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립 복음서

성서외경 2017. 3. 31. 13:08

빌립 복음서

 

 

제1장

 

1 한 사람의 히브리인이 다른 한 사람을 히브리인으로 만들게 되면 그는 개종자가 된다. 하지만 개종자가 또 다른 사람을 개종자로 만들기는 어렵다.

2 어떤 개종자는 자신의 관념에 따라 다른 사람을 만들어 간다. 적어도 그의 자아가 깨어져 고정된 관념이 무너질 때까지 그렇게 한다.

 

제2장

 

노예는 자유를 원할 뿐 주인의 재산을 탐내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들은 아들일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재산도 요구한다.

 

제3장

 

1 죽은 자의 후계자는 스스로 죽었으므로 죽은 것을 상속받는다. 하지만 산 자의 후계자는 스스로 살아 있으므로 산 것과 죽은 것을 동시에 상속받는다.

2 죽은 자는 아무 것도 상속받지 못한다. 죽은 자가 어떻게 상속을 받을 수 있겠는가? 만일 죽은 자가 살아 있는 것을 상속받을 수 있다면 그는 죽지 않고 훨씬 더 오래 살 것이다.

 

제4장

 

1 이방인이 죽지 않는 이유는 죽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 하지만 진리를 알고 믿는 자는 생명을 발견하였기에 죽을 수 있다. 그가 살아 있기 때문이다.

 

제5장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심으로 세상이 창조되었고, 성읍들이 경배를 받았으며, 죽은 자들이 들려 나갔다.

 

제6장

 

1 우리가 히브리인이었을 때 우리는 고아였으며 어머니 밖에 없었다.

2 하지만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우리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모두 갖게 되었다.

 

제7장

 

1 겨울에 씨를 뿌리는 자는 여름에 거둔다. 겨울은 이 세상이요, 여름은 다른 세계이다. 여름에 거두기 위해 이 세상에 씨를 뿌리자.

2 그러므로 우리가 겨울을 위해 기도하지 않는 것이 합당하다. 겨울이 지나면 여름이 온다.

3 그러나 겨울에 거두면 그는 실제로 거두는 것이 아니라 단지 뜯을 뿐이다.

 

제8장

 

이런 식으로는 수확을 얻지 못한다. 열매가 나오지 않는 것은 계절이나 안식일이 문제가 아니다.

 

제9장

 

1 그리스도는 어떤 이들의 몸값을 치르시고, 어떤 이들을 구원하시고, 어떤 이들을 심판하시러 오셨다.

2 그는 낯선 자들의 몸값을 치르시고, 그들을 자기 것으로 만드셨다.

3 그는 자신의 뜻으로 담보로 주신, 자기에게 속한 자들을 구별해 두셨다.

4 그가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내어 놓으신 것은 그가 나타나셨을 때만이 아니라 세상이 존재하게 된 바로 그날부터 그는 자기 생명을 내어 놓으셨다.

5 그 후 그는 그것을 가져가려고 나오셨으니 그것이 담보로 주어졌던 것이기 때문이다.

6 그것은 강도들의 손에 떨어져 사로잡혔으나 그가 그것을 구원하셨다.

7 그는 악한 자들만이 아니라 세상에 있는 선한 자들을 다 구원하셨다.

 

제10장

 

1 빛과 어둠, 생명과 죽음, 오른쪽과 왼쪽은 서로 형제들이다. 그들은 분리할 수 없다.

2 그러므로 선도 선이 아니고 악도 악이 아니며, 생명도 생명이 아니고 죽음도 죽음이 아니다.

3 이런 이유로 각 사람은 원래의 본성으로 녹아 들어갈 것이다.

4 그러나 세상 위로 높아진 자들은 해체될 수 없어 영원하다.

 

제11장

 

1 세상에 속한 것들에게 주어진 이름은 참으로 기만적이다. 그것은 우리의 생각을 올바른 것에서 그릇된 것으로 돌려놓는다.

2 그러므로 “하나님”이라는 말을 듣는 자는 올바른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그릇된 것을 인식한다.

3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과 생명과 빛과 부활과 교회와 기타의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4 사람들은 올바른 것을 안 경우가 아니면 올바른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그릇된 것을 인식한다.

5 우리가 듣는 이름들은 속이기 위해 세상에 있는 것이다.

6 만일 그것들이 이온에 있다면 그것들은 결코 세상에 있는 이름처럼 쓰이지 않을 것이다. 세속적인 것들 가운데 속하지 않고 이온 속에서 끝난다.

 

제12장

 

1 하나의 유일한 이름은 이 세상에서 말해지지 않았다.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이름이요, 만유 위에 있는 이름, 곧 아버지의 이름이다.

2 아들은 아버지의 이름을 입지 않으면 아버지가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이름을 지니고 있는 자들은 그것을 알지만 말하지 않는다. 그것을 지니고 있지 않은 자는 그것을 알지 못한다.

3 그러나 진리가 세상에 이름들을 존재하게 했다. 이름들이 없이는 그것을 가르칠 수 없기 때문이다.

4 진리는 단일한 것이자 또한 많은 것이니 우리가 많은 것을 통해 사랑 속에 있는 이 단일한 것을 배우게 하려는 것이다.

 

제13장

 

1 권능들은 인간을 속이기 원한다. 인간이 참으로 선한 자들과 유사성이 있음을 보았기 때문이다.

2 그들은 선한 자들의 이름을 취해 선하지 않은 자들에게 주었다. 그 이름들을 통해 인간을 속여 그들을 선하지 않은 자들에게 묶어 두려 함이다.

3 그런데 후에 만일 그들이 그들에게 호의를 베푼다면 그들은 선하지 않은 자들에게서 그것들을 옮겨 선한 자들 가운데 그것을 두게 될 것이다.

4 그들이 이러한 일들을 알고 자유로운 인간을 잡아다가 영원히 자기들의 노예로 삼으려 했기 때문이다.

 

제14장

 

1 인간에 대항하여 싸우는 두 권능이 있으니 인간을 구원하려 함이 아니라 그들이 인간을 이용하려 함이다.

2 만일 인간이 구원되면 아무 희생제물도 없을 것이요, 권능들에게 동물들도 바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3 바로 그러한 자들이 그들에게 희생제물을 바치는 것이다. 그들은 진실로 그것들을 산 채로 바쳤으나 그들이 그것들을 바쳤을 때 그들은 죽었다.

4 인간에 대하여 말하자면 그들은 인간을 하나님께 죽은 채로 바쳤으나 그는 살아났다.

 

제15장

 

1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는 세상에 밥이 없었다.

2 아담이 있던 낙원에 짐승들을 키울 나무들은 많이 있었으나 인간을 먹일 밀은 없었던 것과 같다.

3 인간은 짐승들처럼 먹고 살았으나 완전한 인간인 그리스도께서 오셨을 때 그는 인간이 인간의 음식으로 먹고 살 수 있도록 하늘에서 밥을 가져오셨다.

 

제16장

 

1 그 권능들은 자기들이 행하는 것이 자기들의 힘과 의지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성령께서는 비밀리에 자신이 원하시는 대로 모든 일을 그들을 통해 성취하고 계셨다.

2 태초부터 존재한 진리는 모든 곳에 씨를 뿌렸다. 그런데 그것이 뿌려질 때는 많은 이들이 그것을 보았으나 그것을 거둘 때는 보는 자가 별로 없었다.

 

제17장

 

1 어떤 이들은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오류가운데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

2 언제 여인이 여인에 의해 잉태한 일이 있었단 말인가? 마리아는 아무 권능에게도 더럽힘을 당하지 않은 처녀였다.

3 그녀는 사도들과 사도적인 히브리인들에게 큰 저주였다.

4 아무 권능도 더럽히지 못한 마리아에 의해 그 권능들 스스로 더럽힌 것이다.

5 그리고 주님께 다른 아버지가 계시지 않았다면 그분은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그냥 “나의 아버지”라고 하셨을 것이다.

 

제18장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집에서 가지고 나와서 아버지의 집으로 가지고 들어가라. 그러나 아버지의 집에서는 아무 것도 취하지 말고 가지고 나가지도 말라.”

 

제19장

 

1 예수는 숨겨진 이름이요, 그리스도는 드러난 이름이다. 이런 이유로 예수는 다른 곳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를 부를 때 그의 이름은 언제나 예수이다.

2 그리스도 또한 그의 이름으로서 시리아어로는 메시아요, 희랍어로는 그리스도이다. 분명히 다른 모든 사람도 자기네 말을 따라 그 이름을 가지고 있다. 나사렛 사람이라는 말은 숨겨진 것을 드러내는 자이다.

 

제20장

 

그리스도는 자신 안에 모든 것을 지니고 계신다. 그것이 인간이든 천사든 비밀이든 아버지든 그러하다.

 

제21장

 

1 주님께서 먼저 돌아가시고 그 후에 부활하셨다고 말하는 자들은 오류 가운데 있다. 그분은 먼저 부활하시고 그 후에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2 어떤 사람이 먼저 부활을 얻지 못하면 그가 죽지 않겠느냐?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므로 그는 이미 죽어 있을 것이다.

 

제22장

 

1 아무도 큰 것 속에 값어치 있는 큰 것을 숨겨 두지 않을 것이나 사람들은 여러 번에 걸쳐 한없이 값진 것을 한 푼어치 밖에 안 되는 것 속에 던져 넣었다.

2 영혼을 비교해 보라. 그것은 값진 것이나 하찮은 육체 속에 존재하게 되었다.

 

제23장

 

1 어떤 자들은 벌거벗은 채로 부활하지 않을까 염려한다. 이로 인해 그들은 육체가운데 부활하기를 원하나 그들은 벌거벗은 자가 육체를 입은 자들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2 벌거벗지 않은 자들이란 자신을 벗어 버리기 위해 살과 피를 감싸고 있는 자들이다. 살과 피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

3 유업으로 받지 못할 이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입고 있는 살과 피다.

4 그러면 유업으로 받을 이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와 그의 피에 속하는 것이다.

5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지 않는 자는 그 안에 생명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6 그것이 무엇인가? 그의 살은 말씀이요, 그의 피는 성령이다. 이것들을 받은 자는 음식을 가진 것이며, 그는 마실 것과 입을 것을 가진 것이다.

7 나는 그것이 부활하지 않으리라고 말하는 자들이 잘못이라고 지적한다.

8 너희는 육체가 부활하지 않으리라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너희 말을 존중할 수 있도록 무엇이 부활할 것인지 나에게 말하라.

9 너희는 육체 속에 있는 영을 말하나 그것 또한 육체 속에 있는 이 빛이다.

10 그러나 이것 또한 육체 속에 있는 것이니 너희가 무슨 일을 하든지 너희는 육체 밖에서 아무 것도 말하지 않는다.

11 그러므로 이 육체 속에서 부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것이 그 안에 있기 때문이다.

 

제24장

 

이 세상에서는 옷을 입은 자들이 옷보다 낫다. 그러나 하늘나라에서는 옷이 그것을 입은 자들보다 낫다.

 

제25장

 

1 그 장소 전체가 정화되는 것은 물과 불을 통해서 가능하다.

2 보이는 것은 보이는 것에 의해, 숨겨진 것은 숨겨진 것에 의해 정화된다.

3 보이는 것들을 통해 숨겨진 것들이 있다.

4 물속에 물이 있고, 성유(聖油)속에 불이 있다.

 

제26장

 

1 예수님은 그들을 은밀히 데려가셨다. 그는 자신의 본 모습대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시고, 그들이 볼 수 있을 만한 방식으로 자신을 나타내셨기 때문이다.

2 그는 그들 모두에게 자신을 드러내셨다. 그는 큰 자에게는 큰 자로 자신을 나타내셨으며, 작은 자에게는 작은 자로 자신을 나타내셨다.

3 그는 천사들에게는 천사로, 사람들에게는 사람으로 자신을 나타내셨다. 이 때문에 그의 말씀은 모든 사람에게서 감추어졌다.

4 실로 어떤 이들은 자신들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분을 보았으나 그가 산 위에서 제자들에게 영광 속에서 나타나셨을 때 그는 작지 않으셨다.

5 그는 위대해지셨으나 제자들을 위대하게 만드셨다. 그들이 위대함 속에 있는 그를 볼 수 있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6 그는 그날 감사기도를 드리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완전한 자, 빛을 성령과 결합시킨 분께서 천사들과 그 형상들을 저희와 결합시키셨습니다.”

 

제27장

 

어린 양을 무시하지 말라. 그가 없으면 왕을 볼 수 없다. 벌거벗었으면 아무도 왕에게로 들어갈 수 없다.

 

제28장

 

천상의 인간은 지상의 인간보다 훨씬 더 많은 아들이 있다. 아담의 아들들이 죽었어도 많다면 완전한 인간의 아들들은 죽지 않고 항상 태어나니 얼마나 더 많겠는가?

 

제29장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만드시나 아들은 아들을 만들 권능이 없다. 태어난 자는 낳을 권능이 없고 아들은 자신을 위한 아들들이 아니라 형제들이 있다.

 

제30장

 

1 세상에 태어난 모든 것은 모두 자연적인 방법으로 태어나지만 다른 자들은 영적인 방법으로 태어난다.

2 그에 의해 태어난 자들은 그곳으로부터 완전한 인간에게 소리치나니 그들이 천상의 장소에 관해 한 약속에 근거하여 양육되기 때문이다. …

 

제31장

 

1 만일 말씀이 그곳에서 나왔다면 그것은 그 입으로부터 양육될 것이요, 그것은 완전해질 것이다.

2 완전한 자가 잉태하고 낳는 것은 입맞춤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도 서로 입을 맞추는 것이다.

3 우리는 서로 안에 있는 은혜로부터 수태(受胎)하게 된다.

 

제32장

 

언제나 주님과 동행한 3명의 마리아가 있었다. 그의 어머니와 그의 자매와 그의 친구 막달라 마리아였다.

 

제33장

 

1 아버지와 아들은 하나의 이름이며, 성령은 이중의 이름이다.

2 그들은 모든 곳에 있다. 위에도 있고 아래에도 있으며, 숨겨진 데도 있고 드러난 데도 있다.

3 성령은 드러난 아래에도 있고 숨겨진 위에도 있다.

 

제34장

 

1 성인들은 악한 권능들에게 섬김을 받는다. 그들이 성인들을 위해 무언가를 할 때마다 그들은 성령에 의해 눈이 멀어 자기들이 보통사람을 섬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2 그 때문에 어느 날 한 제자가 이 세상의 어떤 것을 주님께 요청했다. 그분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의 어머니에게 요청하여라. 그러면 그분께서 다른 이에게 속한 것들을 네게 주실 것이다.”

 

제35장

 

사도들이 그 제자들에게 말했다. “우리의 모든 제물이 소금을 얻게 하소서.” 그들은 소피아를 소금이라고 불렀다. 그것이 없으면 아무 제물도 받아들여질 수 없다.

 

제36장

 

소피아는 석녀(石女)라서 아이가 없다. 이런 이유로 그녀는 소금의 흔적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이 자기 방식으로 있는 곳에 성령도 있으리니 그녀의 아이들이 많을 것이다.

 

제37장

 

아버지께서 소유하고 계신 것은 아들에게 속하나 아들이 어릴 동안에는 아버지의 것이 아들에게 위임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가 어른이 될 때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자신의 모든 소유를 주신다.

 

제38장

 

성령이 낳으셨으나 길을 잃은 자들은 또한 보통 영으로 인해 길을 잃는다. 그러므로 이 하나의 같은 입김에 의해 불은 타오르기도 하고 꺼지기도 한다.

 

제39장

 

에카모트와 에크모트는 별개의 존재이다. 에카모트는 단순히 지혜이나 에크모트는 죽음을 아는 자인 죽음의 지혜이니, 작은 지혜라고 불린다.

 

제40장

 

1 소와 나귀와 같은 종류의 다른 가축들도 있다. 다른 것들은 야생이라 사막에서 산다.

2 사람은 가축을 이용해 밭을 갈아 자신과 짐승들을 먹인다.

3 완전한 인간을 비교해 보라. 그는 복종하는 권능들을 통해 밭을 갈아 존재하게 될 모든 것을 위해 준비한다.

4 선하든 악하든,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불문하고 모든 곳이 서는 것은 이로 인함이다.

5 성령께서는 독특한 자들 뿐 아니라 길든 자들이든 길들지 않은 자들이든 모든 사람을 돌보시고 모든 권능들을 다스리신다.

6 실로 그는 그들을 모아 가두니 그들은 원할지라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제41장

 

1 창조된 자는 아름답다. 너희는 그의 아들들이 고귀한 피조물임을 발견할 것이다.

2 만일 그가 창조되지 않고 태어났다면 너는 그의 씨앗이 고귀함을 발견할 것이다.

3 그러나 이제 그는 창조되었으며 그는 낳았다. 이것은 무슨 고귀함인가?

 

제42장

 

1 먼저 간음이 있은 후에 살인이 존재하게 되었다.

2 그는 간음으로 태어났으니 뱀의 자식이었다. 그래서 그는 제 아비처럼 살인자가 되었으며 제 동생을 죽였다.

3 실로 서로 같지 않은 자들 사이에 일어난 모든 성행위는 간음이다.

 

제43장

 

1 하나님은 염색공이다. 진짜라고 불리는 좋은 물감이 그것으로 물든 것과 함께 용해되듯이 하나님께서 물들이신 자들도 그러하다.

2 그의 물감은 불멸이니 그의 색으로 인해 불멸이다. 이제 하나님은 자신이 물에 담그시는 것을 담그신다.

 

제44장

 

1 누구라도 참으로 존재하는 것들처럼 되지 않고는 그것들을 알 수 없다. 이것은 세상에 있는 인간의 길이 아니다.

2 그는 태양이 되지 않고도 태양을 보고 하늘과 땅과 기타의 것들을 보지만 그가 이러한 것들은 아니기 때문이다.

3 이것은 진리의 경우에 꼭 들어맞는다. 그러나 너는 그곳의 어떤 것을 보고 그러한 것들이 되었다.

4 너는 영을 보고 영이 되었다. 너는 그리스도를 보고는 그리스도가 되었다. 너는 아버지를 보았고 아버지가 될 것이다.

5 그러므로 너는 이곳에서 모든 것을 보고 너 자신을 보지 못하지만, 저곳에서는 너 자신을 본다.

6 그리고 너는 네가 보는 것이 될 것이다.

 

제45장

 

1 믿음은 받아들이고 사랑은 준다. 믿음이 없이는 아무도 받을 수 없다.

2 사랑이 없이는 아무도 줄 수 없다. 이 때문에 우리는 받아들이기 위해 믿지만 그것은 우리가 사랑하고 주기 위해서이다.

3 만일 누가 사랑으로 주지 않으면 그는 그가 준 것으로부터 아무 유익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제46장

 

주님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여전히 히브리인이다.

 

제47장

 

1 우리 앞에 있던 사도들은 그에 대해 예수, 나실인, 메시아, 즉 예수, 나실인, 그리스도라는 이름들을 가지고 있었다.

2 마지막 이름은 그리스도요, 첫 번째 이름은 예수요, 중간에 있는 것은 나실인이다.

3 메시아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그리스도와 헤아림을 받은 자의 뜻이다.

4 다음에 나실인은 진리이다. 그리스도는 헤아림을 받으셨다. 나실인과 예수는 헤아림을 받은 자들이다.

 

제48장

 

1 진주를 진흙 속에 던져도 크게 무시당하지 않으며 그것에 향유를 바르면 더욱 값이 나갈 것이다.

2 그러나 그것은 그 소유자의 눈에는 항상 가치가 있다.

3 하나님의 아들들이 어디 있든지 그들을 비교해 보라. 그들은 여전히 그들의 아버지 눈에는 값진 존재들이다.

 

제49장

 

1 네가 “나는 유대인이요”하고 말해도 아무도 감동을 받지 않을 것이다.

2 네가 “나는 로마인이요”하고 말해도 아무도 혼란스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3 네가 “나는 희랍인, 야만인, 노예, 자유인이요”하고 말해도 아무도 동요하지 않을 것이다.

4 그러나 네가 “나는 그리스도인이요”하고 말하면 세상이 떨 것이다.

5 내가 그와 같은 이름을 받기를 원한다. 권능들이 그 사람의 이름을 들을 때, 그들은 그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제50장

 

1 하나님은 인간을 먹는 분이다. 이러한 이유로 그분께 사람을 제물로 바쳤다. 사람을 제물로 바치기 전에는 짐승들을 제물로 바쳤다. 이는 그것들을 제물로 받은 자들이 신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제51장

 

1 유리병과 흙항아리는 다 같이 불을 이용해 만든다.

2 유리병은 깨지면 다시 만든다. 그것이 숨을 통해 존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3 흙항아리가 깨지면 그것을 박살내 버린다. 그것은 숨을 통해 존재하게 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52장

 

1 방아를 돌리는 나귀는 40㎞를 걸었다. 나귀는 방아에서 풀려났을 때에도 여전히 제 자리에 있음을 알았다.

2 이와 같이 많은 여행을 했으나 목적지로 조금도 나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3 그들에게 저녁이 왔을 때, 그들은 성읍도 마을도 피조물도 자연도 권능도 천사도 보지 못했다. 그 가련한 자들은 헛수고를 한 것이다.

 

제53장

 

1 성체(聖體)는 그리스도이시다 그는 시리아어로 파리사타라고 하는데 하나님이 내미신 분이라는 뜻이다.

2 예수님이 세상을 십자가에 못 박으러 오셨기 때문이다.

 

제54장

 

1 주님은 레위의 염색작업장으로 들어가셨다. 그는 72가지의 색을 취하여 그것을 큰 통 속에 던지셨다. 그가 그것을 꺼냈을 때는 온통 흰색으로 되어 있었다.

2 그러자 그가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사람의 아들도 염색장이로 왔다.”

 

제55장

 

1 석녀라고 부르는 지혜에 대해 말하자면 그녀는 천사들의 어머니였다.

2 막달라 마리아는 주님의 친구로서 주님은 다른 제자보다 그녀를 더 사랑하셨다. 주님은 그녀의 입에 자주 맞추었다.

3 그러자 제자들이 불만을 표시했다. “주님, 어찌하여 우리보다 마리아를 더 사랑하십니까?”

4 주님이 대답하셨다. “내가 왜 너희를 마리아처럼 사랑하지 않겠느냐?”

 

제56장

 

소경과 소경 아닌 사람이 어둠 속에 있을 때에는 서로가 다르지 않다. 그러나 빛이 오면 소경 아닌 사람은 빛을 볼 것이요, 소경은 어둠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제57장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자기가 존재하기 이전의 상태에 있는 자는 복이 있도다. 지금의 그는 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이다.”

 

제58장

 

1 인간의 우월성은 눈으로 보기에는 분명하지 않지만 눈에 숨겨져 있는 것 속에 있다. 결국 그는 자기보다 강한 짐승들을 지배하며 드러난 것과 감춰진 것에서 위대하다. 그들은 이로 인해 살아남을 수 있다.

2 만일 사람이 그것들에게서 분리되면 그들은 서로 죽이고 물어뜯는다. 그들은 음식을 발견하지 못했으므로 서로를 먹었다.

3 그러나 이제 그들은 땅을 경작했으므로 음식을 발견했다.

 

제59장

 

1 만일 어떤 사람이 물속에 들어갔다가 아무 것도 받지 못하고 올라와 “나는 그리스도인이요”라고 말한다면 그는 이익을 얻기 위해 그 이름을 빌려온 것이다.

2 그러나 만일 그가 성령을 받는다면 그는 그 이름을 선물로 지니고 있는 것이다. 선물을 받은 자는 그것을 돌려줄 필요가 없으나 이익을 얻기 위해 그것을 빌려온 자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3 이것이 어떤 사람이 신비를 체험할 때 그에게 일어나는 것이다.

 

제60장

 

1 혼인의 신비는 위대하다. 그것이 없었으면 세상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2 세상의 존재는 사람에게 달려있으며 사람의 존재는 혼인에 달려있다.

3 더럽혀지지 않은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라. 그것은 위대한 힘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의 형상은 그 형태의 더럽힘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61장

 

1 더러운 영들에 대해 말하자면 그들 가운데는 남자도 있고 여자도 있다. 남자들은 여성의 형상 속에 거하는 영혼들과 결합하는 자들이요, 여자들은 남성의 형상 속에 있는 자들과 뒤섞인 자들로서 불복종한 자를 통해 그렇게 하는 것이다.

2 그런데 아무도 그들을 피할 수 없다. 사람이 남성의 권능이나 여성의 권능, 즉 신랑과 신부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를 가두어 버리기 때문이다.

3 부정한 여인들이 혼자 앉아 있는 남자를 보면 그를 덮쳐 그와 어울려 그를 더럽힌다. 마찬가지로 음탕한 남자들이 홀로 앉아 있는 아름다운 여인을 보면 그녀를 더럽히려고 그녀를 꾀고 강요한다.

4 그러나 그들이 남자와 그 아내가 나란히 앉아 있는 것을 보면 여자는 그 남자에게 가지 못하고 남자도 그 여자에게 가지 못한다.

5 그러므로 만일 그 형상과 천사가 서로 결합하면 아무도 감히 그 남자나 그 여자에게 가지 못한다.

6 세상으로부터 벗어난 자는 비록 그가 세상에 있다 할지라도 더 이상 가두어 둘 수 없다.

7 그는 분명히 욕망과 두려움을 넘어섰다. 그는 자연의 주인이다 그는 질투를 이긴다.

8 어떤 사람이 오면 그들은 그를 붙잡아 억압한다. 그런데 이 사람이 저 사람을 붙잡는 거대한 권능들을 피할 수 있겠느냐? 그가 어떻게 그들로부터 숨을 수 있겠느냐?

9 종종 어떤 이들이 와서 “우리는 믿음이 있다”고 말한다. 이는 그들이 더러운 영들과 악마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그들에게 성령이 계시다면 더러운 영이 그에게 달라붙지 못할 것이다.

 

제62장

 

육체를 두려워하지도 말고 사랑하지도 말라. 네가 그것을 두려워하면 그것이 너를 지배할 것이고, 네가 그것을 사랑하면 그것이 너를 삼켜 무력하게 할 것이다.

 

제63장

 

1 그는 세상에 있거나 부활 가운데 있거나 아니면 중간에 있는 거처들 속에 있다. 하나님께서 내가 그들 가운데 속하지 않게 하시기를!

2 이 세상에는 선과 악이 있다. 세상의 선은 선이 아니며, 세상의 악은 악이 아니다. 그러나 이 세상 이후에는 진정한 악이 있다. 중간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것은 죽음이다.

3 우리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에 우리 자신을 위해 부활을 얻는 것이 합당하다. 우리가 육신을 벗어 버릴 때, 그 나머지 가운데서 발견되고 중간에서 걷지 않기 위함이다.

4 많은 사람이 도중에 길을 잃었다. 죄를 짓기 전에 세상에서 나오는 것이 좋다.

 

제64장

 

1 어떤 자들은 죄 짓기를 원치 않고 죄 지을 힘도 없다.

2 또 어떤 자들은 설혹 죄를 짓고 싶은 마음이 생길지라도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 더 낫지 않다. 이 욕망이 그들을 죄인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3 그러나 어떤 자들은 죄 짓기를)원치 않는다 하더라도 의로움이 그 두 가지 모두, 즉 원치 않음과 행하지 않음으로부터 감추어질 것이다.

 

제65장

 

1 어떤 사도적인 사람이 환상 속에서, 어떤 사람들이 불의 집에 갇혀 불의 사슬로 묶인 채 불타는 기름덩어리에 누워 있는 것을 보았다.

2 그들은 불을 견길 능력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들에게 이런 말이 들렸다. “불이 아니면 구원받을 수 없으나 그들이 그것을 원치 않았다. 그들은 벌로 바깥 어둠이라고 불리는 곳을 받았다. 그가 그 속으로 던져졌기 때문이다.”

 

제66장

 

1 혼과 영은 물과 불로부터 존재하게 되었다. 신방(新房)의 아들은 물과 불과 빛으로부터 존재하게 되었다.

2 불은 성유(聖油)요, 빛은 불이다. 나는 형상이 없는 불이 아니라 그 형상이 흰색인 다른 불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그것은 밝고 아름다워서 더욱 아름다움을 준다.

 

제67장

 

1 진리는 알몸으로 이 세상에 온 것이 아니라 상징들과 표상들 속에서 왔다. 다른 방식으로는 진리를 받아들일 수 없다.

2 신생(新生)과 신생의 표상이 있다. 물론 그들은 그 표상을 통해 다시 태어나야 한다.

3 부활이란 무엇인가? 표상은 표상을 통해 부활해야 한다.

4 신랑과 표상은 그 표상을 통해 진리에게로 들어가야 한다. 이것이 회복이다. 그것을 지닌 자들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을 얻을 뿐 아니라 자력으로 그것을 얻었다는 것이 적절하다.

5 누가 자력으로 그 이름을 얻지 못한다면 그는 그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빼앗길 것이다.

6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의 권능의 향기로운 도유식(塗油式) 속에서 그것을 받는다.

7 사도들은 이 권능을 오른쪽과 왼쪽이라고 불렀다.

8 이 사람은 더 이상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한 사람의 그리스도이기 때문이다.

 

제68장

 

주님께서는 신비 속에서 모든 일을 행하셨다. 세례와 성유식과 성찬식과 대속(代贖)과 신방이 그것이다.

 

제69장

 

1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아래에 있는 것들을 위에 있는 것들과 같이 만들고, 바깥에 있는 것들을 안에 있는 것들처럼 만들기 위해 왔다. 나는 그곳에서 그것들을 하나로 만들기 위해 왔다.”

2 그분은 상징들과 표상들을 통해 이곳에서 자신을 드러내셨다. “천상의 인간이 있으며, 그의 위에 어떤 분이 계시다”고 말하는 자들은 틀렸다.

3 하늘에서 나타나신 그분이 아래에 계신 분이라고 불리는 분인 저 천상의 인간이기 때문이다.

4 그리고 감춰진 것들이 속해 있는 그분이 바로 그분 위에 계신 분이시다.

5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 그리고 외적인 것 밖에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자들은 선하다.

6 이로 인해 주님께서는 파멸을 바깥의 어두움이라고 부르셨다. 그것 밖에 다른 것이 있는 것은 아니다.

7 그분은 비밀 속에 계신 나의 아버지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은 “네 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시는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고 말씀하셨다. 아버지는 그들 모두의 내면에 계신 분이시다.

8 그러나 그들 모두의 내면에 있는 것은 충만함이다. 그것 외에 그것 안에는 아무 것도 없다. 이것이 우리가 그들 위에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제70장

 

1 그리스도 이전에 몇 사람이 더 이상 들어갈 수 없는 곳에서 왔으며 그들은 더 이상 나올 수 없는 곳으로 갔다.

2 그리고 이후에 그리스도께서 오셨다. 그는 들어간 자들을 데리고 나오셨으며 나간 자들을 데리고 들어오셨다.

 

제71장

 

1 하와가 아담 안에 있을 때에는 죽음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녀가 그에게서 분리되었을 때 죽음이 존재하게 되었다.

2 만일 아담이 다시 완전해져서 자신의 이전 자아를 얻는다면 그녀의 죽음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제72장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그가 이 말씀을 하신 것은 십자가 위에서였다. 그가 나뉜 곳이 그곳이었기 때문이다. …

 

제73장

 

신방(新房)은 짐승들을 위한 것이 아니요, 노예들을 위한 것도 아니요, 더러운 여인들을 위한 것도 아니요, 자유인들과 처녀들을 위한 것이다.

 

제74장

 

우리는 진실로 성령을 통해 다시 태어났고 그리스도를 통해 태어났다. 그 두 경우에 우리는 성령을 통해 기름부음을 받았다. 우리가 태어났을 때 우리는 하나가 되었다.

 

제75장

 

빛이 없으면 물속에서나 거울 속에서나 아무도 자신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그 둘, 즉 빛과 물속에서 세례를 주는 것이 합당하다. 그런데 빛은 성유이다.

 

제76장

 

1 예루살렘에는 특히 희생제를 위한 건물이 3채 있었다. 서쪽을 향해 있는 건물은 성소(聖所)라고 부르고 남쪽을 향해 있는 건물은 성소 중의 성소라고 부른다.

2 그리고 동쪽을 향해 있는 3번째 건물은 지성소(至聖所)라고 부르며 대제사장만이 들어가는 곳이다.

3 세례는 성소이고 구원은 성소 중의 성소이며 지성소는 신방이다.

4 세례는 부활과 구원을 포함한다. 구원은 신방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신방은 그것과 다른 것들보다 뛰어난 곳에 있다. 너희는 그와 같은 것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5 그것에 친숙한 자들은 하늘나라를 기다리면서 예루살렘에 있는 성소에서 기도하는 자들이다.

6 이들은 지성소라고 불리니 그 휘장이 찢어지기 전에는 위에 있는 신방의 상징 외에 다른 신방이 없었기 때문이다.

7 이로 인해 그 장막이 위에서 아래까지 찢어졌던 것이다. 어떤 자들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제77장

 

권능들은 완전한 빛을 입은 자들을 보지 못하므로 그들을 구속할 수 없다. 우리는 합일 속에서 성례전을 통해 이 빛을 입을 수 있다.

 

제78장

 

1 만일 여인이 남자에게서 분리되지 않았다면 그녀는 남자와 함께 죽지 않을 것이다.

2 그의 분리가 죽음의 시작이 되었다. 이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태초부터 있던 그 분리를 고쳐 그 둘을 다시 하나로 만들고 그 분리의 결과로 죽은 자들에게 생명을 주사 그들을 하나로 만드시려고 오셨다.

 

제79장

 

1 그러나 여인은 신방에서 자기 남편과 하나가 된다. 진실로 신방에서 하나가 된 자들은 더 이상 분리되지 않는다.

2 그러므로 하와는 신방에서 아담과 하나가 되지 아니하였기에 그에게서 분리되었다.

 

제80장

 

1 아담의 영혼은 호흡으로 인해 존재하게 되었으니 그것은 영과 동의어이다.

2 그에게 주어진 영은 그의 어머니이다. 그의 혼은 영에 의해 대치되었다.

3 그가 그 영과 결합했을 때, 그는 권능들이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였다.

4 그들은 그에게 질투를 느꼈으니 자기들이 그러한 영적인 결합에서 분리되었기 때문이다.

5 분리가 그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상징적인 신방을 만들 기회를 주어 인간들이 더럽힘을 당하게 되었다.

 

제81장

 

1 예수께서 요단[강에서 자신을 나타내셨으니 그것은 하늘나라의 완성이었다.

2 모든 것이 있기 전에 태어나신 그분이 다시 태어나셨던 것이다. 한번 기름부음을 받으신 그분이 다시 기름부음을 받으셨던 것이다.

3 구원을 받으신 그분이 이제는 다른 이들을 구원하셨던 것이다.

 

제82장

 

1 신비를 말해도 된다면 만유의 아버지께서 하강한 처녀와 결합하셨다. 그날에 불이 그분을 위해 빛났다.

2 그분은 위대한 신방에 나타나셨다. 그러므로 그분의 몸은 바로 그날 존재하게 되었다.

3 그것은 신랑과 신부에게서 존재하게 된 몸처럼 신방을 떠났다.

4 그래서 예수님이 이들을 통해 그것 안에 모든 것을 세우셨다.

5 제자들은 각자 자기 안식에 들어가야 한다.

 

제83장

 

1 아담은 2명의 처녀, 즉 영과 대지로부터 존재하게 되었다.

2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태초에 일어난 추락을 교정하기 위해 처녀에게서 태어나셨다.

 

제84장

 

1 낙원에는 2그루의 나무가 있다. 하나는 짐승들을 낳고, 다른 하나는 인간들을 낳는다.

2 아담은 짐승들을 낳은 나무열매를 먹었다. 그는 짐승이 되었으며 짐승들을 낳았다.

3 이런 이유로 아담의 자손들은 짐승들을 숭배하는 것이다.

4 아담이 그 열매를 먹은 나무는 지식의 나무이다. 그것이 죄가 늘어난 이유이다.

5 만일 그가 다른 나무의 열매, 즉 인간들을 낳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었다면 신들이 인간을 숭배할 것이다.

6 태초에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인간들이 하나님을 창조하고 있다.

 

제85장

 

1 그래서 세상에 이런 일이 생겼다 인간이 신들을 만들고는 자기들의 피조물을 숭배하는 것이다.

2 진리에 합당하게 되려면 신들이 인간을 숭배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제86장

 

1 보통 인간이 성취하는 것은 그의 능력에 달려 있다. 우리는 사람의 성취를 능력이라고 말한다. 그의 성취는 안식으로부터 태어난 그의 자녀들이다.

2 이와 같이 그의 능력은 그가 성취하는 것 속에 있지만 안식은 아이들에게서 나타난다.

3 너희는 이것이 형상에까지 이른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4 자신의 일을 자신의 능력으로 행하고 안식으로부터 자기 자녀를 낳는 형상적 인간이 있다.

 

제87장

 

1 이 세상에서는 노예가 자유인을 섬기지만 하늘나라에서는 자유인이 노예를 섬긴다.

2 신방의 자녀들이 혼인의 자녀들을 섬길 것이다. 신방의 자녀들은 오직 하나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3 그들은 함께 안식을 누린다. 그들은 다른 형상을 취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통찰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제88장

 

섬김을 받으려는 사람이 섬기려는 사람보다 수가 많다. 섬기는 사람들 속에 진정한 공경이 있다.

 

제89장

 

1 그분이 세례를 받으시기 위해 물로 내려가셨다. 그것으로 거룩하게 되나니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자들은 용서함을 받을 것이다.

2 왜냐하면 그분이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성취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제90장

 

1 자신들이 먼저 죽고 나서 후에 부활할 것이라고 말하는 자들은 오류 속에 있다. 만일 그들이 살아 있는 동안 먼저 부활을 받지 않는다면, 그들은 죽을 때 아무 것도 받지 못할 것이다.

2 그러므로 그들은 또한 세례에 대해 말할 때, “세례는 위대한 것이다”라고 말한다.

3 만일 사람들이 세례를 받으면 그들이 살 것이기 때문이다.

 

제91장

 

1 사도 빌립이 말했다. “목수 요셉이 동산을 만든 것은 장사를 위해 나무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2 그는 자기가 심은 나무로 십자가를 만들었다.

3 그의 아들이 바로 그가 심은 나무에 달렸도다.

4 그의 아들은 예수요, 그 심은 것은 십자가였다.”

 

제92장

 

1 그러나 생명나무는 동산 한가운데 있다.

2 그러나 우리가 기름을 얻는 것은 올리브나무이며 그 기름으로 부활을 얻는다.

 

제93장

 

1 이 세상은 시체를 먹는 자이다. 그 속에서 먹힌 모든 것도 죽는다.

2 진리는 생명을 먹는 자이다. 그러므로 진리에 의해 양육된 자는 아무도 죽지 않는다.

3 예수님은 그곳에서 오셨으며 양식을 가져오셨다. 그는 그것을 갈망한 자들이 죽지 않도록 그들에게 생명을 주셨다.

 

제94장

 

1 하나님께서는 동산을 만들어 인간에게 주셨다.

2 인간은 동산에서 행복하게 살았다. …

3 하나님께서 “이것은 먹고 저것은 먹지 말라”고 말씀하신 바로 그곳이다.

4 이곳은 내가 모든 것을 먹을 곳이니 생명나무가 거기 있기 때문이다.

5 그것이 아담을 죽였으나 여기에서는 생명나무가 인간들을 살렸다.

6 율법은 나무이다.

7 그것은 선악에 관한 지식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8 그것은 그를 악으로부터 옮기지 않았으며 그를 선 가운데 두지도 않았고 그 열매를 먹은 자들을 위해 죽음을 창조했다.

9 그러므로 그가 “이것은 먹고 저것은 먹지 말라”고 말했을 때, 그것이 죽음의 시작이 되었다.

 

제95장

 

1 우리가 그리스도인들이라고 불린 것은 분명 세례라는 말 때문이 아니라 성유라는 말에서 말미암았다.

2 성유는 세례보다 뛰어나다. 그리스도가 그러한 이름을 지니신 것은 성유 때문이다.

3 아버지께서 그 아들에게 기름을 부으셨으며, 아들이 사도들에게, 사도들이 우리에게 기름을 부었기 때문이다.

4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모든 것을 소유한다. 그는 부활과 빛과 십자가와 성령을 소유한다.

5 아버지께서는 신방에서 그에게 이것을 주셨으며, 그는 단순히 그것을 선물로 받았다.

 

제96장

 

아버지는 아들 안에 계시며 아들은 아버지 안에 있다. 이것이 하늘나라이다.

 

제97장

 

1 주님께서 올바르게도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떤 자들은 웃으며 하늘나라에 들어갔다가 나왔다.

2 어떤 그리스도인은 물속으로 내려가자마자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비웃으며 나왔다. 그것을 하찮은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경멸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3 하늘나라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자는 그것을 얻으리라. 만일 그가 이 세상의 모든 것을 경멸한다면 그는 웃으면서 나오리라.”

 

제98장

 

떡과 잔과 기름도 역시 그러하다. 이것들보다 뛰어난 다른 것이 있다 하더라도 그러하다.

 

제99장

 

1 세상은 실수로 생긴 것이다. 그것을 창조한 자는 그것을 불후불멸의 것으로 창조하고자 했다. 그는 그의 바람을 이루지 못했다.

2 세상은 불멸이 아니었고 세상을 만든 자도 불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3 사물이 불멸인 것이 아니라 아들들이 불멸이기 때문이다.

4 먼저 아들이 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불멸을 받을 수 없으리라. 그러나 받을 능력이 없는 자가 어찌 줄 수 있으리오?

 

제100장

 

1 기도의 잔에는 술과 물이 들어 있으니 그것이 감사를 드리는 피의 유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2 그리고 그것은 성령으로 가득 차 있으니 그것은 온통 완전한 인간에게 속한다.

3 우리가 이것을 마실 때, 우리는 자신을 위해 완전한 인간을 받으리라.

 

제101장

 

살아 있는 물은 몸이다. 우리는 살아 있는 인간을 입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가 물속에 내려가려 할 때, 그는 살아 있는 인간을 입기 위해 자기 자신을 벗어 버린다.

 

제102장

 

1 말은 말을 낳고, 인간은 인간을 낳고, 신은 신을 낳는다.

2 신랑과 신부를 비교해 보라. 그들의 아이들은 신방에서 잉태되었다.

3 세상이 존재하는 한 희랍인 부모에게 유대인이 태어난 일이 없다.

4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 자신은 유대인들에게서 내려온 것이 아니다.

5 또 다른 사람들이 있으니 이 복된 사람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선택된 자들이라든지, 참 인간이라든지, 사람의 아들이라든지, 사람의 아들의 씨앗이라고 말해진다. 세상에서는 그들이 진실한 사람들이라고 불린다.

 

제103장

 

1 신방의 아들들이 있는 곳에는 하나가 있다.

2 이 세상에서는 결합이 남편과 아내가 하나 되는 것이지만 다른 이온에서는 결합의 형태가 다르다.

 

제104장

 

1 우리는 그것을 이런 이름으로 부른다. 그러나 다른 이름들이 있으니 그것들은 다른 이름들보다 뛰어나며 강한 것들보다 더 강하다.

2 힘이 있는 곳에 힘보다 더 값진 것들이 있다.

3 그것은 이러하다. 하나는 그것이 아니고 다른 것은 그것이다. 그러나 그 둘은 모두 이 하나에 속한 것이다. 이것은 육체의 의식을 넘어설 수 없는 것이다.

 

제105장

 

1 모든 것을 가진 자들은 모두 자기 자신을 알 필요가 없는가? 실로 어떤 자들이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즐기지 못할 것이다.

2 그러나 자기 자신을 알게 된 자들은 자신들이 소유한 것을 즐기리라.

 

제106장

 

1 그들은 완전한 인간을 구속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를 볼 수도 없다.

2 만일 그들이 그를 본다면 그들은 그를 구속할 것이다.

3 인간이 이러한 특성을 얻는 길은 완전한 빛을 입어 스스로 완전하게 되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다.

4 이것을 입은 모든 이들은 그 나라에 들어가리라. 이것이 완전한 인간이다.

 

제107장

 

1 우리는 세상을 떠나기 전에 반드시 완전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2 모든 것을 받고도 이 장소들을 벗어 버리지 못한 자는 그곳을 공유할 수 없고, 불완전한 자로서 중간으로 가리라.

3 오직 예수만이 이 사람의 종말을 아신다.

 

제108장

 

1 사제는 그의 몸 자체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거룩하다.

2 그가 떡을 집었다면 그가 그것을 거룩하게 할 것인가? 또는 잔이나 그가 잡는 어떤 것이든지 그가 그것들을 거룩하게 하는가? 그렇다면 그가 어찌 자기 몸도 거룩하게 하지 않겠는가?

 

제109장

 

1 예수님은 세례의 물을 거룩하게 하심으로써 그것에서 죽음을 없애셨다.

2 그러므로 우리는 물속으로 내려가나 죽음 속으로 내려가는 것이 아니다. 이는 우리가 세상의 영 안으로 들어가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3 그 영이 불어올 때, 그것은 겨울을 가지고 온다. 성령께서 숨 쉬실 때는 여름이 온다.

 

제110장

 

1 진리의 지식을 지닌 자는 자유인이다. 자유인은 죄를 짓지 않는다. 죄를 짓는 자는 죄의 노예이기 때문이다.

2 진리는 어머니이며 지식은 아버지이다. 죄를 짓는 것이 자기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자들을 세상은 자유롭다고 부른다.

3 진리의 지식은 그런 자들을 교만하게 만들 뿐이다. 그것이 진리가 그들을 자유하게 한다는 말의 의미이다.

4 그것은 그들에게 온 세상에 대한 우월감까지 준다.

5 그러나 사랑은 세우는 것이다. 실로 지식을 통해 참으로 자유로워진 사람은 아직 지식의 자유에 이를 수 없는 자들을 위해 노예가 된다.

6 지식은 그들을 자유로워지게 한다. 사랑은 어떤 것을 자기 것이라고 결코 주장하지 않으나 지식은 그렇지 않다. 지식은 자기의 것을 소유한다.

7 사랑은 “이것은 내 것이다”라거나 “저것은 내 것이다”라고 말하지 않고, “이 모든 것은 당신 것이다”라고 말한다.

 

제111장

 

1 영적인 사랑은 술이요, 향기이다. 스스로를 사랑으로 기름 붓는 모든 자들은 그것을 즐거워한다.

2 기름부음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 있는 동안은 그 곁에 있는 자들도 그 향기에 의해 유익을 얻는다.

3 기름부음을 받은 자들이 그들에게서 물러나 떠난다면 기름부음을 받지 못하고 단지 그들 곁에 서 있던 자들은 여전히 그들의 악취 속에 남아 있으리라.

4 그 사마리아인은 상처 입은 자에게 술과 기름만을 주었을 뿐이다. 그것은 기름부음과 다르지 않다. 그것이 상처를 치유했다.

5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기 때문이다.

 

제112장

 

1 여인이 낳는 아이들은 그 여인을 사랑하는 남자를 닮는다.

2 만일 남편이 그 여인을 사랑하면 그들은 그 여자의 남편을 닮는다.

3 만일 그것이 간부(姦夫)라면 그들은 그 간부를 닮는다.

4 만일 그 여인의 마음이 평소에 관계를 갖는 간부에게 있으면서 마지못해 남편과 잔다면 그 여자가 낳을 아이는 간부를 닮아 태어난다.

5 그러니 하나님의 아들과 함께 사는 너희는 세상을 사랑치 말고 주님을 사랑해야 한다. 너희가 낳을 자들이 세상을 닮지 않고 주님을 닮게 하려는 것이다.

 

제113장

 

1 인간은 인간과 관계를 한다. 말은 말과 당나귀는 당나귀와 관계를 갖는다. 한 종족의 구성원들은 보통 비슷한 종족의 구성원들과 사귄다.

2 그러므로 영은 영과 섞이며, 생각은 생각과 사귀고, 빛은 빛과 교류한다.

3 만일 네가 인간으로 났으면 너를 사랑할 자는 인간이다.

4 네가 영이 되면 너와 어울릴 자는 영이다.

5 네가 생각이 되면 너와 섞일 것은 생각이다.

6 네가 빛이 되면 너와 교류할 자는 빛이다.

7 네가 위에 속한 자들 중 하나가 되면 네 안에서 쉴 자들은 위에 속한 자들이다.

8 네가 말이나 나귀나 소나 개나 양이나, 바깥에 또는 아래에 있는 짐승들 중 하나가 되면, 인간이나 영이나 생각이나 빛이 너를 사랑할 수 없을 것이다.

9 위에 속한 자들도, 내면에 속한 자들도 네 안에서 안식할 수 없을 것이다. 너는 그들과 공유하는 것이 없다.

 

제114장

 

자기 뜻에 반해 노예가 된 자는 자유로워질 수 있다. 주인의 호의에 의해 자유롭게 되었다가 자신을 노예로 판 사람은 더 이상 자유로울 수 없다.

 

제115장

 

1 이 세상에서 농사를 짓는 데는 4가지 요소가 결합되어야 한다. 흙, 물, 바람, 빛의 자연활동의 결과로서 수확물을 곳간에 모을 수 있다.

2 하나님의 농사에도 마찬가지로 4가지 요소가 있다. 믿음, 소망, 사랑, 지식이 그것이다.

3 믿음은 우리가 뿌리를 내리는 토양이다. 소망은 우리에게 양분을 주는 수분이다. 사랑은 우리가 자라게 해주는 통풍이다. 지식은 우리를 여물게 해주는 햇빛이다.

 

제116장

 

1 은혜는 4길로 존재한다. 땅에서 태어나고, 하늘에 속하며, 가장 높은 하늘에서 오고, 진리 안에 머무른다.

2 어떤 영혼도 괴롭히지 않은 자는 복되다. 그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3 그분은 모든 곳에 오셨으나 아무에게도 짐을 지우지 않으셨다.

4 그러므로 이와 같은 사람은 복이 있다. 그는 완전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실로 이분은 로고스이기 때문이다.

 

제117장

 

우리에게 그것에 대해 말해 보라. 그것은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떻게 그렇게 위대한 일을 성취할 수 있으리오?

 

제118장

 

1 그 분이 어떻게 모든 사람에게 평안을 주시리오? 무엇보다도 누구에게라도 고통을 주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2 그 사람이 크든 작든, 믿는 자이든 믿지 않는 자이든 간에 선 속에서 안식하는 자들에게만 안식을 주는 것은 합당치 아니하다.

3 어떤 이들은 편히 산 자에게 위로를 주는 것이 이롭다는 것을 발견한다.

4 선행을 하는 자는 그런 자들에게 위로를 줄 수 없다. 그것이 그의 뜻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5 그러나 그는 그들을 괴롭히지 않으므로 고통을 줄 수 없다. 분명히, 편하게 사는 자들은 때때로 사람들을 괴롭힌다.

6 그가 그것을 의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고통에 책임이 있는 것은 그들 자신의 사악함이다.

7 완전한 인간의 특질을 소유하고 있는 자는 선을 기뻐한다.

8 그러나 어떤 자들은 이 모든 것에 의해 끔찍한 고통을 당한다.

 

제119장

 

1 아들이나 노예나 가축이나 개나 돼지나 옥수수나 보리나 왕겨나 풀이나 피마자유나 고기나 상수리나 간에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집주인이 있었다.

2 그는 지각 있는 사람이어서 각자의 음식이 무엇인지를 알았다.

3 그는 자녀들에게 밥과 고기를 주었다.

4 그는 노예들에게 피마유와 곡식가루를 주었다. 그리고 가축에게는 보리와 왕겨와 풀을 던져 주었다.

5 그는 개들에게 뼈다귀를 던져 주었고, 돼지에게는 도토리와 빵조각을 던져주었다.

6 하나님의 제자와 비교해 보라. 그가 지각 있는 사람이라면 그는 제자 됨이 무엇인지를 완전히 이해한다.

7 육체의 형상들이 그를 속이지 못한다. 그는 각 사람의 영혼의 상태를 보고 그와 이야기할 것이다.

8 세상에는 인간의 형상을 한 짐승들이 많이 있다.

9 그는 그들을 알아보고 돼지에게는 도토리를 던져 주고, 가축들에게는 보리와 왕겨와 풀을 던져 주며, 개들에게는 뼈다귀를 던져 줄 것이다.

10 그는 노예들에게 기본적인 학습만을 시키고, 자녀들에게는 완전한 교육을 시킬 것이다.

 

제120장

 

1 사람의 아들이 있고, 사람의 아들의 아들이 있다.

2 주님은 사람의 아들이시며, 사람의 아들의 아들은 사람의 아들을 통해 창조된 자이다.

3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력을 받았다. 그에게는 또한 낳는 능력이 있다.

 

제121장

 

1 창조하는 능력을 받은 자는 피조물이다. 낳는 능력을 받은 자는 누군가에게서 태어난 자이다.

2 창조하는 자는 낳을 수 없다. 낳는 자도 창조력이 없다.

3 그런데 그들은 “창조하는 자가 낳는다.”고 말한다.

4 그러나 그의 이른바 자손은 단지 피조물일 뿐이다. 그러므로 그의 자녀들은 자손들이 아니라 피조물들이다.

5 그는 무언가를 공개적으로 창조하는 자이니 보이는 자이다. 낳는 자는 은밀히 낳으므로 숨기운 자이니, 그는 모든 형상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다.

6 창조하는 자는 드러내 놓고 창조한다. 그러나 낳는 자는 아이들을 은밀하게 낳는다.

7 남편과 아내가 언제 서로 관계를 맺는지는 그 두 사람 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이다.

8 실로 세상에서는 결혼이 아내를 취한 자들에게 신비이다.

9 오염된 결혼에 감추어진 특성이 있다면, 순수한 결혼은 얼마나 더 진실한 신비이리요!

10 그것은 육체적인 것이 아니라 순수하다. 그것은 욕망에 속한 것이 아니라 의지에 속한 것이다.

11 그것은 어둠이나 밤에 속한 것이 아니라, 낮과 빛에 속한 것이다.

12 결혼이 대중에게 공개된 것이라면 그것은 매음이요, 신부는 다른 남자에 의해 임신할 때 창녀역할을 하는 것일 뿐 아니라 그녀는 침실에서 벗어나 남에게 보이기까지 한다.

13 그녀가 오직 그녀의 아버지와 그녀의 어머니와 그녀의 신랑친구와 신랑의 아들들에게만 보이게 하라. 이들은 매일 신방에 들어가는 것이 허락되었다.

14 그러나 다른 자들은 단지 그녀의 목소리만을 듣고, 그녀의 기름부음을 즐거워하게 하며, 개들처럼 식탁에서 떨어지는 음식부스러기를 먹게 하라.

15 신랑과 신부는 신방에 속한다. 그들이 하나가 되지 않는 한, 아무도 신랑이 신부와 함께 있는 것을 볼 수 없으리라.

 

제122장

 

1 아브라함이 옷을 벗었을 때, 그는 보아야 할 것을 보았으며, 포피(包皮)의 살을 벗겨 할례(割禮)를 함으로써, 우리에게 육체는 파괴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2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것들은 그 내부의 것이 감춰져 있는 한 똑바로 서서 살아간다.

3 만일 그것들이 드러난다면 그들은 죽나니, 눈에 보이는 사람이 그 예이다. 즉, 인간의 내장이 감춰져 있는 한 그 사람은 살아 있다. 그러나 그의 내장이 드러나 그의 몸 밖으로 나오면 그 사람은 죽을 것이다.

4 나무도 마찬가지이다. 그 뿌리가 감춰져 있으면 싹이 나고 자라난다. 만약 그 뿌리가 드러나면 그 나무는 말라 버린다.

5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그러하니 드러난 것이나 숨겨져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6 악의 뿌리가 감춰져 있는 한, 그것은 힘이 있다. 그러나 그것을 인식하게 되면 그것은 사라진다. 그것이 드러날 때 죽어 버리는 것이다.

7 이것이 “이미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여 있다”고 말하는 이유이다. 그것은 잘려질 뿐 아니라 자른 것은 다시 싹이 난다.

8 도끼가 뿌리를 파내기까지 깊이 파고 들어간다.

9 예수님은 모든 곳의 뿌리를 끌어내셨으나 다른 이들은 겨우 부분적으로만 그리했다.

10 우리에 관해 말하자면, 우리는 각자 자신 안에 있는 악의 뿌리를 파고 들어가서 우리 마음에서 그것을 뿌리째 뽑아내자.

11 우리가 그것을 인식하면 그것은 뿌리 뽑힐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그것에 대해 모르고 있으면, 그것은 우리 안에 뿌리를 내려, 우리 마음속에서 열매를 맺는다.

12 그것은 우리를 지배한다. 우리는 그것의 노예들이다. 그것은 우리를 사로잡아 우리가 원치 않는 것을 행하게 하고, 우리는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

13 그것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강력한 것이다. 그것이 존재하는 동안 그것은 활동한다.

14 무지는 만악(萬惡)의 어머니이다. 무지는 결국 죽음이 되나니, 무지에서 나온 것들은 과거에도 존재하지 않았고, 지금도 존재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15 그러나 진리 안에 있는 자들은 모든 진리가 드러날 때 완전해질 것이다. 진리는 무지와 마찬가지이니 그것이 감추어져 있는 동안에는 자신 안에서 안식하지만 그것이 드러나 인식되면 그것은 무지와 오류보다 강하기 때문에 찬양받는다.

16 그것은 자유를 준다. “너희가 진리를 알면 진리가 너희를 자유하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 무지는 노예이다. 지식은 자유이다.

17 만일 우리가 진리를 알면 우리는 우리 안에서 진리의 열매를 보게 될 것이다.

18 만일 우리가 그것과 결합되어 있으면 우리는 우리의 완성을 볼 것이다.

 

제123장

 

1 현재 우리는 피조세계의 나타난 것들을 가지고 있다.

2 우리는 “높이 존경받는 자들은 강한 자들이다. 경멸받는 약한 자들은 어두운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3 진리의 드러난 것들과 비교해 보라. 그것들은 약하고 경멸받지만 감추어진 것들은 강하고 높이 존경받는다.

4 상징과 비유를 통해서이기는 하지만 진리의 신비는 드러나 있다.

5 그러나 신방은 숨겨져 있다. 그것은 성소 속의 성소이다.

 

제124장

 

1 먼저 휘장이 하나님이 피조세계를 어떻게 통제하는지를 가리고 있으나 그 휘장이 찢어지고 그 안에 있는 것들이 드러날 때 이 집은 황폐해지거나 파괴될 것이다.

2 그러나 열등한 신성 전체는 이러한 곳들로부터 지성소 속으로 도피하지 않을 것이다.

3 그것은 순수한 빛과 흠 없는 완성과 섞일 수 없을 것이며, 십자가의 날개와 그 팔들 아래에 있을 것이다.

4 홍수가 그들을 덮칠 때, 이 방주는 그 구원이 될 것이다.

5 어떤 이들이 제사장의 반열에 속하면 그들은 대제사장과 함께 그 휘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6 이러한 이유로 그 휘장이 오직 꼭대기만 찢어지지 않았으니 그것은 위에 속한 자들에게만 열려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7 그것은 바닥부분만 찢어지지도 않았으니 그것이 아래에 속한 자들에게만 열려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8 그것은 위에서 아래까지 찢어졌다. 우리가 진리의 비밀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위의 것들이 아래에 있는 우리에게 열렸다.

9 이것은 참으로 고귀한 것이니 그것이 강하기 때문이다.

10 그러나 우리는 낮은 상징들과 연약한 형상들을 통해 거기 들어갈 것이다.

11 거기에는 영광을 능가하는 영광이 있다. 거기에는 권능을 능가하는 권능이 있다.

12 그러므로 진리의 숨겨진 일들과 함께 완전한 일들이 우리에게 열렸다.

13 지성소가 나타났으며 신방이 우리에게 들어오라고 초대했다.

14 숨겨져 있는 한 악은 진실로 무력하지만 그것은 성령의 씨앗 가운데에서 제거되었다. 그들은 악의 노예들이다.

15 그러나 그것이 드러났을 때 완전한 빛이 모든 이들에게 흘러나올 것이다.

16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모든 이들은 성유를 받을 것이다.

17 그때 노예들은 자유로워지고 포로들은 몸값을 치르고 풀려날 것이다.

 

제125장

 

1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심지 않으신 것은 모두 뽑히리라.

2 분리되어 있는 자들이 하나가 되고 충만해질 것이다.

3 신방에 들어가는 모든 이들이 불을 켜리니, 결혼은 밤에 이루어지지만, 다들 구경하는 결혼식에서처럼 그것이 타오르기 때문이다.

4 그 불은 밤에만 타고 꺼진다. 그러나 이 결혼의 신비는 오히려 낮과 밤에 완전해진다. 낮도 그 빛도 사라지지 않는다.

 

제126장

 

1 어떤 사람이 신방의 아들이 되면 그는 빛을 받으리라.

2 그가 이 장소들에 있는 동안 그것을 받지 않으면 그는 다른 곳에서 그것을 받을 수 없다.

3 그 빛을 받는 자는 보이지도 않고 속박될 수도 없으리라.

4 그가 세상에 거할지라도 아무도 그 사람을 괴롭힐 수 없으리라.

5 또 그가 세상을 떠날 때 그는 이미 형상들 속에서 진리를 받았다.

6 세상은 이온이 되었나니 그 이온은 그에게 충만함이다.

7 이것이 그것이 존재하는 방식이니 그것은 어둠이나 밤에 감추어져 있지 않고 완전한 낮과 거룩한 빛 속에 숨겨진 채 그에게만 나타났다.






번역본을 퍼온 출처


http://m.blog.daum.net/jnc229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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