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사다리


출처- http://blog.naver.com/jogaewon/220922294498




제1장 하늘 끝까지 닿은 사다리
1. 야곱이 삼촌 라반에게 가고 있었다. 한 곳에 이르러 돌을 베고 누워서 잠이 들었다. 해가 지고 그는 꿈을 꾸었다. 보라, 지상에 사다리가 놓였는데 그 끝이 하늘에 닿았고, 사다리의 끝은 불로 빚은 사람의 모습과 같았다.
2. 계단은 모두 12개인데, 각 계단의 좌우에 각각 사람의 모습이 있었다. 가슴까지 보이는 사람의 모습이 24개나 되었다.
3. 그러나 가운데 있는 형상은 불로 된 것으로 어깨와 팔까지 보이는데, 다른 24개의 모습보다 더 키가 크고 한층 무시무시했다.
4. 내가 바라보고 있을 때, 주님의 천사들이 그 사다리를 오르내렸다. 그리고 주님이 제일 높은 형상 그 위에 서 있었다.
5. 그것은 지팡이에 의지해서 서 있는 사람의 모습이었다.
6. 사다리를 올라가는 천사들의 의미는 이렇다. 십자가의 나무가 주님의 수난으로 지상에 섰을 때, 야곱의 눈에 사다리가 보였다. 세례를 받은 이방인들을 주님이 받아주었기 때문에 그들이 올라가는 것이다. 그리고 내려오는 것은 복종하지 않는 사악한 사람들이었다.
7. 이것은 이미 모세가 “거짓말을 하고 사악한 세대여! 주님에게 감사하는 것이 이런 것인가?”라고 말하며 예언했다.
8. 그래서 이방인들이 사다리를 올라가고, 유태인들이 내려오는 것이다.
9. 꼭대기에서 그가 “야곱아, 야곱아”하고 불렀다.
10. 나는 “주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11. 그는 “네가 자고 있는 그 땅을 너와 네 후손에게 주겠다. 나는 네 민족을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처럼 번식시키겠다.
12. 네 후손들을 통해서 온 땅과 그 안에 사는 모든 사람이 마지막 날까지 축복을 받을 것이다. 네게 주는 나의 축복은 너의 마지막 후손까지 이어질 것이다.
13. 그리고 동쪽과 서쪽이 모두 네 후손으로 채워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2장 야곱이 꿈의 설명을 요청한다.
1. 위에서 들려오는 그의 목소리를 듣고 나는 겁에 질려서 떨면서 엎어졌다.
2. 나는 꿈에서 깨어났다. 하느님의 목소리가 내 귀에 아직도 쟁쟁할 때, 나는 “이곳은 얼마나 엄숙한가! 이것은 하느님의 집, 하늘의 문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3. 나는 배게로 삼았던 돌을 기둥처럼 일으켜세웠고, 그 꼭대기에 기름을 부었으며, 그 장소를 하느님의 집이라고 불렀다.
4. 그리고 나는 “오, 주님, 아담의 하느님, 아브라함과 이사악의 하느님,
10. 날개가 여섯인 세라핌이 당신 영광의 얼굴을 두려워하여 자기 다리와 얼굴을 날개로 가립니다.
11. 그들은 다른 천사들과 함께 날아다니면서 노래합니다. 열두 개의 얼굴과 수많은 이름을 가진 높으신 분이여, 번개의 모습으로 불타는 분이여, 거룩하고 거룩하고 거룩하고 거룩한 분이여, 야오, 야오바, 여오일, 사바크도스, 카보드.
12. 사바오트, 오믈렐레크, 일라비르, 야미스미, 바레크, 영원한 왕, 강력한 분, 가장 위대한 분, 자비로운 분, 축복을 받은 분이여!
13. 나의 꿈을 설명해주십시오”라고 기도했다.
 
 
제3장 사레클 대천사가 야곱을 이스라엘이라고 부른다.
1. 내가 기도를 하고 있을 때, 내 앞에서 “기뻐하는 자들의 형인 사례클아, 야곱을 우선 축복한 뒤에 그의 꿈을 설명해주어라”하고 말하는 소리가 들렸다.
2. 사례클 대천사가 나에게 와서 내가 그의 얼굴을 쳐다보았다. 그러나 꿈에서 본 얼굴이 더 무시무시했기 때문에 그의 얼굴은 무섭지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천사의 얼굴을 무서워하지 않고 있었다.
4. 그는 나에게 “이름이 뭐요?”라고 물었다.
5. 나는 야곱이라고 대답했다.
6. 그는 “당신의 이름은 이제부터 야곱이 아니라 나의 이름처럼 이스라엘이라고 할 거요”라고 말했다.
7. 그런데 시리아의 판다나를 떠나 내가 형 에사우를 만나러 갔을 때, 그가 나에게 축복하고 내 이름을 이스라엘이라고 불렀다.
8. 그는 자기 이름을 가르쳐주지 않아서, 내가 졸라댔더니 “네가 이겼다”고 대답했다.
 
 
제4장 사다리에 대한 해설
2. 그는 “사다리는 이 시대이고, 12계단은 이 시대의 시간이오.
3. 그리고 24개의 모습은 이 시대의 이방인 부족들의 왕들이고,
4. 이 왕들 아래, 그들은 당신 후손들이 이방인처럼 타락한 것에 대항해서 일어나고, 그는 이곳을 당신 후손들이 4대를 지나가는 동안 황폐한 곳으로 남겨둘 것이오.
5. 그리고 당신 조상들의 재산으로 하느님의 이름에게 바쳐진 성전 안에 성소를 지을 것이오.
6. 당신이 네 가지 형상을 보았는데, 그것은 당신의 후손이 4대를 지나는 동안 이곳이 황무지가 된다는 의미요.
7. 첫째 형상, 즉 계단에 넘어진 사람을 본 것은
8. 가장 높으신 분이 당신의 형 에사우의 후손 가운데서 왕을 일으킬 것이라는 의미지요. 그들은 당신의 후손을 괴롭힌 모든 지배자들을 영접할 것이오.
9. 당신의 후손은 그 왕에게 넘겨져서 압제를 방을 것이오.
10. 왕이 그들을 무력으로 다스릴 것이고, 그들은 저항하지 못할 것이오.
11. 그러나 왕이 그들에게 우상 숭배를 강요하고 죽을 것들에게 제물을 바치라고 할 때가 되면 그들이 비로소 대항할 것이오.
12. 우상 숭배의 죄를 지은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당신 민족의 가장 위대한 자를 섬기고, 일부는 팔코나가르가일(청동상 또는 메소포타미아의 우상)을 섬길 것이오.
 
 
제5장 주님의 심판
1. 그리고 야곱이여, 당신 후손은 외국 땅에서 나그네가 되어 천대를 받고 노예가 되며, 날마다 매를 맞게 될 것이오.
2. 그러나 그들을 다스리는 이방인들을 하느님이 심판할 것이오. 왕이 일어나서 심판하면, 당신 후손들이 이방인들의 압제에서 해방될 것이고, 원수들의 모든 질책으로부터 벗어날 것이오. 왕은 모든 보복과 복수의 원천이 될 것이오. 시대의 끝에 이르면 몹시 고통을 받은 사람들이 일어나 소리칠 것이고, 그러면 주님이 그들의 소리를 듣고 감동하여 그 고통에 대해 자비를 베풀 것이오.
3. 천사와 대천사들이 당신 민족을 구해달라고 주님에게 기도할 것이오.
4. 그러면 그들의 여자들이 열매를 맺고, 주님이 당신 민족을 보호할 것이오.
5. 당신의 민족을 노예로 삼았던 그들의 창고가 전에는 가득 찼지만 포도주와 밀이 하나도 남지 않을 것이고, 그들의 땅에서는 파충류와 독을 가진 온갖 짐승이 기어다닐 것이며, 무수한 지진과 재난이 닥칠 것이오.
 
 
제6장 독수리와 바다의 괴물이 살해된다.
1. 그러면 가장 높으신 분이 그곳을 심판하고 당신의 후손을 압제하는 민족들로부터 구원할 것이오.
2. 왜냐하면 왕은 복수의 원천이 되어 원수들에게 호되게 보복하려고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오.
3. 당신의 후손들이 부르짖으면 주님이 바다의 괴물 레비아탄에게 분노를 쏟아붓고, 이방인들의 독수리를 칼로 죽일 것이오. 왜냐하면 그가 모든 신들의 하느님을 거슬러서 오만을 부릴 것이기 때문이오.
4. 야곱이여, 그러면 당신과 당신 조상들의 복수가 이루어질 것이고, 당신 뒤에 오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번영에 참여할 것이오.
5. 그러면 당신 후손들이 나팔을 불고, 에돔의 왕국 전체가 모압족과 그 지배자들과 함께 모두 멸망할 것이오.
 
 
제7장 구세주에 대한 예언
1. 당신이 사다리를 올라가는 천사들을 보았는데, 그것은 마지막 시기에 가장 높으신 분이 파견한 사람이 있고, 그는 높은 것들과 낮은 것들을 결합할 것이오.
2. 당신의 아들과 딸들이 그에 관해서 예언하고 환상을 볼 것이오.
3. 그가 올 때 나타나는 여러 징표들이 있소. 즉 도끼에 찍힌 나무가 피를 흘리고, 세 살 먹은 아기가 조리있게 말을 하며, 뱃속에 든 태아가 그의 길을 선포하고, 젊은이가 늙은이처럼 될 것이오.
4. 그러면 ‘기다림의 대상이던 그분’이 올 것이오. 그러나 그의 길은 아무도 모를 것이오.
5. 그가 오면 땅의 하늘이 영광을 받았기 때문에 기뻐하고, 위의 것이 또한 아래의 것이 될 것이오.
6. 당신의 후손 가운데서 왕의 싹이 솟아나오고, 그가 일어나서 악의 세력을 타도할 것이오.
7. 그는 모든 땅들의 구세주가 되고, 힘겹게 일하는 사람에게는 평화가 되며, 온 세상을 뜨거운 열에서 보호하는 구름이 될 것이오.
8. 그가 오지 않는다면, 무질서한 것이 질서를 찾지 못하고,
9. 낮은 것들이 높은 것들과 결합하지 못할 것이오. 그가 오면, 청동과 돌로 만든 황소들, 그리고 조각한 모든 형상들이 3일 동안 말을 하여, 어떤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소식을 전해서 지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알려줄 것이오. 그러면 그들이 그에게 가는 길을 별을 보고 알아낼 것이오. 그들은 천사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세상에서 볼 것이오.
10. 그러면 전능한 분이 육체를 가지고 지상에 있고, 사람의 팔이 그를 껴안고 있을 것이며, 그는 인류를 새롭게 만들고, 나무의 과일을 통해서 죽었던 아담과 하와에게 생명을 줄 것이오.
11. 그러면 신을 모독한 자들의 속임수가 모조리 드러나고, 모든 우상이 넘어져 찬란한 옷을 입은 그의 얼굴 앞에서 수치를 받을 것이오. 그들은 속임수만 생각했고, 이제는 다스릴 수도 예언할 수도 없기 때문이오.
12. 그들은 광채와 영광을 박탈당하고, 앞으로 오실 그분이 그들의 힘과 권세를 뺏고,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진리를 줄 것이오.
13. 그는 예리한 것을 모두 무디게 하고, 거친 것은 반질반질하게 만들며, 모든 불의를 바다 깊은 곳에 던져버리고, 하늘과 땅에서 기적들을 일으킬 것이오.
14. 그는 사랑스러운 분의 집 그 안에서 상처를 받고, 그가 상처를 받으면 구원이 오고 모든 타락이 끝날 것이오.
15. 그를 해친 사람들이 오히려 상처를 입고, 그 상처는 결코 치유가 되지 않을 것이오.
16. 창조된 만물이 ‘상처받은 그분’에게 절하고, 수많은 사람이 그를 신뢰하며, 어디서나 모든 나라에서 그가 알려질 것이오.
17. 그의 이름을 안 사람은 수치를 당하지 않고, 그의 힘과 시대는 결코 쇠망하지 않을 것이오”라고 말했다.

블로그 이미지

consolation

<창세기1><눅 7:35_11:49><잠언1,8,9><집회24><지혜7~11><에녹(슬라브어) 2,24> 세계는 만민가운데에 흑암이 덮쳐지고(사60), 청년으로 나타난 지혜(전도서11:9,집회24)는 빛을 발하여 자신의 자녀들이 하늘에서 모일 좌표가 될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