡아주었고, 왕들의 세력을 꺾어 버리겠다고 말씀했다.”라고 했습니다.

다비드와 이사야가 어떻게 그분을 주님,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불렀는지 잘 보십시오.

 

제12장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백성이 또는 유대인이 상속자인지, 약속이 우리 또는 유대인과 함에 있는지 세밀히 검토해 봅시다.

우선은 백성에 관하여 성서가 말하는 내용에 귀를 기울입시다.

“이삭은 임신을 못하는 아내 리브가를 위해 기도했고, 그래서 리브가는 임신을 했다. 주님은 리브가에게 ‘네 뱃속에 두 민족이 들어 있고, 두 백성이 네 몸에서 나을 것이다. 한 백성이 다른 백성을 지배할 것이며, 형이 동생을 섬길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우리는 이삭이 누구고 리브가는 누군지, 그리고 다른 민족보다 더 강성해질 민족이 무엇인지 잘 깨달아야 합니다.

다른 예언에서 야곱은 아들 요셉에게 더욱 분명히 말했습니다.

“야곱이 ‘보라! 주님은 내가 당신 얼굴을 보지 못하게 속이지는 않았다. 축복해 주려고 하니 네 아들들을 데려오라.’고 요셉에게 말했다. 그러자 요셉이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자기 아버지 앞에 데려갔는데, 아버지가 형 므낫세에게 축복해 주기를 바랐다. 그래서 장남을 야곱 오른편에 세웠다. 그러나 야곱은 앞으로 나을 백성과 모습을 성령으로 예견했다.”

성서에는 어떻게 기록 되었습니까?

“야곱이 두 손을 교차시켜 오른손을 차남이며 동생인 에브라임 위에 얹고 축복했다. 그러자 요셉이 야곱에게 ‘므낫세가 장남이니까 그 위에 아버지의 오른손을 얹어 주세요.’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곱은 요셉에게 ‘얘야, 알고 있다. 암, 알고말고. 그렇지만 형이 물론 축복은 받겠지만 동생을 섬길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여러분은 누가 최초의 백성으로서 계약의 상속자가 되어야 한다고 그분이 지적하는지 잘 압니다.

그러므로 또한 하느님이 이 점에 관해 아브라함에게도 주의 깊게 한 말을 살펴본다면 우리는 완전히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믿고, 또 그 정의로움에 관해 논쟁이 벌어졌을 때 성서가 아브라함에게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보라! 할례가 없이 주님을 믿는 너를 내가 여러 백성의 아버지로 만들었다.”

그러니까 이제 우리는 하느님은 우리 선조에게 맹세한 계약, 이 백성에게 주겠다고 한 것을 이루었는지 살펴봅시다.

물론 그분은 창으로 죽었습니다.

그러나 저 사람들은 죄 때문에 받을 자격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예언자가 이렇게 말했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주님이 백성과 맺은 계약을 받기 위해서 40일 밤낮을 시나이 산에서 계속 단식했다. 주님의 손가락이 성령 안에서 쓴 석판 2개를 받았다. 그 석판들을 받아 들고 모세가 백성들에게 전달하려고 산에서 내려왔다. 주님이 모세에게 ‘모세야, 모세야! 네가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온 백성이 사악한 짓을 하고 있으니 빨리 내려가 보아라.’고 말했다.“

자,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그 석판들을 받았는지 알아봅시다.

모세는 주님의 종이었기 때문에 석판들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에게 직접 석판들을 주어서, 우리를 위해 수난을 당함으로써 우리가 그분의 상속 받을 백성이 되게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은, 저 백성 유대인들이 자기네 죄의 대가를 치러야 하는 반면, 우리는 그분이 직접 자기 상속자로 만들었기 때문에 주 예수의 계약을 받게 되었음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예언자는 또 “너를 구원한 주 하느님이 ‘보라, 내가 너를 이방인들의 빛으로 세워 모든 땅 끝의 구원자가 되게 했다.’고 말씀하셨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준비된 그분은 우리 가운데 나타나서, 이미 죽음에 점령당하고 과오덩어리 길에 넘어진 우리 마음을 암흑에서 구하고, 자기 말로써 우리와 계약을 맺으려 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버지가 그분에게 우리를 암흑에서 구하여 거룩한 백성으로 준비하도록 지시했다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예언자는 “너의 주 하느님인 내가 너를 정의로움으로 불러들였다. 내가 네 손을 잡아 주고 튼튼하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너를 백성의 계약, 이방인들의 빛으로 삼겠다. 이것은 장님의 눈을 뜨게 하고, 죄수를 감옥에서 풀어 주며, 암흑 속에 앉아 있는 사람들을 감옥에서 끌어내도록 하려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디서부터 구해졌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십시오.

예언자는 또한 “주님이 내게 기름을 발라주었으므로 주님의 성령이 내 위에 있다. 그분이 나를 파견하여 서민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파하고, 마음이 부서진 사람들을 치유하고, 포로들을 석방시키며, 장님을 눈뜨게 하고, 주님의 정의의 해와 권리 회복의 날을 선포하고, 비탄에 잠긴 모든 이를 위로하게 하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제13장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느님이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직접 말씀해 주신 십계명 중 “주님의 안식일을 깨끗한 손과 깨끗한 마음으로 거룩하게 지내라.”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그분은 “너희 자녀들이 내 안식일을 지킨다면, 나도 그 자녀들을 잘 돌볼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천지 창조 당시에도 이미 그분은 안식일에 관해서 언급했습니다.

“하느님은 6일 동안 자기 손으로 일하고는, 7일째 되는 날 끝마치어 이날은 일을 쉬고 거룩한 날로 삼았다.”

그분이 6일 만에 일을 마쳤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나의 자녀 여러분은 곰곰 생각해 보십시오.

이 말은 주 하느님이 6천년 만에 이 세상 모든 것이 끝나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주님 자신이 “보라! 이날은 1천년 같이 될 것이다.”라고 증언한 바와 같이 그분에게는 하루가 1천 년이기 때문입니다.

6일 만에, 즉 6천년 만에 모든 것이 완성될 것입니다.

그러면 7일째 되는 날 쉬었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이 말은 그분의 아들이 와서 사악한 자의 계절을 폐지하고,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무리를 심판하며, 해와 달과 별을 변하게 하는 날이 되면 7일째 되는 날에 그분이 영광스럽게 쉴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분은 끝으로 “깨끗한 손과 깨끗한 마음으로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내라.”라고 추가했습니다.

모든 일에 깨끗한 마음을 가지지 않고서도 하느님이 거룩하게 한 그날을 거룩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스스로 크게 속고 마는 것입니다.

보십시오! 정의로운 약속을 우리가 받았고, 그래서 사악함이 더 이상 깃들지 못하고 모든 것이 주님의 손으로 새롭게 되어 우리가 먼저 스스로 거룩한 사람이 되어 안식일을 거룩하게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분은 축복 된 휴식으로 그날을 정말 거룩하게 할 것입니다.

끝으로 그분이 저 사람들에게 “너희 새로운 달과 안식일을 참을 수가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곰곰 생각해 보십시오.

그분은 “너희가 지금 지키는 안식일은 내가 받아들일 수가 없다. 내가 만든 원래의 안식일만 받아들이겠다. 모든 일에서 쉰 다음 나는 8일째 되는 날, 즉 다른 세상의 시작을 시작하겠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8일째 되는 날, 즉 예수가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났고, 제자들에게 자기 자신을 드러내 보인 뒤 하늘로 올라간 그날을 기꺼이 지키는 것입니다.

성전에 관하여 여러분에게 해 줄 말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이 가련한 사람들이 스스로 속아서, 자기네를 만든 하느님 자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성전을 마치 하느님의 집이나 되는 듯 믿는데, 이 점을 설명해야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저 사람들이 이방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분을 성전 안에 거룩하게 모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이 성전을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깨달아야 합니다.

주님은 “누가 하늘을 자로 재고, 땅을 손으로 잴 수가 있는가? 나 외에 누가 그런 능력이 있는가? 하늘이 나의 옥좌이고 땅은 나의 발판이다. 너희가 나를 위해 지었다는 집이 도대체 뭐냐? 아니면, 나의 안식처라는 것이 무엇이냐?”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저 사람들의 희망이 모두 헛되다는 것을 잘 알아 두십시오.

그분은 또한 “보라! 이 성전을 파괴하는 사람들, 그 사람들마저 이 성전을 다시 세울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일은 그렇게 이루어졌습니다. 여러 전쟁을 통해서 적군이 성전을 파괴했고, 적군의 종들이 성전을 다시 세웠기 때문입니다.

예루살렘과 성전과 이스라엘 백성이 모두 버림받을 것이라는 사실이 이미 드러났습니다.

성서에 “주님이 자기 목장의 양 떼를 넘겨주고, 우리와 탑이 파괴되도록 하는 일이 마지막 시대에 일어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대로 그렇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느님의 성전이 과연 있는지 질문해 봅시다. 물론 있습니다. 그분 자신이 만들고 완전하게 하겠다고 한 그 성전이 있는 장소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주간이 끝나자마자 주님의 성전이 주님의 이름으로 영광스럽게 세워질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성전이 있다고 단언합니다. 그러나 그 성전이 어떻게 주님의 이름으로 세워진단 말입니까? 이제 그 설명하겠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믿기 이전에는 우리 마음의 집이, 인간의 손으로 만든 성전과 같이 부패하고 연약했습니다.

우상숭배로 가득 찬 집, 악마들의 집, 거기서 무슨 짓을 하든지 모두 하느님을 거슬리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전은 주님의 이름으로 세워질 것입니다. 주님의 성전이 어떻게 지어질 것인지 생각해 보고, 그 건축 수단이 무엇인지 배우십시오.

죄를 용서 받고 또 주님의 이름을 믿었기 때문에 우리는 새로워졌고, 창조 당시처럼 새로 창조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진정으로 우리의 집, 즉 우리 안에 거주하십니다.

그러나 어떻게 우리 안에 그분이 살고 있습니까?

그분의 신앙의 말씀과 약속의 부르심, 그분의 올바른 판단의 지혜와 가르침의 계명이 우리 안에 살아 있고, 그분 자신이 우리 안에서 예언하고, 그분 자신이 우리 안에 거주하고, 죽음의 사슬에 묶여 있던 우리에게 우리 성전의 문, 즉 지혜의 입을 열어 주고, 우리에게 참회를 가르칩니다.

이렇게 해서 그분은 우리가 부패할 수 없는 성전이 되도록 해 줍니다.

구원을 바라는 사람은 사람에게 기대를 걸 것이 아니라, 자기 안에 거주하고 자기를 통해 말씀하시는 그분에게 기대를 겁니다.

그리고 자기 입에서 나오는 그런 말을 들어 본 적도, 듣기를 원해 본 적도 없다는 사실에 스스로 매우 놀랄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을 위해 지어서 바치는 영신적인 성전입니다.

 

제14장

 

지금까지 나는 여러분의 구원에 유익한 일과 필요한 사항을 최대한으로 알아듣기 쉽도록 빠짐없이, 충분하게 밝혔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현대의 일과 미래의 일을 더 이상 이해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정도로 충분합니다.

이제 다른 지식과 가르침으로 넘어갑시다. 가르침과 세력에는 두 길, 즉 빛의 길과 암흑의 길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길은 그 차이가 너무나 큽니다.

하느님의 천사들이 빛의 길의 지도자들로 지정되었고, 암흑의 길에는 사탄의 천사들이 지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빛은 영원한 주님이고, 암흑은 불의의 시대의 왕입니다.

그러면 빛의 길은 무엇입니까? 자기에게 지정된 자리에 도달하고 싶은 사람은 자기 행동(선행)으로 거기 빨리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살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지식입니다.

너를 만드신 그분을 사랑하라.

너를 죽음에서 구원한 그분에게 영광을 드려라.

마음이 단순하고 정신이 풍부하도록 하라.

죽음의 길을 걷는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지 마라.

하느님이 기뻐하지 않는 것은 어떤 것이든 하지 마라.

모든 위선을 미워하라.

주님의 계명을 하나라도 소홀히 하지 마라.

교만하지 말고 겸손 하라.

명예를 탐내지 마라.

이웃을 해치려는 나쁜 생각은 아예 품지 마라.

지나친 자만심은 버려라.

간음이나 간통을 하지 마라.

남색에 빠져서도 안 된다.

하느님의 말씀을 절대로 더러운 목적으로 사용하지 마라.

남의 잘못을 꾸짖을 때 결코 사람 차별을 하지 마라.

온화하고 조용한 사람이 되라.

들은 말에 대하여 경외심을 품으라.

형제를 미워하는 마음을 품지 마라.

근거가 있든 얼든 의심을 하지 마라.

주님의 이름을 쓸데없이 들먹거리지 마라.

이웃을 네 영혼보다 더 사랑하라.

태아를 죽이지 말고 출산해라.

출생한 뒤에도 아이를 죽이지 마라.

너 아들과 딸에게서 손을 떼지 말고, 주님을 두려워하도록 어려서부터 가르쳐라.

이웃의 재산을 탐내지 마라.

또한 남을 착취하지도 마라.

오만한 사람들에게 맞장구치지도 마라.

오히려 정의로운 사람과 서민들과 어울려라. 무슨 일을 당하든지 기꺼이 받아들여라.

겉 다르고 속 다른 생각이나 말을 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런 말은 죽음의 덫이기 때문이다.

주님에게 복종하라.

그리고 지상의 주인(지배자)들을 하느님의 대리인으로 보고 존경과 두려움으로 섬겨라.

하느님을 믿는 네 종들에게 지시를 내릴 때 가혹하게 하지 마라.

너와 종들을 모두 다스리는 하느님을 네가 두려워하지 않는 경우가 생길까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한 그분은 사람을 차별해서 부르지 않고, 성령이 준비한 사람은 누구나 부르기 위해서 왔기 때문이다.

네가 가진 것은 모두 이웃과 나누어 써라.

무엇이든지 “이것은 내 것이다.”라고 주장하지 마라.

영원불멸한 것에 네가 참여했다면, 썩어 버릴 것을 같이 나누어 쓰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겠느냐?

쓸데없이 남 앞에 나서서 떠들어대지 마라. 입은 죽음의 덫이기 때문이다.

있는 힘을 다해서 네 영혼을 돌보아라.

무엇이든지 얻으려고 손을 내밀지 말고, 내주어야만 할 때에는 움켜쥐지 마라.

네게 주님의 말씀을 전해 주는 사람을 극진히 사랑하라.

앞으로 닥칠 심판을 밤낮으로 기억하라.

정의로운 사람들을 날마다 찾아 다녀라.

남을 어떻게 말로 충고할지 생각하고 또 실천하라.

그리고 남의 영혼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곰곰이 생각하라.

가난한 사람에게 주기 위해서 내 손으로 일을 하라. 그러면 네 죄가 용서 될 것이다.

무엇을 나누어 줄까 말까 망설이지 말고, 일단 주고 난 뒤에는 이러쿵저러쿵 떠들어대지 마라.

달라는 사람이 있으면 누구에게나 주어라. 그러면 네 선물에 대해 훌륭한 보상을 해주는 분을 알게 될 것이다.

받은 것을 잘 간직하라. 거기 더하지도 말고 거기서 빼지도 마라.

사악한 무리를 항상 피하라.

정의로운 판단을 내려라.

분열을 절대 일으키지 말고, 대립하는 사람들 사이에 평화를 이루고 그 사람들을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죄를 고백하라.

그리고 양심에 꺼리는 점이 있으면 기도에 오지 마라.

이것이 빛의 길입니다.

 

제15장

 

암흑의 길은 비틀리고 저주에 가득 찬 것입니다.

이 길은 벌을 받아 영원한 죽음의 길이며, 이 길을 걷는 사람들은 자기 영혼을 망치는 것과 만나기 때문입니다.

영혼을 망치는 것은 우상 숭배, 과신, 세력의 자랑, 위선, 이중적 생각, 간통, 살인, 약탈, 자만, 위반, 속임수, 악의, 교만, 마술, 탐욕, 그리고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짓입니다.

이 길을 걷는 사람들은 선한 사람들의 박해자, 진리의 증오자, 거짓말의 애호가가 되며, 정의로움의 보상을 알지 못하고, 선한 것에 매달리지도 않습니다.

이 사람들은 과부와 고아에게 정의로운 판단을 내려 주지 않고,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악한 짓만 노리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친절과 인내와 거리가 멀고, 허영을 사랑하고, 대가를 추구하며, 가난한 이들을 동정하지 않고, 무거운 짐에 허덕이는 사람과 억압 받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도 수고하지 않습니다.

악을 떠들어대기만 하고, 자기네를 만드신 그분을 알지 못하며, 어린아이들을 죽이고, 하느님이 창조한 사람들을 타락시키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외면하고, 약한 사람들을 억압하며, 부자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불의의 재판관이 됩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주님의 올바른 계명을 세워서, 우리는 이런 사람들 가운데 걸어가야만 합니다. 이렇게 행동하는 사람은 주님의 왕국에서 영광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쪽 길을 택하는 사람은 그 행적과 더불어 멸망할 것입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부활과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덕망이 높은 사람들에게 부탁하니, 덕망이 높은 사람이라면 내가 좋은 뜻으로 여러분에게 하는 충고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선행을 베풀어 주어야 할 사람들이 여러분과 함께 있으며, 그런 사람들을 저버리지 마십시오.

사악한 무리와 함께 모든 사물이 파괴되어 버릴 날이 가까이 왔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가까이 계시며, 그분은 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듭거듭 여러분에게 부탁합니다.

여러분은 서로 선의의 계명을 주고받으십시오.

서로 충실한 충고자가 계속 되십시오.

여러분 가운데서 위선을 말끔히 없애 버리십시오.

온 세상의 주님이신 하느님이 여러분에게 지혜와 지식과 좋은 의견을 주고, 인내 안에 그분의 심판을 이해하도록 해 주기를 빕니다.

하느님에 관해서 배우고, 주님이 여러분에게 요구하는 것을 탐구하고 또 실천하여 심판의 날에 구원을 받도록 하십시오.

여러분 가운데 선한 것을 기억한다면 나를 기억해 주십시오.

이러한 가르침을 잘 생각해 보고, 나의 소망과 여러분에 대한 관찰이 좋은 결실을 내도록 하십시오.

나의 부탁은 여러분 스스로 베풀어 달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아름다운 육체의 그릇 안에 있는 동안 이러한 가르침을 모두 받았지만, 끊임없이 이 가르침을 추구하고 모든 계명을 남김없이 지켜 달라는 것입니다.

이 계명들은 타당하고 또 지킬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능력이 미치는 범위 내에서 더욱 부지런히 글을 적어 보내며, 여러분을 기쁘게 하려는 것입니다.

자녀 여러분, 사랑과 평화 안에 안녕히 계십시오. 영광과 모든 은총의 주님이 여러분의 영혼과 함께. 아멘,

 

- 사도 바울의 여행 동반자 사도 바나바의 편지 끝이다. -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186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울의 묵시록  (1) 2017.03.31
바룩서  (0) 2017.03.31
니고데모 복음서  (0) 2017.03.31
바돌로매 복음서  (0) 2017.03.31
시빌레의 신탁집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니고데모 복음서

 

 

제1장

 

요셉이 "여러분은 예수의 부활에 왜 놀랍니까? 놀랄 일은 부활이 아닙니다.

그것은 혼자만 부활하지 않고 다른 죽은 자를 그분이 일으켰다는 데에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여러분이 모른다고 해도 그분이 일으킨 시몬, 즉 예수를 자기 품에 안았던 사람과 두 아들은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가 이 사람들을 묻은 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사람들의 무덤이 열리고 비어 있는 것을 보겠지만, 자신들은 살아나서 아리마테아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파견되었다.

그리고 무덤들이 열린 채 비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요셉이 "아리마테아에 가서 그 사람들을 찾아냅시다."라고 했다.

그러자 대사제 안나스와 가야파가 일어났다.

이어서 요셉과 니코데모와 가말리엘과 다른 사람들이 따라 일어나 아리마테아로 갔다.

요셉이 말하던 사람들을 만났다.

기도를 하고 서로 인사를 나누었다.

예루살렘으로 가서 집회소로 인도되었다.

문을 잠근 뒤, 대사제들이 한가운데에 구약 성서를 놓고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걸어, 아도나이를 걸어 맹세를 하고, 당신네가 어떻게 일어났고 누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당신네를 일으켰는지 사실대로 말하기를 바랍니다."라고 했다.

일어난(부활한) 사람들이 그 말을 듣고는 성호를 긋고 대사제들에게 "종이와 잉크와 펜을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그래서 그 물건들을 가져다주었다.

그 사람들은 책상에 앉아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오오, 주 예수 그리스도여! 세상의 부활이며 생명이여! 당신의 부활, 그리고 당신이 지옥(하데스)에서 일으킨 기적들에 관하여 기록하도록 은총을 내려 주십시오."

 

제2장

 

그때 우리는 세상이 시작된 이래 죽은 모든 이와 함께 지옥에 있었다.

그리고 밤 12시에 암흑 위로 무엇인가 태양과 같은 것이 올라와 비추었고, 빛이 우리 모두에게 떨어지자 서로 바라볼 수가 있었다.

그러자 즉시 우리의 선조 아브라함이 조상들과 예언자들과 더불어 기쁨에 가득 차서 "이 광채는 거대한 빛에서 오는 것입니다."라고 서로 말을 주고받았다.

거기 있던 예언자 이사야는 "이 광채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에서 오는 것입니다. 이 빛에 대해서는 내가 살아 있을 때 '자불론의 땅과 네프탈림의 땅과 암흑 속에 앉아 있는 사람들이 거대한 빛을 보았다'라고 예언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광야에서 온 은둔자가 한가운데에 나타났다.

선조들이 그 사람에게 "누구십니까?"라고 물었다.

그 사람은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마지막 예언자인 요한이며, 하느님의 아들의 길을 곧 바르게 만들었고 백성들에게 죄의 용서를 받기 위해 회개하라고 설교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아들이 나에게 와서, 내가 그분을 멀리 떨어진 발치에서 보자 '세상의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 양을 보십시오.'라고 백성들에게 말했습니다.

요르단 강에서 내 손으로 그분에게 세례를 주었는데, 나는 성령이 비둘기처럼 그분 위에 내려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사람은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가 매우 기꺼워하는 아들이다'라고 하는 아버지 하느님의 음성도 들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분이 나를 여러분에게 보내어 하느님의 외아들이 이곳으로 온다는 것, 그리고 그분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구원되고 믿지 않는 사람은 단죄된다는 것을 알리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말해 두지만, 그분을 보면 여러분은 모두 그분을 숭배하십시오.

저 위의 헛된 세상에서 여러분은 우상을 숭배하여 죄를 지었으니, 오직 지금밖에는 회개의 기회가 없기 때문입니다. 회개의 다른 기회는 불가능합니다."

 

제3장

 

요한이 지옥에 있던 사람들에게 이렇게 가르치고 있을 때 첫 번째로 창조된, 첫 번째 아버지인 아담이 그 소리를 듣고 자기 아들 세트에게 "아들아, 내가 죽을병에 걸렸을 때 너를 어디로 보냈는지를 인류의 선조들과 예언자들에게 말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세트가 이렇게 말했다. "예언자들과 선조들이여,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첫 번째로 창조된 나의 아버지 아담은 죽을병에 걸렸을 때, 나를 낙원의 문으로 보내 하느님이 천사를 시켜 나를 자비의 나무로 인도하고, 내가 기름을 얻어 아버지에게 바르면 아버지가 병에서 일어나도록 해주기를 하느님께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나는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기도를 마치자 주님의 천사가 와서 묻기를 '세트야, 무엇을 원하느냐?

아버지의 병 때문에 병자를 일으키는 기름을 원하느냐?

아니면 그런 기름이 흘러나오는 나무를 원하느냐?

그런 것을 지금은 찾아 낼 수가 없다.

그러니까 아버지에게 가서, 세상이 창조된 지 5천5백 년이 지나면 하느님의 외아들이 사람이 되어 땅으로 내려갈 것이다.

그분이 아담을 그 기름으로 바르고 일으켜서 씻어줄 것이며, 그 자손들을 물과 성령으로 씻어줄 것이다.

그러면 아담이 모든 병에서 나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불가능하다'고 전하라고 했습니다."

선조들과 예언자들이 그 말을 듣고는 매우 기뻐했다.

 

제4장

 

그 사람들이 환희에 넘쳐 있을 때, 암흑의 상속자인 사탄이 와서 하데스에게 말했다.

"오오, 모든 것을 집어삼키고도 만족하지 않는 하데스여.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유대 민족 가운데 예수라는 사람이 있는데, 스스로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한다.

그러나 예수는 사람에 불과하고, 우리의 충동질에 따라서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 박았다.

이제 예수가 죽었으므로 여기에 가두어 두도록 준비해라.

예수가 사람에 불과하다고 내가 안 것은 그 사람이 내 영혼이 심지어는 죽음에 이를 정도로 매우 슬프다'라고 하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예수가 인간 사회에서 살아있는 동안 저 위의 세상에서 내게 몹쓸 짓을 많이 했다.

예수는 어디서나 내 부하들을 발견하는 대로 모조리 내쫓고, 내가 불구자나 절름발이나 소경이나 문둥병자 등등으로 만든 사람은 모조리 말 한마디로 고쳐주고, 내가 장례를 지내도록 만든 많은 사람도 또한 말 한마디로 다시 살려냈던 것이다."

하데스는 사탄의 말에 이렇게 대꾸했다. "예수가 말 한 마디로 그런 일을 할 만큼 힘이 강하단 말인가?

만일 그렇게 힘이 강한 사람이라면 네가 대적할 수 있는가?

그러한 사람에게 대적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고 본다.

그러나 예수가 죽음을 대단히 두려워 한다는 말을 네가 들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너를 조롱하고 비웃고 더 강한 손으로 널 잡으려고 작정했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한 것이다.

그러니까 영원히 너는 저주를 받았다."라고 말했다.

사탄은 "오오, 모든 것을 집어삼키고도 만족하지 않는 하데스여, 우리 공동의 적에 관해서 이야기를 듣고 너는 그렇게도 겁에 질려 있느냐?

나는 예수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유대인들을 조종해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쓸개와 식초를 마시라고 주었다.

그러니까 예수가 내려오면 네 손아귀에 확 쥐도록 준비해라."라고 대꾸했다.

그러자 하데스가 "오오, 암흑의 상속자, 멸망의 아들 악마여, 네가 장례를 치르도록 만든 많은 사람을 예수가 다시 살려 냈다고 방금 네 입으로 말했다.

예수가 무덤에서 사람들을 풀어 주었다면 우리가 어떻게, 무슨 힘을 가지고 예수를 제압하겠는가?

내가 조금 전에 라자로라는 사람을 삼켰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어떤 산사람이 말 한마디로 라자로를 강제로 내 내장에서 채어 갔다.

내 생각에는 이 사람이 바로 네가 말하는 그 사람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그 사람을 여기 받아들인다면, 다른 사람들마저 빼앗길까 걱정이다.

세상의 시작 때부터 내가 삼킨 사람들이 모두 술렁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난 지금 뱃속의 고통을 느낀다.

라자로를 빼앗긴 것이 불길한 조짐이다.

죽은 사람이 아니라 독수리처럼, 라자로가 나한테서 날아가 버려 땅이 재빨리 라자로를 밖으로 던져 버렸다.

그러니까 네 재주와 내 재주에 걸고 명령하는데, 그 사람을 여기 데리고 오지 마라.

그 사람이 죽은 자를 모두 일으키기 위해서 여기 온다고 나는 믿기 때문이다.

우리를 둘러싼 암흑에 걸고 말해 주는데, 네가 그 사람을 여기 데리고 온다면, 죽은 자 가운데 하나도 나한테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5장

 

사탄과 하데스가 이렇게 말을 주고받고 있을 때, 천둥과 같은 우렁찬 소리가 들렸다.

"오오, 지배자들이여, 네 문을 열어라. 오오, 영원 한 문들이여. 열려라. 영광의 왕이 들어 올 것이다."

그 말을 들은 하데스가 사탄에게 "할 수 있다면 네가 나가서 맞서 보아라."라고 말했다.

사탄이 나갔다.

그러자 하데스가 자기 악마들에게 "청동 문과 강철 빗장을 하나하나 단단히 조이고, 내 열쇠 꾸러미를 들고 똑바로 서서 구석구석 감시하라.

저 사람이 안으로 들어오기만 하면 우리는 대재앙의 밥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들은 선조들이 모두 하데스를 비웃으면서 "오오, 모든 것을 집어 삼키고도 만족하지 않는 자여. 열어라. 영광의 왕이 들어오도록 열어라."라고 말했다.

예언자 다비드가 "'소경아, 내가 세상에 살아 있을 때 오오, 지배자들이여. 네 문들을 열어라.'라고 이미 예언했다는 것을 모르느냐?"라고 말했다.

이사야는 "나는 성령으로 이것을 예견하고 이렇게 기록했다. 죽은 자들이 일어나고, 무덤에 든 자들이 일어나고, 지하에 있는 자들이 기뻐할 것이다.

오오, 죽음이여. 네 독침이 어디 있느냐? 오오, 하데스여. 네 승리가 어디 있느냐?")라고 말했다.

"문들을 열어라! "라는 소리가 다시금 들렸다.

그 소리를 2번 들은 하데스는 자기도 모르게 "이 영광의 왕은 누구냐?"라고 말했다.

주님의 천사들이 "강하고 권세 있는 주님, 전투에 강한 주님이다."라고 말했다.

천사들의 대답에 즉시 청동문들이 산산이 부서지고, 강철 빗장이 모두 부러지고, 쇠사슬에 묶여 있던 모든 죽은 자가 풀려나고, 거기 있던 우리도 풀려났다.

영광의 왕이 사람의 모습으로 들어오고, 하데스의 어두운 구석이 모두 환하게 비쳤다.

 

제6장

 

하데스가 즉시 소리쳤다.

"우리는 패배했다. 우리는 저주를 받았다. 그렇지만 이렇게 큰 전위와 힘을 가진 당신은 누구요?

죄가 없는데도 여기 온 당신, 조그맣게 보이면서도 위대한 일들을 하는 당신, 비천하면서도 고귀하고, 노예이자 주인이고, 병사이자 왕이고, 죽은 자와 산 자 위에 권위를 행사하는 당신은 누구요?

십자가에 못 박히고 무덤에 묻혔는데, 이제는 자유롭게 되어 우리 힘을 모조리 파괴한 당신이 예수요?

십자가와 죽음을 통해서 온 세상을 상속 받을 것이라고 최고 지배자 사탄이 우리에게 말해 준 그 예수란 말이오?"

그러자 영광의 왕이 최고 지배자 사탄의 머리를 잡아서 천사들에게 넘겨주며 "사탄의 손과 발과 목과 입을 강철 족쇄로 채워라."라고 말했다.

사탄을 하데스에게 넘겨주면서 "사탄을 받아서 내가 재림할 때까지 단단히 가두어 두어라."라고 말했다.

 

제7장

 

사탄을 넘겨받은 하데스가 사탄에게 말했다.

"오오, 베엘제붑이여, 불과 고통의 상속자, 상인들의 원수여. 너는 왜 하필이면 영광의 왕을 십자가에 못 박히게 하고, 그래서 그분이 여기 내려와 우리를 알거지로 만들게 했느냐?

자, 사방을 둘러봐라. 죽은 자 가운데 하나도 남지 않았고, 네가 지식의 나무를 통해서 얻었던 것을 십자가의 나무를 통하여 모조리 잃었다.

네 기쁨은 모두 슬픔으로 변했다.

너는 영광의 왕을 죽이려고 했지만 오히려 너 자신을 죽이고 말았다.

너를 단단히 가두어 두라고 해서 넘겨받았으니, 내가 얼마나 지독한 고통을 줄지 넌 이제 체험으로 알 것이다.

오오, 악마의 두목이여, 죽음의 시작이여, 죄의 뿌리여, 모든 악의 꼭대기여, 예수에게서 무슨 잘못을 찾아냈다고 예수를 없애려고 돌아 다녔느냐?

이토록 어마어마한 악행을 어찌 감히 저질렀단 말이냐?

이러한 사람을 이 암흑으로 어쩌자고 끌어내렸단 말이냐?

그러니까 태초부터 죽었던 모든 사람을 너는 빼앗기고 말았다. "

 

제8장

 

하데스가 사탄에게 그렇게 말을 하고 있는 동안, 영광의 왕이 오른팔을 뻗어 우리 선조 아담을 잡아서 일으켰다.

그러고 나서 다른 사람들을 향하여 “이 사람이 손을 댄 나무를 통하여 죽음을 맛본 너희는 나를 따라오라.

왜냐하면 내가 너희를 십자가의 나무를 통하여 다시 일으켰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 말과 함에 예수가 모든 사람을 끄집어냈다.

우리 선조 아담은 기쁨에 넘쳐서 "오오, 주님. 지옥의 맨 밑바닥에서 들어 올려 주시니 왕께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예언자들과 성인들이 모두 입을 모아 "오오, 그리스도여. 세상의 구세주여, 우리 생명을 파멸에서 들어 올려 주시니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다 듣고 난 구세주가 아담의 이마에 성호로 축복했다.

그리고 선조들, 예언자들, 순교자들, 조상들에게도 성호로 축복해 준 다음, 모두 데리고서 지옥 밖으로 뛰쳐나갔다.

예수가 나갈 때, 거룩한 아버지들이 뒤를 따르면서 찬미가를 불렀다.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축복을 받으십시오. 알렐루야, 모든 성인의 영광이 그분에게 있기를 빕니다."

 

제9장

 

예수는 아담의 손을 잡고 낙원으로 들어갔고, 아담과 모든 정의로운 사람을 대천사 미카엘에게 넘겨주었다.

그 사람들이 낙원의 문으로 들어갈 때 늙은이 둘을 만났다.

거룩한 아버지들이 "죽음을 보지 않고 지옥에도 내려가지 않고, 몸과 영혼을 가지고 낙원에 살고 있는 당신네는 누굽니까?"라고 물었다.

노인 가운데 한사람이 "나는 에녹입니다.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려서 나를 이곳으로 이동시켰습니다.

이분은 티슈텟 사람 엘리야입니다. 우리는 세상이 끝날 때까지 살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이 끝날 때, 적그리스도와 대항하도록 하느님에게 파견되어 그 손에 살해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흘 뒤에 다시 일어나 구름에 싸여 주님을 만날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제10장

 

일행이 그러한 대화를 나누고 있을 때, 비천한 사람이 십자가를 어깨에 메고 다가왔다.

거룩한 아버지들이 그 사람에게 "강도처럼 보이는 당신은 누굽니까?

그리고 어깨에 메고 다니는 그 십자가는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그 사람이 "여러분 말대로 나는 세상에서 강도이고 도둑이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나를 잡아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의 죽음으로 넘겼습니다.

그런데 그분이 십자가에 매달려 있을 때,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그분을 믿었습니다.

그분에게 '당신이 왕으로 다스리는 때가 오면 날 잊지 말아 주십시오.'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니까 그분이 즉시 네게 말해두는데,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들어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십자가를 지고 낙원으로 들어와 대천사 미카엘을 만나 '십자가에 못 박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나를 여기로 보냈습니다. 그러므로 에덴의 문으로 인도해 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불타는 칼이 십자가 표지를 보자 문을 열어 주었고, 내가 안으로 들어 왔습니다.

그러자 대천사가 '잠간만 기다리십시오. 인류의 시조 아담과 정의로운 사람들과 함께 오는데, 그 사람들도 같이 들어가도록 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눈에 띄어 내가 이리로 와서 만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들은 성인들이 모두 큰 소리로 "우리 주님은 위대합니다. 그분의 힘은 위대합니다."라고 소리쳤다.

 

제11장

 

"우리 형제는 이 모든 것을 보고 들었다.

우리는 또한 대천사 미카엘이 주님의 부활을 널리 전하도록 지명하여 파견되었다.

우리는 요르단 강으로 가서, 죽었다가 다시 일어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세례를 받았다.

그 다음에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가서 부활의 파스카 축일을 지냈다.

우리는 여기 머물러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이제 떠나간다. 그러면 아버지 하느님의 사랑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성령의 동료애가 여러분 모두와 함께 있기를 바란다."

기록을 마치고 책에 봉인을 한 다음 절반은 대사제들에게, 절반은 요셉과 니코데모에게 주었다. 그리고 즉시 그 사람들은 사라졌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영광이 있기를 빈다. 아멘.

 

제12장 (피스티스 소피아)

 

마리아가 부활한 예수에게 선언한다.

성령이 네 위에 내려오기 전, 그러니까 네가 어렸을 적의 일이다.

네가 요셉과 함께 포도밭에 있을 때, 성령이 높은 곳에서 내려와 집 안에 있는 나에게 왔는데, 너를 닳아서 나는 성령을 알아보지 못하고는 네가 온 줄 알았다.

그런데 성령이 나에게 "내 형제 예수는 어디 있습니까? 만나보려고 왔습니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고 나는 어리둥절해졌다. 유령이 와서 유혹하려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내가 성령을 잡아서 집 안에 있는 침대 다리에 묶어 놓고는 밭에 있는 너와 요셉을 찾으러 나갔다.

요셉은 포도밭의 울타리를 고치는 중이고, 너는 포도밭 안에 있는 것을 발견했다.

내가 요셉에게 설명하는 말을 알아듣고 기뻐하면서 "그 사람은 어디 있지요? 만나보고 싶어요. 왜냐하면 내가 그 사람을 여기서 기다리고 있었으니까요."라고 말했다.

네가 하는 말을 들은 요셉이 어리둥절해했다.

우리는 함께 가서 집 안으로 들어가 침대에 묶여 있는 성령을 보았다.

우리는 너와 그 사람을 번갈아 보았는데, 네가 그 사람과 닮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침대에 묶여 있던 사람이 풀려나자 너를 껴안고 입을 맞추었다.

너도 그 사람에게 입을 맞추었는데, 너희 둘이하나가 되었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203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룩서  (0) 2017.03.31
바나바의 서신  (0) 2017.03.31
바돌로매 복음서  (0) 2017.03.31
시빌레의 신탁집  (0) 2017.03.31
베드로 복음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바돌로매 복음서

 

 

제1장

 

우리 주 그리스도의 수난을 앞두고 모든 사도가 한자리에 모였다.

사도들이 예수에게 "주님, 하늘의 비밀들을 보여 주십시오."라고 간청했다.

그러나 예수는 "내가 이 육체를 벗어 버리기 전까지는 너희에게 아무 것도 밝혀 줄 수가 없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예수가 수난을 당하고 다시 일어났을 때, 예수를 본 모든 사도가 감히 요청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 모습이 예전과 같지 않고,예수의 신성을 완전히 드러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르톨로메오가 예수에게 다가가 "주님, 할 말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예수가 "사랑하는 바르톨로메오야, 네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내가 안다. 그러나 물어 봐라. 네가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모두 말해 주겠다. 그리고 네가 묻지 않은 것도 내가 알려 주겠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주님, 당신이 십자가에 매달리러 갈 때, 저는 멀리서 따라갔습니다.

당신이 어떻게 십자가에 매달렸으며, 어떻게 천사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숭배했는지 보았습니다.

그런데 암흑이 깔리고 눈을 들어 보니 당신이 십자가에서 사라진 것을 보았고, 지하에서 울리는 당신 목소리가 제 귀에 들렸습니다.

그리고 문득 어마어마한 통곡 소리와 이를 가는 소리가 올라 왔습니다.

주님, 십자가를 떠나 어디 갔었습니까?"라고 말했다.

그러나 예수가 "내가 사랑하는 바르톨로메오야, 그 신비를 보았으니 너는 축복을 받았다.

그러면 네가 묻는 것을 모두 알려 주겠다.

십자가에서 사라졌을 때, 나는 아담과 모든 선조, 즉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을 꺼내 오려고 하계로 내려갔다.

대천사 미카엘이 그렇게 해달라고 나에게 요청했다.

하계의 강철 빗장들을 산산조각 내어 문을 부수려고 천사들을 데리고 내려가니, 하데스가 악마에게 '하느님이 땅 위에 내려온 것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천사들이 강한 자들에게 소리치기를 '영광의 왕이 하계로 내려왔으니, 너희 두목들은 문을 열라'라고 했다.

하데스가 '우리에게 내려온 영광의 왕은 누구냐?'라고 물었다.

내가 5백 계단을 내려갔을 때, 하데스는 와들와들 떨면서 '하느님이 내려왔다고 믿는다. 그분의 강한 입김이 앞으로 뿜어 나오는데, 나는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악마가 하데스에게 '굴복하지 말고 용기를 내라. 하느님이 내려 온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내가 5백 계단을 더 내려갔을 때, 강한 천사들이 외치기를 '너희 두목의 문들을 열라! 문들이여, 활짝 열려라! 왜냐하면 자, 영광의 왕이 내려왔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그러자 하데스가 다시금 '아이고, 망했구나! 나는 하느님의 입김을 느낀다. 그런데도 너는, 하느님이 아직 땅 위에 내려오지 않았다고 하는구나!'라고 말했다.

베엘제붑이 너는 왜 두려워하느냐?

이건 예언자인데, 넌 하느님이라고 생각한다.

예언자가 하느님인 체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 예언자를 잡아서 하늘로 올라가리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데리고 가자'라고 대답했다.

하데스가 '예언자라니 어떤 예언자냐?

정의로움의 율법학자 에녹이란 말이냐? 그러나 하느님은 6천 년이 지나기 전에는 에녹이 땅 위에 내려오지 못하게 했다.

복수자인 엘리아스란 말인가? 그러나 엘리아스는 종말이 오기 전에는 내려오지 않는다.

파멸이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인데, 난 어떡하면 좋은가?

우리의 종말이 가까이 왔단 말이다.

나는 세월의 숫자를 내 손에 가지고 있단 말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버지의 말씀이 땅 위에 내려왔다고 깨달은 악마는 '하데스, 두려워 마라. 모든 문을 단단히 잠그고 빗장을 튼튼히 하면 된다.

왜냐하면 하느님 자신이 땅 위에 내려오는 것은 아니니까'라고 말했다.

하데스는 ‘위대한 왕인 하느님의 얼굴을 피해서 우리는 어디로 숨는단 말인가?

내가 너보다 먼저 창조되었으니까 날 내버려 둬. 대항하지 마라'라고 말했다.

바로 그때 천사들이 청동문들을 산산조각으로 깨어 버리고, 나는 강철 빗장들을 부수었다.

그리고 내가 들어가 1백 대를 쳐서 악마를 때려눕히고 풀 수 없는 족쇄를 채웠다.

그리고 모든 선조를 거기서 꺼내 주고는 십자가로 돌아왔다."라고 말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예수에게 "주님, 저는 당신이 십자가에 다시 매달려 있고, 죽은 자가 모두 일어나 당신을 숭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주님, 천사들이 품에 안고 가던 대단히 큰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 사람에게 당신이 무슨 말을 했기에 그토록 심하게 신음 소리를 냈습니까?"라고 물었다.

"첫 번째로 창조된 아담이었다. 그 사람 때문에 내가 하늘에서 땅 위로 내려온 것이다.

나는 아담에게 '너 때문에, 그리고 네 자손 때문에 내가 십자가에 매달렸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들은 아담이 신음하면서 '오오, 주님, 주님은 그렇게 기꺼이 하셨습니다.'라고 말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다시 "주님, 아담보다 먼저 천사들이 내려와 찬미가를 부르는 것을 제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천사보다 더 큰 한 천사가 올라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 천사는 불타는 칼을 손에 들고 당신을 쳐다보았습니다.

모든 천사가 그 천사더러 같이 올라가자고 간청했지만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명령하자, 그 천사의 두 손에서 불길이 뻗쳐나가 저 멀리 예루살렘 도시에까지 이르는 것을 제가 보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예수가 "내가 사랑하는 바르톨로메오야, 이러한 신비들을 보았으니 너는 축복을 받았다.

그 천사는 나의 아버지의 옥좌 앞에 서 있는 복수의 천사들 가운데 하나이다.

아버지가 그 천사를 나에게 보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천사는 올라가려고 하지 않고 세상의 권세를 파멸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그러나 내가 올라가라고 명령하자 그 손에서 불길이 뻗쳐나갔다.

천사는 성전의 휘장을 찢고는 나의 수난에 대해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주는 증거로, 휘장을 둘로 갈라지게 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나를 십자가에 못 박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렇게 말을 한 다음 예수는 사도들에게 "이 장소에서 나를 기다려라. 왜냐하면 낙원에서 오늘 회생을 바치는데, 내가 도착해서 그 희생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예수에게 "주님, 낙원에서 바치는 회생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예수가 “정의로운 사람들의 영혼이 희생이다.

이 영혼들은 육체를 떠나면 낙원으로 가는데, 내가 거기 없으면 들어가지를 못한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주님, 매일 몇 명의 영혼이 이 세상을 떠납니까?"라고 물었다.

예수가 "3만 명이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다시 예수에게 "주님, 당신은 우리와 함께 살아 있었을 때에도 낙원에서 회생을 받아들였습니까?"라고 물었다.

예수가 "내가 사랑하는 사람아, 참으로 네게 말해 두지만, 내가 너희를 가르치고 있을 때에도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아 있었고, 희생을 낙원에서 받아들였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주님, 매일 3만 명의 영혼이 이 세상을 떠난다면 몇 명을 낙원으로 받아들입니까?"라고 물었다.

예수는 "3명밖에 안 된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다시 예수에게 "주님, 몇 명의 영혼이 매일 이 세상에 태어납니까?"라고 물었다.

예수는 "이 세상을 떠나는 사람들보다 1명만 더 많이 태어난다."라고 대답했다.

그 말을 마치고는 예수가 사도들에게 평화를 주고, 시야에서 사라졌다.

 

제2장

 

이제 사도들이 크리티르라는 장소에 마리아와 함께 있었다.

바르톨로메오가 베드로와 안드레아와 요한에게 가서 "대단한 총애를 받은 마리아에게 물어 봅시다.

이해할 수 없는 분을 어떻게 임신했고, 낳을 수 없는 분을 어떻게 낳았으며, 이토록 위대한 분을 어떻게 낳았는지 물어 봅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모두 질문을 망설였다.

그래서 바르톨로메오가 베드로에게 "아버지 베드로여, 당신이 우두머리이니까, 마리아에게 가서 물어 보십시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베드로는 요한에게 "너는 정결한 청년이고 흠잡을 데가 없으니까, 마리아에게 가서 질문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모두 머뭇거리면서 이리저리 궁리만 하고 있을 때, 바르톨로메오가 유쾌한 표정을 지으면서 마리아에게 다가가서 "당신은 대단한 총애를 받았고 가장 높으신 분의 성전이며 흠이 없는 분입니다.

우리 사도 전체가 당신에게 질문을 합니다만, 제가 파견되었습니다.

자, 이해할 수 없는 분을 어떻게 임신했고, 낳을 수 없는 분을 어떻게 낳았으며, 이토록 위대한 분을 어떻게 낳았는지 말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그러나 마리아는 "이 신비에 관하여 질문하지 마라. 내가 말을 시작하면, 불이 내 입에서 나와 온 세상을 태워 버릴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사도들이 더욱 끈질기게 졸라댔다.

마리아는 사도들의 요청을 거절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일어서서 기도하자."라고 말했다.

사도들이 마리아 뒤에 섰다.

마리아가 베드로에게 "사도들의 으뜸이고 가장 위대한 기둥인 베드로야, 네가 내 뒤에 서 있느냐?

우리 주님이, 사람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지만 여자의 머리는 남자라고 말하지 않았느냐?

그러니까 내 앞에 서서 기도하라."라고 말했다.

사도들은 마리아에게 "주님이 당신 안에 성전을 짓고, 당신 품에 기꺼이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우리보다도 당신이 더욱 더 기도를 인도할 권리가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마리아는 사도들에게 "너희는 빛나는 별들이다.

그리고 예언자가 '내가 두 눈을 들어 언덕들을 바라보니, 거기서 나의 도움이 온다.'고 한 것처럼, 너희가 언덕들이므로 기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도들이 마리아에게 "당신은 하늘의 왕의 어머니로서 기도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마리아가 "너희 모습대로 하느님이 참새들을 만들어 세상의 네 구석으로 보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도들은 "7층의 하늘도 안을 수 없는 그분이 기꺼이 당신에게 안겼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마리아가 사도들 앞에 서서 하늘을 향해 두 팔을 뻗고 이렇게 기도하기 시작했다."

오오, 하느님, 가장 위대하고 가장 지혜로운 분, 모든 시대의 왕, 형언할 수 없고 표현할 수 없는 분이여!

당신은 드넓은 하늘들을 말로써 창조하고, 하늘의 궁륭을 조화롭게 마련하고 무질서한 물질에게 형태를 주었으며, 갈라진 것을 한군데로 모으고, 어두움과 빛을 갈라놓고, 같은 원천에서 물이 흘러나오게 했으며, 당신 앞에서 공중의 생물과 땅의 생물이 두려워 떨며, 땅에게 제 위치를 주고 땅의 멸망을 원치 않고, 그 위에 풍성한 비를 내리시고, 만물의 양육을 돌보아 주는, 아버지의 영원한 말씀입니다.

7층의 하늘도 당신을 품을 수가 없지만, 당신은 기꺼이 내 품에 들어왔고 내게 아무런 고통도 끼치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아버지의 완전한 말씀이며, 당신을 통하여 만물이 창조되었습니다.

당신의 너무나도 위대한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시고, 당신 거룩한 사도들 앞에서 내가 말하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기도를 마치자 마리아는 사도들에게 말하기 시작했다. "자, 땅에 앉자. 사도들의 으뜸인 베드로는 내 오른쪽에 앉아서 왼손을 내 어깨 밑으로 넣어라.

안드레아는 마찬가지로 내 왼쪽에 앉아라.

정결한 요한은 내 가슴을 잡아라.

바르톨로메오는 네 두 무릎을 내 어깨에 붙이고 등을 바짝 눌러라.

그래야만 내가 말을 시작할 때 내 사지가 늘어지지 않을 것이다."

사도들이 시키는 대로 하자 마리아가 시작했다.

"내가 하느님의 성전에 살면서 천사의 손에서 음식을 받아먹고 있을 때, 하루는 천사의 모습을 한 분이 내게 나타났다.

그러나 그 얼굴은 형언할 수가 없고, 전에 내게 온 천사처럼 손에 빵도 잔도 들지 않았다.

그러자 즉시 성전의 휘장이 찢어지고 심한 지진이 일어났다.

그분의 모습을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어서 나는 땅바닥에 엎어졌다.

그러나 그분이 내 손을 잡아 일으켜 주었다.

내가 하늘을 쳐다보았는데, 이슬구름이 내 얼굴에 다가와 머리에서 발끝까지 물을 뿌렸고, 그분이 자기 옷자락으로 나를 씻어 주었다.

'잘 있었는가? 너는 대단한 총애를 받은 선택'된 그릇이다'라고 말했다.

그분이 자기 옷의 오른쪽을 두드리자 엄청나게 큰 빵 덩어리가 나왔다.

그 빵을 성전의 제대에 올려놓고는 먼저 먹고 내게도 주었다.

다시 옷의 왼쪽을 두드리자, 포도주가 가득 찬 잔이 나왔다.

그 잔을 성전의 제대에 올려놓고는 먼저 마시고 내게도 주었다.

내가 바라보니 빵이 조금도 줄어들지도 않았고, 잔은 여전히 가득 찬 그대로였다.

그러자 그분은 '3년이 지나 내가 나의 말씀을 네게 보내겠고, 너는 내 아들을 임신할 것이다.

온 세상은 내 아들을 통하여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너는 세상에 구원을 가져올 것이다. 총애를 받은 이여, 평화가 너와 함께 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의 평화는 너와 함께 영원히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말을 마치고는 그분이 눈앞에서 사라졌다.

성전은 예전과 같이 변함이 없었다."

마리아가 이렇게 말을 하고 있을 때, 그 입에서 불길이 뻗쳐서 온 세상이 모조리 타 버릴 지경이었다.

그러자 예수가 재빨리 와서 마리아에게 "그 이상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그렇잖으면 내가 창조한 것이 모두 끝장이 납니다."라고 말했다.

사도들은 하느님이 자기네에게 화를 낼까봐 두려웠다.

 

제3장

 

예수는 마우리아 산으로 제자들을 데리고 가서 한가운데에 앉았다.

그러나 제자들은 두려워서 질문하기를 망설였다.

그러자 예수가 "원하는 대로 질문을 하라. 그래야 내가 너희를 가르치고 너희에게 보여줄 수 있다.

아직 7일간이 남았다. 7일이 지나면 나는 아버지에게 돌아가고, 이 모습으로는 너희에게 다시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도들은 "주님, 약속하신 대로 우리에게 심연을 보여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예수가 "너희가 심연을 보는 것은 좋지 않다. 그러나 굳이 원한다면 약속을 지키겠다. 자, 따라와서 봐라."라고 대답했다.

예수가 사도들을 케루빔이라고 하는 장소, 즉 진리의 장소로 데리고 갔다.

그리고 서쪽의 천사들에게 손짓을 했다.

그러자 땅이 두루마리처럼 말려서 올라가고 심연이 눈앞에 나타났다.

심연을 본 사도들은 땅에 엎어졌다.

예수는 "너희가 심연을 보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지 않았느냐?"라고 말했다.

예수가 천사들에게 다시 손짓하자 심연이 사라졌다.

 

제4장

 

예수가 사도들을 데리고 올리브 산으로 갔다.

베드로가 마리아에게 "당신이 총애를 받았으니, 하늘에 있는 모든 것을 우리에게 드러내 달라고 주님께 요청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마리아가 베드로에게 "오오, 위를 깎은 바위여. 주님은 네 위에 교회를 세우지 않았느냐? 그러니까 네가 먼저 가서 요청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다시 "당신은 가장 높으신 하느님의 성전입니다. 그러니까 가서 요청하십시오."라고 말했다.

마리아가 "너는 아담의 모습이다. 아담이 먼저 빚어지고 그 다음에 이브가 만들어지지 않았는가?

해를 보라. 아담처럼 빛난다. 달을 보라. 이브가 계명을 어겼기 때문에 달이 진흙으로 가득 찼다.

왜냐하면 하느님이 아담을 동쪽에, 이브를 서쪽에 두고 두 광채를 비추도록 명령했다.

태양은 불타는 마차를 가지고 동쪽의 아담을 비추고, 서쪽의 달은 이브에게 우유 빛의 횐 광선을 비추도록 했다.

그러나 이브가 주님의 계명을 더럽혔기 때문에 달이 더러워지고 그 빛이 찬란하게 빛나지 않게 되었다.

그러므로 네가 아담의 모습이니까, 가서 요청해야 한다.

그러나 주님이 내 안에 거처를 잡은 것은 여인들의 체면을 내가 회복시켜 주라고 그런 것이다."라고 말했다.

모두 산꼭대기에 도달하자, 주님이 잠시 혼자 떨어져 있게 되었다.

그러자 베드로가 마리아에게 "당신은 이브의 잘못을 바로잡고, 이브의 수치를 기쁨으로 변하게 했습니다. 그러니까 당신이 요청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예수가 다시 나타나자 바르톨로메오가 예수에게 "주님, 사람들의 원수를 우리에게 보여 주십시오.

그러면 우리가 그 모습을 알아보고 그 일이 어떤 것인지, 원수가 어디서 모는지, 어떤 힘을 가지고 있기에 당신마저 제외시키지 않고 십자가에 매달리게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예수가 바르톨로메오를 응시하면서 "오오, 용감한 마음이여! 너는 쳐다보지도 못할 것을 보여 달라고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공포에 질린 바르톨로메오가 예수의 발밑에 엎어져서 말을 시작했다.

"오오, 영원히 꺼지지 않는 등불이여, 주 예수 그리스도, 영원한 분이여, 당신은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온 세상을 위하여 은총을 주고, 땅에 나타나심으로써 영원한 빛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당신 생명을 바쳐서 사명을 완수했습니다.

아담의 낙망을 기쁨으로 바꾸고, 처녀 어머니에게서 탄생함으로써 이브의 슬픔을 은총의 힘으로 극복했습니다.

제게 화를 내지 마시고 질문 할 권리를 허락해 주십시오."

그렇게 말을 하자 예수가 바르톨로메오를 일으켜 주며 "바르톨로메오야, 사람들의 원수를 보고 싶으냐?

말해 두지만, 네가 원수를 보면 너뿐 아니라 모든 사도와 마리아도 엎어져서 죽은 사람처럼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모두 예수에게 "주님, 우린보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예수가 모두 올리브 산에서 데리고 내려와 하계의 천사들을 위협하고, 미카엘에게 하늘 꼭대기까지 나팔을 힘차게 불라고 지시했다.

그러자 땅이 흔들리고 불타는 쇠사슬에 묶여서 660명의 천사에게 이끌려 벨리아르가 올라왔다.

벨리아르는 길이가 1440미터에 넓이가 36미터였다.

얼굴은 불의 번개 같고, 두 눈은 불꽃같고, 콧구멍에서 악취 나는 연기를 내뿜었다.

입은 바위 갈라진 틈 같고, 날개 하나가 72미터나 되었다.

사도들은 벨리아르를 보자마자 엎어져서 죽은 사람 같이 되었다.

그러나 예수가 다가와 사도들을 일으키고는 힘의 영혼을 주었다.

그리고 바르톨로매오에게 "바르톨로메오야, 가까이 다가가서 네 발로 그 목을 밟아라.

그러면 자기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람들을 속이는지 털어놓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예수가 사도들과 함께 멀리 서 있고, 바르톨로메오가 목청을 돋우어서 "오오, 도시보다 더 넓은 자궁이여!

오오, 하늘보다 더 넓은 자궁이여!

오오, 7층 하늘이 담지 못한 그분을 담은 자궁이여!

당신은 그분을 고통 없이 담았고, 자신을 가장 작은 존재로 변화시킨 그분을 품에 안았습니다.

오오, 많은 사람이 보게 된 그리스도를 그 안에 감추었다가 낳은 자궁이여 !

오오, 모든 피조물보다 더 넓어진 자궁이여!"라고 말했다.

겁에 질린 바르톨로메오가 "주 예수님, 당신 옷자락을 내게 주면, 감히 벨리아르에게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예수는 "너는 내 옷자락을 잡을 수가 없다. 십자가에 매달리기 전에 입었던 그 옷이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바르톨로메오가 "주님, 벨리아르가 당신 천사들도 사정없이 해치웠으니까, 저도 삼킬까 겁이 납니다."라고 말했다.

예수가 "모든 것이 나의 말로, 그리고 아버지의 계획에 따라 창조되지 않았느냐?

귀신들은 솔로몬 자신에게 복종하도록 만든 것이다.

너는 내 이름으로 말하도록 명령을 받았으니까, 가서 원하는 대로 물어 봐라."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벨리아르의 목을 발로 밟고는 그 얼굴을 세차게 밟아대어 납작하게 만들었다.

"너는 누구이며 이름이 무엇인지 대라."

벨리아르가 "너무 밟아대지 마. 그러면 내가 누구이며, 어떻게 해서 이런 상태에 이르렀는지, 나의 일이 무엇이고 내 세력이 얼마나 위대한지 말해 주겠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늦춰 주면서 "네가 한 짓과 지금 하는 짓을 모조리 대라."라고 요구했다.

벨리아르가 대답하기를 “내 이름을 알고 싶은가? 나는 처음에는 사타나엘, 즉 하느님의 천사였고, 그 후 내가 하느님의 모습을 배척하자 사탄, 즉 지옥의 천사가 되었다."라고 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다시 "내게 다 털어놓고 아무것도 숨기지 마라."라고 요구했다.

그 말에 벨리아르가 "하느님의 위대한 영광에 걸고 맹세하지만, 나는 감추고 싶다 해도 그럴 수가 없다. 나를 단죄할 분이 곁에 서 있으니까.

그리고 힘이 있었다면 너희 가운데 한 명을 파멸로 내던졌듯이 너도 파멸 시켰을 테니까.

나는 최초로 창조된 천사이다.

하느님이 하늘을 만들 때, 한 줌의 불을 잡아서 나를 먼저 만들고, 그 다음에 하늘의 군대 지휘자인 미카엘, 3번째로 가브리엘, 4번째로 우리엘, 5번째로 라파엘, 6번째로 나타니엘, 그리고 다른 6천 명을 창조했는데, 다른 천사들의 이름은 말할 수가 없다.

그리고 회초리를 가지고 다니는 하느님의 포졸들이 있는데, 이 천사들이 낮에 7번, 나를 채찍질하고 잠시도 나를 혼자 내버려 두지 않으며, 내 힘을 모조리 파괴한다.

말하자면 복수의 천사들인데, 하느님의 옥좌 옆에 서 있다. 최초에 창조 된 천사의 무리이다.

이러한 천사 다음으로 나머지 모든 천사가 창조되었다.

즉 1번째 하늘에 1억 명의 천사가 있고, 2번째에서 7번째 하늘에 각각 1억 명의 천사가 있다.

7겹의 하늘 밖에는 1번째 천계, 즉 창공이 있는데 거기에는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세력의 천사들이 있다.

거기 또한 바람을 다스리는 천사 넷이 있다.

1번째 천사는 카이룸이다. 보레아스(북풍)을 다스리는데, 손에 불타는 채찍을 들고, 바람이 가지고 있는 엄청난 습기를 통제해서 땅이 마르지 않게 한다.

오에르타라고 하는 천사는 아파르크티아스(동풍)를 다스리는데, 손에 횃불을 들고 앞과 옆을 비추어 자기의 찬 기운을 덥게 해서 땅이 얼어붙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남쪽 바람의 천사는 케르쿠타이다. 자기의 난폭한 힘을 꺾어서 땅이 흔들리지 않게 한다.

서남쪽 바람의 천사는 나우타인데, 얼음채찍을 손에 들고, 그 채찍을 입에 물어 자기 입에서 나오는 불을 끈다.

만일 이 천사가 자기 입에서 나오는 불을 끄지 않으면 온 세상을 불태워 버릴 것이다.

그리고 다른 천사가 바다를 다스리고 거친 파도를 일으킨다.

옆에 서 있는 분이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말하지 않겠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사람들의 영혼을 어떻게 벌주느냐?"라고 물었다.

벨리아르가 "위선자, 비방자, 어릿광대, 탐욕자, 간통자, 마술쟁이, 점쟁이, 그리고 우리를 믿는 자, 내가 뒤에서 떠받쳐 주는 자를 어떻게 처벌하는지 상세히 설명하란 말인가?"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간단히 말해 봐라."라고 말했다.

벨리아르가 이를 부드득 부드득 갈자, 심연으로부터 불을 뿜는 칼을 가진 바퀴가 올라왔다. 바퀴에는 파이프가 달려 있었다.

내가 "저 칼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벨리아르가 "탐식가들을 위한 칼이다.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탐식가들은 온갖 죄를 짓기 때문에 이 파이프에 잡아넣는다.

그리고 2번째 파이프에는 비방자들이 갇힌다. 이웃을 몰래 비방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4번째 파이프에는 위선자와 내 술수로 잡아온 나머지가·들어간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너는 직접 그런 짓을 하느냐?"라고 물었다.

사탄이 "내가 직접 나갈 수만 있다면 온 세상을 사흘 만에 멸망시킬 것이다.

그러나 나와 6백 명의 부하는 세상에 나갈 수가 없다.

우리는 날랜 종들이 있어서 이 종들을 부린다.

종들에게 가시가 많은 갈고리를 주어서 사냥하러 내보내면 사람들을 갖은 유혹, 즉 만취, 웃음, 비방, 위선, 쾌락, 간음에 빠지게 하고, 사람을 나약하게 하는 다른 방법들을 동원하여 우리에게 영혼들을 낚아오는 것이다.

다른 천사들의 이름도 대어 주겠다. 우박의 천사는 메르메오트인데, 머리에 우박을 이고 있고, 내 종들이 자기네가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파견한다.

그리고 다른 천사들이 눈을 다스리고, 또 다른 천사들이 번개를 다스린다.

만일 어떤 영혼이 우리 세계에서 달아나려고 하면, 이 천사들이 불타는 돌멩이들을 쏟아 붓고 우리 몸의 사지에 불을 지른다."라고 대답했다.

바르톨로메오가 "심연의 용아, 입을 다물어라."라고 말했다.

벨리아르가 "천사들에 관해서 더 많이 알려 주겠다. 하늘과 땅의 영역을 함께 달리는 천사는 메르메오트, 오노마타트, 두트, 멜리오트, 카루트, 그라파타슥 호에트라, 네포노스, 칼카투라이다. 이 천사들은 하늘과 땅과 하계의 영역을 함께 날아다닌다."라고 말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말을 중단시키고는 "입을 다물고 가만히 있어. 내가 주님께 간청을 드려야 하니까."라고 말했다.

그리고 땅바닥에 엎드려 머리 위에 흙을 뿌리고 "오오, 주 예수그리스도여,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이름이여! 모든 천사의 합창대가 주님을 찬미 합니다.

말할 자격도 없지만 저도 주님을 찬미합니다.

세관에서 저를 나오라고 부르고, 제게 종전과 같은 생활을 하지 못하게 한 당신이니까, 당신 종의 말을 들어 주십시오.

주 예수 그리스도여, 제 말을 들어 주십시오.

그리고 죄인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그렇게 기도를 하고 나자, 주님이 바르톨로메오에게 "일어나라 신음하는 자에게 몸을 돌려라. 네게 휴식을 선포해 주겠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바르톨로메오가 사탄을 잡아 일으키고 말하기를 "네 천사를 모두 데리고 네 자리로 돌아가라. 주님이 온 세상에 자비를 베풀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악마는 "네가 어떻게 여기 처박혔는지, 하느님이 어떻게 사람을 만들었는지 설명하도록 해 달라.

내가 세상을 이리저리 방랑하고 있을 때, 하느님이 미카엘에게 '세상의 네 귀퉁이에서 흙을 가지고 오고, 낙원의 네 강물에서 물을 퍼오너라'고 말했다.

미카엘이 시키는 대로 가져오자 하느님이 동쪽에 아담을 빚었고, 형체 없는 흙에게 형체를 주고, 근육과 혈관을 뻗게 하고, 모든 것을 통합하여 조화를 이루게 했다.

아담이 자기 모습을 닮았기 때문에 하느님이 아담을 존경했다.

미카엘도 아담을 숭배했다.

내가 세상의 끝에서 돌아오자 미카엘이 내게 ‘하느님이 자기와 같이 만든 하느님의 모습을 숭배해라'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불 가운데 불이다.

그리고 첫 번째로 창조된 천사인데, 진흙과 물질을 숭배하란 말인가?'라고 말했다.

미카엘이 '하느님의 노여움을 사지 않으려거든 숭배해라'라고 말했다.

나는 '하느님이 내게 노여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하느님의 옥좌에 대항해서 내 옥좌를 따로 세우고, 하느님과 똑같이 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하느님이 내게 화를 냈고, 하늘의 창문들을 열라고 명령한 뒤 나를 아래로 내쳤다.

내가 아래로 던져질 때, 그분이 내 부하 천사 600명에게 아담을 숭배 하겠는지 물었다.

천사들은 '우리 지도자가 한 것을 보았으니, 우리도 우리보다 못한 아담을 숭배하지 않겠다.'라고 대답했다.

우리는 땅으로 떨어진 뒤 40년 동안 깊이 잠이 들었고, 태양이 불보다 7배 밝게 비칠 때 내가 잠에서 깨었다.

주위를 둘러보니 부하 600명이 깊이 잠들어 있는 것이 보였다.

그래서 내 아들 살프산을 깨워서, 내가 하늘에서 쫓겨난 것이 사람 때문이므로 어떻게 사람을 속일지 서로 의논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웠다.

나는 손에 그릇을 들고 가슴과 겨드랑이에서 땀을 짜내고, 네 강물이 흘러 나가는 그 물에서 몸을 씻었다.

이브가 그 물을 마시자 욕망이 왔다. 만일 이브가 그 물을 마시지 않았더라면, 나는 이브를 속일 수가 없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바르톨로메오가 사탄에게 하데스(하계)로 가라고 명령했다.

예수의 발밑에 엎드려 눈물을 흘리면서 이렇게 말하기 시작했다.

"우리가 발견할 수 없는 아버지, 압바여! 아버지의 말씀이여! 7겹의 하늘도 당신을 담을 수 없지만 기꺼이, 쉽게, 고통 없이 처녀의 몸에 담겼고, 당신 생각으로 모든 것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마련하는 동안, 처녀는 자신이 당신을 임신한 줄도 몰랐습니다.

당신은 우리가 요청하지 않아도 우리에게 필요한 빵을 매일 줍니다.

회개하는 우리 죄인들에게 고귀한 하늘의 왕관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 당신은 가시관을 썼습니다.

우리가 뉘우침의 포도주를 마시도록 하기 위해서 당신은 십자가에 매달려 쓸개와 식초를 받아 마셨습니다.

우리가 당신 몸과 피로 만족하도록 당신은 옆구리를 창으로 찔렸습니다.

네 강물에게 이름을 주는 당신은, 당신이 땅에 나타난 이래 가르친 신앙 때문에 1번째 강을 피손이라고 했고, 사람이 흙에서 빚어졌기 때문에 2번째 강을 게온이라고 했으며, 당신이 하늘에서 우리에게 본질이 같은 삼위일체를 보여 주기 위해서 3번째 강을 티그리스라고 했고, 당신이 땅에 오심으로써 모든 영혼에게 불멸의 메시지를 통하여 환희를 주었기 때문에 4번째 강을 유프라테스라고 했습니다.

나의 하느님, 위대한 아버지, 왕이여! 주님, 죄인들을 구원해 주십시오."

바르톨로메오가 이렇게 기도하자 예수가 "바르톨로메오야, 아버지가 내게 그리스도라는 이름을 준 것은, 내가 땅에 내려가서 내게 오는 모든 사람에게 생명의 기름을 발라주라는 뜻이었다.

그리고 나를 예수라고 부른 것은, 무식한 사람의 죄를 모두 치유하고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진리를 주라는 뜻이었다."라고 말했다.

바르톨로메오가 다시금 예수에게 "주님, 이 신비들을 모든 사람에게 밝혀도 되겠습니까?"라고 물었다.

예수가 "내가 사랑하는 바르톨로메오야, 충직하며 신비를 간직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맡겨라.

왜냐하면 맡겨도 좋을 사람들이 일부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맡겨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맡길 수가 없는 사람이란 허풍선이, 술주정뱅이, 오만한 자, 잔인한 자, 우상 숭배자, 간음의 유혹자, 비방하는 자, 허위를 가르치는 자, 악마의 일을 하는 자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받을 자격이 없어서 맡겨서는 안 된다.

이 신비들은 또한 비밀로 지킬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알리지 말고 비밀로 해라.

왜냐하면 비밀로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신비의 한 몫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가 사랑하는 바르톨로메오야, 이 모든 것을 네게 말해 큰 것은 네가 축복을 받았고, 네 주위 사람 가운데 이 신비들이 맡겨진 사람들이 모두 축복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비를 비밀로 지키는 사람은 모두 내 심판 때 언제나 자기가 원하는 것을 모두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204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바의 서신  (0) 2017.03.31
니고데모 복음서  (0) 2017.03.31
시빌레의 신탁집  (0) 2017.03.31
베드로 복음서  (0) 2017.03.31
마리아 복음서  (1)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시빌레의 신탁집

 

 

제1권

 

처녀가 가장 높으신 하느님의 말씀을 낳을 때 결혼한 아내로서 말씀에게 이름을 줄 것이다.

그러면 한낮에 동쪽에서 별이 떠오르고 찬란한 빛을 하늘 높은 곳에서 아래로 쏟아 부으면서 가련한 인류에게 위대한 징표를 선포할 것이다.

그렇다. 그때 위대한 하느님의 아들이 지상의 인간처럼 육체를 입고 사람들에게 올 것이다.

그분은 모음이 넷이고 자음은 그 두 배이다.

이제 나는 너희에게 그 모든 숫자를 선포해 주겠다.

그분 이름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 한 자리 숫자 8개와 두 자리 숫자 수십 개와 세 자리 숫자 8백 개를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너희는 마음속으로 가장 높고 불멸하는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생각하라.

그분은 하느님의 율법을 파괴하지 않고 완성할 것이며 본받을 모범을 주고 모든 것을 가르칠 것이다.

사제들이 그분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가져다가 바칠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이 이 모든 것을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막의 땅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소식을 전해 주는 목소리가 들려올 것이며 모든 사람에게 길을 곧 바르게 만들라고 모든 악을 마음에서 떼어 버리라고 누구나 물로 빛을 받고 새로 태어나서 다시는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말라고 재촉할 것이다.

그러면 댄서의 재주에 눈이 먼 야만스러운 성격의 사람이 소리치던 그 사람의 머리를 상으로 줄 것이며 귀중한 돌이 이집트 땅에서 안전하게 운반되어 오면 문득 사람들에게 징조가 될 것이다.

그 돌에 히브리 민족은 걸려 넘어지겠지만 이방인들은 그분의 인도를 받을 것이다.

높은 곳에서 다스리는 하느님을 이방인들이 그분을 통해서 알게 되고 공통된 빛 안에서 길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분이 병자와 고통 받는 자를 모두 치유하고 자기를 믿는 자는 누구나 치유해 줄 것이다.

소경이 보고, 절름발이가 걷고, 귀머거리가 듣고, 말하는 사람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며, 악마들을 그분이 몰아내고, 죽은 자들의 부활이 있을 것이다.

그분이 물위로 걸어 다니고, 사막에서 빵 다섯 덩어리와 바다의 물고기를 가지고 5천 명을 먹일 것이며 남은 것이 거룩한 처녀들을 위해서 12광주리를 채울 것이다.

그런데도 이스라엘은 도취하여 깨닫지 못하고 예민한 귀가 무디어져 듣지 못할 것이다.

히브리인 들이 하늘에서 온 하느님의 아들을 학대했으므로 가장 높으신 분의 분노가 열화같이 이 민족 위에 내리면 이스라엘이 그 분을 때리고 더러운 입술에서 독기서린 침을 뱉을 것이며, 가슴과 마음에 사악한 열정을 가득 품은 채 불경스럽게도 음식으로 쓸개를, 음료를 식초를 줄 것이다.

두더지보다 더 눈이 멀어서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는 이스라엘이 기는 짐승들보다 더 무섭게 날뛰면서 깊이 잠들어 있던 독을 내뿜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이 팔을 뻗어 모든 것을 측량하고 가시관을 쓰고, 율법 때문에 옆구리를 창으로 찔리면 한낮에 세 시간 동안 처참한 암흑의 밤이 올 것이다.

그러면 그분이 죽은 자의 부활을 선포하면서 아이도네우스의 집으로 내려갈 때 솔로몬의 선전이 사람들에게 엄청난 경이를 보여 줄 것이다.

그러나 사흘 만에 그분이 다시 빛으로 복귀하고 인간들에게 징표를 보여주며 모든 것을 가르칠 때 그분은 구름을 타고 하늘의 집으로 올라갈 것이며 세상의 복음의 계명을 남겨 줄 것이다.

그분 이름으로 부르심을 받은 새로운 싹이 이방인들 사이에서 전능하신 분의 율법에 따라 솟아날 것이다.

그 다음에는 지혜로운 인도자들이 나오고 그 이후로는 예언자들이 그 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히브리인 들이 비통한 추수를 거두고 로마의 왕이 수많은 금과 은을 약탈해 갈 것이다.

그 이후로 왕국들이 사라지듯이 다른 왕국들이 사정없이 이어지고 사람들을 괴롭힐 것이다.

그러나 불의와 오만으로 다스리는 사람들을 파멸의 강한 손이 후려갈길 것이다.

솔로몬의 성전이 거룩한 땅에 무너지고 야만인의 언어를 쓰고 청동 갑옷을 입은 무리가 성전을 짓밟을 때 히브리인들이 약탈당하고 고국에서 내몰려 방황할 것이며 가라지를 밀과 뒤섞고 모든 사람이 악질적인 불화에 빠지고 약탈된 도시들이 마주 선 채 서로 애도의 눈물을 흘릴 것이다.

이 백성이 사악한 짓을 저지르고 위대한 하느님의 분노를 자기 가슴으로 끌어안았기 때문이다.

 

제2권

 

그 다음에는 하느님이 커다란 징표를 보여 줄 것이다.

찬란한 왕관처럼 별 하나가 떠오를 것이며, 찬란한 하늘에서 오랫동안 현란한 광채를 내뿜을 것이다.

그러면 그분이 하늘에서 나타나 시합에 나가서 싸우는 사람들에게 승리자의 관을 보여 줄 것이다.

이어서 하늘의 도시로 들어가는 위대한 승리의 시간이 오고, 그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닥칠 것이며 불멸의 영예가 주어질 것이다.

그러면 모든 사람이 불멸의 경쟁에서 영광의 승리를 차지하려고 다툴 것이며, 은화를 가지고는 승리의 관을 당당히 살 수가 없을 것이다.

거룩한 그리스도는 각자에게 정당한 보상을 내리고 뛰어난 나에게 면류관을 주며, 죽을 때까지 경쟁을 견딘 순교자들에게 불멸의 상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경기장을 잘 달린 처녀들에게 그분은 불후의 상을 주고 정의롭게 행동한 모든 사람에게 거룩하게 살고 유일한 하느님을 알아 모신 먼 나라 백성들에게도 썩지 않은 상을 내려 줄 것이다.

남의 침대를 탐내지 않고 결혼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그분은 정당한 선물과 영원한 희망을 줄 것이다.

사람의 영혼은 모두가 하느님의 선물이므로 수치스럽게 더럽혀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것이 경쟁이고 상이고 보답이다.

이것이 생명의 문이고 불멸의 입구이며 정의로운 자들에게 하늘의 하느님이 보상으로 지정해 준 것이다.

우리의 관을 받은 자는 그 문을 통하여 위엄 있게 안으로 들어갈 것이다.

그러나 갓난아이들이 신전에서 백발이 되고 재난, 기근, 역병, 전쟁, 계절의 변화, 통곡과 탄식, 무수한 눈물 등 온 세상에 이러한 징표가 나타나게 되면 아아, 모든 땅의 얼마나 많은 자녀가 구슬피 통곡하면서 자기네 부모를 잡아먹을 것이며, 피와 먼지로 더럽혀진 수의로 육체를 싸서 인류의 어머니인 대지에 묻을 것인가.

가련한 인간들 같으니! 마지막 세대의 사람들, 무서운 죄를 지은 자들, 깨닫지 못하는 자녀들 같으니! 여자들이 아이를 낳지 않을 때 인류의 추수기가 닥쳤다는 것을 어찌하여 모르는가?

예언자들 대신에 허위의 사기꾼들이 닥쳐와서 온 땅에 소문을 퍼뜨리게 되면 끝이 다가온 것이다.

벨리알도 와서 사람들에게 많은 징표를 보여 줄 것이다.

그러면 거룩한 사람들 선택 받고 신앙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 혼란이 발생하고 이 사람들과 히브리인들이 약탈당할 것이다.

그 위로 엄청난 분노가 내리 깔릴 때 12지파의 백성이 동쪽에서 몰려와 앗시리아의 화살에 쓰러진 히브리인 동족을 찾아 나설 것이다. 그러면 민족들이 멸망할 것이다.

그 뒤에 뛰어나게 강한 사람들을 선택 받은 자와 신앙심 깊은 히브리인들이 오랫동안 노예로 삼아서 다스릴 것이다.

힘이 절대로 이 사람들을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에테르 속에 머물면서 모든 것을 살피는 가장 높으신 분이 인류에게 깊은 잠을 내려 보내 눈을 가릴 것이다.

주인이 도착했을 때 깨어있는 하인들, 잠에 떨어지지 않고 눈을 항상 뜨고 기다리는 하인들은 아아, 얼마나 복된 사람들인가!

새벽이나 황혼녘 또는 한낮에 오는 그분은 반드시 올 것이며, 나의 선언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별이 총총한 하늘에서 모든 사람이 한낮에 별을 볼 것이며, 때가 가까이 오고 있으므로 두 줄기 커다란 광채와 함께 그분이 잠든 자들에게 나타날 것이다.

그러면 하늘의 마차를 하늘에서 땅으로 급히 몰고 내려오면서 티슈비트가 온 세상에 세 가지 징표 멸망하는 생명의 징표들을 보여 줄 것이다.

그날 임신한 상태인 사람은 모두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사람은 모두 파도 위에 있는 사람은 모두 재앙을 받을 것이다.

그날을 맞이하는 사람은 모두 재앙을 받았다.

동쪽에서 서쪽까지, 남쪽에서 북쪽까지 광대한 땅을 어두운 구름이 덮을 것이다.

그러면 불타는 거대한 강이 한 줄기 하늘에서 흘러내려 구석구석을 태워 버리고 땅과 거대한 바다와 청회색 바다, 호수와 강, 샘과 튼튼한 하계 그리고 천구를 소진시킬 것이다.

하늘의 별이 모두 바다로 떨어져 버리기 때문에 하늘에서 모든 빛이 사라지고 사방이 텅 비고 캄캄해질 것이다.

역청의 강물과 불타는 평원의 맹렬한 불길에 휩싸여서 모든 인간의 영혼이 이를 갈고 재가 모든 것을 덮을 것이다.

공기, 대지, 바다, 광선, 하늘, 낮과 밤 등 세상의 모든 요소가 황폐해질 것이다.

공중에 새가 더 이상 날아다니지 못하고 바다에 물고기가 더 이상 헤엄치지 못하며, 바다에 화물선이 더 이상 항해하지 못하고 땅에 가축이 더 이상 밭을 갈지 못할 것이다.

바람이 불어도 나뭇가지 흔들리는 소리가 없을 것이다.

순식간에 모든 것이 녹아 엉키고, 동시에 흩어져서 순수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전에 각자 저지른 악행을 잘 알고 있는 미카엘과 가브리엘, 라파엘과 우리엘 등 불멸의 하느님의 영원한 전령들이 와서 검은 구름에서 인간의 영혼들을 끄집어 낸 뒤 모든 이의 심판, 위대하고 불멸하는 하느님의 자리로 데려갈 것이다.

전능하신 그분 홀로 죽지 않고 인류의 심판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는 하계에 있는 자들에게 하늘이 영혼과 숨결과 말을 줄 것이며, 각종 관절에 따라 뼈를 맞추고 살, 신경, 혈관, 살갗, 머리카락을 줄 것이다.

하느님의 힘으로 조립되어 숨결을 받고 움직이기 시작하여 지상의 인간의 육체들이 그날 일어날 것이다.

금속으로 만든 것이 아닌 하계의 문에는 잔인하고 부서지지 않으며 탄력성이 없는 빗장이 무시무시하게 걸려 있지만, 대천사 우리엘이 그 빗장을 부수고 하계의 문을 활짝 열 것이다.

깊이 통곡하는 각종 형태를 심판으로 끌어낼 것이다.

유령들, 특히 옛날 옛적에 태어난 티타누스의 유령들은 물론이고 거인족도 심판석으로 불려 나올 것이며 대홍수가 휩쓸어 간 모든 사람, 바다 밑 깊숙이 수장된 사람들 짐승과 기는 동물과 새들이 잡아먹은 모든 사람들을 우리엘이 불러 내 심판석으로 인도할 것이다.

또한 육체를 잡아먹는 불길에 타서 사라졌던 사람들도 우리엘이 모두 모아서 하느님의 심판석으로 데려갈 것이다.

우리엘이 운명의 사슬을 끊고 죽은 자를 부활시키면 어마어마한 천둥을 치는 사바오트 아도나이가 하늘의 옥좌에 앉고, 거대한 기둥을 세우며, 구름을 타고 영원과 영원 합치는 곳으로 올 것이다.

자기를 낳아 준 사람에게 순명하지 않고 오히려 난폭한 말로 대꾸한 사람들, 서약을 하고도 지키지 않은 사람들, 주인에게 등을 돌린 하인들 욕정으로 자기 몸을 더럽힌 사람들, 처녀의 치마를 벗기고 몰래 정을 통한 사람들 자궁 속의 짐을 살해한 여자들, 자기 자녀들을 무도하게 내버린 사람들 마술사와 마녀들, 이 모든 사람에게 썩지 않는 하늘의 하느님의 분노가 칼을 씌울 것이며, 그 주위로 끊임없이 불의 강이 에돌아 흐르고, 불멸하고 영원한 하느님의 천사들이 이 모든 사람을 불타는 쇠사슬과 부서지지 않는 족쇄로 단단히 묶어서 불타는 채찍으로 사정없이 후려칠 것이다.

캄캄한 한밤중에 난폭한 타르타루스의 야수 떼가 우글거리며 암흑이 한없이 고인 지옥으로 이 모든 사람을 내던질 것이다.

가슴에 악을 품은 사람 모두가 그토록 고통을 겪은 뒤에도 모두 악행만 일삼았기 때문에 거대한 강에서 불타는 수레바퀴가 나중에 다시 올라와 악인들을 짓누를 것이다.

그러면 가련한 그 운명에 여기저기서, 또는 멀리서 아버지들이, 어린 자녀들이, 어머니들이 또한 통곡을 하고 가슴에 매달린 아기들이 울어댈 것이다.

아무도 그 눈물을 닦아 주지 않을 것이며 아무 데도 가 닿지 않을 것이다. 오직 캄캄하고 습기 찬 타르타루스 저 밑바닥에서 악인들은 고통에 신음하면서, 맹렬한 불길에 타오르면서 각자 저지른 악행의 세 배의 벌을 치를 것이다.

모두 이를 갈고 목구멍이 말라붙는 갈증으로 축 늘어지고,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고 소리치지만 죽음이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높은 곳에서 다스리는 하느님에게 한없이 간청을 하겠지만 소용이 없이 하느님이 공공연하게 고개를 돌릴 것이다.

거룩한 처녀의 손을 통해서 죄인들에게 그분이 장구한 회개의 날을 7일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의와 고귀한 선행, 경건과 올바른 사고방식에 실했다고 그분이 판단하는 사람은 모두 천사들이 불타는 강 너머로 운반해 주고 빛으로 근심 걱정이 없는 삶으로 인도해 줄 것이다.

거기는 위대한 하느님의 영원한 길이 뻗어 있고 포도주와 젖과 꿀의 샘이 세 겹으로 흐른다.

성벽이나 담으로 분할되지 않고 모두 공유하는 땅이 넉넉하고도 남을 만큼 스스로 결실을 내줄 것이며 공동으로 생활하고 재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가난한 자도 부자도 폭군도 없고 노예도 없고 위대한 자도 비천한 자도 없을 것이며 왕도 지배자도 없이 모든 것을 동등하게 누릴 것이다.

밤이 되었다거나 내일이라고 아무도 말하지 않을 것이다.

어제 그 일이 일어났다고 말하는 사람도 없고 세월을 걱정하지도 않을 것이며 봄도 추수도 겨울도 가을도 없으며 결혼도 죽음도 없고 물건의 매매도 없을 것이다.

모든 세월이 단 하루이므로 해가 뜨지도 지지도 않을 것이다. 전능하고 영원한 하느님이 이 사람들을 위해 더욱 풍성히 줄 것이다.

경건한 사람들이 영원한 하느님에게 간청하면 하느님은 맹렬한 화염과 영원한 고통에서 악인을 구제하도록 경건한 사람들에게 허락할 것이다.

꺼지지 않는 불길에서 사람들을 다시 꺼내 모아서 따로 두고는 자기 백성들 때문에 불멸의 존재들과 함께 엘리시아 평원에 있는 다른 영원한 생명으로 보낼 것이다.

그 평원에는 깊디깊고 영원히 흐르는 아케루시아 호수의 긴 물결들이 있는 것이다.

아아, 불행한 내 신세여! 그날 나의 처지는 무엇이 되겠는가?

남보다 더 일을 많이 하고도 어리석은 나머지 결혼도 논리도 생각하지 않은 채 죄를 지었다.

그렇다. 게다가 나는 부자보다 못한 자들은 집에 맞아들이지 않았고 예전에 알면서도 일부러 무도한 짓을 저질렀다.

그러나 구세주여, 차마 입 밖에 낼 수 없는 일들을 저질렀다고 해도 내가 처벌자들의 손에서 수치를 받지 않도록 구원해 주십시오.

만나를 주시는 거룩한 분, 위대한 왕국의 왕이여! 내 노래를 잠시 쉬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제3권

 

우르 지방 아래쪽 카마리나 도시에서 현명한 의견과 올바른 행동에 전하며 덕이 가장 풍부한 민족이 나왔다.

이 사람들은 태양이나 달의 궤도, 지하의 괴물들, 희미한 바다의 밑바닥, 재채기의 징조, 점치는 새, 마법사, 마술사, 홀리는 사람, 복화술자의 속임수, 어리석은 말을 추구하지 않고 칼테아인들이 좋아하는 점성술을 연구하지도 않고 점성술을 쓰지도 않았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은 그 성질상 속임수일 뿐이기 때문이다.

지혜롭지 못한 사람들이나 이러한 것을 밤낮으로 찾아다니며, 무가치한 일에 자기네 영혼을 바치기 때문이다. 마법사들은 운이 나쁜 사람들에게 그 속임수를 가르쳤다.

이러한 잘못에서부터 지상의 인간에게 악이 왔으며, 사람들은 선한 길과 올바른 행동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사람들은 인간에게 무수한 악과 전쟁과 절망적인 기근을 초래하는 탐욕을 버리고, 정의와 덕을 날마다 열심히 실천한다.

선한 사람들은 도시와 지방에서 정의로운 척도를 지닌다. 밤에 남의 재물을 훔치지 않고 남의 소와 양과 염소의 떼를 몰아가지 않으며, 이웃 사람의 토지 경계표지를 이동시키지 않고 재산이 많다고 해서 자기보다 못한 형제를 못살게 굴지도 않으며 과부를 해치지 않는다.

오히려 착한 사람들은 과부를 돕고 언제나 옥수수와 포도주와 기름을 과부에게 줄 태세이다.

부유한 사람은 자기 추수의 일부를 떼어 아무 것도 가지지 못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주어 전능하신 하느님의 계명을 지킨다.

하늘은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이익이 되도록 땅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12지파의 백성이 하느님이 보낸 지도자들, 모세와 아론, 또는 천사들과 함께 이집트를 떠나서 여행길에 오를 때, 밤에는 불기둥을 보고 동이 튼 뒤에는 구름 기둥 속에서 걸어갈 것이다.

그때 하느님이 위대한 인물인 모세를 지도자로 줄 것이다.

공주가 어린 모세를 발견하고 늪에서 데려다가 자기 아들로 키웠다.

하느님이 이집트에서 구해 낸 백성을 모세가 인도하여 시나이 산으로 갈 때, 하느님은 두 석판에 모든 조항을 기록하여 하늘로부터 율법을 백성에게 줄 것이며, 그 율법을 지키라고 명할 것이다. 계명을 거슬리는 자는 누구나 인간의 법에 따라 처벌 받을 것이며, 인간의 손을 벗어났다 해도 하느님의 정의로 멸망할 것이다.

선한 백성에게만 비옥한 땅이 결실을 줄 것이며, 씨 하나에 100배의 수확을 낼 것이다.

하느님의 보상도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이 백성도 악을 가질 것이며 재앙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거룩한 자기네 땅을 떠날 운명이므로, 아름다운 성전을 떠나 달아날 것이다. 앗시리아인들에게 끌려가고 자기네 어린 자녀와 아내가 원수의 노예가 되고 모든 재산과 생업이 파멸되는 것을 볼 것이다.

모든 땅과 모든 바다에 이 백성의 아내들이 거주하고, 이 백성의 관습에 대해서 모든 사람이 적대시 할 것이다.

이 백성의 온 땅이 텅 빌 것이다.

불멸의 하느님의 거룩한 율법에 마음속으로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끌려가고 제대는 격리되며, 전능한 하느님의 성전과 그 벽들이 헐릴 것이다.

이 백성은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 비천한 우상들을 섬겼고, 신들 및 모든 백성의 불멸의 아버지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 비옥한 땅과 경탄의 성전이 70년간 텅 비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기간이 끝나면 좋은 일과 한없이 큰 영광이 이 백성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불멸의 하느님이 이 백성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백성은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 전능하신 하느님의 거룩한 율법을 신뢰하면서 새벽빛을 향하여 무릎을 꿇고 기도해야 한다.

그러면 하늘의 하느님이 왕을 보낼 것이다.

페르시아의 왕 치루스가 바빌로니아인들을 격파하고 유대인들의 바빌로니아 유배시대가 끝나게 했다.

이러한 구원자인 왕을 메시아로 보는 사람도 있다. 이 왕은 모든 남녀를 피와 불로 심판할 것이다.

이 백성 가운데 왕족(유다 가문)이 있는데 그 가문은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때가 되면 이 가문이 영토를 차지하고 하느님에게 새로운 성전을 지어서 바칠 것이다.

페르시아의 모든 황금과 청동과 무쇠로 이 가문을 도울 것이다.

하느님 자신이 자기 거룩한 꿈을 밤에 내려 줄 것이다.

그러면 성전이 예전의 모습과 같아질 것이다.

그리스 전역에 걸쳐서 사람들이 나를 다른 나라에서 온 이방인, 에리트 라이아 출신으로 수치를 모르는 자라고 부를 것이다.

(여기 나오는 시빌은 그리스의 전설적인 시빌 대신 자기가 진짜 시빌이라고 주장한다. 이 시빌이 그리스의 시빌들을 배척하지만, 신탁집 전체는 그리스의 문체와 사상과 유대교의 신학의 혼합이다. 또한 우상 숭배와 다신교를 배척하면서 참된 하느님을 숭배하라고 이교들에게 촉구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내가 어머니 치르체와 아버지 그노스토스 사이에서 태어났고, 미치광이이며, 가짜 시빌이라고 부를 것이다.

모든 일이 일어나고 나면 너희는 나를 알아볼 것이며, 나를 미치광이라고 부를 사람은 하나도 없고, 오히려 전능하신 하느님의 여자 예언자라고 부를 것이다.

하느님은 나의 부모에게 알려 준 세상의 태초의 일을 모두 내게 가르쳐 주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 이후의 일들에 관해서는 내가 이해하도록 허락했다.

내가 앞으로 일어날 일과 예전에 일어난 일을 선포하고 유한한 인간에게 말해 줄 수 있게 된 것이다.

물이 세상을 삼켜 버렸을 때 오직 한 사람이 은총을 입었다.

나무를 잘라서 만든 집에 들어가 물에 떠 있었다. 그 집에 든 짐승과 새들은 나중에 세상을 다시 채울 것이다.

그때 나는 그 사람의 며느리였고, 그 혈통을 받았으며, 최초의 일들이 나에게 일어났다.

이제 그 이후의 일을 모두 이야기 했다. 내 입에서 나온 일이 모두 진실이다.

 

제4권

 

오오, 활기찬 아시아와 유럽의 백성이여, 내 입의 꿀과 같은 말로 여기우리의 성전에서 쏟아 내려고 하는 진리의 예언에 귀를 기울여라.

헛된 인간들이 허위의 포에부스를 신이라고 부르며 예언자라는 그릇된 명칭을 부여하는데, 나는 그런 허위의 포에부스가 아니다.

오히려 나는 말 못하는 반들거리는 돌의 우상처럼 사람의 손이 만든 것이 아닌 전능하신 하느님의 예언자이다.

신전에 세워진 돌은 말도 못하고 무기력하며 인간에게 재앙의 도깨비인데, 하느님은 그런 돌을 자기 집으로 삼지 않았다.

그분은 유한한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땅에서 아무도 그분을 볼 수가 없다. 유한한 인간의 눈으로는 더군다나 측량할 수도 없다.

만물을 꿰뚫는 시선으로 그분은 모든 것을 보지만, 자기 자신은 보이지 않는다.

어두운 밤, 낮, 태양, 별들, 달, 바다, 모든 물고기, 땅, 강들, 생명의 유지를 위해 지정된 피조물, 밀밭의 밀을 기르는 소나기, 나무들, 포도나무들, 올리브나무들이 모두 그분 것이다.

그분이 모든 일이 일어나도록 하여 확인해 줄 것이다.

오오, 백성이여, 거룩한 입의 진실한 말로 모든 일을 털어놓는 시빌에게 귀를 기울여라.

전능하신 하느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먹고 마시기 전에 그분을 축복하며(식사 전에 감사 기도를 바치는 것은 유대교의 엄격주의 일파인 에세네파의 관습이다. 신전과 동물의 제물을 지겨워하는 것도 에세네파의 특징이다), 경건함을 굳세게 지키는 사람들은 지상의 어디에 있든지 행복할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신전과 제단을 볼 때, 살아 있는 짐승의 피와 네 발 짐승의 제물로 끊임없이 더럽혀진 무의미한 돌이 헛되게 서 있는 것을 볼 때, 이 모든 것을 배척할 것이다.

무시무시한 살인을 하지 않고, 불의한 이익을 위해 타협하지 않는, 유일한 하느님의 위대한 영광을 이 사람들은 추구할 것이다. 이러한 일은 모두 사악한 짓이기 때문이다.

그분의 백성은 다른 사람의 침대를 더럽게 탐내지 않으며, 가증스럽고 지겨운 남색에 빠지지도 않을 것이다.

 

제5권

 

하느님이 손에 쥐어준 왕의 홀을 들고 한 사람이 축복 받은 하늘의 평원에서 내려왔다.

그 사람은 모든 것을 정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되찾아 주었다.

도시마다 그 기초를 불로 파괴하고 과거에 악을 저지른 가문들을 태워 버렸다.

또한 하느님이 사랑하는 도시를 별과 태양과 달보다 더 찬란하게 만들고 온 세상의 보석으로 자리 잡게 했으며, 아름다운 성역에 더없이 아름다운 성전을 지었다.

엄청나게 큰 그 성전에는 구름에 바로 닿는 탑이 하나 세워져 모든 사람이 쳐다보며, 심신 깊게 덕성스러운 사람들이 그 탑을 보고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영광을 보며 환희에 젖게 했다.

동쪽과 서쪽이 하느님의 영광을 찬미했다. 비참한 인간들이 수치스러운 행동, 간통, 자연을 거슬리는 남색의 열정, 살인과 난동으로 그 이상 시달림을 당하지 않게 되었다.

이제는 성인들의 시대이다.

천둥을 파견하는 하느님, 위대한 성전의 창조자인 하느님이 이 모든 것을 성취한다.

매서운 겨울바람이 흰 눈에 파고들 때 거대한 강과 드넓은 호스들이 얼어붙을 때, 야만족의 무리가 아시아의 땅으로 밀려와 공포의 대상인 트라키아족을 마치 힘없는 검불인 양 멸망시킬 것이다.

그러면 기근의 마지막 단계에서 절망에 빠진 사람들이 자기 부모를 잡아먹고, 자기 부모를 음식으로 삼아 게걸스럽게 먹어치울 것이다.

집집마다 짐승들이 식탁에 있는 것을 먹어 버리고 새들마저 사람을 잡아먹을 것이다.

처참한 전쟁이 일어난 결과, 피로 물든 바다가 쓰러진 사람들의 피와 육체로 가득할 것이다.

온 세상이 하도 황량해져서 남자와 여자의 숫자를 헤아릴 수 있을 것이다.

태양이 바다에서 목욕하려고 기다리면서 한번 지고는 다시 떠오르지 않을 때, 비참한 세대의 통곡이 한없이 터져 나올 것이다.

그 세대가 무수한 사람의 저열한 악행을 보았기 때문이다.

드넓은 하늘 근처까지 달이 없는 암흑이 드리우고 어마어마한 안개가 두 번째로 온 땅을 구석구석 감쌀 것이다.

그러면 하느님의 빛이 하느님을 찬미하던 선한 백성을 모두 인도해 줄 것이다.

별들 사이에 빛나는 태양의 위협이 도사리고 번갯불 사이에 달의 침울한 분노가 서린 것을 나는 보았다.

별들이 전쟁으로 시달리고 하느님은 별들에게 싸움을 시켰다.

태양이 있던 자리에 기다란 화염이 반란을 일으켜 나타나고, 뿔이 둘인 달의 회전이 변했다.

사자궁의 등을 타고 금성이 전투를 벌였다.

염소자리가 젊은 황소자리의 발뒤꿈치를 물어뜯었고 황소자리는 염소자리가 돌아올 날을 빼앗아 버렸다.

오리온자리는 궤도를 벗어나 사라졌다.

처녀궁은 숫양자리의 쌍둥이와 자리를 바꾸었다.

묘성이 다시는 나타나지 않고 용자리가 허리띠를 버렸다.

물고기자리가 사자궁의 띠에 들어갔다.

오리온이 무서워서 게자리가 머물러 있지 못했다.

난폭한 사자궁 때문에 전갈자리가 꼬리를 사렸다.

태양의 화염에서 천랑성이 사라졌다.

용감한 금성의 힘이 물병자리를 태워 버렸다.

하늘 자체가 흔들려서 싸우는 별들을 떨쳐 버렸다.

화가 나서 그 별들을 땅으로 곤두박질치게 했다.

바닷물이 급히 삼켜버린 별들이 온 땅을 태우고, 하늘에는 별이 나타나지 않았다.

 

제6권 (그리스도의 찬미가)

 

불멸의 그분의 위대하고 유명한 아들을 온 마음으로 나는 노래한다.

가장 높으신 분, 아들을 낳은 분은 그 아들이 태어나기 전에 아들에게 옥좌를 주었다.

순은의 발에 실려 물결 지며 흘러온 요르단 강에서 그분이 몸을 씻었을 때 육체를 따라 두 번째로 그분이 들어 올려졌다.

불을 피하면서 그분이 감미로운 성령 안에서 비둘기의 흰 날개를 타고 오는 하느님을 제일 먼저 볼 것이다.

순수한 꽃이 피어나고 샘들이 솟아날 것이다.

그분이 사람들에게 길을 보여 주고, 하늘의 길을 보여 줄 것이다.

지혜로운 말로 모든 사람을 가르칠 것이다.

하늘의 자기 아버지의 훌륭한 백성을 자랑스럽게 선포하면서 복종하지 않는 백성을 설득하고 심판으로 데려갈 것이다.

그분은 물 위를 걷고, 병자를 치유할 것이며 죽은 자를 일으키고, 많은 고통을 덜어 줄 것이다.

다비드의 집에서 싹이 돋아나면 한 주머니에서 사람들에게 충분한 빵이 나올 것이다.

땅과 하늘과 바다, 온 세상이 그분 손에 들어 있다.

그분이 처음 나타났을 때, 상대방의 옆구리에서 서로 태어난 둘이 그분을 보았던 것처럼 그분은 번개처럼 당에 번쩍거릴 것이다.

아들에게 희망을 걸고 땅이 기뻐할 것이며 그때 그 일이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소돔의 땅아, 사악한 재앙이 너만 기다리고 있다.

어리석은 나머지 너는 그분이 사람들 눈에 나타났을 때 너의 하느님을 알아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너는 가시로 관을 엮고 쓰디쓴 쓸개를 섞어서 모욕적인 음료를 만들었으니, 네가 사악한 재앙을 받을 것이다.

오오, 가장 축복 받은 나무여, 네 위에서 하느님이 사지를 뻗었고 땅이 너를 손에 넣지 못할 것이다.

오오, 하느님. 당신 불타는 눈이 번개처럼 번적일 때에 나무가 하늘의 고향을 볼 것입니다

 

제7권 (하나님의 아들이며 구세주인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십자가)

 

심판의 징표가 나타날 때 땅이 땀을 흘릴 것이다.

영원한 왕이 하늘에서 내려와 군림할 것이다.

그분이 오면 모든 육체와 온 세상을 심판할 것이다.

신앙이 있든 없든 모든 인간은 시간의 끝에서 성인들을 거느린 가장 높으신 하느님을 볼 것이다.

온 세상이 메마른 땅이 되고 가시가 될 때 그분이 육체를 입은 인간의 영혼들을 옥좌에서 심판할 것이다.

사람들이 우상과 모든 재산을 내버릴 것이다.

넓게 번지는 불이 땅과 하늘과 바다를 불태우고 하계의 감옥 문을 부술 것이다.

그러면 모든 죽은 자, 즉 성인들의 육체가 자유의 빛을 보고 무도한 자들에게는 불이 영원한 고통이 될 것이다.

사람은 은밀히 행동한 것을 그때 모두 공개적으로 털어놓을 것이다.

하느님이 검은 가슴을 자기 빛으로 열어 버리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통곡하고 이를 갈 것이다.

태양의 빛이 사라지고 별들의 춤도 그칠 것이다.

그분이 하늘을 둘둘 말아 버리고 달빛이 소멸할 것이다.

계곡을 높이 들어 올리고 언덕 꼭대기를 바닥으로 내릴 것이다.

산이 평지와 같은 높이가 되고 모든 바다에는 그 이상 항해가 없을 것이다.

땅의 샘이란 샘은 모두 바닥이 나고 거품 토하는 강도 모두 말라붙을 것이다.

하늘의 나팔이 엄청난 통곡의 소리를 낼 것이며, 더럽혀진 육체들과 세상의 재앙을 애도할 것이다.

그러면 땅이 쩍 갈라져서 타르타루스의 심연을 보여 줄 것이다.

모든 왕이 하느님의 심판석으로 모일 것이다.

하늘에서 불과 유황의 강이 흘러내릴 것이다.

그러면 모든 인류에게 고상한 봉인이 징표로 나타날 것이다.

그것은 믿는 자들의 나무, 오랫동안 갈망한 뿔, 경건한 자들의 생명, 세상에게는 걸려 넘어지는 장애물이며 그 12개의 샘에서 선택 받은 자들을 물로 씻어 줄 것이다.

양 떼를 치는 쇠 지팡이가 지시할 것이다.

이것은 이합체 시에서 지금 선포된 우리의 하느님, 우리를 위해 수난당한 구세주이며, 영원한 왕이다.

그분의 전형인 모세는 거룩한 두 팔을 벌리고 신앙으로 아말렉족을 정복했으며, 다비드의 지팡이, 그리고 믿는 자가 그 위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고 다비드가 약속했던 그 돌이 하느님 아버지에게 선택 받고 고귀한 것임을 백성에게 가르쳐 주었다.

그분은 영광을 입지 않은 채 평범한 인간으로 세상에 오고 가련한 자에게 희망을 주기 위하여 가련하고 불명예스럽게 눈에 띄지 않게 오기 때문이다.

그분은 썩을 육신에게 형태를, 신앙이 없는 자에게 하늘의 신앙을 줄 것이며 태초에 하느님의 거룩한 손이 빚었던 사람에게 형태를 줄 것이다.

태초의 사람은 뱀의 속임수에 넘어가 죽음의 운명으로 가고 선과 악의 지식을 받고 하느님을 저버림으로써 인간의 관습에 얽매이게 되었다.

전능한 분은 그분을 태초에 우선 협조자로 삼아서 “아들아, 너와 내가 우리 모습대로 빚어서 인류를 만들어 내자. 내가 손을 사용한 뒤 네가 말씀을 동원해서 우리 모습을 만들어 내면 공동으로 창조한 피조물이 나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결의를 염두에 두고 그분은 자기에 상응하는 사본을 거룩한 처녀에게 주어 이 세상에 올 것이며, 동시에 오래 된 두 손의 물로 깨우쳐 주고 말씀으로 모든 것을 행하며 모든 병을 고칠 것이다.

말씀으로 바람을 잠자게 하며, 평화의 발을 가지고 신앙 안에 바다 위를 걸어갈 때 사납게 날뛰는 바다를 잠잠하게 만들 것이다.

빵 다섯 덩어리와 바다의 물고기를 가지고 사막에서 5천명을 배불리 먹일 것이며, 남은 조각을 모두 모아 들여서 백성의 희망을 위하여 12광주리를 채울 것이다.

비웃음을 당해도 악을 선으로 갚고 매질과 채찍질을 당하고 가난을 열망하는 축복 받은 자를 그분이 부르고 가련한 자를 사랑할 것이다.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듣는 그분은 가장 깊은 것을 파헤쳐 반성하라고 할 것이다.

그분은 모든 것을 듣고 이해하고 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복종시키고 형태를 창조하며 죽은 자를 구원하고 모든 병을 치유하는 말씀이 끝내는 무도하고 믿지 않는 사람들의 손에 넘겨질 것이며, 그 사람들은 하느님을 더러운 손으로 때리고 더러운 입으로 독기서린 침을 뱉을 것이다.

그러고는 등을 드러내 채찍을 맞을 것이며, 충동질에도 침묵을 지켜 사람들이 자기가 누구인지 알아보지 못하도록 할 것이다.

선택된 자들의 관, 그 영원한 영광이 가시관이므로 그분은 가시관을 쓸 것이다.

율법 때문에 사람들이 그분의 양쪽 옆구리를 갈대로 찌를 것이다.

그러나 내가 말한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분 안에서 모든 율법이 해소될 것이다.

율법이란 원래 복종하지 않는 백성 때문에 계명으로 내려 준 것이다.

그분은 두 팔을 벌려서 온 세상을 측량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쓸개를 먹으라고, 신 포도주를 마시라고 주었다.

불친절의 식탁을 사람들이 펼쳐 줄 것이다.

그러나 성전의 휘장이 찢어졌으며, 한낮에 3시간 동안 캄캄하고 무서운 밤이 내릴 것이다.

영원한 주인이 땅에 내려온 이상 이제는 비밀의 율법으로 성전에 숨어서 세상의 유령들을 섬길 필요가 없어졌고 숨겨진 진리가 다시금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성인에게 희망을, 모든 시대의 종말을, 마지막 날을 선언하면서 그분은 하계로 내려갈 것이며 잠든 지 사흘 만에 죽음의 운명을 완성시킬 것이다.

그러고는 죽은 자들에게서 돌아와 빛으로 나올 것이며 부활의 시작이라고 부르는 것을 사람들에게 최초로 보여 줄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불멸의 샘의 물로 과거의 죄를 씻어 버리고 위로부터 태어나서 세상의 무도한 관습에 다시는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그 다음에 주님은 자기 제자들에게만 먼저 육체를 가지고 나타날 것이며 손과 발, 사지를 관통한 4개의 못 자국 즉 동서남북의 네 방향을 보여 줄 것이다.

세상의 무수한 왕국이 우리의 본을 받아서 시온의 거룩한 딸이여, 너무나 많은 고통을 당했으니 기뻐하라!

어린 망아지를 타고 너의 왕이 몸소 올 것이다.

보라, 우리 목에 걸린 노예의 멍에, 견디기 힘든 이 멍에를 양순한 그분이 치워 줄 것이며 무도한 계명들, 억압적인 족쇄를 소멸시킬 것이다.

그러면 공기, 땅, 불타는 불의 빛 등 세상의 모든 요소가 공허하게 될 것이며, 천구와 밤과 모든 날이 모두 한데 충돌하여 하나가 되고 공허한 형태로 변할 것이다.

빛나는 별이 모두 하늘에서 추락할 것이기 때문이다.

깃 달린 새가 더 이상 하늘을 날지 않고 땅 위에 발자국이 하나도 남지 않을 것이다.

들짐승이 모두 멸망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이나 짐승이나 날개 달린 생물의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을 것이다.

혼란에 빠진 세상에는 유익한 메아리가 없고 깊은 바다가 엄청난 위협의 소리를 내며 바다에서 헤엄치는 생물이 모두 전율하면서 죽을 것이다.

화물을 나르는 배가 더 이상 파도 위로 항해하지 않을 것이다.

전쟁의 피로 물든 땅은 고함을 치고 갈증과 굶주림과 전염병과 살육으로 기진맥진한 모든 사람의 영혼이 이를 갈 것이며,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소리치겠지만 죽음이 오지 않을 것이다.

죽음도 밤도 이제는 안식을 주지 못한다.

높은 곳에서 다스리는 하느님에게 수없이 간청하겠지만 허사일 것이며 하느님은 공공연하게 외면할 것이다.

거룩한 처녀의 손을 통해서 죄인들에게 회개의 긴 날을 7일 주었기 때문이다.

하느님은 이 모든 일에 관해서 내가 완전히 알도록 해 주었고 내 입으로 말한 것을 모두 이루어 줄 것이다.

“나는 모래의 숫자와 바다의 넓이를 안다.

나는 땅의 가장 깊은 곳과 캄캄한 타르타루스를 안다.

나는 별과 나무의 숫자를 알고 네발 달린 짐승과 헤엄치는 생물과 날개 달린 새가 얼마나 많은 종류인지도 알며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인간의 숫자도 안다.

내가 직접 사람들의 형태와 정신을 빚어냈고 올바른 이성을 주고 지식을 가르쳤으며 눈과 귀와 시력과 청각을 만들어 주었고 모든 생각을 뚫어 보며, 모든 것을 알면서도 안으로 움츠려서 나는 침묵하고 있다. 나중에 모두 단죄할 것이다.

나는 벙어리를 이해하며, 말하는 자의 말을 듣지 않는다.

땅에서 하늘까지 얼마나 높은지 나는 알고 시작과 끝을 안다.

내가 하늘과 땅을 창조했다. 나 홀로 하느님이고, 나 외에 다른 신은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나무로 만든 내 모습에게 신탁을 간청하고 자기네 손으로 말 못하는 우상을 만들어 놓고는 기도와 부정한 예식으로 섬긴다.

창조주를 저버린 채 허망한 것을 떠받들고 있다.

사람들이 가진 자들을 위하는 것처럼 화려한 잔치를 베풀고 나의 명예를 위하는 것처럼 이 모든 것을 유익하다고 여긴다.

사람들은 고기와 골수로 찬 뼈를 태워서 제단에 바치며 악마들에게 피를 붓는다.

빛을 주는 자인 나를 위해서 불을 피우고 하느님이 마치 목이 마르기라도 한 듯 그 무익한 우상들에게 포도주를 쏟아 부으며 맹목적으로 취한다.

나는 너희 손이 바치는 제물과 봉헌물이 필요 없으며 기름 타는 악취와 지겨운 피도 필요 없다.

이러한 것은 왕들과 폭군들을 기념하기 위하여 마치 하늘의 존재인 듯 죽은 악마들을 위하여 사람들이 불경스럽고 파괴적인 예식을 거행하면서 하는 짓이다.

불경한 자들이 잡신들은 자기네 모습이라고 부르고 창조주를 저버린 채 잡신이 모든 희망과 생명을 준다고 여기며 좋은 목적을 모르는 벙어리, 말 못하는 잡신들을 믿고 해를 입는다.

나는 삶과 죽음의 두 가지 길을 제시했고 사람들의 마음에 선한 삶의 선택을 심어 주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죽음과 영원한 불로 치달았다.

사람은 나의 모습이며 올바른 이성을 갖추었다.

사람을 위해 순수하고 피 묻지 않은 식탁을 차려서 좋은 것으로 가득 채워 주어라.

배고픈 자에게 빵을, 목마른 자에게 마실 것을, 헐벗은 자에게 입을 것을 주며, 네가 거룩한 손으로 일을 하여 일용품을 공급하여라.

고통 받는 자를 받아들이고, 지친 자를 열심히 도와주며 이 살아 있는 제물을 살아 있는 하느님에게 바쳐라.

내가 언젠가 네가 불멸의 열매를 주도록 지금은 물 위에 씨를 뿌려라.

그러면 내가 모든 사람을 불로 시험할 때 네가 영원한 빛과 사라지지 않는 생명을 받을 것이다.

내가 모든 것의 냄새를 맡고 각각 분리해서 순수하게 만들 것이다.

하늘을 둘둘 말아 올릴 것이며 땅의 모든 갈라진 틈을 열어 버릴 것이다.

그 다음에 내가 운명과 죽음의 독침을 파괴하고 죽은 자들을 일으킬 것이며, 그 뒤에 심판하러 와서 경건한 자와 불경한 자의 생애를 심판할 것이다.

서로 비교해서 골라내기 어려울 정도로 나는 숫양과 나란히 숫양을, 목자와 나란히 목자를 송아지와 나란히 송아지를 놓을 것이다.

높이 들렸던 자, 시련에서 단죄된 자, 다른 모든 사람의 입을 막았던 자, 거룩하게 사는 사람들을 자기 이익을 위해서 침묵시키고 시기심으로 노예로 삼았던 자가 모두 내 앞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떠나갈 것이다.

그 후 ‘내일이 오겠는가?’라고 슬픔 중에 네가 말하지 않을 것이며 ‘그 일은 어제 일어났다’는 말도 하지 않고 오랫동안 염려하지도 않을 것이다.

봄도 겨울도 없고, 추수도 가을도 없을 것이다.

내가 하루를 길게 만들 것이므로 해가 지지도 뜨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위엄의 빛은 영원히 갈망의 대상이 될 것이다.”

 

제8권 (나의 기원은 세상에 있다)

 

나의 기원은 세상에 있지만 영혼은 별들에게서 받았다.

침범할 수 없는 내 몸을 하느님이 온통 떨리게 만든다.

풍성한 신앙으로 진실한 신심이 확인되는 경우 하느님이 내 가슴에 심어 주는 것을 나는 사람들에게 선포할 것이다.

예전에 내가 많은 노래를 했지만 지금 내가 기록하는 이 노래는 하느님이 알고 있다.

빛이 시작할 때 혼돈에 앞서서 하느님 자신이 하늘나라의 성채를 먼저 창조하여 신성하고 완전한 업적이며 위대한 봉사로 삼았다.

만물의 창조자인 하느님은 끝이 없는 시작이다.

그분은 친절한 밤에서 분리하여 혼돈을 따로 두었고 낮이 서 있도록 또한 밤낮이 자기 빛을 가지고 끊임없이 교대하고 별들과 더불어 운행하여 만물의 시대가 새롭게 순환하도록 명령했다.

성인들이여, 그분이 너희에게 이렇게 친절한 말씀을 해준다.

“보라, 나는 하늘과 별들의 틀을 만들었다. 세상이 두 가지 빛으로 빛나도록 명령했고, 땅과 바다의 기초를 놓고 영혼들을 쏟아 냈다.

내 손으로 사지들을 움직이게 했고 뼈에 살을 붙이고 뼈 속에 골수를 넣었으며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고 혈관에 피를 채웠으며 아교질 진흙으로 반짝이는 살갗을 만들어 냈다.

영혼을 집어넣고 정신에게 감각들을 덧붙여 주었으며 영혼에게 영양분을, 육체에게 음식을 주었다.

강물을 풍성하게 했고, 들판에 금속과 맑은 샘을 심었으며, 물이 만나서 샘을 이루게 했고, 가축과 양 떼와 새 떼의 본성을 주었다.

젖통에 젖이 고이게 하고 피를 분리하며 마른 땅의 고랑에서 푸른 풀이 자라게 하고 연약한 낟알을 거친 껍질로 감쌌으며 다양한 꽃송이로 땅을 칠하고 벌의 감미로운 영혼들과 벌집을 보살펴 주었다.

과실수의 열매에게 물기로 크게 자라도록 명령했고 포도밭을 주고 몸의 혈관을 만들어 주었다.

이 모든 것을 나는 마련하여 인간에게 주었고, 창조해서도 주었다.”

나에게 자격이 있다면 데리고 가서 내 영혼을 하늘에 두어라.

사람의 일생은 짧고 그 일생이 끝나면 세월과 함께 소멸하는 것이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187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고데모 복음서  (0) 2017.03.31
바돌로매 복음서  (0) 2017.03.31
베드로 복음서  (0) 2017.03.31
마리아 복음서  (1) 2017.03.31
(가룟)유다 복음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베드로 복음서

성서외경 2017. 3. 31. 13:10

베드로 복음서

 

 

제1장

 

유대인 가운데 아무도 손을 씻지 않았다.

헤로데도, 예수를 심판한 재판관들도 모두 손을 씻지 않았다.

아무도 손을 씻으려 하지 않자 빌라도가 일어섰다.

헤로데 왕이 주님을 끌고 가라고 명령하면서 "그 사람에게 하라고 내가 명령한 사항은 모조리 시행하라."라고 말했다.

빌라도의 친구이며 주님의 친구인 요셉이 서 있었다.

사람들이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려 한다는 것을 알고는, 빌라도에게 가서 주님의 장례를 지내겠다면서 시체를 달라고 했다.

헤로데는 "내 형제 빌라도여, 비록 그 사람의 시체를 달라고 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해도 유대인인의 축일이 다가오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을 묻을 작정이었습니다.

사형당한 사람 위에 해가 저물어서는 안 된다고 율법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헤로데는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의 날, 즉 유대인의 축일 전날에 주님을 백성에게 넘겨주었다.

주님을 넘겨받은 백성이 달려가면서 주님을 밀치며 "하느님의 아들에 대하여 권한을 넘겨받았으니 끌고 가자."라고 말했다.

 

주님에게 자주색 옷을 입혀 재판관의 자리에 앉히고는 "오오, 이스라엘 의 왕이여. 정의로운 판결을 내려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한 사람이 가시관을 가지고 와서 주님의 머리에 씌웠다.

다른 사람들은 서서 주님의 두 눈에 침을 뱉었고, 또 다른 사람들은 두 뺨을 후려갈겼다.

주님을 갈대로 찌르는 사람들도 있고 "하느님의 아들에게 이러한 영광을 바쳐서 존경해주라."라고 말하면서 채찍질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사람들이 범죄인 둘을 데려다가 그 사이에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그러나 주님은 고통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듯 평화스러웠다.

사람들이 십자가를 일으켜 세웠는데 거기에는 "이 사람은 이스라엘의 왕이다."라는 문구가 씌어 있었다.

주님의 옷을 나누어 가지고 주사위를 던졌다.

범죄인 한명이 그 사람들에게 "우리는 우리가 저지른 나쁜 짓 때문에 이런 형벌을 받지만, 사람들의 구세주가 된 이 사람은 무슨 나쁜 짓을 했단 말입니까?"라고 말하면서 꾸짖었다.

그러자 화가 난 사람들이 그 범죄인의 두 다리를 꺾어 고통 중에 죽게하라고 명령했다.

 

때는 낮 12시였다. 온 유대가 암흑에 휩싸였다.

사람들은 주님이 살아있는 동안에 해가 질까봐 걱정하고 또 근심했다.

왜냐하면 사형당한 사람 위에서 해가 져서는 안 된다고 율법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저 사람에게 식초에 담았던 쓸개를 마시게 해라."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그렇게 했으나 자기네 죄를 머리에 뒤집어쓰고 말았다.

많은 사람이 밤이 된 줄 알고 등불을 가지고 나와 다니다가 넘어졌다.

 

주님이 "나의 힘이여, 당신은 나를 저버렸습니다."라고 큰 소리로 부르짖었다.

이 말을 하고 나자 주님은 숨을 거두었다.

바로 그때, 예루살렘 성전의 휘장이 두 쪽으로 찢어졌다.

사람들이 주님의 두 손에서 못을 빼고 주님을 땅에 놓았는데, 온 땅이 흔들리고, 엄청난 공포가 휩쓸었다.

그러자 해가 다시 비치고 9시가 되었다.

유대인들이 기뻐했다.

주님의 몸을 요셉에게 묻으라고 내주었다.

요셉은 주님이 한 좋은 일들을 보았기 때문이다.

요셉은 주님을 받아서 몸을 씻기고 아마포로 싸서, 요셉의 정원이라고 부르는 곳의 무덤에 가져갔다.

유대인과 원로들과 사제들은 자기네가 저지른 나쁜 짓을 깨닫고는 "우리 죄 때문에 저주를 받았다.

심판이 가까이 왔다. 예루살렘의 종말이 가까이 왔다."라고 말하면서 탄식하기 시작했다.

나는 동료들과 같이 비탄에 잠겼다.

마음에 상처를 받은 우리는 몸을 숨겼다.

사람들이 우리를 범죄인으로 보고, 성전에 불을 지르려 한다면서 잡으러 다녔기 때문이다.

이 모든 일 때문에 우리는 안식일이 될 때까지 단식하고 슬퍼하며 밤낮으로 울며 앉아 있었다.

 

율법학자, 바리사이, 원로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있었다.

모든 백성이 투덜대고 각자 가슴을 치면서 "이 죽음으로 이처럼 가장 강력한 징표들이 나타났으니, 그 사람이 얼마나 정의로운 분이었는지 보라."라고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겁이 난 원로들이 빌라도에게 가서 "그 사람의 무덤을 사흘간 지키도록 우리에게 병사들을 내주십시오.

그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훔쳐 가고, 백성들이 그 사람이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났다고 생각하여, 우리를 해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라고 간청했다.

 

빌라도는 백인대장 페트로니우스와 병사들을 내주어 무덤을 지키게 했다.

로마 군인들과 함께 원로들과 율법학자들이 무덤에 갔다.

로마 군인들과 백인대장이 함께 커다란 돌을 굴렸다.

거기 있는 모든 사람이 힘을 합하여 그 돌로 무덤 입구를 막았다.

7군데에 봉인을 하고는, 천막을 치고 무덤을 지켰다.

안식일이 되자 아침 일찍부터 예루살렘과 부근 지역에서 봉인된 무덤을 구경하려고 많은 사람이 몰려왔다.

주님의 날이 다가오고 있던 그날 밤, 로마 군이 2명씩 교대로 보초를 서고 있을 때였다.

하늘에서 우렁찬 목소리가 들려 왔다.

보초들은 하늘이 열리는 것을 보았다.

어마어마한 광채에 휩싸인 두 사람이 그 열린 틈에서 내려와 무덤으로 다가가는 것을 목격했다.

그러자 무덤 입구를 막은 돌이 저절로 굴러서 무덤에서 약간 비켜섰다.

무덤 입구가 열리자 하늘에서 내려온 두 젊은이가 안으로 들어갔다.

이 광경을 본 로마 군인들이 백인대장과 원로들을 흔들어 깨웠다.

그 군인들도 보초를 서느라고 지쳐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본 내용을 보고했다. 바로 그때, 그 사람들은 무덤에서 3사람이 나오고 있는 것을 다시 보았다. 두 사람이 한 사람을 부축하고, 그 뒤에 십자가가 따라오는 것이었다.

두 사람의 머리가 하늘에 닿았고, 부축 당해서 나오는 사람의 머리는 하늘을 뚫고 더 높이 이르렀다.

사람들은 하늘에서 들려오는 "너는 사람들에게 저 잠에 관해서 설교 했다."라고 말하는 목소리를 들었다.

그러자 십자가에서 "그렇습니다." 라고 대답하는 소리가 들렸다.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떠나 빌라도에게 모든 사실을 보고할 것인지에 관해서 서로 의논했다.

그 문제에 관해서 계속 의논을 하고 있을 때, 하늘이 다시 열리고 어떤 사람이 내려와 무덤으로 들어가는 것이 보였다.

백인대장과 주위 사람들이 그 광경을 보았다.

그들은 지키던 무덤을 내버려 둔 채 모두 빌라도에게 달려갔다.

그리고 본 대로 자세히 보고했다.

깊은 번민에 사로잡혀 "그 사람은 참으로 하느님의 아들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빌라도는 "나는 하느님의 아들의 피에 대해서 무죄하다. 이 일을 결정한 것은 너희다."라고 대꾸했다.

그러자 사람들이 모두 가까이 다가가서 백인대장과 병사들에게 자기네가 본 것을 절대 입 밖에 내지 못하도록 명령해 달라고 빌라도에게 간청하고 애원했다.

"유대인 백성의 손에 잡혀서 돌에 맞아죽는 것보다, 하느님 앞에 가장 큰 죄의 책임을 지는 것이 더 낫습니다."

 

주님의 날의 새벽녘이었다. 주님의 제자인 마리아 막달레나는 화가 머리끝까지 난 유대인들이 두려웠다.

여인들이 죽은 사람들, 자기네가 사랑하던 사람들을 위해서 평소에 해오던 일을 주님의 무덤에서 하지 못했기 때문에, 친구들을 데리고 주님이 뉘어진 무덤으로 갔다.

유대인들의 눈에 띌까 두려워하며 "그분이 십자가에 못 박히던 날 우리가 울지도 탄식하지도 못했다 해도, 지금은 그분 무덤에서 울고 탄식해 보자.

그러나 누가 무덤 입구를 막은 저 돌을 치워 주겠는가?

저 돌을 치워야만 안으로 들어가 그분 곁에 앉아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돌은 아주 크고 남의 눈에 뜨일까도 두렵다.

그러나 도저히 뵈올 수가 없다면, 가져간 것을 기념으로 입구에 놓아두고는, 집에 닿을 때까지 울고 탄식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리아 막달레나 일행이 가서, 무덤이 열려 있는 것을 보았다.

가까이 다가가 안을 들여다보았다.

그러자 매우 찬란한 옷을 입은 아름다운 젊은이 하나가 무덤 한가운데에 앉아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그 청년은 "너희는 어디서 오느냐? 누구를 찾느냐? 십자가에 못 박혔던 그 사람을 찾느냐?

그분은 일어나서 가버렸다. 믿을 수가 없다면 그분이 누워 있던 곳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분이 없다는 것을 알아들어라.

왜냐하면 그분은 일어나서 자기가 떠나왔던 그곳으로 가 버렸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여인들이 무서워서 달아났다.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의 마지막 날이었고, 축일이 끝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나와 집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주님의 12제자인 우리는 눈물을 흘리며 비탄에 잠겨 있었다.

그리고 그때까지 일어난 일을 슬퍼하면서 각자 자기 집으로 떠났다.

그러나 시몬 베드로인 나는 형제인 안드레아와 더불어 그물을 가지고 바다로 나갔다.

우리와 함께 알페우스의 아들 레비가 있었다.

 

제2장

 

일주일의 첫째 날, 즉 주님의 날(일요일)에 군중이 모여들었다.

많은 병자를 베드로에게 데려와 고쳐 달라고 했다.

그러나 군중 가운데 한 사람이 감히 말하기를 "베드로, 보십시오. 우리가보는 앞에서 당신은 많은 병자를 치유했습니다.

즉, 소경을 보게 하고, 귀머거리를 듣게 하고, 절름발이를 걷게 하고, 쇠약한 자에게 원기를 회복시켜 주었습니다.

그러나 아름답게 자랐고, 하느님의 이름을 믿는 처녀인 당신 딸은 왜 도와주지 않습니까?

당신 딸은 몸 한쪽이 완전히 마비되어 힘없이 누워 있는데, 딴 사람들은 치유하면서도 당신은 딸을 외면했습니다."라고 했다.

베드로가 미소를 띠며 "아들아, 딸의 몸이 성하지 않은 이유는 하느님만 아신다.

그러니 하느님이 허약하거나 무력해서 내 딸에게 당신 선물을 내리지 않는 것이 아님을 알라.

오히려 내 영혼을 튼튼하게 하고 여기 모인 사람들의 신앙을 증가시키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고 나서 몸을 돌려 딸에게 "다른 사람의 부축을 받지 말고 오직 예수의 도움만 받아서 네 자리에서 일어나라.

모든 사람 앞에서 자연스럽게 걸어 나에게 오너라."라고 말했다.

딸이 일어나 베드로에게 왔다.

군중이 그 일로 크게 기뻐했다.

이윽고 베드로가 군중에게 "보십시오. 우리가 요청하는 모든 일에 하느님께서 무력하지 않음을 여러분이 확실히 믿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군중이 더욱 더 기뻐하며 하느님을 찬미했다.

그러자 베드로가 딸에게 "네 자리로 가서 원래 병든 상태로 돌아가거라. 이것이 너를 위해서, 또 나를 위해서 이롭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딸이 돌아가서 자기 자리에 눕자 먼저 상태로 되었다.

모든 군중이 한탄을 하고 베드로에게 딸을 다시 치유하라고 간청했다.

베드로가 군중에게 "주님께서 살아 있는 만큼 이것이 딸을 위해서, 그리고 나를 위해서 이로운 것입니다.

딸이 태어난 날에 내가 환상을 보았는데, 주님이 내게 '베드로야, 오늘 네게 큰 시련이 탄생했다. 이 딸은 몸이 건강하게 있는 한 많은 영혼을 해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환상이 나를 속인다고 생각했습니다.

 

딸이 10살이 되었을 때, 많은 사람의 유혹이 있었습니다.

어머니가 딸을 목욕시키는 것을 본 부자 프톨레메우스가 사람을 보내 자기 아내로 삼겠다고 하자 어머니는 승낙하려고 하지 알았습니다.

그 사람은 여러 차례 요청했습니다.

그러다가 프톨레메우스의 하인들이 딸을 데려다가 그 집 문 앞에 놓고 가버렸습니다.

그 사실을 깨달은 나와 아내가 내려가서 딸을 발견 했는데,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온몸이 마비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는 딸을 데려와 타락과 수치에서 당신 종을 구해준 주님을 찬미했습니다.

딸이 이런 상태에 있게 된 사연입니다.

그러면 이제 여러분은 프톨레메우스의 운명을 알아야 할 차례입니다.

집으로 돌아가자, 자기에게 일어난 일 때문에 밤낮으로 비탄에 잠긴 나머지 하도 눈물을 흘려 소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목을 매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날 9시에 혼자 침대에 누워 있는데, 거대한 광채가 온 집안을 비추는 것을 보았습니다.

한 음성이 '프톨레메우스야, 하느님은 타락과 수치를 위해서 그들을 준 것이 아니다.

또한 나를 믿는 네가 내 처녀를 더럽히는 것은 옳지 않다.

내가 너희 둘에게 단일한 성형인 것처럼, 너는 그 처녀를 누이로 알게 될 것이다.

그러니 일어나 빨리 사도 베드로의 집으로 가거라.

네가 내 영광을 보게 될 것이고, 베드로가 이 일을 설명해 줄 것이다'라고 말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프톨레메우스는 더 이상 망설이지 않고 하인들에게 데려가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리고 내게 와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힘으로 자기에게 일어난 일을 모두 털어놓았습니다.

그러자 그 사람은 육체의 눈과 영혼의 눈으로 보게 되고,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에게 희망을 걸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하고 하느님의 선물을 준 것입니다.

그 일이 있은 뒤 프톨레메우스가 이 세상을 떠나 주님에게 갔습니다.

유언을 남길 때, 얼마간의 땅을 내 딸의 이름으로 했습니다.

딸을 통해서 자기가 하느님을 믿게 되고 치유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일을 위임 받은 나는 주의 깊게 처리했습니다.

나는 그 땅을 팔았습니다.

하느님만이 알지만 내 딸이나 나나 그 돈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그 땅을 팔아서 한 푼도 가지지 않고 모두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었습니다.

오오,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여. 우리가 비록 하느님에게서 잊어졌다고 생각해도, 하느님은 자기 백성을 돌보고 각자를 위해 좋은 것을 준비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형제들이여, 이제 우리는 슬퍼하고 깨어 기도합시다.

그러면 하느님의 선하심이 우리를 돌볼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기다릴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베드로는 모든 이 앞에서 주 그리스도의 이름을 찬미하고, 모든 이에게 빵을 나누어 주었다.

그리고 자리에서 일어나 집으로 돌아갔다.

 

제3장

 

아래 이야기를 잘 기억해 두어라,

어느 농부에게 딸이 있었다.

외동딸이었기 때문에 농부는 딸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베드로에게 간청했다.

기도를 마치고는 사도가 딸의 아버지에게 '주님은 딸의 영혼을 위해서 적절한 것을 내려 주었다'고 말했다.

그 소녀가 즉시 엎어져서 죽었다.

오오, 육체의 파렴치를 피하는 데, 그리고 피의 오만을 꺾는데 적절하고 하느님을 항상 기쁘게 하는 보답이여 !

그러나 불신하는 이 늙은이는 하늘의 은총, 즉 신성한 축복의 가치를 깨닫지 못했다.

자기 딸이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일어나게 해달라고 베드로에게 간청했다.

소녀가 다시 살아난 뒤 며칠 지났다.

신도로 가장한 남자가 그 늙은이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머물렀는데, 소녀를 유혹하여 둘이 다시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제8장-11장

 

형제들은 하느님의 힘을 가졌다고 하는 시몬을 타도하라고 베드로에게 간청했다.

그때 시몬은 그 마술에 탄복한 원로원 의원 마르첼루스의 저택에 머물렀다.

사람들이 "형제 베드로여, 우리말을 믿어 주십시오. 이 마르첼루스만큼 현명한 사람은 세상에 또 없습니다.

그리스도에게 희망을 두는 과부는 모두 마르첼루스에게서 안식처를 구하고, 모든 고아가 그 손에서 음식을 받고 있습니다.

형제여, 무엇을 더 알고 싶단 말입니까? 가난한 자가 모두 마르첼루스를 자기네 수호자라고 부르고, 그 저택은 순례자와 가난한 자들의 집이라고 부릅니다.

황제가 마르첼루스에게 '너에게 관직을 전혀 주지 않겠다. 관직을 주면 온 나라를 털어서 그리스도교 신자들을 이롭게 할 테니 말이다'라고 했습니다.

마르첼루스가 대답하기를 '제 재산은 모두 황제의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체사르(황제)는 '나를 위해서 그 재산을 보존한다면 그것은 내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네가 마음대로 너절한 부랑자들에게 재산을 나누어 주고 있으므로 내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형제 베드로여, 이 점을 고려해서 우리가 당신에게 경고하는 것은, 이 사람의 위대한 자선이 모두 신의 모독으로 변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시몬에게 넘어가지만 않았다면 우리도 주 하느님에 대한 거룩한 신앙을 저버리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르첼루스는 지금 펄펄 화를 내며 모든 선행을 후회하고, 하느님에 대한 지식을 치른다고 믿고서 자기가 지금까지 그 많은 재산을 낭비했다고 말합니다.

그뿐 아니라 나그네가 찾아오면 지팡이로 때리고 하인들에게 끌어내라고 지시합니다.

이 배교자들에게 그토록 많은 재산을 허비했다든가 다른 독성적 언사를 마구 해댑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 안에 주님의 자비나 그분 계명의 선이 남아 있다면, 하느님의 종들에게 이토록 풍성히 자선을 베푼 이 사람의 잘못을 고쳐 주기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태를 깨달은 베드로는 깊은 슬픔에 잠겨서 이렇게 질책의 말을 했다.

“아아, 악마의 술수와 유혹은 얼마나 다양한가? 악의 음모와 계략은 얼마나 지독한가?

악마는 분노의 날에 자기를 위해 거대한 불을 준비하고, 단순한 사람들을 파괴하고, 악랄한 늑대이며, 영원한 생명을 집어삼키고 낭비하는 자다.

너는 최초의 인간을 욕정의 함정에 빠뜨렸고, 네 오래된 사악함과 육체의 사슬로 묶어 버렸다.

너는 가장 쓰디쓴, 쓴맛이 나는 나무의 열매이고 각양각색으로 유혹하는 욕정이다.

나와 함께 제자이고 사도였으나 사악하게 행동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하는 유다를 네가 만들었다.

주님은 너를 반드시 처벌할 것이다.

너는 혜로데의 마음을 딱딱하게 만들고, 파라오를 충동질하여 하느님의 거룩한 종 모세에게 대항하여 싸우게 했다.

너는 가야파가 감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잔인한 군중에게 넘겨주도록 했고, 지금도 무죄한 영혼들에게 독화살을 쏘아대고 있다.

모든 이의 사악한 원수여, 거룩하고 전능한 하느님의 아들의 교회가 너를 저주할 것이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들이 아궁이에서 꺼낸 불 막대기처럼 너를 꺼버릴 것이다.

네 암흑이 너와 네 자손, 즉 가장 사악한 씨 위에 돌아가고, 네 악행이 네 위에 떨어지고, 네 위협이 네게 떨어지고, 사악함의 원천이며 암흑의 심연인 너와 네 천사들 위에 네 유혹이 돌아가라.

네 암흑이 너와 함께, 그리고 네가 소유하는 그릇들과 함께 있어라.

하느님을 믿을 사람들에게서 물러가라.

그리스도의 종들에게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해 싸울 사람들에게서 물러가라.

암흑의 문들은 너 혼자 차지하라.

다른 사람들의 문을 너는 공연히 두드리고 있다.

그 문은 네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켜 주는 그리스도 예수의 것이다.

왜냐하면 잡아먹는 늑대인 너는 네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에게 속하고, 그분이 가장 세심한 배려를 베풀어 지키는 양 떼를 약탈해 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베드로가 정신적으로 극심한 고통을 느끼며 이 말을 할 때, 주님을 믿는 사람이 더욱 더 늘어 갔다.

 

형제들은 베드로에게 시몬과 대결하여, 시몬이 더 이상 사람들을 괴롭히게 내버려두지 말라고 간청했다.

베드로는 즉시 모인 무리를 떠나 시몬이 머무르고 있는 마르첼루스의 저택으로 갔다.

수많은 군중이 뒤를 따랐다.

대문에 이르자 베드로가 문지기에게 "네가 베드로 때문에 유다에서 달아났는데 그 베드로가 너를 대문에서 기다린다고 가서 말하시오."라고 말했다.

문지기가 베드로에게 "손님, 당신이 베드로인지 아닌지는 제가 모릅니다.

그러나 지시를 받은 것은 있습니다.

당신이 어제 이 도시에 들어온 것을 안 시몬이 내게 말하기를 ‘낮이든 밤이든 무슨 시간에든 그 사람이 오면 내가 집 안에 없다고 말하라'고 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베드로가 그 문지기에게 "시몬이 시킨 대로 잘 설명하였소."라고 말하였다.

따라온 백성에게 몸을 돌려 "여러분은 위대하고 놀라운 일을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덩치 큰 개 한마리가 강한 쇠줄로 단단히 매여 있는 것을 본 베드로가 개에게 다가가 풀어 주었다.

그러자 풀려난 개가 사람의 목소리로 베드로에게 "표현할 수 없고, 살아 있는 하느님의 종인 당신은 내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합니까?"라고 물었다.

베드로가 개에게 "안으로 들어가서 모든 사람이 있는 앞에서 시몬에게 이렇게 말하라.

베드로가 네게 공개 석상으로 나오라고 말한다.

사악한 자야, 단순한 영혼들을 괴롭히는 자야. 너 때문에 내가 로마로 왔다'고."라고 말했다.

그러자 개가 즉시 달려 들어가 시몬 일행 한가운데로 돌진하여 앞발을 들고 커다란 목소리로 "시몬에게 말한다. 그리스도의 종 베드로가 대문에 서서 네게 말하기를 '공개 석상으로 나와라. 단순한 영혼들을 속이는 가장 악독한 자야, 너 때문에 내가 로마로 왔다'고 한다."라고 소리쳤다.

시몬이 그 말을 듣고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보고는, 옆에 있던 사람들을 속일 말을 잊어버려 모든 사람이 깜짝 놀랐다.

 

마르첼루스가 그것을 보고는 대문으로 나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려 "거룩한 하느님의 거룩한 종 베드로여, 내가 당신 발을 잡고 있습니다. 내가 죄를 크게 지었지만 벌을 주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자기 입으로 설교하는 그리스도에 대한 진실한 신앙을 가지고 있다면, 그분의 계명을 기억하고 있다면, 당신 동료 사도인 바오로에게 내가 배운 것처럼 아무도 미워하지 말고, 아무에게도 화를 내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의 죄를 따지지 말고 하느님의 거룩한 아들에게 대신 기도해 주십시오.

그분의 종들을 박해하여 그 분노를 일으켰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착한 심부름꾼답게 대신 기도하여 시몬의 죄와 더불어 내가 영원한 불에 떨어지지 말게 해 주십시오.

시몬이 나를 설득하여 '젊은 하느님인 시몬에게'라는 문구와 함께 자기에게 석상을 세우게 했다고 해도 말입니다.

베드로여, 당신이 돈으로 매수될 수 있음을 알았다면 내가 전 재산을 주었을 겁니다.

그리고는 그 재산을 경멸하여 내 영혼을 구했을 것입니다.

살아있는 하느님을 믿을 수만 있다면 재산 따위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여겼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몬이 하느님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서 속지만 않았다면, 하는 생각에 분노를 느낍니다.

가장 친애하는 베드로여, 나는 하느님의 종인 당신 말을 들을 자격이 없었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느님에 대한신앙에 확고한 기초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는 넘어갔습니다.

당신이 진리 안에 설교하는 우리 주 그리스도가 당신도 있는 앞에서 동료 사도들에게 말하기를 만일 겨자씨만한 신앙이 있다면, 이 산에게 이동하라고 하면 즉시 산이 이동할 것이라고 해도 고깝게 여기지는 마십시오.

그러나 베드로여, 당신은 물 위에 있을 때 신앙을 잃었다 해도 그분이 당신을 선택하고, 당신 위에 손을 얹었고, 당신과 함께 기적을 일으켰고, 이러한 확신을 얻었으니 나는 회개하고 당신 기도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과 그 약속에서 비록 내가 떨어져 나갔다 해도 내 영혼을 받아 주십시오.

내가 회개하기 때문에 그분이 자비를 베풀어 주리라 믿습니다.

전능하신 그분은 충실하시어 내 죄를 용서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큰 소리로 "우리 주님, 전능하신 하느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여, 당신에게 영광과 광채가 있기를 빕니다.

당신에게 찬미와 영광과 영예가 영원히 있기를 빕니다. 아멘.

거룩한 주님,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우리를 온전히 격려하고 지금 당신 안에 일으켜 세워 주시니, 마르첼루스를 강하게 만들고 그 집에 오늘 당신 평화를 보내 주십시오.

길을 잘못 들었거나 길을 잃은 사람은 누구든지 당신만 홀로 회복시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오, 주님. 일단 흩어졌지만 이제는 당신을 통하여 다시 모인 양 떼의 목자여, 우리 모두가 간청하니 마르첼루스를 다시금 어린 양으로 받아 주시고, 오류와 무지에서 이 이상 크게 방황하게 하지 말고 오히려 당신 양 메 안에 들게 해주십시오.

주님, 슬픔과 눈물로 우리가 당신에게 간청하니, 이러한 상태의 마르첼루스를 받아들여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마르첼루스를 껴안았다.

그러고 나서 주위에 모여 있던 군중에게 몸을 돌려, 그 가운데 실없이 웃기만 하는 사내, 가장 사악한 악마가 들어 있는 그 사내를 보았다.

그 사람에게 베드로가 "웃고 있는 네가 누구든지 간에 곁에 서 있는 모든 사람에게 너를 공개적으로 드러내라."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고는 젊은이가 그 집의 정원으로 달려 들어가 큰 소리로 부르짖으면서 벽에 달라붙어서 "베드로, 시몬과 네가 보낸 개가 심하게 다투고 있다. 시몬이 개에게 내가 여기 없다고 말하라'고 하지만, 개는 네가 시킨 것보다 더 말을 많이 하고 있다. 네가 시킨 신비한 일을 마치면 개는 네 발 아래에 죽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베드로는 "네가 어떤 악마이든지 간에, 너도 그러면 우리 주 예 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 젊은이에게서 나가고 해치지 마라. 여기 서 있는 모든 이에게 네 정체를 보여라!"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들은 악마가 젊은이를 떠나 그 집 정원에 서 있던 대리석상을 잡아서 발로 차 산산조각을 냈다. 그것은 황제의 석상이었다.

그 모습을 본 마르첼루스가 이마를 치면서 베드로에게 "중대한 죄를 저질렀습니다. 황제가 이 소식을 듣는다면 우리를 호되게 처벌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베드로가 "당신 영혼을 구하기 위해서 전 재산을 쓰겠다고 하는 말을 들으니, 당신이 방금 전하고 다른 사람이 되었음을 알겠소.

그러나 진정으로 뉘우치고 진심으로 그리스도를 믿는다면, 흐르는 물을 손에 받아 들고 주님에게 기도한 뒤, 그 물을 부서진 석상 조각에 뿌리시오. 그러면 종전대로 복구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돌에 물을 뿌리자 석상이 원래대로 되었다. 마르첼루스가 기도할 때 의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베드로가 크게 기뻐했다.

이 첫 번째 기적이 자기 손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마르첼루스도 사기가 크게 올랐다.

그러므로 마르첼루스는 불가능한 것이 그분을 통하면 모두 가능하게 되는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을 진심으로 믿었다.

 

제16장-18장

 

밤이 되어 아직 베드로가 깨어 있을 때, 찬란한 옷을 입은 예수가 미소를 띠면서 이렇게 말을 하는 것을 보았다.

"너를 통하여, 그리고 내 이름으로 네가 일으킨 기적들을 통하여 수많은 형제가 이미 나에게 돌아왔다.

그러나 돌아오는 안식일에 너는 신앙의 시험을 당하고, 더 많은 이방인과 유대인들이 내 이름 안에서 모욕과 조롱을 받고 침 뱉음을 당한 나에게 돌아올 것이다.

네가 징표와 기적을 요청하면 내가 자신을 드러낼 것이며, 네가 많은 사람을 개종 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몬이 자기 아비의 업적을 가지고 너에게 대항하도록 하라.

시몬의 모든 행동은 요술이고 마술의 착각임을 알 것이다.

이제는 우물쭈물하지 말고, 내가 네게 보낸 사람을 모두 내 이름으로 확고하게 세워라.

 

날이 밝자 베드로가 형제들에게 주님이 자기에게 나타난 사실과 그 지시 내용을 알렸다.

"남자들과 형제들이여, 내 말을 믿으시오. 이 시몬이 자기 주문을 가지고 크게 해를 끼쳤기 때문에 내가 유다에서 내쫓았습니다.

시몬은 유다에서 에우불라라는 여자의 집에 머물렀습니다. 에우불라는 사회적 지위가 꽤 있는 여자로서, 금과 진주를 많이 소유했습니다.

시몬은 2명을 그 집에 몰래 끌어들였습니다.

시몬 외에는 그 집에서 아무도 본 적이 없는 이 둘이 마술을 부려서 안주인의 금을 모조리 챙겨 사라졌습니다.

그 범죄를 발견한 에우불라는 종들을 고문하고 너희는 이 신성한 분의 방문을 이용해서 내 재산을 강탈했다.

이분이 단순한 여인인 나에게 와서 영광을 베풀어 주는 것을 너희가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분의 이름은 주림의 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때 나는 사흘간 단식을 하고 이 죄가 드러나도록 기도하고 있는데, 환상을 보았습니다.

내가 주님의 이름으로 가르쳤던 이탈리쿠스와 안툴루스가 거기 나타났고, 또한 발가벗은 채 묶여있는 소년이 나타나 내게 밀가루 반죽을 주면서 '베드로야, 이틀을 더 견디어라, 그러면 하느님의 놀라운 업적을 볼 것이다.

에우불라의 집에서 없어진 것은 시몬과 다른 2명이 마술을 쓰고 착각을 이용해서 훔쳐낸 것이기 때문이다.

사흘째 되는 날 9시에 이 사람들이 나폴리로 가는 성문 옆에 와서 아그리피누스라는 금 세공업자에게 1킬로그램 가량 나가는 순금의 젊은 목신상을 파는 것을 볼 것이다.

더럽혀지지 않기 위해서 너는 그것을 만지지 말고, 에우불라의 하녀 몇몇을 데리고 가서 금 세공업자의 가게를 보여 주고는 거기서 떠나라.

이 일로 해서 많은 사람이 주님의 이름을 믿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이 교활함과 사악함으로 항상 훔쳐 내고 있는 것이 밝혀질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 에우불라에게 갔더니, 그 여자는 옷을 찢고 머리카락을 헝클어뜨린 채 통곡하고 있기에 에우불라여, 침대에서 일어나 얼굴을 가다듬고 머리카락을 손질하고 당신에게 어울리는 옷으로 갈아입으시오.

그리고 모든 영혼을 심판하는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기도하시오.

그분이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아들이오.

만일 당신이 과거의 죄를 진심으로 뉘우친다면, 그분 안에서 구원을 틀림없이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분에게서 힘을 받으시오.

이제 주님이 나를 통해서 당신에게, '당신이 잃은 것을 모두 다시 찾을 것이다.’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재산을 받으면, 당신이 이 세상을 포기하고 영원한 안식을 추구하기 위해서 그것을 찾은 것임을 깨달으시오.

그리고 이 말을 잘 들으시오. 나폴리로 가는 성문 옆에서 종들을 풀어 지켜보도록 하시오.

모레 9시경에, 내가 환상에서 본 대로 1킬로그램 가량 나가는 순금의 젊은 목신상을 가지고 오는 두 청년을 발견할 것입니다.

두 청년은 거룩한 생활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잘 아는 아그리피누스라는 사람에게 그 목신상을 팔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것을 보게 되면 당신은 살아 있는 하느님을 믿어야지 마술사 시몬을 믿어서는 안 됨을 알 것입니다.

그 변덕스러운 악마 시몬은 당신을 계속 비탄에 처박아 두고, 무죄한 종들이 고문당하게 하고, 설득력 있는 말재주와 공허한 말을 가지고 당신을 타락시키고, 자기 입으로는 하느님에 대한 헌신을 떠들면서도 그것은 말뿐이고, 속은 사악함으로 가득 차 있는 것입니다.

축일을 기리기 위해서 당신이 우상을 한 군데에 치워서 휘장을 씌우고 장신구를 모두 받침대에 올려놓았을 때, 당신네가 보지 못한 두 청년을 시몬이 끌어들여서는, 마술을 부려 당신 장식물을 훔쳐서 사라지게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몬의 계획은 하느님이 내게 알려 주어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어떠한 사악함이나 타락을 하느님 앞에 저질렀다고 해도, 하느님은 모든 진리로 가득 차고 산 이와 죽은 이의 공정한 심판자이므로, 당신이 속거나 지옥에서 멸망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당신 재산을 보존해 주는 그분을 통하지 않고서는 사람에게 생명의 희망은 달리 없습니다.

그러니 당신의 영혼을 다시 찾으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에우불라가 내 발 아래 엎드려 '보세요. 당신이 누군지 나는 모릅니다. 그러나 나는 그 사람을 하느님의 종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무엇이든 요청하는 대로 주었습니다.

그 사람 손이 가난한 자들을 돌보게 했고, 그 사람에게도 선물을 별도로 듬뿍 주었습니다.

내가 자기에게 무슨 해를 끼쳤다고 그 사람은 우리 집안에 이토록 큰 고통을 주는 겁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베드로가 에우불라에게 '우리는 말이 아니라 행동과 행실에 믿음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시작한 것은 계속해야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에우불라를 떠나 하인 둘을 데리고 아그리피누스에게 가서 '이 사람들을 잘 봐 두시오. 내일 두 청년이 와서 보석이 박힌 순금 목신 상을 팔려고 할 텐데, 이 사람들 여주인의 물건입니다.

그러니 당신은 목신상을 받아 들고 검사하고, 장인의 솜씨를 경탄하는 체하시오. 그 다음에 이 두 사람이 들어오고 그 뒤의 나머지는 하느님이 증명해 줄 것이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날 9시경 에우불라의 하인들이 왔습니다.

아그리피누스에게 순금 목신상을 팔려는 두 청년이 왔는데 즉시 붙잡혀 여주인에게 보고가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번민이 심해진 에우불라는 관청으로 갔습니다.

자기가 당한 일을 큰소리로 선언했습니다.

지방 장관 폼페이우스는 에우불라가 관청에는 처음 나오는 것처럼 정신없이 번민하는 것을 보고, 즉시 수비대에게 범인을 잡아와서 심문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두 청년은 고문을 받았습니다.

자기네는 시몬의 하수인으로서 돈을 받고 그런 짓을 했다고 자백했습니다.

한참 더 고문을 받은 후 에우불라가 잃은 모든 재산이 성문 밖 동굴의 땅 속에 묻혀 있으며, 다른 보물도 많다고 자백했습니다.

그 말을 들은 폼페이우스는 두 청년을 각각 쇠사슬에 묶어서 성문으로 갔습니다.

두 청년이 떠난 지 오래 되어 궁금해진 시몬이 그들을 찾으려고 성문으로 들어올 때였습니다.

사람들이 무리지어 오고, 두 청년이 쇠사슬에 묶여 끌려오는 것을 보고는 즉시 사태를 깨달았습니다.

그리고는 지금까지 유다에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에우불라는 전 재산을 다시 찾은 뒤 가난한 자들에게 모두 주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신앙이 튼튼해졌습니다.

이 세상을 경멸하고 포기하면서 과부와 고아들에게 자선하고 가난한 자에게 옷을 주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러 그는 숨을 거두었습니다.

가장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이 모든 일은 유다에서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사탄의 전령이라는 그 사람이 거기서 추방당한 것입니다.

가장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다 함께 단식하고 주님께 기도합시다.

저기서 시몬을 추방한 그분은 여기서도 그 뿌리를 뽑을 수가 있습니다.

그분이 우리에게 시몬과 그 마술에 대항할 힘을 주고, 시몬이 사탄의 전령임을 폭로하도록 해주기를 빕니다.

시몬이 오지 않으려고 거부한다고 해도 그분은 안식일에 시몬을 율리우스 광장으로 데려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소리쳐 부르지 않아도 우리말에 귀를 기울이는 그리스도에게 무릎을 꿇읍시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아도 그분은 우리를 보고 있고, 우리 안에 있으며, 만일 우리가 원한다면 우리를 버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영혼에서 모든 사악한 유혹을 깨끗이 몰아냅시다.

그러면 하느님이 우리를 떠나지 않을 것이고, 우리가 눈짓만 해 주면 그분이 우리와 함께 머물 것입니다."

 

제23장-29장

 

그때 형제들과 로마에 있는 모든 사람이 모여들어 각자 금화 한 닢을 바쳤다.

원로원 의원, 집정관, 관료도 모두 모였다. 이윽고 베드로가 들어 와서 한가운데에 자리를 잡았다.

모든 사람이 큰소리로 "베드로! 너의 신이 누구인지, 그 위대함이 무엇인지 보여라! 네가 그 신을 업고 그토록 자신만만하니까 말이다.

신들을 사랑하는 로마인들에게 인색하게 굴지 마라.

시몬의 증거는 이미 보았으니까 이제는 네 차례다.

우리가 어느 쪽을 참으로 믿어야 할지 너희 둘이 우리에게 확신을 주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할 때 시몬이 들어와 베드로 곁에 혼란스러운 표정으로 서 있었다.

한참 침묵을 지키다가 베드로가 "로마인들이여, 여러분이 우리의 공정한 심판관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 나는 살아 있고 진실한 하느님을 믿는다고 선언하며, 여러분 가운데 많은 사람이 증인이 되듯이 내가 이미 알 고 있는 그분의 증거를 보여 주기로 약속합니다.

여러분이 보는 바와 같이, 이 사람은 존경스럽고 가장 소박한 여인 에우불라에게 마술을 걸어서 사기를 쳤기 때문에 단죄되고 내가 유다에서 쫓아내어 지금 아무 말도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서 쫓겨나 여러분 가운데 몸을 숨길 수 있다고 믿어서 이 장소로 왔습니다. 그리고 나와 마주 보고 있습니다.

'자, 시몬. 말해 봐라. 우리 손으로 치유가 이루어지는 것을 예루살렘에서 본 너는 내 발아래에, 그러고 바오로의 발아래에 엎드리지 않았느냐?

원하는 대로 돈을 줄 테니까, 제발 사람들에게 손을 얹어서 그런 좋은 일을 하게 해 달라고 애걸하지 않았느냐?

그 말을 들은 우리는 너를 저주했다.

너는 돈으로 우리를 유혹할 수 있다고 보느냐 라고도 말했다.

그런데도 두렵지 않으냐?

나는 베드로다.

주 그리스도가 나를 모든 일에 준비된 사람으로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겼기 때문에 베드로이다.

나는 또 살아있는 하느님을 믿고, 그분을 통하여 네 마술을 쳐부술 것이기 때문이다.'

자, 여러분 앞에서 이제 시몬이 평소에 부리던 놀라운 일을 일으키라고 합시다.

내가 방금 시몬에 관해서 한 말을 여러분은 믿지 않을 겁니까?"라고 말했다.

시몬이 이렇게 말하였다. "너는 나자렛 사람 예수, 목수의 아들이고 자신도 목수인 그 사람, 그리고 그 가족은 유다 출신인 사람을 이야기하는 모양이다.

베드로, 잘 들어 봐라. 로마인들은 분별력이 있고 바보가 아니다."

그리고 백성을 향해서 "로마인 여러분, 신이 출생을 합니까? 신이 십자가에 못 박힙니까? 자기 주님을 가진 자는 결코 신이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자 많은 사람이 "시몬, 말 한번 잘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베드로는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도를 거스르는 네 말은 저주를 받아라!

예언자들이 그분에 관해서 '그분의 세대를 누가 선언하겠는가?'라고 말하는데도 너는 그 따위 말을 하려는 것이냐?

다른 예언자는 '우리가 1분을 보았다. 1분은 은총도 아름다움도 가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 시대에 성령으로 소년이 태어난다.

그 어머니는 남자를 모르고, 아무도 소년의 아버지라고 주장하지 않는다.'라고 한다.

그 여인은 해산을 했고 그리고 해산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네게 작은 일이냐 라고도 한다.

처녀가 임신할 것이라고 한다.

다른 예언자가 아버지의 명예 안에서 '우리는 그 여인의 음성을 듣지 못했고 산파도 들어가지 않았다'고 말한다.

다른 예언자는, 그분은 여인의 뱃속에서 태어나지 않았고, 하늘의 장소에서 내려왔다고 말한다.

손을 대지 않아도 돌이 깎이고 그 돌이 모든 왕국을 부수었다고 한다.

건축가들이 버린 돌이 구석의 머리가 된다고 한다.

그분은 선택되고 귀중한 돌이라고 부른다.

예언자가 그분에 관하여 사람의 아들처럼 구름을 타고 오는 분을 보았다고 말한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로마인 여러분! 여러분이 예언서에 익숙하다면 이 모든 것을 설명해 줄 수가 있습니다.

예언을 통해서 비밀리에 전해지고 하느님의 왕국이 실현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나중에 여러분에게 드러날 것입니다.

자, 시몬! 사람들을 속여먹던 짓을 한 가지 해봐라.

그러면 내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 마술을 풀어 버리겠다."

시몬이 대담하게 나서서 "집정관이 허락한다면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집정관은 불공평하게 행동한다는 인상을 파하고 둘을 공평하게 대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었다.

그래서 소년 한명을 앞으로 내세워 시몬에게 "이 사람을 데려다가 죽여라."라고 말했다.

베드로에게는 "너는 살려 내라."라고 말했다.

집정관이 백성에게 연설하고 "둘 가운데 누가 하느님에게 더 적합한지는 여러분이 판단하시오. 죽이는 자인가, 살리는 자인가?"라고 말했다.

시몬이 즉시 그 소년의 귀에다 대고 뭐라고 말을 하자, 소년이 아무 말도 못하고 죽었다.

백성 가운데 술렁거림이 일어났다. 마르첼루스 집 창문에서 내다보던 여인이 군중 뒤에서 고함을 쳤다.

"하느님의 종 베드로! 내 외아들이란 말이에요. 아들이 죽다니요!"

백성들이 그 여인에게 길을 비켜주고 베드로에게 데리고 왔다.

여인이 베드로의 발아래에 엎드려 "난 이 외아들뿐이에요. 이 애가 자기 손으로 내게 먹을 것을 대주고 나를 일으키고 운반했어요. 그런데 죽어 버렸으니 누가 날도와 주겠어요?"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여인에게 "이 사람들을 증인으로 데리고 가서 아들을 운반해 오시오. 하느님의 힘으로 당신 아들이 다시 살아나는 것을 이 사람들이 보고 믿을 수 있도록 하시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자 여인이 쓰러졌다. 베드로가 젊은이들에게 "이제 우리는 기꺼이 믿으려고 하는 젊은이들이 좀 필요하오."라고 말했다.

그러자 여인을 운반하거나 죽은 아들을 운반해 오려는 젊은이 30명이 즉시 일어섰다.

과부가 정신을 차릴까 말까 할 때 젊은이들이 여인을 부축해서 일으켰다.

그러나 여인은 울부짖으면서 "아들아, 보라, 그리스도의 종이 너를 데려오라고 사람을 보냈다."라고 말하며 자기 머리카락을 쥐어뜯고 얼굴을 할퀴었다.

그때 따라간 젊은이들이 소년이 정말 죽었는지 콧구멍을 검사하고는 죽었음을 깨닫고, 그 어머니를 위로하면서 "당신이 베드로의 하느님을 정말 믿는다면, 우리가 당신 아들을 일으켜서 베드로에게 데려다줄 것이며 베드로가 다시 살려서 당신에게 돌려주도록 할 것이오."라고 말했다.

젊은이들이 그런 말을 하고 있을 때, 광장의 집정관은 베드로를 쳐다보고 "베드로, 할 말 있소? 소년이 저기 죽어 있소. 황제마저 총애하던 소년이오.

그 소년을 난 아끼지 않았소. 물론 다른 젊은이가 내겐 많지만 나는 당신을 믿고, 또 당신이 설교하는 그 주님을 믿고, 당신이 틀림없고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고 여겨서 소년을 죽게 내버려 둔 겁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베드로가 "하느님은 시험하거나 저울로 잴 그런 분이 아니라, 진심으로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숭배할 분입니다.

그분은 자격 있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러나 이제 하느님과 나의 주 예수 그리스도가 여러분 가운데서 시험 받고 있으므로, 그분은 자기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서 나를 통해 이러한 징표와 기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오오, 주님. 이제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시몬이 죽인 사람을 내 음성을 통하여 당신 힘 안에서 일으켜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또 소년의 주인에게 "자, 와서 소년의 오른손을 잡으시오. 소년이 다시 살아나서 당신과 함께 걸어갈 수 있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집정관 아그리빠가 소년에게 달려와서 손을 잡고 다시 살려 냈다.

그 광경을 본 군중이 모두 목청을 돋우어 "하느님은 단 한분, 베드로의 하느님뿐이다!"라고 소리쳤다.

젊은이들이 과부의 아들도 들것에 실어 운반해 왔다.

사람들이 길을 비켜 주어 베드로에게 데리고 왔다.

베드로가 하늘을 향해 두 팔을 뻗고 말했다.

"당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아버지여! 당신이 우리에게 힘을 준 것은 당신을 통하여 우리가 요청하여 얻고, 이 세상에 있는 것을 경멸 하고 오직 당신만 따르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당신을 본 사람은 적지만 당신을 알게 된 사람은 많습니다.

주님, 우리 주위를 비추고, 빛을 주고, 나타나고, 아들이 없으면 꼼짝 못하는 이 늙은 과부의 아들을 일으켜 주십시오.

이제 나의 주인 그리스도의 말을 본받아서 내가 젊은이 네게 말한다.

일어나라. 어머니에게 도움이 되는 한 어머니와 함께 걸어라.

그러나 그 뒤에는 나에게 너를 바쳐서 더 높은 봉사, 부제와 주교의 직책을 수행하여라."

그러자 즉시 죽은 사람이 일어섰다. 그 광경에 군중이 크게 놀랐다.

백성들이 소리치기를 "당신은 하느님 구세주이며, 당신은 베드로의 하느님, 보이지 않는 하느님, 구세주입니다!"라고 했다.

자기 주님에게 말로 호소하는 사람의 힘을 보고 진심으로 놀라서 사람 들이 수군거리며 기적을 받아들여 스스로 거룩하게 되는데 힘쓰려 했다.

 

그 소식이 온 로마에 퍼지는 동안 원로원 의원의 어머니가 군중을 헤치고 베드로의 발아래에 엎디어 "당신이 자비로운 하느님의 종이며 그분 은총의 빛을 원하는 자 누구에게나 내려 준다는 말을 저는 하인들에게서 들었어요.

그러니 그 빛을 내 아들에게도 내려주세요.

당신은 아무에게도 인색하지 않다고 하니, 비록 여인의 간청이라고 해도 외면하지 말아주세요."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여인에게 "나의 하느님을 믿습니까? 그분에 의해서 당신 아들이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믿습니까?"라고 물었다.

그 어머니가 큰 소리로 울고 눈물을 흘리면서 "베드로님, 저는 믿어요. 믿고말고요."라고 말했다.

모든 백성이 "이 어머니에게 아들을 허락해 주시오!"라고 고함쳤다.

베드로가 "이 모든 사람 앞에 아들을 이리 운반해 오시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백성에게 몸을 돌려서 "로마인들이여, 나도 여러분과 같은 사람으로서 인간의 육체를 입고 있는 죄인이지만 자비를 얻은 것입니다.

그러니까 나 자신의 힘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라고는 보지 마십시오.

이 힘은 나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힘이고, 그분은 산 이와 죽은 이의 심판관입니다.

그분을 믿고 그분의 파견을 받아서 나는 감히 죽은 자를 다시 일으켜 달라고 간청하는 것입니다.

부인이여, 아들을 이곳으로 운반해 와서 다시 생명을 얻도록 하시오."라고 말했다.

여인이 군중을 헤치고 서둘러서 길에 나가는 순간 큰 기쁨에 젖었다.

진심으로 주님을 믿으면서 집에 도착했다.

젊은이들을 시켜 아들을 운반하게 하고 광장으로 왔다.

여인은 젊은이들에게 모자를 쓰고 관 앞에서 걷도록 했다.

장례 때 아들의 몸에 사용했던 모든 것을 관 앞에 운반해 가도록 했는데, 그것은 베드로가 보고 죽은 자와 자기에게 동정을 베풀기를 바란 것이다.

애도하는 모든 무리와 함께 여인이 광장으로 갔다.

수많은 원로원 의원과 그 부인들이 하느님의 놀라운 일을 보기 위해 그 뒤를 따랐다.

그때 죽은 자인 니코스트라투스는 원로원에서 대단한 존경과 사랑을 받는 인물이었다.

사람들이 운반 해다가 베드로 앞에 내려놓았다.

그러자 베드로가 모두 잠잠하라고 한 뒤 큰 소리로 "로마 시민들이여, 이제 나와 시몬 사이에 올바른 판결을 내려야할 때입니다.

살아있는 하느님을 믿는 자가 누구인가, 시몬인가 나인가 잘 생각해 보십시오.

시몬에게 여기 누워있는 몸을 일으키라고 하십시오.

그러면 하느님의 천사로 시몬을 여러분이 믿어도 무방합니다.

시몬이 못 일으키면 그 다음에 내가 나의 하느님을 부르고, 아들을 살려 내어 어머니에게 둘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이 손님이 마술사이자 사기꾼임을 믿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모두 그 말을 듣고는 베드로의 도전이 정당하다고 수락했다.

시몬을 격려하면서 "자, 당신 안에 무엇인가 있다면 그것을 끄집어내시오. 저 사람을 누르시오. 아니면 당신이 납작코가 될 것이오. 왜 기다리 고 있는 거요? 자, 시작하시오!"라고 말했다.

모두 자기를 재촉하는 것을 본 시몬이 말없이 서 있다가 백성이 잠잠해지고 자기를 쳐다볼 때, 목청을 돋우어서 "로마인들이여,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본다면, 여러분은 베드로를 도시 밖으로 내쫓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모든 백성이 "내쫓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불에 태워 죽이겠소."라고 말했다.

시몬이 죽은 자의 머리맡에 가서 3번 허리를 굽히고 3번 허리를 편 뒤, 죽은 자가 머리를 들고 움직이며 두 눈을 떠서 자기에게 고개 숙이는 것을 백성에게 보여 주었다.

백성이 즉시 베드로를 죽이려고 장작과 부싯돌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힘을 얻은 베드로는 목소리를 높여서 자기를 목청껏 욕하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로마인들이여, 여러분의 눈과 귀와 마음이 소경인 한, 여러분을 바보이고 돌대가리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제야 알겠습니다.

여러분의 분별력이 캄캄해져 있는 한, 여러분은 마술에 걸려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죽은 자가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다시 살아났다고 믿으니 말입니다.

로마인들이여, 나는 차라리 침묵하고 말 한마디 없이 죽어서 여러분을 이 세상의 착각 속에 그대로 내버려 두는 편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나는 눈앞에 꺼지지 않는 불의 벌을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동의한다면, 죽은 자가 말을 하도록 하시오.

살아있다면 일어서라고 하고, 턱을 싼 헝겊을 자기 손으로 풀게 하고, 어머니를 소리쳐 부르게 하고, 여러분이 소리쳐 부를 때 죽은 자가 뭐라고 소리치는 겁니까?'라고 반문하도록 하시오.

여러분에게 손짓해 보라고 하시오.

이 사람이 죽은 자이고 여러분이 마술에 흘려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다면, 여러분을 그리스도에게서 후퇴하게 만든 이 사람을 관에서 끄집어내시오.

그러면 운반되어서 들어올 때와 똑같은 상태에 있음을 깨달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집정관 아그리빠가 자제하지 못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시몬을 자기 손으로 밀쳐 버렸다.

그러자 죽은 자가 종전대로 그 자리에 누워 있었다.

백성은 분노했다. 시몬의 마술에서 깨어나 "황제여 ! 우리말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죽은 자가 일어서지 않는다면, 베드로 대신에 시몬을 불태워야 합니다. 시몬은 우리를 참으로 눈멀게 했기 때문입니다!"라고 소리쳤다.

그러나 베드로가 손을 내저으며 "로마인들이여, 진정하시오! 소년이 다시 살아나면, 시몬이 불태워져야 한다고 내가 말한 게 아닙니다. 그러나 내가 그렇게 하라고 말한다면, 여러분이 그렇게 하시오."라고 말했다.

백성이 소리치기를 "베드로여, 당신이 그렇게 안 한다고 해도 우리가 하겠소!"라고 했다.

베드로가 백성에게 "정 그렇게 하겠다면, 이 소년은 살아나지 못할 것이오. 우리는 악을 악으로 갚으라고 배우지 않고, 원수를 사랑하고 박해자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배웠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이 사람마저 뉘우친다면, 하느님이 악행을 기억하지 않을 것이므로 더 잘된 일입니다.

그러니 이 사람이 그리스도의 빛으로 들어오도록 하시오.

그러나 시몬이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자기 아버지인 악마의 유산을 받도록 하고 여러분의 손은 더럽히지 마시오."라고 말했다.

말을 마친 베드로가 소년에게 갔다. 소년을 살려 내기 전에 그 어머니에게 "아들의 명예를 위해서 당신이 해방한 젊은이들은 주인이 살아나면 자유인으로서 주인을 섬길 것입니까?

당신 아들이 다시 살아나면 이 사람들이 다시 노예가 될 테고, 그러면 이 사람들의 감정이 상할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당신 아들이 다시 일어나고 이 사람들이 아들과 함께 살아야 할 것이므로, 모두 자유를 계속 누리고 종전대로 생활의 지원을 받도록 하시오."라고 말하고는 여인의 생각을 알아보려고 계속 쳐다보았다.

소년의 어머니가 "내가 달리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집정관 앞에서 선언합니다. 아들의 장례식을 위해 내놓았던 모든 재산은 그 사람들 몫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여인에게 "나머지는 과부들에게 나누어 주시오."라고 말했다.

베드로는 가슴에 기쁨이 충만하여 "자비로운 주님, 예수 그리스도여, 언제나 자비와 선하심을 보여준 것처럼 당신을 부르는 종 베드로에게 나타나시고, 봉사하기 위해 자유를 얻은 이 모든 사람 앞에서 이제 니코스트라투스를 일으켜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소년의 옆구리에 손을 대어 "일어나라!"라고 말했다.

그러자 소년이 일어나서 옷깃을 여몄다.

턱의 헝겊을 풀고 다른 옷을 달라 하고는 관에서 내려와 베드로에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당신과 대화하는 것을 제가 보았는데, 그분에게 갑시다.

그분은 나를 당신에게 보여 주면서 '그 사람은 내 것이니 나에게 데려와라'고 당신에게 얘기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소년의 말을 들은 베드로는 주님의 도움으로 더욱 더 힘을 얻어 백성에게 "로마인들이여, 죽은 자들은 다시 살아나 이렇게 말하고, 부활한 뒤 이렇게 걷고, 하느님이 원하는 만큼 오래 삽니다.

구경하러 모인 백성 여러분은 이제부터 이 모든 사악한 길, 인간이 만든 모든 신, 모든 종류의 더러움과 욕정을 버려야 합니다.

영원한 생명에 도달하는 신앙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형제 자격을 받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때부터 사람들이 베드로를 신으로 공경하고, 집안의 모든 병자를 그 발아래 운반해 와서 고쳐주기를 청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군중이 베드로를 기다리는 것을 보고는 물러가라는 신호를 보냈다.

베드로는 마르첼루스의 집으로 사람들을 초대했다.

소년의 어머니가 베드로에게 자기 집에 오라고 간청했다.

그러나 베드로는 주님의 날에 마르첼루스의 집에 가서 과부들을 만나보고 직접 보살펴 주기로 되어 있었다.

다시 살아난 소년이 "나는 베드로 곁을 떠나지 않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그 어머니가 기쁨에 넘쳐서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안식일 다음날, 그 어머니가 금화 2천 개를 가지고 마르첼루스의 집으로 와서 베드로에게 "그리스도를 섬기는 그리스도의 처녀들에게 이것을 나누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일어난 소년은 아무것도 남에게 준 것이 없음을 깨달았다.

금화 4천 개를 베드로에게 가지고 와서 "부활한 나는 2배의 봉헌물을 가져왔고, 오늘부터 나 자신을 살아있는 봉헌물로 하느님께 바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제30장

 

주님의 날, 베드로가 형제들에게 설교하고 그리스도 안에 그 신앙을 격려하고 있었다.

많은 원로원 의원이 참석했다. 기사, 귀부인들이 그 자리에 있었다. 모두 신앙이 튼튼해졌다.

그곳에 크리세, 즉 '황금'이라는 이름을 가진 대단히 부유한 여인이 있었다.

이 여인은 태어난 이래 은이나 유리로 된 그릇을 쓰지 않고 오직 금으로 된 것만 사용했기 때문에 그런 이름을 얻었다.

그 여인이 베드로에게 "하느님의 종 베드로여, 당신이 하느님이라고 말해준 그분이 꿈에 나타나 말하기를 '크리세야, 너는 내 종 베드로에게 금화 1만 개의 빚을 졌으니 가져다주어라.'고 말했습니다.

내게 나타났다가 하늘로 가버린 그분에게서 피해를 입을까 두려워 여기 가져왔습니다."라며 돈을 내려놓고는 떠났다.

베드로는 그 돈을 보자 어려운 사람들이 구제될 수 있다고 여겨 주님을 찬미했다.

그런데 거기 모인 몇몇이 베드로에게 "베드로여, 저 여자에게서 돈을 받은 것은 잘못입니다.

그 여자는 로마시를 통틀어서 간통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한 남자만 상대하는 게 아니랍니다. 심지어는 자기 집의 소년들하고도 관계합니다.

그러니까 돈을 돌려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들은 베드로는 껄껄 웃으면서 형제들에게 "이 여자의 평소 생활에 관한 한 무엇을 하는 여자인지 나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돈을 이유 없이 받은 것은 아닙니다.

이 여자는 그리스도에게 진 빚이라고 하면서 가져왔고 그래서 그리스도의 종에게 주었으니, 그분이 이 돈을 마련해준 셈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안식일에도 병자들을 데려와서 치유를 간청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기만 하면 모든 육체의 병이 치유되어, 전신마비자가 많이 낫고, 수종증과 이틀 및 나흘거리 열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이 치유를 받았고, 매일 주님의 은총에 대단히 많은 사람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여러 날이 지난 뒤, 마술사 시몬이 어중이떠중이에게 자기가 진실한 하느님이 아니라 속임수를 믿는 것을 베드로에게 보여주겠다고 약속했다.

시몬이 가짜 기적을 일으키는 동안, 이미 굳은 신앙을 가진 제자들의 경멸과 비웃음을 샀다.

응접실로 귀신을 불러들였는데 형체뿐이고 실체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무슨 말을 더 하겠는가?

마술로 자주 단죄 받았다 해도 시몬은 절름발이를 잠시 건강한 듯 보이게 했을 뿐이었다.

소경도 마찬가지였다. 한때는 많은 죽은 자를 니코스트라투스에게 한 것처럼 살아서 움직이는 듯 보였다.

그러나 베드로가 사사건건 뒤를 따라가 구경꾼에게 그 정체를 폭로했다.

언제나 로마인들의 푸대접과 조롱과 불신을 받아서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되자 극단적인 제안을 했다.

"로마인들이여, 현재 베드로가 나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나를 정복했다고 여겨 나보다는 베드로를 섬깁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속고 있습니다.

비록 약화되었지만 나는 하느님의 힘입니다.

그래서 내일 나는 철저한 속물이고 불경스러운 여러분을 떠나서 하느님에게 날아갈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추락한 자가 되고, 나는 서 있는 자가 됩니다.

나는 나의 아버지에게 올라가서 서 있는 당신 아들인 나마저도 저 사람들이 비웃고 끌어내리려 했지만, 내가 굴복하지 않고 나 자신에게 돌아왔습니다.'라고 아버지에게 말할 것입니다."

다음날, 시몬이 날아가는 것을 보기 위하여 어마어마한 군중이 모여들었다.

환상을 본 베드로가 이번에도 시몬을 단죄하기 위해 거기 갔다.

시몬은 로마에 들어설 때 하늘을 날아서 군중을 놀라게 했다.

그러나 시몬을 폭로하던 베드로는 마침 로마에 머무르지 않았다.

시몬이 속임수로 온 도시를 석권하자 백성들은 제정신이 아니었다.

시몬은 높은 곳에 우뚝 서서 베드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모든 관람자 앞에서 내가 승천을 하는 지금이야말로 네게 말한다.

유대인들이 네 신을 죽였고, 그 신이 선택한 너를 돌로 쳤다.

만일 네 신이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 그 신에 대한 신앙이 하느님에 대한 신앙임을 보이라고 해라.

나는 내가 어떤 존재임을 이 모든 군중에게 승천으로 보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시몬이 공중으로 들어 올려지고, 로마의 모든 사람은 시몬이 신전과 언덕 위로 날아가는 것을 보았다.

신자들은 베드로를 쳐다보았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본 베드로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큰 소리로 외치기를 "저 사람을 내버려 둔다면, 당신을 믿게 된 모든 사람이 이제 타도되고 나를 통해서 당신이 일으킨 징표와 기적들도 불신을 받게 될 것입니다.

주님, 은총과 함께 빨리 오셔서 시몬이 저 높은 곳에서 떨어져 죽지는 말고 부상당하게 하십시오. 다리가 3군데 부러져서 불구자가 되게 해주십시오!"라고 했다.

그러자 시몬이 그 높은 곳에서 추락하여 다리 3군데가 부러졌다.

군중이 시몬을 돌로 치고는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그 이후 모두 베드로를 믿었다.

 

제멜루스라고 하는 시몬의 친구는 시몬을 뒤에서 밀어주었다.

그리스 여자와 결혼한 사람인데, 그 일이 있은 지 얼마 안 되어 여행길에서 돌아와 시몬의 다리가 부러진 것을 보고는 "시몬, 하느님의 힘이 꺾였다면, 그 하느님이란 것도 착각임이 증명된 것이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제멜루스가 베드로를 따르면서 "나도 그리스도를 믿는 무리에 끼이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형제여, 반대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와서 우리와 함께 머무시오"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몬은 불행 중에도 협조자들을 만나 들것에 실려 밤에 로마를 떠났다.

아리차아에서 머문 뒤, 마술 때문에 로마에서 메라치나로 유배된 카스토르라는 사람의 집에 들어갔다.

거기서 시몬은 수술을 받았다. 악마의 천사인 시몬은 그렇게 최후를 마쳤다.

 

베드로는 로마에 머물러 형제들과 더불어 기뻐했다.

주님의 은총으로 매일 증가하는 수많은 백성에게 밤낮으로 감사를 드렸다.

집정관의 첩 4명, 즉 아그리피나, 니카리아, 예우페미아, 도리스도 베드로에게 왔다.

주님의 모든 말씀에 관한 설교를 들은 넷은 가슴이 미어졌다.

넷은 아그리빠와 단절하고 순결을 지키기로 서로 약속했다.

아그리빠는 4명의 첩을 정열적으로 사랑했기 때문에 혼란에 빠져 상심한 끝에 조사하기로 했다.

어디 갔는지 사람을 시켜 알아본 결과 베드로에게 간 것을 알아냈다.

넷이 돌아오자 아그리빠가 "그 그리스도교 신자가 너희에게 나와 동침하지 말라고 가르쳤다. 단언하지만 너희와 그놈을 산 채로 불에 태워 죽이겠다."라고 말했다.

넷은 아그리빠의 손에서 그 어떠한 고통도 모두 감수하기로 했다.

더 이상 욕정에 시달리지 않고 예수의 힘으로 강해지기를 원했다.

크산티페라는 대단한 미인이 있었다.

황제의 친구인 알비누스의 부인이었다.

이 부인이 다른 부인들을 데리고 베드로에게 오자 알비누스와 떨어지게 되었다.

크산티페를 사랑하는 알비누스는 아내가 자기와 같은 침대에서 자려고 하지 않는 것을 보자 화가 나서 베드로를 없애려고 했다.

아내가 침대를 피하는 짓은 베드로의 탓이라고 알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많은 여인이 순결의 교리에 심취하여 남편과 떨어졌다.

남자들도 술의 절제와 순결 안에서 하느님을 숭배하고 싶어서 아내와 동침하는 것을 그만두었다.

그래서 로마는 이루 말할 수 없는 불안에 잠겼다.

 

알비누스가 그 문제로 아그리빠에게 가서 "내 아내를 별거 시킨 베드로를 단단히 처벌해 주지 않으면 내 손으로 처치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아그리빠는 첩들이 별거를 해서 자기도 똑같은 처지라고 대답했다.

알비누스가 "아그리빠, 왜 우물쭈물하는 겁니까? 베드로 찾아내어 질서 파괴 죄로 처형합시다. 우리 아내들을 되찾고, 베드로 때문에 아내를 빼앗기고도 보복할 수 없는 사람들의 속을 시원하게 풀어 줍시다."라고 말했다.

 

그러한 계획이 진행되는 동안, 크산티페가 남편이 아그리빠와 꾸미는 음모를 발견했다.

즉시 베드로에게 사람을 보내어 로마를 떠나는 것이 좋겠다고 알렸다.

나머지 형제들이 마르첼루스와 함께 베드로에게 로마에서 피신하라고 간청했다.

그러나 베드로는 "형제 여러분, 탈주병처럼 행동할 것입니까?"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아니지요. 당신이 주님을 계속해서 섬기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형제들의 의견에 동의하여 혼자 피신하면서 "아무도 나를 따라오지 마시오. 나는 변장하고 혼자서 물러가겠소."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성문을 나서는데, 주님이 로마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았다.

주님을 보고 베드로가 "주님, 어디로 가십니까?(쿼바디스, 도미네)"라고 물었다.

주님이 베드로에게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해서 로마로 가는 길이다."라고 했다.

베드로가 "주님, 다시금 십자가에 못 박히신단 말입니까?"라고 물었다.

주님이 베드로에게 "그렇다, 베드로야. 나는 다시 십자가에 못 박힐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정신이 든 베드로는 하늘로 올라가는 주님을 보았다. 베드로가 주님을 찬미하면서 로마로 돌아갔다.

베드로가 "나는 십자가에 못 박힐 것이다."라고 말한 것은 그 일이 베드로에게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었다.

베드로가 형제들에게 돌아가 자기가 본 것을 설명했다.

형제들은 매우 슬퍼하고 눈물을 흘리면서 "베드로여, 제발 간청입니다. 젊은 우리를 좀 생각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베드로는 형제들에게 "만일 주님의 뜻이 이렇다고 한다면, 우리가 원하지 않는다 해도 그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여러분을 자기 안에서 신앙을 세워줄 수 있고, 그분이 여러분의 기초를 자기 위에 두게 할 것이며, 여러분을 자기 안에서 증가시킬 것입니다.

그분이 여러분을 손수 심은 것은 여러분도 그분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심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나에 관해서는, 주님이 육체 안에 나를 머물게 하는 동안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나를 데려가겠다고 한다면, 기뻐하고 또 기뻐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그렇게 말하고 모든 형제가 눈물을 흘리고 있을 때, 병사 넷이 베드로를 체포하여 아그리빠에게 끌고 갔다.

기분이 상한 아그리빠는 베드로를 무종교의 죄를 걸어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명령했다.

 

가난한 자와 부자, 고아와 과부, 성한 자와 불구자 등 많은 형제가 모두 한자리에 모여서 베드로를 보려 했고, 또 구출해보려 했다.

백성이 한 목소리로 소리치는 것을 누를 수가 없었는데 "아그리빠여, 베드로가 무슨 해를 끼쳤단 말인가? 당신을 어떤 식으로 해쳤는가? 로마인들이여, 대답하라!"라고 했다.

다른 사람들은 "이 사람이 죽으면, 주님이 우리도 파멸시킬까 두렵다."라고 말했다.

베드로가 사형장에 이르자, 백성들을 잠잠하게 한 뒤 "그리스도의 병사들인 여러분! 그리스도에게 희망을 둔 여러분! 나를 통하여 여러분이 본 징표와 기적을 기억하시오.

하느님의 자비를 기억하시오.

그분이 얼마나 많은 치유를 여러분에게 베풀었는지 기억하시오.

앞으로 와서 모든 이에게 각자의 행동에 따라 보상을 줄 그분을 기다리시오.

지금은 아그리빠에게 화를 내지 마시오.

아그리빠는 자기 아버지의 영향의 종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앞으로 일어날 일을 내게 보여 주었기 때문에, 이 일은 어쨌든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왜 시간을 끌고 십자가에 가지 않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이윽고 베드로가 십자가 가까이 가서 이렇게 말하기 시작했다.

"오오, 십자가의 이름이여. 숨겨진 신비여!

오오, 십자가의 이름으로 말했지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총이여!

오오, 하느님에게서 분리될 수 없는 인간의 본성이여!

오오, 더러운 입술로는 밝혀질 수 없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분리할 수 없는 사랑이여 !

지상에서 해방되는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이제 내가 당신을 잡습니다.

나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선언하겠습니다.

오랫동안 내 영혼에게서 숨겨지고 드러나지 않은 십자가의 신비를 나는 감추지 않겠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희망하는 여러분을 위해서, 십자가는 눈에 보이는 이것이어서는 안 됩니다.

이 수난은 그리스도의 수난과 같이, 눈에 보이는 이것과 다른 그 무엇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들을 수 있는 여러분, 생애의 마지막 순간에 이른 내게서 그것을 들을 수 있는 여러분은 귀를 기울이시오.

모든 외부적인 감각에 서, 겉으로는 보이지만 실제로는 실체가 아닌 모든 것에서 영혼을 따로 메어 내시오.

눈을 감고 귀를 막고, 바깥으로 보이는 행동에서 멀리 떨어지시오.

그러면 그리스도에 관한 사실들, 여러분 구원의 모든 비밀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말하지 않은 듯해도 듣는 여러분에게는 많은 것을 털어 놓도록 하시오.

베드로! 이제는 네 몸을 받을 사람들에게 그 몸을 넘겨야 할 시간이다.

그러니 이 몸을 받는 것을 의무로 삼는 너희는 받아라.

그러므로 사형 집행자들이여, 내 머리를 아래쪽으로 해서 십자가에 못 박아 주기를 부탁합니다.

그 이유는 들을 귀가 있는 자들에게 설명하겠소."

 

베드로는 자기가 요청한 대로 매달린 다음에 이렇게 말했다.

"듣는 것을 의무로 삼는 사람들아, 내가 매달린 바로 이 시간에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시오.

여러분은 모든 자연의 신비와 모든 것의 시작, 어떻게 시작했는지를 알아야만 합니다.

최초의 사람은 그 모습이 나와 비슷한데, 거꾸로 추락함으로써 예전과 다른 출생법을 보여 줍니다.

움직임이 없으면 죽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래로 끌려 내려온 그 사람, 자기의 최초의 시작도 땅으로 던져 버린 그 사람은, 소명의 영상처럼 내걸려서 이 우주체계 전체를 세웠습니다.

거기서 그 사람은 오른쪽에 있는 것을 왼쪽에 있는 것으로 보여 주고, 성질의 나타남도 모두 바꾸어서 공정하지 않은 것이 공정하게 여겨지고, 본질적으로 악한 것이 선한 것으로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에 관해서는 주님이 신비 안에 너희가 만일 오른쪽에 있는 것을 왼쪽에 있는 것으로, 왼쪽에 있는 것을 오른쪽에 있는 것으로, 위에 있는 것을 아래에 있는 것으로, 뒤에 있는 것을 앞에 있는 것으로 만들지 않는 다면 왕국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내가 이미 여러분에게 선언했고, 내가 매달린 형태를 여러분이 보고 있지만, 이것은 최초로 태어난 그 사람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사랑하는 자들이여, 지금 내 말을 듣는 자나, 앞으로 들을 자나 모두 과거의 잘못을 버리고 다시 뒤로 돌아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올라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밖으로 뻗어 나온 말씀, 유일하고 하나인 말씀입니다.

성령은 이 말씀에 관하여 그리스도는 말씀, 하느님의 목소리 외에 무엇이겠느냐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말씀은 내가 못 박힌 곧게 솟은 이 나무이며, 목소리는 가로지른 나무, 즉 인간의 본성입니다.

십자가의 기둥과 가로지른 나무를 한가운데에 고정시키는 못은 인간의 개종(또는 전환점)과 회개입니다.

오오, 생명의 나무여.

방금 내가 나무에게 부여한 그 이름이여,

당신은 이 모든 것을 내게 알려 주고 드러내 주었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감사드리는 것은, 단단히 못 박힌 이 입술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리와 허위를 다 함께 토해 내는 혓바닥으로 하는 것도 아닙니다.

육체적 기술로 조종하는 이 말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오, 왕이여. 침묵 속에 알려지는 목소리로 당신에게 감사드립니다.

이 목소리는 부패할 물질이 듣지 못합니다.

이 세상에 없으며, 땅 위에서 말해진 적이 없고, 책에 기록되지도 않고, 한 사람이나 여러 사람에게 속한 것도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여, 나는 이 목소리로 감사드립니다.

내 안에 있는 영혼, 즉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에게 말하고 당신을 바라보고 중재를 하는 그 영혼이 목소리의 침묵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영혼만이 당신을 압니다.

당신은 나의 아버지이고 나의 어머니입니다.

당신은 나의 형제입니다.

당신은 친구입니다.

당신은 종입니다.

당신은 가정부입니다.

당신은 모든 것이고 모든 것이 당신 안에 있습니다.

당신은 존재이며, 당신 외에는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피난처를 구해야 합니다.

그분 안에서만 여러분의 존재가 있다고 배우면, 그분이 여러분에게 말해 주는 것, 즉 눈이 보지 못했고 귀가 듣지 못했고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간 적이 없는 것을 모두 얻게 될 것입니다.

오오, 더럽혀지지 않은 예수여.

그러므로 우리에게 당신이 약속한 것을 이제 요청합니다.

우리가 당신을 찬미합니다.

감사드리고 당신께 고백합니다.

힘이 없는 인간이지만 그래도 당신에게 영광을 드립니다.

왜냐하면 당 신은 하느님일 뿐 그 외의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 그리고 영원히 당신에게 영광이 있기를 빕니다. 아멘."

 

이어서 옆에 서 있던 군중이 목청껏 아멘을 소리치자, 바로 그 아멘하는 소리에 맞추어 베드로가 주님께 영혼을 바쳤다.

그러나 복된 베드로가 숨을 거둔 것을 본 마르첼루스는 다른 사람의 충고도 받지 않은 채(충고가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 손으로 베드로를 십자가에서 끌어내려 우유와 포도주로 시체를 씻었다.

4킬로그램 가량 유향을 갈고, 또한 몰약과 노회와 향료를 23킬로그램 가량 갈아서 시체에 바른 뒤, 대단히 비싼 석관을 꿀로 채우고 그것을 자기 돌무덤 안에 안치했다.

그런데 베드로가 밤에 마르첼루스를 찾아와서 "마르첼루스! 죽은 자가 자기네 죽은 자를 묻게 하라는 주님의 말을 너는 들었는가?"라고 말했다.

마르첼루스가 베드로에게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베드로가 "네가 죽은 자를 위해서 사용한 것은 공연한 짓이었다. 왜냐하면 살아있는 너는 죽은 자처럼 죽은 자를 보살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잠에서 깨어난 마르첼루스가 형제들에게 베드로의 나타남을 알렸다.

마르첼루스는 베드로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굳세게 만들어준 그 형제들과 함께 머물고, 바오로가 로마에 올 때까지 자신도 더욱 더 신앙의 힘을 얻었다.

 

한편 베드로가 이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뒤늦게 발견한 네로가 자기에게 보고하지도 않고 사형을 집행했다고 해서 집정관 아그리빠를 좌천시켰다.

그러한 이유 외에 네로는 베드로를 더욱 잔인하게, 최고로 혹독한 형벌에 처하고 싶어 했다.

그것은 베드로가 네로의 노예의 일부를 제자로 삼아, 그 노예들이 네로를 떠나게 해서 머리끝까지 화가 났기 때문이다.

네로는 한동안 아그리빠와 말도 하지 않았고 베드로가 제자로 만든 형제를 모조리 잡아 죽이려고 했다.

 

어느 날 네로는 자기를 질책하는 형체를 보았다.

그 형체가 "네로! 너는 지금 그리스도의 종들을 박해하거나 멸망시킬 수가 없다. 그 사람들에게서 손을 떼라!"라고 말했다.

네로는 그 환상 때문에 매우 혼이 나서, 베드로가 세상을 떠난 순간부터 제자들에게서 손을 떼었다.

 

그 이후 형제들은 한 자리에 한 마음으로 계속 모여서 주님 안에 기뻐하고 환호하며, 하느님이며 구세주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성령과 함께 영광을 드렸다.

그분에게 영광이 영원히 있기를 빈다. 아멘.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205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돌로매 복음서  (0) 2017.03.31
시빌레의 신탁집  (0) 2017.03.31
마리아 복음서  (1) 2017.03.31
(가룟)유다 복음서  (0) 2017.03.31
빌립 복음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

마리아 복음서

성서외경 2017. 3. 31. 13:09

마리아 복음서

 

 

(제1장부터 제3장까지 1-6페이지는 분실되었다.)

 

제4장

 

부활하신 주님이 찾아오시자 제자들이 물었다. “물질은 소멸됩니까? 아니면 그렇지 않습니까?”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천지만물 곧 창조되거나 만들어져 현상을 가지고 있거나 생명을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은 서로가 서로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며 존재하다가 언젠가는 해체되어 그들 자신의 근원, 곧 자기의 기원으로 녹아들어 흡수된다.

왜냐하면 모든 물질의 속성은 그 자신의 본성만이 홀로 존재하는 그 근원으로 들어갈 때만이 녹아들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들어라.”

 

베드로가 말했다. “당신은 이제까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설명해 주셨지만 한 가지만 더 가르쳐 주십시오. 세상의 죄란 무엇입니까?”

주님이 대답하셨다. “이 세상에 죄라는 것은 따로 없다. 죄라고 불리어지는 타락한 본성에 따라 너희가 행동할 때 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너희가 병들고 죽는 이유이다. 너희가 너희를 치유할 수 있는 하나에서 벗어나 서로 갈라져 속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의 근원을 향한 본성을 회복하기 위해 만물이 가지고 있는 힘의 정수(精髓), 곧 선(善)이 너희 중심에 들어오는 이유도 그와 같다.

알아들을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알아들어라.”

 

주님이 계속해서 말씀하셨다. “물질은 본질을 거스르는 성향이 있어 삶의 여정에 색다른 열정을 주기도 하지만 사람의 몸속에 혼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물질은 참 형상이 존재하지 않는 허깨비 정념, 곧 부질없는 생각을 만들어 결국은 어지러운 혼란이 사람의 몸을 지배하도록 만든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선한 용기를 가지고 가슴으로 만족하라. 육체의 소욕을 따르지 말고 참 형상의 존재 속에서 너희 자신을 만들어 가도록 하라.

만일 너희가 용기를 잃고 낙담하고 있거든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자연 속에서 기운을 북돋우라.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들어라.”

 

주님이 제자들을 축복하며 말씀하셨다.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내가 주는 평화가 너희 안에 깃들기를!

아무도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깨어 있으라. 너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려고 ‘보라, 주님이 여기 있다!’ 혹은 ‘보라, 주님이 저기 있다!’고 하여도 속지마라.

참 사람의 원형인 인자는 너희 안에 있기 때문이다.

나를 따르라. 나를 찾는 사람이 참 사람의 원형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복음을 전파하라.

나는 너희에게 그 어떠한 율법도 주지 않았다. 내가 너희에게 증명한 것 외에는 그 어떠한 율법도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으니 계율에 얽매이지 말고 입법자들이 하는 것처럼 다른 계율을 만들거나 공표하지 마라. 그러지 아니하면 그것이 너희를 지배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주님은 떠나가셨다.

 

제5장

 

주님이 떠나가시자 제자들이 슬픔에 잠겨 크게 울면서 서로 말했다.

“우리가 어떻게 이방인들에게 가서 주님의 나라에 대한 복음을 전할 수 있겠는가?

그들이 주님의 가르침을 함께 나누려 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떻게 하겠는가?

유대인들이 주님을 그냥 두지 않았는데 우리를 그대로 두겠는가?”

그러자 마리아가 일어나 그들을 축복하며 말했다.

“형제자매님, 슬픔에 잠겨 울지만 말고 나눠지고 흐트러진 마음을 추스르세요.

주님의 은총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를 지켜주실 테니까요.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나아갑시다.

주님이 우리를 준비시켜 참 인간이 되게 하셨으니 우리 모두 주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합시다!”

마리아가 이렇게 말하자 그들은 선한 방향으로 마음을 돌렸다.

비통과 망상의 그늘에서 벗어나 모두가 한마음으로 주님의 말씀을 음미하기 시작하였다.

 

베드로가 마리아에게 말했다.

“자매여, 우리는 주님이 다른 여인들보다 당신을 더 사랑하신 것을 압니다. 그러니 당신이 기억하는 주님의 말씀 중에서 우리가 듣지 못하였거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말해주시오.”

마리아가 대답하였다.

“그러면 그동안 숨겨진 주님의 말씀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제가 환상가운데 주님을 뵙고 이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먼저 제가 주님께 말했습니다. ‘주님, 제가 환상가운데 주님을 보았습니다.’

주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나를 보고도 동요하지 않으니 얼마나 놀라운 일이냐? 흔들림 없는 네 마음이 복이 있다. 네 마음이 있는 곳에 보물이 있기 때문이다.’

제가 주님께 여쭤보았습니다. ‘주님, 환상을 보는 사람은 영혼을 통해서 보는 것인가요? 정신을 통해서 보는 것인가요?’

주님이 대답하셨습니다. ‘영혼을 통해서 보는 것도 아니고 정신을 통해서 보는 것도 아니다. 환상을 보고 있는 그 둘 사이의 마음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 ”

 

(11-14페이지는 분실되었다.)

 

제8장

 

욕망이 혼(魂)에게 말했다. “내가 당신의 타락은 보지 못했지만 이제 날아오르는 당신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찌하여 당신은 내게 속해 있을 때 거짓말을 하였는가?”

그러자 혼이 대답했다. “당신은 나를 보지 못하고 나를 인식하지 못했지만 나는 당신을 보았다. 그리고 당신이 입고 다니는 옷처럼 당신 곁에서 늘 당신을 섬겨왔지만 당신은 나를 의식하지 못했다.”

이렇게 말하고 혼은 기뻐하며 떠나갔다

 

혼이 무지라 불리는 3번째 힘으로 나아갔다.

무지가 혼에게 물었다. “너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너는 사악함에 물들어 살아왔구나. 비록 곤경에 처했다 하더라도 비판하지 말라.”

혼이 말했다. “나는 너를 심판하지 않았는데 어찌하여 너는 나를 심판하는가? 나는 묶여 있었지만 내 존재는 묶여 있지 않았다.

비록 나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내 존재는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로 합쳐져 자유로워지게 될 것임을 알고 있었다.”

 

혼이 무지를 극복하고 위를 향해 나아가자 7가지 형상을 지닌 힘이 나타났다.

첫째 형상은 어둠이요, 둘째는 욕망이며, 셋째는 무지이며, 넷째는 죽음에 대한 흔들림, 곧 동요(動搖)이며, 다섯째는 물질세계에 대한 집착이며, 여섯째는 어리석은 육체적 인간에 대한 지식이며, 일곱째는 복수심에 대한 지식이다. 이것이 7가지 분노한 힘의 형상들이다.

분노한 7가지 형상들이 혼에게 물었다. “살인자여, 너는 어디로부터 나왔는가? 우주의 정복자여, 그대는 어디로 가는가?”

혼이 이렇게 대답했다. “이제 나를 묶고 있던 모든 속박은 사라졌고 나를 방황하게 하던 모든 것도 극복되었다. 그리하여 나의 욕망은 끝을 맺었고 나의 무지는 죽어버렸다.

천상의 영원함 속에서 나는 세상으로부터 구원을 얻었고, 세상이라는 한 형상에서 보다 더 나은 형상으로 나아가는 도중에 있는 덧없는 존재의 상태라는 것에 대한 망각의 지식이라는 속박으로부터 벗어났다.

그리하여 지금 이 시간부터 나는 시간의 흐름이 멈춘 침묵 속에 존재하고 있는 영원에 이를 수 있게 되리라.”

 

제9장

 

이 말을 한 다음에 마리아는 침묵에 잠겼다.

그러한 침묵이 지금까지 주님과 대화를 나누던 마리아의 방식이었다.

그러자 안드레가 의문을 가지고 다른 형제들에게 말했다.

“마리아가 말한 것에 대하여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저는 주님이 그러한 말씀을 하셨다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말씀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가르침과는 전혀 다르지 않습니까?”

그러자 베드로가 한참 생각하다가 또 이의를 제기하며 물었다.

“여러분은 주님이 우리보다 우선하여 이 여인에게, 그것도 공개적으로가 아니라 비밀리에 말씀하셨다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지금 우리가 관습을 바꾸면서까지 이 여인의 말을 듣고 있습니까?

과연 주님이 우리 모두를 두고 이 여인을 선택하셨단 말입니까?”

그러자 마리아가 울면서 말했다.

“나의 형제 베드로여,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하시나요?

당신은 제가 마음속으로 혼자 상상하여 이 말을 지어내었다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제가 주님을 빙자해서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나요?”

그러자 레위가 나서며 베드로에게 말했다.

“베드로 형제여, 당신은 평소에도 성격이 불같더니 지금도 우리의 적들이 하는 것처럼 여자를 무시하면서 마리아와 다투고 있군요.

만일 주님이 우리보다 마리아를 더 귀히 여기셨다면 누가 감히 마리아를 배척하겠습니까?

분명히 주님은 마리아를 아주 잘 알고 계셨고 마리아를 우리보다 더 사랑하셨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우리는 오히려 부끄러워해야 합니다.

우리는 온전한 인간의 모습으로 오신 주님의 명령을 준행해야 합니다.

주님의 말씀에 따라 모두가 흩어져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이 말씀하신 것 외에 그 어떠한 규정이나 법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레위의 이 말을 듣고 모두가 밖으로 나가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였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206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빌레의 신탁집  (0) 2017.03.31
베드로 복음서  (0) 2017.03.31
(가룟)유다 복음서  (0) 2017.03.31
빌립 복음서  (0) 2017.03.31
야고보 복음서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