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즈라 제 4서

성서외경 2019. 7. 13. 13:35





에즈라 제 4서


이 문헌은 콜럼버스에게 신대륙을 발견할 수 있다는 신념을 주었고, 

그는 스페인의 왕을 설득하기 위해 이 문헌의 6장 42절의 창조에 관한 부분을 인용하여 결국 설득에 성공하고 항해에 나섰던 것이다. 

그 6장 42절에는 지구상에 바다가 7분의 6이고 육지가 7분의 1이라고 되어있다. 

실제로는 육지가 7분의 1이 아니라 3분의 1 이지만, 어쨌든 이 문헌이 콜럼버스에게 육지가 바다에 둘러싸여 있다는 힌트를 주었다.
 
그리고 아이작 뉴턴의 뒤를 이어서 캠브리지 대학교 교수가 된 윌리엄 휘스톤은 시대의 종말이 왔다는 99개의 증거를 들 때, 그 3분의 1을 이 문헌이 제시하는 징표들을 근거로 삼은 것이다.
 
존 러스킨도 이 문헌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밀턴은 고대 문헌들 가운데서도 특히 이 문헌을 주목했다. 그래서 그는 <듀칼리온>의 서문에서 이 문헌을 인용하고 있다.

이 문헌의 표현은 신약의 계시록과 유사한 부분이 많다.

그리고 고대 문헌들 가운데 바룩 제2서, 에녹 제 1서 등이 비슷한 점이 많다.
 
현재 남아 있는 이 문헌의 라틴어 필사본들은 그리스어 필사본에서 온 것으로, 그리스어 필사본은 히브리어 또는 아라메아어에서 온 것으로 본다. 

그리고 최초의 원본은 서기 100년경에 팔레스타인 또는 로마에서 저술된 것으로 본다. 
 
 
 
 
 
 
 
 
____________________ 
 
 
제 4 에스라 서 

새로운 백성이 나온다
 
제 1장

전능하신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희 집은 황폐해졌다. 지푸라기가 바람에 날리듯이 나는 너희를 몰아낼 것이고, 너희 아들들은 자식이 없을 것이다.
나는 너희 집을, 내 말을 들은 적이 없지만 나를 믿을, 앞으로 올 백성에게 주겠다.
나의 징표들을 보지 못한 그들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이스라엘의 배척으로 에즈라가 이교도에게 간다.
 
제 2장

나 에즈라는 호렙산에서 주님의 명령을 받고 이스라엘에게 갔다. 그러나 그들이 나를 배척하고, 계명을 거절했다.
그러므로 나는 다른 민족들에게 말한다. 너희는 목자를 기다려라. 그는 너희에게 영원한 안식을 줄 것이다. 
시대의 종말에 올 그는 너희에게 가까이 와 있기 때문이다.
영원한 빛이 너희를 비출 것이므로, 왕국의 보상을 받을 준비를 하라.
이 시대의 그늘에서 피하고, 너희 영광의 기쁨을 받아라.
나는 시온산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을 보았다.
그 한가운데 서 있는 청년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키가 더 컸다. 그들은 각각 왕관을 쓰고 있었다.
천사는 나에게 그들이 하느님의 이름을 고백한 사람들이고,
그 청년은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설명해주었다.
 
첫번째 환상
 
제3장

우리 도시가 멸망한 뒤 39년째 되던 해에, 에즈라 또는 살라티엘인 나는 바빌론에 살았다. 나는 침대에 누웠어도 마음이 몹시 괴로웠다.
왜냐하면 시온의 황폐와 바빌론의 번영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마음 속으로 "바빌론 사람들의 행동이 당신 백성들의 행동보다 더 낫단 말입니까?
내 영혼은 여기서 죄인들을 지난 30년 동안에 많이 보지 않았습니까?
사악하게 행동하는 원수들을 주님은 왜 보존하고, 당신 백성은 멸망시켰습니까?
우리 민족의 죄와 다른 민족들의 죄를 저울에 달아보십시오.
지상의 어느 민족들이 당신의 계명을 잘 지켰습니까?
개인적으로 잘 지킨 사람들은 다른 민족들 안에서 발견하겠지만, 민족 전체로서 그렇게 한 경우는 발견하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주님의 길을 인간은 이해할 수 없다.
 
제4장

나에게 파견된 우리엘 천사가 "이 세상에 대한 당신의 이해는 완전히 틀린 것이오. 가장 높으신 그분의 길을 알아들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요?"라고 말했다.
내가 그렇다고 대답했다.천사는 세 가지 질문 가운데 하나라도 맞히면, 내가 보고싶어하는 길을 보여주고, 사람의 마음이 왜 악한지 설명해주겠다고 말했다.
천사는 "불의 무게 또는 바람의 무게를 저울에 달아서 무게를 말해보시오. 또는 지나간 하루를 다시 불러오시오.
바다의 가슴에는 몇 가지 주거지가 있소? 
가장 깊은 곳의 원천에는 물줄기가 몇 개지요? 
창공 위의 물줄기는 몇 개지요? 
지옥의 출구 또는 낙원의 입구는 어디 있소?
성장하면서 체험한 것도 모르는 당신이 어떻게 가장 높으신 그분의 길을 이해할 수가 있겠소? 
타락한 세상으로 이미 낡아빠진 당신이 어떻게 순수와 불멸을 이해하겠소?"라고 말했다.
천사가 나에게 "나는 나무들이 많은 숲으로 갔는데, 그 숲의 나무들이 음모를 꾸몄소.
그리고 '바다와 싸워서 물리치자.그러면 우리가 더 넓은 숲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소.
바다의 파도들도 바다를 넓히기 위해서 똑같은 음모를 꾸몄소.
그러나 불이 와서 숲을 태워버리는 바람에 숲의 음모는 실패로 돌아갔고,
마찬가지로 모래밭이 굳게 버티고 막아선 까닭에 바다의 음모도 허사였소.
당신이 만일 재판관이라면, 어느 쪽을 칭찬하고 어느 쪽을 단죄하겠소?"라고 말했다.
나는 "둘 다 어리석은 계획을 세웠지요. 육지는 숲의 몫으로 배당되었고, 파도들이 일어나는 곳은 바다의 몫으로 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것은 올바른 판단이오. 그러나 당신의 경우에 관해서는 왜 그런 올바른 판단을 적용하지 않는 거요?
지상에 사는 사람은 오로지 지상의 일을 이해하고, 하늘에 사는 사람은 하늘의 일을 이해할 수 있는 거요." 라고 말했다.
나는 "하늘의 일을 알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왜 이교도들 손에 넘겨지고, 율법이 효력을 잃고, 기록된 계약들이 없어졌는지 알고 싶은 것입니다.
우리는 왜 메뚜기떼처럼 사라지고, 우리 목숨은 왜 안개와 같은 것입니까? 우리는 왜 자비를 받을 가치가 없다는 것입니까?"라고 말했다.
그는 "당신이 살아 있다면 볼 것이고, 오래 산다면 자주 놀랄 것이오. 왜냐하면 시대의 종말이 빨리 닥치고 있기 때문이오.
이 시대는 슬픔과 연약함으로 가득 차서, 정의로운 사람들에게 약속한 것을 모두 정해진 시간에 이를 수가 없을 것이오.
악의 씨가 뿌려졌지만, 아직은 그 추수기가 안 되었소."라고 말했다.
나는"이런 일들이 언제 일어날 것입니까? 우리의 세월이 왜 짧고 사악한 것인가요?"라고 물었다.
그는 "당신은 가장 높으신 그분보다 더 빨리 단축시키지 못합니다. 당신은 자신을 위해서 단축시키지만, 그분은 많은 사람을 위해서 단축시키기 때문이지요.
정의로운 영혼들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느냐고 이미 물었소.
그리고 에레미엘 대천사는 정의로운 영혼들의 숫자가 완전히 채워질 때 시대가 끝날 것이라고 대답했소."라고 말했다.
나는"악에 물든 우리들 때문에 추수의 시기가 늦어지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지상의 사람들이 짓는 죄 때문에도 그럴지 모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임신한 지 9개월이 되었을 때, 배가 아기를 더 오래 간직할 수 있는지 임산부에게 물어보시오."라고 말했다.
나는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하데스에서는 영혼의 방들이 그러한 배와 같소. 그 방들은 자기가 맡은 영혼들을 빨리 되돌려주고 싶어하지요.
그러면 당신이 보고싶어하는 것들이 드러날 거요."라고 말했다.
나는 "지나간 세월보다 종말 때까지 앞으로 올 세월이 더 많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내 오른쪽에 서시오. 비유를 설명해주겠소."라고 말했다.
불타는 용광로가 지나가고 연기가 남았다.
이어서 물기를 머금은 구름이 지나가면서 폭우를 쏟아부었다. 그러나 물방울들이 구름에 남았다.
그는 "스스로 생각해 보시오. 비 전체는 남은 물방울보다 많고, 불은 연기보다 큰 것이오." 라고 말했다.
나는 "그 시기까지 내가 살아 있을 것입니까? 또는 누가 그 시기에 살아 있을 것입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그 시기의 징표들에 관해서는 일부 내가 말해주겠지만, 당신의 수명에 관해서는 내가 모릅니다.
 
다가오는 종말의 징표들


제 5장

그 날이 다가오는 징표를 보시오. 그때에는 지상의 사람들이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히고, 진리의 길이 감춰지고, 그러면 땅에는 신앙이 없어질 것이오.
불의가 그 어느 때보다도 증가하고,
당신이 지금 보는 땅은 황폐하고 짓밟히며, 사람들이 그것을 볼 것이오.
가장 높으신 그분이 당신을 그때까지 살게 한다면, 당신은 세번째 시기가 지난 뒤의 혼란을 볼 것이오. 태양이 갑자기 밤에 빛나고, 달이 낮에 빛날 것이오.
나무에서 피가 떨어지고, 돌이 자기 목소리를 낼 것이오. 백성들이 시달리고,별들이 떨어질 것이오.
지상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기대하지 않는 그가 다스릴 것이고,새들이 모두 함께 날아가버릴 것이오.
소돔의 바다(사해)에서 고기가 잡히고, 많은 사람이 모르는 그가 밤에 목소리를 내면 모두 그 목소리를 들을 것이오.
수많은 곳에서 혼란이 발생하고 , 불이 자주 일어나며, 야수들이 돌아다니고 월경하는 여자들이 괴물들을 낳을 것이오.
단물 속에서 짠물이 발견되고, 친구들이 서로 정복하며, 이성과 지혜가 자취를 감출 것이오.
많은 사람이 지혜를 찾지만 발견하지 못하고, 지상에서는 불의와 무절제가 판을 칠 것이오.
사람들이 희망을 걸지만 얻지 못하고, 일을 하지만 번영하지 못할 것 이오."라고 말했다.
그러자 나는 잠을 깼다. 온몸이 떨리고, 나의 영혼은 지쳐서 기절했다.
그러나 천사가 원기를 회복시켜서 일으켜주었다.
두번째 밤에 백성의 우두머리인 팔티엘이 찾아와서 "어디 갔었습니까? 양떼를 늑대 무리의 손에 맡기는 목자처럼 우리를 다시는 떠나가지 마십시오."라고 말했다.
나는 7일 동안 단식하고 울면서 기도했다.
 
두번째 환상
 
나는 가장 높으신 그분 앞에서 "당신은 지상의 모든 나무 가운데서 포도나무를 , 모든 땅 가운데서 한 곳을, 그리고 모든 꽃 가운데서 백합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한 백성을 선택했습니다.
당신이 정말 당신 백성을 미워한다면,직접 당신 손으로 처벌하십시오." 라고 말했다.
그는 나에게 "너는 나의 판단을 알아낼 수 없다. 내가 나의 백성에게 약속한 사랑의 목표도 너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나의 심판은 둥그런 원과 같다. 마지막에 살아남은 사람들에게는 심판이 늦게 오고, 처음에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심판이 서둘러서 닥치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시대의 종말

제6장
 
그는 "태초에 나는 이 모든 것을 계획했다. 그것들은 나를 통해서 창조되었고, 또 종말은 나를 통해서 올 것이다.
네 두 다리로 일어서라. 그러면 커다란 목소리를 들을 것이다.
네가 서 있는 곳이 심하게 흔들린다고 해도 두려워하지 마라."고 말했다.
무수한 파도가 밀려오는 소리와 같은 목소리가 들렸는데,
그 목소리는 "그때 나는 이러한 징표들을 줄 것이다. 하늘에서 책들이 펼쳐지고 모든 사람이 그것들을 볼 것이다.
한 살 먹은 아이들이 목소리를 내서 말하고, 임신한 여인들이 3~4개월 만에 조산하며, 조산된 아이들이 살아서 춤을 출 것이다.
밭에 뿌린 씨들이 갑자기 사라지고, 가득 찼던 곳간들이 갑자기 텅 빌 것이다. 
나팔 소리가 크게 들리면, 그 소리를 모두 듣고 공포에 질릴 것이다.
친구들끼리 원수처럼 싸우고, 강물들의 원천이 말라붙어서 3시간 동안 흐르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일어난 뒤에도 남아 있는 사람들은 나의 구원, 그리고 나의 세상의 종말을 볼 것이다.
그들은 죽음을 맛보지 않고 뒤로 들어올려진 사람들을 볼 것이다. 또한 대지의 주민들의 마음이 다른 정신으로 변할 것이다.
왜냐하면 악이 사라지고, 속임수가 소멸하며, 충실함이 번성하고,부패가 극복되고,오랫동안 결실이 없던 진리가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세 번째 환상
 
나는 "오, 주님, 태초의 첫째날에 당신은 '하늘과 땅이 만들어져라.'하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당신의 말이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위에서 성령이 움직이고, 암흑과 침묵이 모든 것을 뒤덮었습니다. 사람의 목소리는 아직 거기 없었습니다.
이윽고 당신은 당신의 업적들이 모습을 드러내게 만들기 위해서 보물 창고에서 한 줄기의 빛을 꺼내왔습니다.
둘째 날에 당신은 하늘의 천사를 창조하고,그에게 물들을 둘로 나누어서 하나는 위로, 하나는 아래로 가도록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셋째 날에 당신은 지구의 7분의 1이 해당하는 한 곳으로 물들이 모이도록 명령했고, 7분의 6은 마른땅으로 삼아서 나무와 곡식이 경작되도록 했습니다.
당신 말에 따라서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넷째 날에 당신은 해와 달과 광채를 만들고, 별들을 배치시켰으며, 그들에게 앞으로 창조될 사람들에게 봉사하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다섯째 날에는 물이 모여 있는 지구의 7분의 1에서 생물들과 새와 물고기들이 나오게 했습니다.
생물 가운데 두 가지를 만들고, 하나는 베헤모트, 또 하나는 레비아탄이라고 불렀습니다.
물이 모인 그 7분의 1은 이 두 생물을 한꺼번에 담을 수가 없어서, 베헤모트에게는 산이 천 개나 있는 마른땅을 주고,
레비아탄에게는 물이 모인 그 7분의 1을 주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시기에, 당신이 선택한 사람들에게 그들을 먹이로 줄 것입니다.
여섯째 날에는 가축과 짐승과 기는 생물들을 만들고, 아담에게 만물을 다스리게 했습니다. 그리고 아담으로부터 우리 모두가 나왔고, 당신이 선택한 백성도 나왔습니다."라고 말했다.
 
메시아의 왕국

제7장
 
천사가 나에게 "내가 예언한 징표들이 나타나는 그날이 오면,
지금은 보이지 않는 도시가 그때 나타나고, 숨어 있던 땅이 드러날 것이다.
내 아들 구세주가 자기와 함께 있는 사람들과 더불어 드러날 것이고, 그날까지 남아 있던 사람들은 4백 년 동안 기뻐할 것이다.
그리고 이 4백 년이 지나면 내 아들 구세주, 그리고 숨을 쉬던 모든 사람들이 죽을 것이다.
또한 온 세상이 마치 첫번째의 태초에 이른 것처럼, 7일 동안 태초의 침묵으로 돌아갈 것이다.
이 7일이 지나면, 아직 잠을 깨지 않았던 세상이 눈을 뜨고, 썩어버릴 것들은 사라질 것이다.
그러면 땅은 그 안에서 잠자는 사람들을 내놓고, 커다란 방들이 붙잡아두었던 영혼들을 내어놓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가장 높으신 그분은 세상을 하나가 아니라 두 개를 만들었다.
네가 말한 것처럼, 정의로운 사람은 매우 적고,불경스러운 사람들은 매우 많기 때문이다.
나는 구원을 받는 극소수 때문에 기뻐할 것이다.
나는 멸망하는 대다수를 위해서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류의 운명에 대한 탄식
 
나는 "땅이 아담을 만들어내지 않았더라면, 만들어냈다 해도 죄를 짓지 못하게 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입니다.
현세에서 슬픔 속에 살다가 죽은 뒤에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면 사람들에게 무슨 이익이 있는 것입니까?
우리에게 영원한 시대가 약속되었지만, 우리가 죽음을 초래하는 행동을 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영원한 희망이 약속되었지만, 우리가 그것을 얻을 수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그는 "지상에 태어난 자는 누구나 경쟁을 거쳐야 한다. 지는 자는 처벌을 받고, 이기는 자는 상을 받을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제9장
 
내 오른쪽에 있는 여인이 큰 소리로 통곡하면서 탄식했는데, 그녀는 옷을 찢고 머리에 재를 뿌렸다.
내가 이유를 물어보자,
그녀는 "남편과 30년을 살았는데도 제가 아이를 낳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날마다 밤낮으로 가장 높으신 그분에게 간청을 했어요.
하느님이 당신 하녀의 비참한 상태를 굽어보시고 아들을 낳게 되었어요.
그 아들이 장성한 뒤에 저는 며느리를 골라서 결혼 날짜를 잡았어요
 
네번째 환상(계속)
 
제10장
그런데 아들이 신방에 들어간 뒤에 쓰러져서 죽었지요.
우리는 등불을 모두 끄고, 모든 이웃 사람들이 저를 위로했어요.
그 다음날 저는 집에서 나와 여기 왔지요.
저는 다시 저 도시로 돌아가지 않겠어요."라고 말했다.
나는 화가 나서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여자여,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고, 또 우리가 모두 통곡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시오?
우리 모두가 시온으로부터 태어나서 거의 대부분이 멸망하게 되어 있소.
우리의 어머니인 시온은 자식의 대부분을 잃었는데, 당신은 아들 한 명을 잃었다고 통곡하는 거요?
도시에 있는 당신 남편에게 돌아가시오."라고 말했다.
그녀는 "저는 돌아가지 않겠어요. 여기서 죽을 거예요."라고 대답했다.
나는 "시온의 고통과 예루살렘의 슬픔을 보고 당신은 위안을 받으시오.
우리 제대가 파괴되고 성전이 무너졌소.
촛대의 불이 꺼지고, 계약의 궤가 약탈당했소. 사제들이 산채 불에 타죽고, 우리 처녀들과 아내들이 더럽혀졌소.
시온이 영광의 봉인을 잃었소."라고 말했다.
그녀의 얼굴이 갑자기 엄청난 광채를 발산하고, 번개처럼 변했다. 그리고 그녀가 갑자기 무시무시하게 큰 소리를 내지르자, 땅이 흔들렸다.
여인은 더 이상 보이지 않고, 그 자리에 거대한 초석들을 가진 도시가 나타났다.
우리엘 천사가 나에게 "네가 본 그 여인은 시온이다.그리고 30년 동안 아이를 낳지 못했다는 것은 3천 년 동안 제물이 봉헌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또한 3천 년이 지난 뒤 솔로몬이 도시를 건설하고 제물을 바쳤다. 그 도시가 여인이 낳은 아들이다.
그 아들이 죽은 것은 예루살렘의 멸망이다.
가장 높으신 그분은 네가 진심으로 애도하고 그녀를 위해서 슬퍼하는 것을 보고는 그녀의 영광과 아름다움을 보여준 것이다."
라고 말했다.
 
 
 다섯번째 환상(독수리)
 
 제11장
 
 바다에서 나온 독수리 한 마리를 보았는데, 그는 머리가 셋이고, 날개가 열두 개였다.
그는 온 땅 위에 날개를 폈고,하늘의 모든 바람이 그에게 불어왔고, 구름들이 그 주위에 몰려들었다.
그의 날개에서 작은 날개들이 돋아났고, 가운데 머리가 양쪽 머리들보다 더 컸다.
그는 날아다니면서 지상의 모든 것을 지배했다.
그는 자기 날개들에게 큰 소리로 "모두 동시에 살펴보지 마라. 잠을 자다가 자기 차례가 되면 감시하라. 머리들은 마지막을 위해서 남겨둬라."하고 말했다.

그의 목소리는 머리들이 아니라 몸 한가운데서 나오는 것이다.
작은 날개는 모두 여덟 개였다.
그의 오른쪽에서 날개 하나가 일어나 온 땅을 지배했다.
온 땅을 지배하는 동안 그 날개는 최후를 맞이하여 사라지고, 그 날개가 있던 자리는 보이지 않았다. 다른 날개가 일어나 오랫동안 지배했다.
그 날개도 첫번째 날개처럼 사라졌다.
이렇게 차례로 열두 개의 큰 날개와 두 개의 작은 날개가 사라졌고, 독수리의 몸에는 쉬고 있는 머리들과 작은 날개 여섯 개만 남았다.
작은 날개 두 개가 떨어져나와서 오른쪽 머리 밑에 붙었다.
하나가 지배하려고 일어났다가 갑자기 사라지고, 또 하나는 더 빨리 사라졌다.
다른 두 날개가 공동으로 지배하려고 음모했다.
그때 가운데 머리가 잠을 깼다.
그 머리는 다른 머리들과 연합하여 작은 날개 두 개를 잡아먹었다.
그리고 이 머리가 사라진 모든 날개들의 권력보다 더 큰 권력을 휘둘러 온 땅을 지배하고, 주민들을 더욱 가혹하게 다스렸다.
가운데 머리도 갑자기 사라졌다.
오른쪽 머리가 왼쪽 머리를 잡아먹었다.
사자와 비슷한 짐승이 숲에서 나와 독수리에게 사람의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가장 높으신 그분이 네게 '너는 내 시간의 끝이 지상에 이르도록 하기 위하여 창조한 네 마리 짐승 가운데 하나가 아니냐?
너는 앞에 있던 세 마리를 정복하고,지상을 공포와 속임수로 다스렸다.
너는 온순한 사람들을 억압하고 평화로운 사람들을 해쳤다.
그리고 진리를 말하는 사람들을 미워하고, 거짓말하는 사람들을 사랑했다.
그러므로 네 가치 없는 몸 전체가 사라질 때가 왔다.
온 땅이 네 폭력에서 해방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독수리 환상에 대한 해설

제12장

그는 "네가 본 독수리는 네 형제 다니엘의 환상에 나타난 제4의 왕국이다.
그러나 다니엘은 그것에 관한 해설을 듣지 못했다.
한 왕국이 일어날 것인데, 그것은 과거의 모든 왕국들보다 더 무시무시할 것이다.
열두 명의 왕들이 차례로 다스리고,
두 번째 왕이 가장 오래 지배할 것이다.
열두 개의 날개는 열두 명의 왕을 의미한다.
가운데 머리, 즉 지배하는 왕은 지독한 고통 중에 침대에서 죽을 것이다.
그러나 나머지 두 머리, 즉 왕들은 칼로 살해될 것이다.
그리고 숲에서 나온 사자는 마지막 시기에 나타날 구세주이고,
그는 다비드의 가문에서 나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서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니엘서 외경(13장, 14장)  (0) 2019.07.13
집회서  (2) 2019.07.13
도마의 묵시록  (0) 2017.07.12
희년서(요벨,요베르서) 쿰란공동체본 일부  (0) 2017.04.30
에녹서(이디오피아어)  (0) 2017.03.31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